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24시] 한국원자력의학원, 센트럴바이오와 연구협력 협약 체결
[의료24시] 한국원자력의학원, 센트럴바이오와 연구협력 협약 체결
의협 범대위, 철야 시위 및 릴레이 1인 시위 진행 예정

한림화상재단, 벽산엔지니어링에서 2000만 원 기부받아

영각사 주지 홍진스님, 서울대병원에 저소득층 환자 치료비 3억 원 기부

서울성모혈액병원 이종욱 교수, 신약 ‘다니코판(danicopan)’ 효과입증

연세대학교 보건대학원, 2023 연세보건인의 밤 개최
  • 이지혜
  • admin@hkn24.com
  • 승인 2023.12.06 18: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헬스코리아뉴스 / 이지혜] ‘의료24시’는 언론에서 자칫 소홀하기 쉬운 의료계 관련 단신 뉴스를 한눈에 보여주는 코너입니다. 사소한 소식 같지만 누군가에게는 소중한 정보가 될 수 있기에 팩트만 요약해 보여드립니다.

◆대한의사협회 범대위, 철야 시위 및 릴레이 1인 시위 진행 예정

 

대한의사협회 이필수 회장이 26일 서울 용산구 의협회관에서 열린 ‘전국의사대표자 및 확대 임원 연석회의’에서 투쟁의 의미를 담아 삭발을 단행하고 있다. [2023.11.26]
대한의사협회 이필수 회장이 26일 서울 용산구 의협회관에서 열린 ‘전국의사대표자 및 확대 임원 연석회의’에서 투쟁의 의미를 담아 삭발을 단행하고 있다. [2023.11.26]

대한의사협회가 ‘대한민국 의료붕괴 저지를 위한 범의료계 대책 특별위원회(범대위)’를 구성하고 6일 오후 10시부터 7일 오전 8시까지 대한의사협회 회관 천막농성장과 용산 전쟁기념관 앞에서 철야 시위 및 1인 릴레이 시위를 진행한다.

의협은 지난달 26일 ‘전국의사대표자 및 확대 임원 연석회의’에서 정부의 의대정원 증원 정책에 대응하고자 범의료계 대책 특별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했다. 의협 제127차 상임이사회에서 동 특별위원회의 구성이 의결돼 이번 철야 릴레이 시위를 통해 범대위의 활동을 시작한다. 

이번 집회는 오후 10시 대한의사협회 회관 천막농성장에서 본격적으로 시작될 예정이다. 집회 시작과 함께 정부의 정책 추진에 항의를 의미하는 퍼포먼스도 예정되어 있다. 최대집 범대위 투쟁분과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대회원 서신도 함께 발표해 정부의 의대정원 추진에 반대할 것임을 다시 밝힐 예정이다.

 

◆한국원자력의학원, 센트럴바이오와 연구협력 협약 체결

(왼쪽부터) 권민 센트럴바이오 대표, 이진경 한국원자력의학원장이 업무협약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권민 센트럴바이오 대표, 이진경 한국원자력의학원장이 업무협약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국원자력의학원은 비임상시험 수탁기관 센트럴바이오와 오가노이드 시스템을 이용한 약물 스크리닝 평가시스템의 공동 개발 및 기술 사업화를 위해 연구협력 협약을 5일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바탕으로 양 기관은 ▲의학원 오가노이드 시스템 관련 기술 및 노하우 전수로 센트럴바이오의 약물 유효성·안전성 평가법 및 스크리닝 평가체계 구축 ▲의학원 오가노이드 활용 암 동물모델 구축 기술 전수 및 실용화 협력 ▲산학연 공동 연구 및 실용화에 필요한 임상 연구 활동 지원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의학원은 환자 검체에서 얻은 암 오가노이드 배양 기술을 활용해 환자별 약제 개발 및 방사선 진료에 관한 데이터를 축적해 오고 있다. 신약 개발에 필요한 오가노이드 기반 약물 스크리닝 플랫폼 개발을 위해 연구과정에서 획득한 논문, 특허를 바탕으로 국내 유수의 대학 및 연구기관과 협력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한림화상재단, 벽산엔지니어링에서 2000만 원 기부받아

(왼쪽 세 번째부터) 허준 한림화상재단 이사장, 송한승 벽산엔지니어링 부사장이 기부금 전달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 세 번째부터) 허준 한림화상재단 이사장, 송한승 벽산엔지니어링 부사장이 기부금 전달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림화상재단이 벽산엔지니어링으로부터 2000만 원의 기부금을 전달받았다.

