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24시] 국립암센터 암빅데이터센터, 국제표준 정보보호 관리체계 인증 획득
[의료24시] 국립암센터 암빅데이터센터, 국제표준 정보보호 관리체계 인증 획득
대한간호협회, 간호사 국시 전원 합격 캠페인 전개

박재성 교수, 산업재해보상 유공 ‘고용노동부장관 표창’ 수상

동남권원자력의학원, 최신형 골밀도 검사기 도입

고려대의료원 제18회 소아청소년당뇨교실 참살이캠프 성료

원자력병원, 불법촬영 카메라 합동점검 실시

건보공단, 요양기관 세무신고 편의 위한 2023년도 연간지급내역 제공

복지부 전병왕 보건의료정책실장,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 방문

이대서울병원 소아청소년과, ‘바른 성장 가이드’ 방학특강 개최

일산병원, AI 기반 실시간 내시경 영상분석 시스템 도입

계명대 의과대학, 2024년 의사국가시험 78명 전원 합격
  • 이지혜
  • admin@hkn24.com
  • 승인 2024.01.17 17: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헬스코리아뉴스 / 이지혜] ‘의료24시’는 언론에서 자칫 소홀하기 쉬운 의료계 관련 단신 뉴스를 한눈에 보여주는 코너입니다. 사소한 소식 같지만 누군가에게는 소중한 정보가 될 수 있기에 팩트만 요약해 보여드립니다. 

◆국립암센터 암빅데이터센터, 국제표준 정보보호 관리체계 인증 획득

국립암센터 전경
국립암센터 전경

국립암센터는 보건복지부와 한국보건의료정보원이 주관하는 ‘2023년도 의료데이터 중심병원 지원사업’을 통해 최근 ISO/IEC 27017&27018(클라우드 서비스 정보보호), 27799(의료정보 정보보호) 인증을 신규 획득했다. 

국립암센터 암빅데이터센터는 지난 2022년 7월 국내의료기관 최초로 정보보호 및 개인정보보호 관리체계(Personal information & Information Security Management System, ISMS-P) 인증을 획득하고 ISO/IEC 27001&27701 인증을 유지해오고 있다.

이번에 신규로 획득한 ISO/IEC 27017&27018, 27799 인증은 국제표준화기구(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ISO) 및 국제전기기술위원회(International Electrotechnical Commission, IEC)에서 제정한 정보보호 관리체계에 대한 국제 표준이자 정보보호 분야에서 가장 권위 있는 국제 인증이다.

국립암센터는 기존에 획득한 ISO/IEC 27001을 기반으로 클라우드 서비스와 관련된 신규 통제항목 7개(클라우드 컴퓨팅 환경에서 공유된 책임 등 7개 항목), 의료정보 관련 분야 통제항목 36개(건강 정보 처리 조직 구성 등 36개 항목) 등 총 93개 항목에 대한 심사를 통과해 정보보호 인증 5종을 갖추게 됐다.

 

◆대한간호협회, 간호사 국시 전원 합격 캠페인 전개

2024 간호사 국가고시 응원 캠페인
2024 간호사 국가고시 응원 캠페인

대한간호협회가 지난달 20일부터 한 달간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를 통해 진행하고 있는 ‘2024 간호사 국가고시 응원 캠페인’에는 합격을 응원하는 댓글이 이어지고 있다.

이번 캠페인은 이달 18일까지 진행되며 참가자 10명을 선정해 소정의 상품이 제공된다. 간호사 국시 응원 캠페인은 대한간호협회 공식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SNS를 통해 확인이 가능하다.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 주관으로 시행되는 2024 간호사 국가고시는 오는 19일 시행된다. 합격자 발표는 2월 16일에 있을 예정이다. 이번 간호사 국가시험은 전국 53개 시험장에서 치러진다.

 

◆박재성 교수, 산업재해보상 유공 ‘고용노동부장관 표창’ 수상

순천향대 부천병원 영상의학과 박재성 교수
순천향대 부천병원 영상의학과 박재성 교수

순천향대 부천병원 영상의학과 박재성 교수가 최근 열린 ‘2023년 고용노동부장관 표창’에서 산업재해보상에 기여한 공로로 ‘고용노동부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박 교수는 2005년 1월부터 약 18년간 근로복지공단 ‘진폐심사회’ 위원으로서 근로자의 진폐장해등급을 명확하고 공정하게 판정해 신뢰도 향상에 기여한 공로로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2007년부터 ‘진폐제도 개선협의회’ 위원으로 활동하면서 진폐 장해등급 제도개선에 이바지했다. 신속한 진폐 판정을 위해 ‘판정 절차 간소화’를 추진하고 ‘진폐 연금제도’를 도입해 진폐근로자의 건강 증진 및 복지 향상에 공헌했다. 진폐 판정 의사 교육 및 시스템 구축에 참여해 진폐심사회의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운영에도 힘썼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동남권원자력의학원, 최신형 골밀도 검사기 도입 

동남권원자력의학원은 최신형 골밀도 검사기 호라이즌(Horizon W) 장비를 설치했다.
동남권원자력의학원은 최신형 골밀도 검사기 호라이즌(Horizon W) 장비를 설치했다.

