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콕집어 메디칼] 동산병원 조치흠 교수, 亞부인과 로봇수술학회장 취임
[콕집어 메디칼] 동산병원 조치흠 교수, 亞부인과 로봇수술학회장 취임
건협, 강서희망나눔복지재단에 1000만 원 후원

한림대의료원, 개원 50주년 기념 사원증 리뉴얼

국립암센터, ‘희귀난치암 극복 국민 희망 프로젝트’ 공청회

건보, 강원지역 대학생 대상 ‘글로벌 역량강화 워크숍’

대한의사협, 헌혈증과 성금 전달

병협, 30일 ‘국제병원의료산업박람회’ 개최
  • 임대현
  • admin@hkn24.com
  • 승인 2021.09.03 15: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콕집어 메디칼'은 자칫 놓치기 쉬운 보건의료 관련 단신 뉴스를 한눈에 보여주는 코너입니다. 사소한 뉴스거리 같지만 누군가에게는 소중한 정보가 될 수 있기에 팩트만 요약해 알기 쉽게 보여드립니다.

 

건협, 강서희망나눔복지재단에 1000만 원 후원

한국건강관리협회와 강서희망나눔복지재단, 유더스타스포츠가 취약계층 미래세대 아동 스포츠 후원을 위해 손을 맞잡았다.
한국건강관리협회와 강서희망나눔복지재단, 유더스타스포츠가 취약계층 미래세대 아동 스포츠 후원을 위해 손을 맞잡았다.

[헬스코리아뉴스 / 임대현] 한국건강관리협회(회장 채종일)는 강서희망나눔복지재단에 후원금 1000만 원을 전달했다. 전달된 후원금은 강서구 내 취약 아동‧청소년 체육 교육과 스포츠활동 등에 쓰이게 된다.

후원은 평소 스포츠에 관심이 있지만 전문 장비 및 비용 등의 문제로 참여가 어려웠던 취약계층 아동들에게 다양한 스포츠 활동과 교육 등을 제공함으로써 신체‧정신적으로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도록 하고 공동체 의식을 함양한 성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다.

건협 채종일 회장은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아이들이 뛰어놀 기회가 부족해지고 개인주의의 만연화로 남을 위한 배려, 사회적 연대감이 약해지고 있다”며 “이번 후원이 취약계층 어린이들의 성장에 큰 힘이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건협은 그동안 저소득여성청소년의 보건위생물품(생리대)지원, 학대피해아동 지원 및 시설거주(그룹홈)아동의 학습지원 등을 추진하며 지역사회 소외아동‧청소년을 위한 온정을 나눈 바 있다.

 

병원협회, 30일 ‘국제병원의료산업박람회’ 개최

대한병원협회가 주최하는 ‘국제병원의료산업박람회(K-HOSPITAL FAIR)’가 오는 30일부터 3일간 서울 코엑스에서 개막한다.
대한병원협회가 주최하는 ‘국제병원의료산업박람회(K-HOSPITAL FAIR)’가 오는 30일부터 3일간 서울 코엑스에서 개막한다.

대한병원협회(회장 정영호)가 주최하는 ‘국제병원의료산업박람회(K-HOSPITAL FAIR)’가 오는 30일 서울 코엑스(COEX)에서 개막한다. ‘스마트의료, 디지털 뉴딜을 선도하다’라는 주제로 10월 2일까지 3일간 열린다.

박람회에는 180개 업체 450여 부스가 전시될 예정이다. 대한병원정보협회, 병원건축학회 병원간호사회 등 25개 기관이 참여해 90여 개의 학술대회를 진행한다.

병협은 이번 박람회를 가장 안전한 전시회로 치르기 위해 방역을 이중삼중으로 강화할 방침이다. 박람회가 열리는 9월 30일은 병원종사자의 백신 2차 접종이 거의 완료된 시점이어서 박람회 방문에 문제가 없다는 판단이다.

병협 관계자는 “참가기업의 경우 백신접종을 완료하거나 PCR검사 음성 확인을 받은 후 입장토록 할 예정이어서 박람회가 열리는 전시장이 우리나라에서 가장 안전한 장소라 될 것”이라며 “백신 접종을 완료하지 않은 사람에 대해서는 매일 입장 전에 무료로 신속진단키트를 활용한 검사로 방역에 만전을 기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한림대의료원, 개원 50주년 기념 사원증 리뉴얼

한림대학교의료원이 개원 50주년을 맞아 새롭게 디자인한 사원증
한림대학교의료원이 개원 50주년을 맞아 새롭게 디자인한 사원증

한림대학교의료원은 개원 50주년을 맞아 사원증으로 새롭게 만들어 배포했다. 이번에 리뉴얼한 사원증은 변화와 혁신의 시대를 맞이하고 새로운 50년으로 힘차게 도약하고자 직관성과 가독성을 개선하고 디자인과 실용성을 모두 갖춘 것이 특징이다.

새로운 사원증에는 올해부터 의료원에서 추진 중인 피닉스프로젝트(Pheonix Project) 엠블럼과 개원 50주년 엠블럼을 삽입하여 교직원들이 자긍심과 소속감을 느낄 수 있도록 했다. 이는 한림대의료원 교직원들이 하나의 정체성을 가지고 환자 중심 의료서비스를 펼쳐 나간다는 의미가 담겨있다.

사원증에 들어간 사진은 교직원이 ‘셀카’로 직접 촬영했다. 동료의 사진을 서로 찍어주기도 하고 즐겁게 웃고 있는 사진, 자신에게 잘 맞는 각도로 촬영한 사진 등 본인이 직접 촬영한 사진을 사진 보정 어플리케이션으로 자유롭게 보정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젊은 직원들의 요구를 최대한 반영했다.

