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단신 0106 | 인하대병원 지역의약품안전센터, ‘교육 및 홍보활동 우수’ 식약처장 표창 수상
의료단신 0106 | 인하대병원 지역의약품안전센터, ‘교육 및 홍보활동 우수’ 식약처장 표창 수상
분당서울대병원-(주)큐브바이오, 소변 암 진단 공동 기술개발 계약 체결

고려대학교의료원, KLPGA 이다연 프로골퍼 홍보대사 위촉

대한의사협회-대한병원협회, 2022년 의료계 신년하례회 개최

한국건강관리협회, 제24대 사무총장에 이은희 전 본부장 임명

건협, 모바일 앱 ‘메디체크’ 출시 ... 건강검진 예약·결과 조회 가능

군포시의사회, 의협회관 신축기금 500만 원 기부

간호협회, 7일 ‘간호법을 말한다’ 토론회 개최
  • 이지혜
  • admin@hkn24.com
  • 승인 2022.01.06 1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콕집어메디칼 콕집어

‘의료단신’은 자칫 놓치기 쉬운 보건의료 관련 단신 뉴스를 한눈에 보여주는 코너입니다. 사소한 뉴스거리 같지만 누군가에게는 소중한 정보가 될 수 있기에 팩트만 요약해 알기 쉽게 보여드립니다.

분당서울대병원-(주)큐브바이오, 소변 암 진단 공동 기술개발 계약 체결

분당서울대병원 백남종 원장(왼쪽)과 큐브바이오 김정곤 부회장(오른쪽)이 기념 촬영하고 있다. [사진=분당서울대병원 제공]
분당서울대병원 백남종 원장(왼쪽)과 큐브바이오 김정곤 부회장(오른쪽)이 기념 촬영하고 있다. [사진=분당서울대병원 제공]

[헬스코리아뉴스 / 이지혜] 분당서울대병원은 지난 5일 ㈜큐브바이오(대표 최은종)와 소변을 활용한 암 진단 기술을 한 단계 도약시키기 위한 산학 공동기술 개발 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산학공동개발로 분당서울대병원은 큐브바이오와 함께 ▲소변을 활용한 암 진단 기술 및 발전된 기술의 임상 ▲국내외 인허가 ▲특허 출원 ▲네이처 등 SCI급 논문 등재 및 학회 발표 ▲응용기술 개발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분당서울대병원은 큐브바이오와의 공동 임상을 통해 소변을 활용한 암 진단기술의 업그레이드는 물론, 간편하고 부작용이 없는 새로운 암 진 단 방법의 표준을 제시해 해당 기술을 세계적으로 보급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큐브바이오는 2011년 설립되어 자체 연구소를 보유하고 있는 바이오 전문기업이다. 국내 대형 병원 및 중국, 러시아 병원 등과 연구임상을 통해 소변 검체를 활용한 암 진단 기술을 개발해 왔으며 31건의 암 관련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인하대병원 지역의약품안전센터, ‘교육 및 홍보활동 우수’ 식약처장 표창 수상

인하대병원 전경 [사진=인하대병원 제공]
인하대병원 전경 [사진=인하대병원 제공]

인하대병원 지역의약품안전센터가 식품의약품안전처장 표창을 수상했다. 센터는 최근 식약처 산하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이 선정한 2021년 약물감시 공로자 중 ‘교육 및 홍보활동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해당 분야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인천 지역의 약물 이상 사례 수집 및 분석, 의약품 부작용 보고 활성화, 다양한 홍보활동 등 지역사회의 약물감시 역할에 기여한 공이 크다는 평이다.

센터는 2011년 1월 인천 유일의 지역의약품안전센터로 지정돼 인천·부천 지역의 약물 이상 사례를 수집하며 관리하고 있다. 상위기관으로의 데이터 보고에 있어 지속적인 성장 추세를 보이고 있고 조영제 이상 사례 집중모니터링과 같은 능동적인 활동으로 심각한 이상 사례 발생을 사전 예방하기 위한 활동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또한 의약품 부작용 보고 활성화를 위해 병원 안팎으로 교육과 홍보에 꾸준히 힘쓰고 있다. 특히 학회나 심포지엄 등 학술 활동을 통해 지역 의료인뿐만 아니라 전국의 의료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을 매년 시행한다. 센터는 이번 수상에 앞서 2020년 제34회 약의 날 행사에서도 국민 보건 향상에 이바지한 공으로 식약처장 표창을 받은 바 있다.

