[의료24시] 한림대동탄성심병원, 세계 최초 소화기내과 전용 혈관조영장비 도입
[의료24시] 한림대동탄성심병원, 세계 최초 소화기내과 전용 혈관조영장비 도입
  • 이지혜
  • admin@hkn24.com
  • 승인 2023.01.31 1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콕집어메디칼 콕집어

‘의료 24시’는 자칫 놓치기 쉬운 보건의료 관련 단신 뉴스를 한눈에 보여주는 코너입니다. 사소한 뉴스거리 같지만 누군가에게는 소중한 정보가 될 수 있기에 팩트만 요약해 알기 쉽게 보여드립니다.

고려대 구로병원 신경외과 윤원기 교수
고려대 구로병원 신경외과 윤원기 교수

◆고려대 구로병원 = 신경외과 윤원기 교수가 ‘2023년 대한뇌혈관외과학회 동계집담회’에서 최우수연제상을 수상했다.

윤원기 교수는 ‘복잡 전방 교통 동맥류에 대한 3-D 홀로그래피 보조 클립 적용’(3-D Holography Assisted clip application on a complex anterior communicating artery aneurysm)이라는 주제를 발표해 이번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윤 교수는 고려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했으며 울산대학교와 가톨릭대학교 의학대학원에서 석사와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서울아산병원과 가톨릭대학교 병원을 거쳐 현재 고려대학교 구로병원 신경외과 교수로 근무 중이다.

 

공인덕 신임 원주의과대학장
공인덕 신임 원주의과대학장

◆연세대학교 원주의과대학 = 공인덕 교수(융합의과학부)가 제22대 신임 원주의과대학장으로 임명됐다. 임기는 2023년 2월부터 2025년 1월까지 2년간이다.

공 신임 학장은 연세대학교 원주의과대학을 졸업하고, 연세대학교 대학원에서 석·박사 학위 취득 후 네바다 대학교 리노 의과대학(Univ. of Nevada, Reno) 박사후과정을 밟았다. 이후 연세대학교 원주의과대학 중앙연구실장, 교학부학장, 교무부학장 등 주요 보직을 거쳤다. 

WHO 원주건강도시 자문위원, 원주시 평생건강·운동의학센터장, 대한기초의학협의회 부회장, 바이오메디컬웰니스 융합연구원장 등 활발한 대외활동을 이어오고 있으며, 오는 2024년부터 2년간 대한생리학회 회장직을 수행할 예정이다.

 

데이터 품질대상 시상식
데이터 품질대상 시상식

◆한림대성심병원 = 최근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주관 데이터 품질인증에서 2년 연속으로 최고 등급인 ‘플래티넘’ 등급을 획득했다. 동시에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주관 ‘데이터 품질대상’ 시상식에서 관리품질 부문 ‘우수상(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장상)’을 수상했다. 단일 의료기관으로는 최초다. 

데이터 품질인증은 전문 심사위원이 대상 기관 현장에 방문해 데이터 필드 규칙에 맞는 비율을 의미하는 데이터 정합률을 중심으로 종합적인 평가를 한다. 등급은 평가 결과에 따라 플래티넘, 골드, 실버 3개 등급으로 나뉘며, 최고 등급인 ‘플래티넘’은 데이터 정합률이 99.977% 이상인 경우에만 받을 수 있다.

한림대성심병원이 주관하는 의료데이터 중심병원 컨소시엄(한림대성심병원·한림대춘천청심병원·한길안과병원·강원대병원·강릉아산병원·강동경희대병원)의 공통데이터모델(CDM)은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의 데이터 품질인증에서 정합률 99.999%를 기록했다. 한림대의료원(한림대성심병원·강남성심병원·동탄성심병원·한강성심병원·춘천성심병원)의 환자 데이터뿐 아니라 컨소시엄 참여 병원의 환자 데이터까지 합치면 그 규모는 720만 명에 달한다.

 

2023 이화 비뇨의학 심포지엄
2023 이화 비뇨의학 심포지엄

◆이화의료원 = 오는 2월 11일 이대서울병원 컨벤션센터 대강당에서 ‘2023 이화 비뇨의학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최신 초정밀 진단법과 로봇 수술을 비롯해 비뇨의학의 다양한 세부 분야에 대한 주제로 강의가 진행된다.

윤하나 이대서울병원 비뇨의학과장 겸 이화의대 비뇨의학과 주임교수의 개회사로 시작되는 이번 심포지엄은 이대서울병원 비뇨의학과 심봉석·김광현·김명·안현규 교수와 이대비뇨기병원(목동) 정우식·류호영·신정현 교수, 이대서울병원 감염내과 김충종 교수 등 이화의료원 교수진과 타병원의 교수진이 강연에 나설 예정이다.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이화의료원 16대(2017~2018) 의료원장을 역임한 심봉석 교수의 은퇴기념 특강이 열린다. 심포지엄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병행으로 진행되며 2월 6일까지 무료로 사전 등록할 수 있다. 연수 평점은 6점이 주어진다.

