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24시] 한림대의료원, 의료데이터 최초 품질인증 A등급 획득
[의료24시] 한림대의료원, 의료데이터 최초 품질인증 A등급 획득
한림대춘천성심병원, 체중부하 CT 도입

서울성모병원 대장항문외과, ARCCS 2023 주최 및 성료

인제대 일산백병원, 대한영상의학회 ‘의료영상 품질관리 모범수련병원’ 인증 획득

서울대병원, CSP 인공심박동기 삽입술 200례 달성

동남권원자력의학원, 간호간병통합서비스 패널병원로 선정
  • 이지혜
  • admin@hkn24.com
  • 승인 2024.01.05 16: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헬스코리아뉴스 / 이지혜] ‘의료24시’는 언론에서 자칫 소홀하기 쉬운 의료계 관련 단신 뉴스를 한눈에 보여주는 코너입니다. 사소한 소식 같지만 누군가에게는 소중한 정보가 될 수 있기에 팩트만 요약해 보여드립니다. 

 

◆한림대의료원, 의료데이터 최초 품질인증 A등급 획득

서영균 한림대의료원 빅데이터센터장(왼쪽 세 번째)과 이창희 씨에이에스 데이터품질인증센터장(왼쪽 네 번째)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서영균 한림대의료원 빅데이터센터장(왼쪽 세 번째)과 이창희 씨에이에스 데이터품질인증센터장(왼쪽 네 번째)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한림대의료원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지정한 제1호 데이터 품질인증기관 씨에이에스로부터 데이터 품질인증 A등급을 받았다. 올해 과기정통부가 추진한 ‘데이터 품질인증기관 지정’ 방식으로는 의료데이터 최초 A등급 획득이다. 인증 기간은 12월 13일부터 약 1년간이다.

이번 한림대의료원이 품질인증을 받은 데이터는 ‘K-CURE 유방암 라이브러리’다. K-CURE란 암 임상데이터 네트워크로, 10개 암종에 대한 공공 및 임상 데이터를 암종별로 표준화해 고품질 민간·공공 연계 데이터를 구축하고 데이터 개방 및 활용을 위한 연구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2021년부터 암관리법에 따라 국립암센터가 주관하고 있는 사업이다.

한림대의료원은 2022년 자체 개발한 데이터 레이크 클라우드 플랫폼 ‘히어로(HERO)‘를 통해 수집한 11억 건이 넘는 방대한 암 베이스라인 데이터베이스와 유방암 라이브러리 데이터에 대한 심사를 거쳐 최고 인증 수준인 ‘A등급’(정합률: 99.9999%)을 획득했다. 데이터 품질인증을 받은 한림대의료원의 ‘K-CURE 유방암 라이브러리’는 앞으로 암 공공 라이브러리와 결합해 암 관련 연구의 초석이 될 핵심 데이터셋 역할을 할 예정이다.

 

◆한림대춘천성심병원, 체중부하 CT 도입

한림대춘천성심병원 전경
한림대춘천성심병원 전경

한림대춘천성심병원은 지난달 27일 체중부하 컴퓨터단층촬영기(CT)를 도입해 본격 운영에 들어갔다. 이번에 도입한 CT는 눕지 않고 의자에 앉거나 서서 촬영이 가능해 체중 부하로 인한 뼈의 부정렬이나 통증의 발생 원인, 관절염 부위를 기존 CT보다 더 정확하게 진단 가능하다.

기존 장비는 모든 환자들이 CT 테이블 위에 올라가서 촬영하는 장비에 몸을 맞춘 형태였다면 이번 체중부하 CT는 환자의 포지션에 맞춰 촬영 각도를 선정할 수 있어 휠체어를 타고 있는 상태나 침대에 눕거나 의자에 앉은 상태에서도 촬영이 가능하다. 때문에 낙상으로 발생하는 부상을 예방할 수 있다.

환자의 탈의가 필요 없으며 촬영 높낮이와 각도를 조절할 수 있어 환자 편의성을 크게 높였다. 환자들이 불안해하는 피폭량이 줄어든 것도 큰 장점 중 하나다. 체중부하 CT는 기존 CT 대비 최대 1/20의 낮은 수준의 피폭량으로 정확한 촬영이 가능해 환자들의 CT 촬영 불안감을 상당 부분 해소할 수 있게 됐다.

 

◆서울성모병원 대장항문외과, ARCCS 2023 주최 및 성료

(왼쪽부터) 서울성모병원 대장항문외과 이윤석·이인규·배정훈·유니나 교수, 김인경 임상강사
(왼쪽부터) 서울성모병원 대장항문외과 이윤석·이인규·배정훈·유니나 교수, 김인경 임상강사

서울성모병원 대장항문외과팀은 최근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옴니버스파크 컨벤션 홀에서 열린 제11회 아시아 대장암 로봇수술 캠프(ARCCS 2023)를 주최해 성황리에 국제학술대회를 진행했다.

이번 10+1th Asian Robotic Campfor Colorectal Surgeons는 올해 11회째로 새로운 10년을 위해 도약하는 의미로, ‘Let’s Jump To The New Era Together’라는 슬로건을 정해 개최됐다. 서울성모병원 대장항문외과팀은 분과장 이윤석 교수를 필두로 이인규·배정훈·유니나 교수, 김인경 임상강사 등이 한 팀이 되어 1년간 준비한 끝에 이번 학회를 성공적으로 마무리 할 수 있었다.