 

고려대학교의료원, KLPGA 이다연 프로골퍼 홍보대사 위촉

김영훈 의무부총장(오른쪽)과 이다연 프로(왼쪾)가 위촉장을 들고 행사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고려대의료원 제공]
김영훈 의무부총장(오른쪽)과 이다연 프로(왼쪽)가 위촉장을 들고 행사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고려대의료원 제공]

고려대학교의료원이 KLPGA에서 활약하고 있는 이다연(24, 메디힐 골프단) 프로골퍼를 홍보대사로 위촉했다.

고려대의료원은 고려대 메디사이언스파크 5층 회의실에서 김영훈 의무부총장, 김병조 의무기획처장과 이다연 프로, 부친 이홍영 씨 등이 참석한 가운데 홍보대사 위촉식을 가졌다.

고대의료원은 그동안 자기 분야에서 두각을 보이며 뛰어난 업적을 남긴 문화예술, 스포츠계 유력 인사들을 홍보대사로 선정해 대외활동에 동행해왔다. 이다연 프로는 KLPGA 통산 6승을 거둔 인기 골퍼로 앞으로 2년간 의료원 홍보대사로서 주요 기념행사와 각종 사회공헌 및 홍보활동에 참여해 종횡무진 활약할 예정이다.

고려대 국제스포츠학부 재학생이기도 한 이다연 프로는 “모교 의료원의 홍보대사로 임명되어 영광스러운 마음이다. 고려대의료원과 함께 희망과 긍정의 메시지를 전할 수 있도록 필드 안팎에서 최선을 다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대한의사협회-대한병원협회, 2022년 의료계 신년하례회 개최

대한의사협회와 대한병원협회가 공동주최한 ‘2022년 의료계 신년하례회’가 6일 의협 용산임시회관에서 개최됐다. 신련하례회에 보건복지부 권덕철 장관(가운데)이 참석해 의협 이필수 회장(왼쪽 두 번째), 병협 정영호 회장(오른쪽 두 번째)과 함께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대한의사협회(회장 이필수)와 대한병원협회(회장 정영호)가 공동주최한 ‘2022년 의료계 신년하례회’가 6일 의협 용산임시회관에서 개최됐다. 신년하례회는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의료분야 주요인사 최소 인원만 참석해 철저한 방역 속에서 진행됐다.

의협 이필수 회장은 “올해 대통령선거와 지방선거를 비롯해 의료계가 대응해야 할 많은 현안이 기다리고 있다. 부단한 노력을 통해 의사가 진료에만 전념할 수 있는 의료환경을 조성해 품위 있고 당당한 대한의사협회, 그리고 국민의 사랑과 존경을 받는 의사상 마련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올해 완공을 앞두고 있는 의협회관 신축에 대해 “새 의협회관이 국민건강과 회원권익 보호에 필요한 보건의료정책을 수립하고 추진하는 데 있어 전략적 요충지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병협 정영호 회장은 “대면 활동이 제한되는 상황에서 스마트병원, 재택의료, 중증진료체계 시범사업 등의 추진과 예방중심의 의료 패러다임 변화 등 상생을 위한 합리적 의사결정과 제도개선에 모두가 힘을 모아달라”며 “올해는 의료전달체계의 정립이 가장 시급한 과제다. 미래 의료를 책임져 나갈 전공의 양성과 배출을 위한 프로그램 고도화 및 안정화, 환자안전과 서비스 질 향상을 위한 보건의료 인력의 수급 불균형 해소와 확충 등이 해결돼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보건복지부 권덕철 장관은 “지난 2년간 의료진들의 헌신과 노고, 국민들의 적극적 협조로 코로나19 대응에 큰 성과가 있었다”며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노력하는 의료계에 반드시 보상이 따라줘야 한다. 병상확충에 따른 의료기관 손실 보상이 충분히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정부와 의료계가 합심해 코로나19 위기 극복과 보건의료 현안을 풀어나가는 한 해가 되기를 소망한다”고 강조했다.

 

한국건강관리협회, 제24대 사무총장에 이은희 전 본부장 임명

한국건강관리협회 이은희 사무총장 [사진=한국건강관리협회 제공]
한국건강관리협회 이은희 사무총장 [사진=한국건강관리협회 제공]

한국건강관리협회 제24대 사무총장에 이은희 건협 전 본부장이 임명됐다.

건협은 지난 5일 더케이호텔 에비뉴에서 2022년 임시 이사회를 개최하고 신임 사무총장을 임명했다.