동남권원자력의학원이 최근 노후화된 골밀도 검사기를 최신장비로 교체해 더욱 정확한 골밀도 검사를 시행하고 있다.

이번에 새로 설치한 골밀도 검사기는 미국 홀로직(HOLOGIC)사의 호라이즌(Horizon W)으로 미국식품의약국으로부터 인증받은 최신형 장비다. 골다공증 검사, 척추·대퇴부 압박골절 분석, 체성분 분석 등 복합기능을 갖추고 있다. 고해상도의 선명한 영상을 제공해 골밀도의 미세한 변화와 골량의 증감 유무를 정확하게 감지할 수 있도록 정확도와 정밀도를 높였다. 

골밀도 검사기는 암예방 건강증진센터에 설치되어 일반인 및 암환자를 대상으로 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의학원은 최신 골밀도 검사기 도입으로 지역 주민들의 골다공증 예방 및 관리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고려대의료원 제18회 소아청소년당뇨교실 참살이캠프 성료

제18회 고려대의료원 소아청소년당뇨교실 참살이캠프에서 치료레크레이션이 진행되고 있다.
제18회 고려대의료원 소아청소년당뇨교실 참살이캠프에서 치료레크레이션이 진행되고 있다.

고려대학교의료원 소아청소년당뇨교실이 소아당뇨 환아들을 위한 ‘제18회 참살이캠프’를 개최했다.

지난 12일과 13일 양일에 걸쳐 경기도 가평군에 소재한 좋은아침연수원에서 진행된 이번 캠프에는 소아당뇨 환아 20명을 비롯해 고려대학교 안암·구로·안산병원 소속 소아청소년과 교수 및 간호사, 영양사, 의료사회복지사, 고대의대 재학생 자원봉사자, 치료레크레이션 전문가 등 약 60명이 함께했다. 

참가자들은 1박 2일의 캠프 기간 동안 ▲심리상담 ▲퀴즈탐험대 - 분과 교육 ▲미니올림픽 ▲K-Pop 댄스교실 ▲참살이 페스티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치유와 나눔의 시간을 보냈다. 이번 캠프에는 성인으로 성장해 학업을 이어가고 있는 ‘치료 선배’들도 자원봉사자로 함께했다. 

 

◆원자력병원, 불법촬영 카메라 합동점검 실시

원자력병원은 노원경찰서와 함께 불법촬영 카메라 설치 여부 합동점검을 실시했다. 
원자력병원은 노원경찰서와 함께 불법촬영 카메라 설치 여부 합동점검을 실시했다. 

원자력병원은 안전한 병원 환경 조성을 위해 노원경찰서와 함께 불법촬영 카메라 설치 여부 합동점검을 실시했다. 

점검단은 첨단 탐지장비를 활용해 병원동 전체 화장실의 천정 흡배기구, 문고리 등 카메라 설치가 의심되는 곳을 중점적으로 점검했다.

불법촬영물 유포 방지 경고 스티커를 화장실 입구 등 잘 보이는 곳에 부착해 불법촬영 범죄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울 수 있도록 홍보 활동을 펼쳤다. 이번 점검 결과, 병원 내 점검을 실시한 모든 장소에서 불법촬영 카메라는 발견되지 않았다.

 

◆건보공단, 요양기관 세무신고 편의 위한 2023년도 연간지급내역 제공

건보공단 국민건강보험공단
국민건강보험공단

국민건강보험공단은 병의원, 약국, 건강검진기관 및 노인장기요양기관 등 사업장의 세무신고 편의를 위하여 요양급여비 등 2023년도 연간지급내역을 17일부터 공단 홈페이지 요양기관 정보마당을 통해 제공한다.

제공 대상은 지난해에 요양급여비용, 의료급여비용, 건강검진비용 등을 지급받은 10만 5182개 요양기관이다. 공단은 법인 또는 부가가치세 면제사업자의 ‘사업장 현황신고’와 관련해 2023년도 연간지급내역을 법인 의료기관의 경우 의료기관별로, 개인 의료기관의 경우 대표자별로 합산해 제공한다.