이번 학회는 본 학회 하루 전 가톨릭대학교 국제술기교육센터에서 진행된 Precongress Cadevar Workshop(튜터: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이윤석 교수,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김진 교수, 연세대학교 세브란스병원 허혁 교수)을 시작으로, ARCCS 학회의 창립자인 최규석 교수(칠곡경북대병원), 대한외과학회 이사장 신응진 교수,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외과학교실 주임교수인 윤상섭 교수의 축사로 막을 올렸다. 3일간 총 259명(해외 60명 포함)의 국내외 등록자가 참석했다.

 

◆인제대 일산백병원, 대한영상의학회 ‘의료영상 품질관리 모범수련병원’ 인증 획득

일산백병원이 CT와 MRI, 유방영상 촬영 등 특수 의료장비의 품질관리 우수성을 입증해 대한영상의학회 ‘의료영상 품질관리 모범수련병원’ 인증을 획득했다.
일산백병원이 CT와 MRI, 유방영상 촬영 등 특수 의료장비의 품질관리 우수성을 입증해 대한영상의학회 ‘의료영상 품질관리 모범수련병원’ 인증을 획득했다.

인제대학교 일산백병원이 대한영상의학회 ‘의료영상 품질관리 모범수련병원’ 인증을 획득했다. 일산백병원 영상의학과는 ▲컴퓨터 단층촬영(CT) ▲자기공명영상장치(MRI) ▲유방영상촬영(Mammography) 등 특수 의료장비의 품질관리 우수성과 촬영 전문성을 인정받았다.

대한영상의학회는 평가 항목으로 ▲분야별 영상의학과 전문의 선임 ▲품질관리 현장 교육 ▲응급키트 구비 및 감염관리 ▲조영제 부작용 관리 규정 등 필수항목 12가지를 평가했다. 이와 함께 ▲품질관리 검사위원 ▲품질관리 연수교육 시행 ▲영상 질 측정 및 평가 ▲품질관리 논문 출간 등 권장항목 8가지도 평가에 포함돼 있다.

일산백병원 영상의학과는 필수항목과 권장항목 모든 지표에서 적합판정을 받아, 향후 3년간 인증을 획득했다. 이번 인증 기간은 2024년 1월부터 2026년 12월까지다.

 

◆서울대병원, CSP 인공심박동기 삽입술 200례 달성

서울대병원 순환기내과 부정맥팀이 CSP 200례 달성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서울대병원 순환기내과 부정맥팀이 CSP 200례 달성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서울대병원 순환기내과 부정맥팀(오세일·최의근·이소령·권순일 교수)은 2021년 1월 첫 시술을 시작으로 2023년 12월까지 총 200례의 심장 전도계 조율술(CSP)을 성공했다. 

서맥성 부정맥은 심장이 분당 60회 미만으로 느리게 뛰는 질환이다. 호흡곤란, 어지럼증, 피로감 등 다양한 증상을 유발하고 급사의 위험도 높다. 치료를 위해선 인공적인 전기 자극을 통해 심장이 정상적으로 뛰도록 돕는 ‘인공심박동기’를 삽입한다.

CSP(Conduction System Pacing)는 비교적 최근 도입된 박동기 삽입 시술법이다. 특수한 도구를 사용하여 심실 전극을 정교하게 심실 중격에 조준할 수 있다. 기존 방법에 비해 더욱 생리적인 심실 수축을 가능케 하고, 비동기화를 최소화하여 심부전 위험을 감소시킨다는 것이 장점이다. 서울대병원 순환기내과 부정맥팀은 지난해 3월 Biotronik사의 ‘CSP 인공심박동기 삽입술 국제 교육센터’로 지정되는 등 CSP 시술에서 경험과 전문성을 인정받고 있다.

 

◆동남권원자력의학원, 간호간병통합서비스 패널병원로 선정  

동남권원자력의학원이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주관하는 제1기 간호간병통합서비스 패널병원에 선정됐다. 
동남권원자력의학원이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주관하는 제1기 간호간병통합서비스 패널병원에 선정됐다. 

동남권원자력의학원이 2024년부터 2025년까지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주관하는 제1기 간호간병통합서비스 패널병원에 선정됐다. 동남권원자력의학원은 지난해 2월 전체 병동을 간호·간병통합서비스병동으로 전환했다.  의학원은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최근에 발표한 ‘2023년 간호·간병통합서비스 성과평가'에서 98.59점이라는 높은 점수로 A등급을 받았다.

간호·간병통합서비스 패널병원이란 모범적인 간호간병통합서비스 운영 경험을 갖춘 우수 의료기관을 선정해 공식적으로 인정해주고 선정된 기관을 대상으로 현장의 인력과 환경 등에 관한 조사를 실시하고 의견을 수렴해 정책개발 기초자료를 마련하기 위해 추진하는 사업이다. 

제1기 패널병원으로 선정된 의료기관은 상급종합병원 8곳, 종합병원 13곳, 병원 3곳, 재활병원 6곳 등 전국 30곳이다. 패널병원으로 선정되면 정책 개발 기초자료를 마련하기 위한 표본 집단으로서 2년간 활동하게 되는데 국민건강보험공단과 간호사 및 간호조무사, 병동지원인력 등 적정 인력배치, 병동 환경 개선 등에 관한 정보를 공유하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