이은희 신임 사무총장은 성신여자대학교를 졸업하고 연세대학교 보건학석사, 이화여자대학교에서 보건학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1985년에 한국건강관리협회에 입사해 지난해 서울동부지부 본부장으로 퇴임했다. 순천향대학교 보건행정경영학과 외래교수, 건강증진 및 보건교육학회 이사 등을 역임했다. 현재 알코올과 건강행동학회 이사, 인천재능대학교 보건행정학과 외래교수, 국가보훈처 제대군인정책 자문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사무총장 취임식은 오는 11일 본회 추담홀에서 열릴 예정이다.

 

건협, 모바일 앱 ‘메디체크’ 출시 ... 건강검진 예약·결과 조회 가능

한국건강관리협회 모바일 앱 ‘메디체크’ [사진=한국건강관리협회 제공]
한국건강관리협회 모바일 앱 ‘메디체크’ [사진=한국건강관리협회 제공]

한국건강관리협회가 2022년 새해를 맞아 고객용 모바일 앱 ‘메디체크’ 를 출시했다.

메디체크에서는 건강검진 예약, 건강검진 진행상태 조회, 검진결과 조회 및 지난 이용내역 조회가 가능하다. 앱 내 ‘건강수첩’을 활용해 본인의 혈압, 혈당, 체질량을 주기적으로 기록할 경우 그래프 등으로 변화를 확인할 수 있어 건강관리가 용이하다.

메디체크는 1개월간의 시범서비스 기간을 거쳐 모바일 수납, 실비보험 청구, 전자문진 기능 등을 업데이트 할 예정이다. 앱은 구글플레이 또는 앱스토어에서 ‘한국건강관리협회’ 또는 ‘메디체크’로 검색 후 설치할 수 있다.

건협 김인원 회장은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비대면 서비스가 요구되고, 고객 편의와 서비스 접근성이 곧 의료서비스의 중요한 화두가 되고 있다”며 “모바일 앱 메디체크는 고객들이 쉽고 편하게 의료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기반으로 자리잡아 만족도 향상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군포시의사회, 의협회관 신축기금 500만 원 기부

군포시의사회는 6일 500만 원의 의협회관 신축기금을 의협에 전달했다. [사진=대한의사협회 제공]
군포시의사회는 6일 500만 원의 의협회관 신축기금을 의협에 전달했다. [사진=대한의사협회 제공]

군포시의사회(회장 이은용)가 6일 의협 용산임시회관 7층 회의실에서 500만 원의 의협회관 신축기금을 이필수 대한의사협회장에게 전달했다. 

이은용 회장은 “지난 2017년 100만 원 기부에 이어 이번에 500만 원을 추가로 전달하게 됐다”며 “신축회관의 성공적 건립을 위한 회원들의 정성을 모은 만큼, 회관신축에 더욱 최선을 다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필수 회장은 “최근 지하 4층 마무리 공사가 한창인데, 머지않아 지상 위로 우뚝 선 의협회관의 모습을 보여드릴 수 있을 것”이라며 “의협회관 신축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드린다”고 답했다. 

 

간호협회, 7일 ‘간호법을 말한다’ 토론회 개최

대한간호협회(회장 신경림)는 오는 7일 오전 10시 국회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간호법 제정 촉구 토론회 ‘간호법을 말한다’를 개최한다.
대한간호협회는 오는 7일 오전 10시 국회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간호법 제정 촉구 토론회 ‘간호법을 말한다’를 개최한다.

대한간호협회(회장 신경림)는 오는 7일 오전 10시 국회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간호법 제정 촉구 토론회 ‘간호법을 말한다’를 개최한다. 토론회는 보건복지위원회 더불어민주당 김민석 위원장, 국민의 힘 서정숙 의원, 국민의 당 최연숙 의원이 공동 주최하고 대한간호협회가 주관하며 보건복지부가 후원한다.

이번 토론회에서는 간호사 등의 체계적 양성 및 근무환경 개선을 통해 간호서비스의 질을 높이고, 궁극적으로 국민건강증진에 기여하기 위해선 간호법 제정이 필요하다는 논의가 진행될 예정이다.

경북대 간호대학 서순림 명예교수가 좌장을 맡았으며, 간호법 제정 필요성을 중심으로 대한간호협회 곽월희 부회장이 발제에 나선다.

발제 후에는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정재수 실장 ▲전국의료산업노동조합연맹 김옥란 국장 ▲미래소비자행동 백병성 공동대표 ▲법률사무소 선의 오지은 변호사 ▲이화여대 임상바이오헬스대학원 김원일 강사 ▲보건복지부 간호정책과 양정석 과장이 참석해 토론을 진행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