 

한림대한강성심병원-강동대, 산학협력 협약
한림대한강성심병원-강동대, 산학협력 협약

◆한림대한강성심병원 = 27일 본관 9층 화상회의실에서 강동대학교)와 산학협력 협약식을 체결했다.

협약은 산학협력 활성화를 통한 상호발전 및 협력강화를 목표로 ▲간호학과 졸업생 취업연계 지원 ▲간호학과 교육과정 공동개발 및 운영 ▲간호학과 교수 현장연수 및 학생 현장실습 운영 ▲상호 공동연구 및 산학협력 프로그램 운영 등이 진행될 예정이다.

이날 강동대학교 간호학과 학생들은 사회·경제적으로 취약한 위치에 처한 화상환자를 위해 헌혈증 100부를 기증하기도 했다.

 

소화기내과 전용 혈관조영장비 도입
소화기내과 전용 혈관조영장비 도입

◆한림대동탄성심병원 = 이번달 16일 전세계 최초로 소화기내과 전용 혈관조영장비를 도입했다.

한림대동탄성심병원 소화기내과에서는 내시경적 역행성 담췌관조영술(ERCP)과 여러 종류의 초음파내시경 유도하 중재술을 시행하고 있다. 이에 고난도 초음파내시경 중재술을 더욱 활성화시키고 환자의 치료효과를 극대화시키기 위해 소화기내과 전용 혈관조영장비를 도입했다. 소화기내과에서 고난도 내시경 중재술을 위해 혈관조영장비를 영상의학과와 같이 사용하는 경우가 일부 있었지만 소화기내과에서만 사용하는 사례는 처음이다.

이번에 도입한 고성능 혈관조영장비 ‘Artis Q Ceiling System’은 내시경과 X-ray 촬영이 동시에 가능하다. 기존 장비보다 영상 처리 및 획득 시간이 빨라서 촬영 및 시술 시간을 크게 줄일 수 있다. 6만 5000가지의 색으로 3D 영상을 구현해 고해상도의 영상품질을 다양한 각도에서 확인할 수 있어 정확한 시술이 가능하다.

방사선량도 최소로 줄였다. 환자의 체격을 확인한 뒤 최적의 선량을 계산해 매우 적은 방사선량으로 검사가 가능하다. 내비게이션 시스템이 적용된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신속하고 정확한 진단과 시술이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전북대병원 방사선종양학과 이선영 교수, 산부인과 조동휴 교수
전북대병원 방사선종양학과 이선영 교수, 산부인과 조동휴 교수

◆전북대병원 = 방사선종양학과 이선영 교수와 산부인과 조동휴 교수 연구팀이 치료가 어려운 난소암에서 기존 항암제 효과는 증대하면서 부작용은 최소화할 수 있는 새로운 항암제 개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연구 논문을 발표했다.

이번 연구는 난소암에서 사용하는 항암제의 종류에 관한 카보플라틴의 변형 항암제 생성 및 효과(Characterization of a conjugated polysuccinimide-carboplatin compound)에 관한 것으로 과학기술논문인용색인(SCIE)급의 약물 관련 국제학술지인 Korean J Physiol Pharmacol 1월호에 게재됐다.  

난소암은 진단 당시 높은 병기가 많은 암으로 수술 후에도 재발이나 전이가 흔한 암으로 항암 화학 치료가 필수인 종양중의 하나이다. 난소암에 사용하는 가장 흔한 항암 화학 제제는 카보플라틴 항암제이나, 항암 화학 제제의 특성상 종양 세포 뿐 아니라 정상세포에도 여러 부작용을 일으키는 항암제이다.

이번 논문에서는 기존의 카보플라틴 항암제에 특정 유전자에 영향을 주는 고분자 카보플라틴 접합체를 개발하여 난소암 세포에 대한 항암 활성은 정상적으로 나타났으며, 정상 난소 세포에는 독성이 상당히 미미하여 심각한 부작용이 없다는 것이 연구 결과로 밝혀졌다.

 

이대서울병원 정형외과 신상진 교수
이대서울병원 정형외과 신상진 교수

◆이대서울병원 = 지난 26일 정형외과 신상진 교수(어깨질환센터장)가 대한민국의학한림원 정회원에 선출됐다.

대한민국의학한림원은 한국 의학의 발전과 국민건강 증진을 위해 기초 과학 및 임상을 포함한 의학 분야에서 탁월한 업적을 이룬 의학자들을 회원으로 하는 보건의료 분야 최고 권위의 석학 단체다. 정회원이 되기 위해서는 의학 및 의학 관련 분야에서 학술 연구 경력이 20년 이상인 자로서 SCI급 학술지 게재 논문 등 연구 업적 및 학술 활동에 있어 엄격한 심사기준을 통과해야 한다.

신상진 교수는 어깨 관절경 수술의 세계적인 대가로서 유수한 해외 논문 164편을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발표했으며 지난해 ‘어깨관절경의 예술’이라는 관절경 술기의 교과서를 집필해 출간했다. 대한스포츠학회 총무이사, 대한정형통증의학회 이사, 대한정형외과초음파학회 이사, 대한골절학회 이사, American Shoulder and Elbow Society corresponding member 등을 역임했으며 현재 대한견주관절의학회 30대 회장으로 활동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