요양기관은 공단 홈페이지 요양기관 정보마당, 건강검진기관 포털, 노인장기요양보험 홈페이지에서 법인인증서로 로그인해 세무신고 시 필요한  연간지급내역 통보서를 즉시 열람 및 출력할 수 있다. 공단 홈페이지 인터넷 회원에 가입하지 않은 기관과 휴폐업 기관에 대해서는 공단에서 17일 우편 발송한다.

 

◆복지부 전병왕 보건의료정책실장,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 방문

보건복지부 전병왕 보건의료정책실장이 17일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을 방문해 간호·간병 통합서비스 병동을 라운딩하며 간호사를 격려하고 김상일 병원장과 함께 현장 의견 청취를 위해 간담회에 참석했다.
보건복지부 전병왕 보건의료정책실장이 17일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을 방문해 간호·간병 통합서비스 병동을 라운딩하며 간호사를 격려하고 김상일 병원장과 함께 현장 의견 청취를 위해 간담회에 참석했다.

보건복지부 전병왕 보건의료정책실장이 17일 간호·간병 통합서비스 병동 간호사 격려와 현장 의견 청취를 위해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을 방문했다.

김상일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장은 전병왕 정책실장과 현황 브리핑과 병동 간호사 의견 청취 후 병동과 중증환자 전담 병실 라운딩을 함께 했다.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은 특수병상을 제외한 전 병상에서 양질의 간호·간병 통합서비스를 제공하고 자체 간호사와 간호조무사 인력 배치 수준을 높이며 ‘중증 환자 전담 병실’을 운영 중이다.

 

◆이대서울병원 소아청소년과, ‘바른 성장 가이드’ 방학특강 개최

이대서울병원 소아청소년과가 10일 이대서울병원 지하2층 대강당에서 겨울 방학 맞이 ‘바른 성장 가이드’ 특강을 개최했다.
이대서울병원 소아청소년과가 10일 이대서울병원 지하2층 대강당에서 겨울 방학 맞이 ‘바른 성장 가이드’ 특강을 개최했다.

이대서울병원 소아청소년과가 지난 10일 오전 10시 이대서울병원 지하2층 대강당에서 겨울 방학 맞이 ‘바른 성장 가이드’ 특강을 개최했다.

이번 특강은 이대서울병원의 환아와 보호자 및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열렸다.

특강은 ▲성조숙과 성장(소아청소년과 최정은 교수) ▲소아비만의 해법(소아청소년과 김혜순 교수) ▲척추측만증 가이드(재활의학과 서지현 교수) ▲바른성장을 위한 운동가이드(재활의학과 홍유정 물리치료사) ▲바른성장을 위한 식습관가이드(영양팀 최지혜 임상영양사) ▲소아환경클리닉(소아청소년과 이지현 교수) 등의 내용들로 진행됐다. 

 

◆일산병원, AI 기반 실시간 내시경 영상분석 시스템 도입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이 AI 기반 실시간 소화기 내시경 의료 영상분석 시스템을 구축했다.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이 AI 기반 실시간 소화기 내시경 의료 영상분석 시스템을 구축했다.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이 AI 기반 실시간 소화기 내시경 의료 영상분석 시스템을 구축했다.

이번 시스템 도입은 조달청의 국내 바이오헬스 산업 활성화를 위한 혁신제품 시범사업의 일환으로 일산병원이 시범사업기관으로 선정되며 이뤄졌다.

이번에 도입된 AI 기반 실시간 내시경 영상분석 시스템은 국내 최초로 식품의약품안전처 인허가를 획득하고 조달청으로부터 혁신의료기기로 지정받은 웨이센(Waycen)의 ‘웨이메드 엔도(Waymed endo)’이다. 일산병원 건강증진센터내 개인종합검진 및 국가검진 내시경 검사실 모두에서 위대장 내시경 검사 영상분석과 질환의 조기진단에 활용된다.

 

◆계명대 의과대학, 2024년 의사국가시험 78명 전원 합격

계명대 의과대학 전경
계명대 의과대학 전경

2024년 제88회 의사국가시험에 응시한 계명대학교 의과대학 학생이 모두 합격했다.

계명대 의대는 이번 의사국시에 78명이 응시해 78명 모두 합격하며 100% 합격률을 기록해 전국 합격률 94.2%를 상회하는 수치를 기록했다.

계명대 의과대학은 지난 12일 한국의학교육평가원에서 발표한 ‘의학교육 평가인증’ 결과에서 4년 인증을 획득했다. 인증기간은 2024년 3월 1일부터 2028년 2월 29일까지다. ▲사명과 성과 ▲교육과정 ▲학생평가 ▲학생 ▲교수 ▲교육자원 ▲교육평가 ▲대학운영체계와 행정 ▲지속적 개선의 9개 영역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