한림화상재단은 지난 4일 서울 구로구 벽산엔지니어링 사옥에서 기부금 전달식을 진행했다. 

한림화상재단은 기부금으로 취약계층 화상환자의 화상치료, 피부재건, 흉터복원 및 재활, 간병비 등을 도와 건강한 회복을 지원할 예정이다. 기부금은 벽산엔지니어링의 임직원 자발적 참여 프로젝트 ‘벽산1%나눔운동’을 통해 조성됐다.

 

◆영각사 주지 홍진스님, 서울대병원에 저소득층 환자 치료비 3억 원 기부

(왼쪽부터) 영각사 홍진스님, 서울대병원 함춘후원회 오국환 사무총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영각사 홍진스님, 서울대병원 함춘후원회 오국환 사무총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서울대병원은 지난달 29일 영각사 주지 홍진스님으로부터 저소득층 환자 후원금 3억 원을 전달받았다.

희귀질환 연구 및 저소득층 환자 지원을 위해 2017년부터 서울대병원에 나눔을 지속해 온 홍진스님은 이번 기부로 누적 후원금 약 4억 원을 돌파했다.

평소 어려운 이웃과 학생들을 꾸준히 후원해 온 홍진스님은 경제적 어려움으로 치료받지 못하는 환자들을 위해 이번 기부를 결심했다. 후원금 3억 원은 전액 저소득층 환자 치료비로 사용될 예정이다.

 

◆서울성모혈액병원 이종욱 교수, 신약 ‘다니코판(danicopan)’ 효과입증

서울성모병원 혈액병원 재생불량빈혈센터장 이종욱 교수(혈액내과)
서울성모병원 혈액병원 재생불량빈혈센터장 이종욱 교수(혈액내과)

서울성모병원 혈액병원 재생불량빈혈센터장 이종욱 교수(혈액내과)가 주도한 희귀난치성 혈액질환인 발작성야간혈색뇨증(Paroxysmal Nocturnal Hemoglobinuria, PNH) 신약 ‘다니코판(danicopan)’의 제3상 국제임상연구결과가 혈액학 최고학술지 ‘Lancet Haematology'(IF 24.7) 온라인에 지난달 27일 먼저 게재됐다.

다니코판(danicopan)은 경구용 D인자 억제제로서 보체의 상위단계를 차단하는 역할을 한다. 이번 연구는 에쿨리주맙 혹은 라불리주맙을 투여받고 있는 PNH환자들 중 혈관 외 용혈로 인한 빈혈(혈색소 9.5g/dL 이하)이 있는 환자들만 참여했다. 미국, 유럽, 아시아 등 15개국 다양한 인종의 73명 환자가 등록되어 지속적인 에쿨리주맙 혹은 라불리주맙을 받으면서 다니코판 병용투여군 및 위약군을 2:1로 배정하여 12주간 치료했다.

연구팀은 연구 설계 단계에서 계획된 중간분석에서 63명(다니코판 투여군 42명, 위약군 21명)을 분석했다. 연구결과 1차 유효변수인 혈색소의 증가가 다니코판 투여군에서 위약군에 비해 12주동안 의미 있게 향상됐다. 2차 유효변수인 혈색소 2 g/dL이상 증가율, 수혈회피율 (수혈이 불필요한 비율), 삶의 질 척도 개선율, 절대망상적혈구수의 변화 등 모두 다니코판 투여군이 의미 있게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세대학교 보건대학원, 2023 연세보건인의 밤 개최

4일 연세대학교 동문회관에서 열린 2023 연세보건인의 밤 행사에 참석한 동문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4일 연세대학교 동문회관에서 열린 2023 연세보건인의 밤 행사에 참석한 동문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연세대학교 보건대학원은 보건대학원 총동창회 주관으로 4일 연세대학교 동문회관에서 2023 연세보건인의 밤 행사를 개최했다.

행사에는 역대 보건대학원장과 총동창회장을 비롯해 1회 졸업생부터 재학생까지 320여 명이 참석했다. 2023년 한 해 동안 보건대학원 총동창회 활동을 회고하고 참석자 간 교류의 시간을 가졌다.

연세보건인의 밤에서는 국내 보건학 및 사회 발전에 이바지한 보건대학원 출신 인사 및 동문을 선정해 ‘자랑스러운 연세보건인상’을 시상하고 있다. 올해 ‘자랑스러운 연세보건인상’은 이학선 동문(00년 졸업), 이성주 동문(04년 졸업)이 수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