한림대성심병원의 한 간호사는 “경직된 증명사진이 아니라 자연스러운 모습이 담겨 편안한 느낌이 난다”며 “무엇보다 병동 출입 시 바코드를 찍어야 하는데 목걸이 줄이 늘어나 매우 편리하다“고 말했다.

 

국립암센터, ‘희귀난치암 극복 국민 희망 프로젝트’ 공청회

국립암센터가 희귀난치암극복국민희망프로젝트 공청회를 비대면으로 열었다.
국립암센터가 희귀난치암극복국민희망프로젝트 공청회를 비대면으로 열었다.

국립암센터(원장 서홍관)는 희귀난치암 극복을 위한 국민 희망 프로젝트 공청회를 개최했다.

공청회는 프로젝트에 대한 학회·연구소·병원·산업계·정부 관계자의 의견과 건의사항을 듣기 위해 마련됐으며 국립암센터 유튜브 채널을 통해 실시간 생중계했다.

이날 공청회에는 김영우 국립암센터 연구소장의 ‘희귀난치암 극복을 위한 국민 희망 프로젝트’ 추진 방안에 대한 발표를 시작으로 각계 전문가의 패널 토의로 이어졌다.

공청회를 개최한 김영우 국립암센터 연구소장은 “오늘 공청회에서 나온 여러 중요한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해 희귀난치암 극복 국민희망 프로젝트를 치밀하게 기획하겠다”며 “이 프로젝트가 제대로 추진되면 희귀난치암으로 고통받는 환자들에게 희망을 주고 제약바이오산업 발전에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건보, 강원지역 대학생 대상 ‘글로벌 역량강화 워크숍’

국민건강보험공단의 ‘글로벌역량 강화 워크숍’에 참여한 대학생들이 공단 관계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의 ‘글로벌역량 강화 워크숍’에 참여한 대학생들이 공단 관계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김용익)은 국제개발협력분야에 관심있는 지역대학생을 대상으로 ‘글로벌역량 강화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공단 최초 강원지역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개최한 행사로 국립강릉원주대학교를 포함한 강원지역 4개 대학교 총 12명의 대학생이 참여했다.

참가 학생들은 오전에는 국제개발협력 기본 개념, 공단의 주요 해외사업 사례분석 등 관련분야에 대한 기본학습을 하고 오후에는 이메일 작성 및 모의회의 연습 등 실무와 관련된 외국어 활용강좌를 들었다.

공단은 오는 6일부터 9일까지 ‘제18차 건강보험 국제연수 온라인 과정’에도 학생들을 참여시켜 글로벌 보건이슈 토론 및 K-건강보험 UHC 달성 경험 공유 등과 같은 사업현장을 체험하는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건보공단의 강상백 글로벌협력실장은 “이번 워크숍을 통해 지역사회 인재의 글로벌 역량강화 지원으로 공공기관으로서의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대한의사협, 헌혈증과 성금 전달

대한의사협회 임직원들이 한국혈액암협회를 찾아 성금과 함께 헌혈캠페인에서 모은 헌혈증을 전달했다.
대한의사협회 임직원들이 한국혈액암협회를 찾아 성금과 함께 헌혈캠페인에서 모은 헌혈증을 전달했다.

대한의사협회(회장 이필수)가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심화되고 있는 혈액수급난 해소에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의협은 지난달 혈액 수급에 동참한 헌혈캠페인을 펼친 데 이어, 2일에는 수혈치료가 필요한 혈액암 환우들을 위해 한국혈액암협회(회장 장태평)를 찾아 성금과 함께 헌혈캠페인에서 모은 헌혈증을 기증했다.

의협 헌혈캠페인에는 임직원들은 물론 각 시도의사회에서 많은 회원들이 참여했다. 특히 충북의사회 회원과 가족들은 총 96장의 헌혈증을 모아 기부하기도 했다.

이필수 의협회장은 “대한적십자사 관계자가 의협을 방문한 자리에서 코로나19로 혈액수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얘기를 듣고 혈액수급난 해소에 기여하기 위해 헌혈에 앞장섰다”며 “헌혈증 또한 우리사회에서 가장 필요로 하는 기관에 기증하게 되어 기쁘고 성금은 혈액암 환우들을 위해 소중하게 써 달라”고 말했다.

 

동산병원 조치흠 교수, 亞부인과 로봇수술학회장 취임

계명대동산병원 조치흠 교수
계명대동산병원 조치흠 교수

계명대 동산병원 산부인과 조치흠 교수가 아시아 부인과 로봇수술학회(ASGRS: Asian Society of Gynecologic Robotic Surgery) 회장으로 취임했다. 임기는 2년으로 2023년 8월까지다.

2015년 창립된 아시아 부인과 로봇수술학회는 부인과 로봇수술 연구와 술기 등을 활발하게 공유하는 아시아권 의사와 의료 전문가들의 공식 모임이다.

조치흠 교수는 아시아 부인과 로봇수술을 세계적인 수준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목표로 부인과 로봇 수술 저널(GRS: Gynecologic Robotic Surgery journal)을 창간하고 현재 편집위원장으로 활동하는 등 부인과 로봇수술 분야에서 활발한 활동을 벌여왔다.

조치흠 교수는 2011년 6월 계명대 동산병원에 로봇수술을 도입해 단일공 로봇수술 분야에서 국제 의학계가 주목하는 많은 성과를 냈다. 특히 2015년‘자궁경부암 단일공 로봇수술’ 성공으로 미국 존스홉킨스 병원에 이은 세계 두 번째이자 아시아 최초의 기록을 세웠다. 2016년에는 세계 최초로 ‘자궁내막암 단일공 로봇수술을 이용한 대동맥 림프절 절제술’에도 성공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