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코리아뉴스 / 유지인] ‘의료24시’는 언론에서 자칫 소홀하기 쉬운 의료계 관련 단신 뉴스를 한눈에 보여주는 코너입니다. 사소한 소식 같지만 누군가에게는 소중한 정보가 될 수 있기에 팩트만 요약해 보여드립니다.
◆건국대병원 신현진 교수, 미국안과학회 ‘학술공로상’ 수상
건국대병원 안과 신현진 교수가 2024년 미국안과학회가 선정하는 학술공로상(Achievement award)을 받았다. 이번 학회는 지난 10~21일 미국 시카고에서 열렸다.
미국안과학회(American Academy of Ophthalmology)는 안과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가장 규모가 크고 권위있는 학회다. 신현진 교수가 수상한 ‘학술공로상’은 전 세계 안과 의학자들의 학술적 공헌을 평가해 수여하는 상이다.
위원회는 전 세계 안과 의학자들의 연구활동, 학회 발표 및 강연 등 각종 학술활동에 대해 포인트를 부여한 후 누적된 포인트가 일정 기준을 넘는 학술자만을 대상으로 심사를 거쳐 수여하는 엄격한 방식으로 수상자를 선정한다.
◆일산병원, 9년 연속 만성폐쇄성폐질환 적정성평가 1등급 획득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은 최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발표한 9차 만성폐쇄성폐질환(COPD) 적정성 평가에서 9년 연속으로 최고 등급인 1등급을 획득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매년 시행하는 만성폐쇄성폐질환 적정성 평가는 만성폐쇄성폐질환 환자관리의 질 향상을 목표로, 중증으로의 이환을 줄이는 등 환자 관리의 질적 수준을 높이는 데 기여하고 있다.
◆고대 의료원산학협력단-아반스 클리니컬 MOU 체결
고려대학교 의료원산학협력단(단장 김학준)과 글로벌 임상시험수탁기관(CRO; Contract Research Organization) 아반스 클리니컬((Avance Clinical)이 지난 29일 임상시험 협력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양 기관이 초기 임상시험부터 후기 단계까지 전 과정에서 상호 협력하고 글로벌 임상시험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중앙대병원 김재규 교수, 대한내과학회 회장 선출
중앙대학교병원 소화기내과 김재규 교수가 10월 26일 개최된 2024년 대한내과학회 정기평의원회에서 대한내과학회 회장으로 선출됐다. 임기는 선출일로부터 1년이다.
김재규 교수는 서울의대를 졸업하고 중앙대 의과대학 임상주임교수, 중앙대병원 진료부장, 대한위암학회 부회장, 대한상부위장관·헬리코박터학회 회장, 대한소화기학회 이사장 등을 역임했다. 이외에도 대한의학회 정책이사 및 ‘위암 표준 진료 권고안’ 책임연구자를 맡아 환자 진료 및 치료에서 국제표준 가이드라인을 연구 개발하는 등 대한민국 내과 및 소화기학의 세계적인 발전에 중추적인 역할과 탁월한 연구 업적을 이루어 왔다. 현재 대한근거기반의학회 초대회장도 맡고 있다.
◆전북대병원, 호남권 유일 상급종합병원 구조전환 지원사업 선정
전북대학교병원이 호남권에서는 유일하게 상급종합병원 구조전환 지원사업에 선정, 중증·응급 환자 중심으로 진료 인프라를 강화한다.
보건복지부는 최근 전북대병원을 포함해 경북대병원, 경희대병원, 고려대 안암병원과 안산병원, 구로병원, 연세대 세브란스병원, 중앙대병원 등 전국 8개 대형병원을 상급종합병원 구조전환 지원사업 대상으로 선정했다.
◆분당제생병원 만성폐쇄성폐질환(COPD) 94.7점, 7회연속 1등급 받아
대진의료재단 분당제생병원(병원장 나화엽)이 최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발표한 9차만성폐쇄성폐질환(Chronic Obstructive Pulmonary Disease. COPD)적정성 평가에서 1등급을 받아 COPD 진료와 치료에서의 전문성을 인정 받았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시행한 이번 평가는 전국 6339개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2023년 1월부터 12월까지 1년간 만 40세이상의 만성폐쇄성폐질환 외래환자 진료분에 대한 △폐기능검사 시행률 △지속방문 환자비율 △흡입약제 처방 환자비율 등 3개 항목에 대한 조사로 이뤄졌다.
◆고대구로병원 소아청소년과 이은상 교수, ‘2024 두산연강 소아청소년과 학술상’ 수상
고대구로병원 소아청소년과 이은상 교수가 10월 24-25일 개최된 ‘제74차 대한소아청소년과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2024 두산연강 소아청소년과 학술상’을 수상했다.
‘두산연강 소아청소년과 학술상’은 두산연강재단이 한국 소아청소년과학의 발전과 연구자들의 연구 의욕을 고취시키기 위해 올해 처음으로 제정된 상으로, 심사를 거쳐 임상 및 기초 논문 각 1편을 선정해 상패와 상금을 수여했다.
◆메디체크 한국건강관리협회, 협회장배 우수논문상 수여
한국건강관리협회는 지난 25일 양산부산대학병원 중앙진료동 4층 모함홀에서 열린 대한기생충학회·열대의학회 총회에서 한국건강관리협회 우수논문상에 대한 상패와 상금 300만원을 시상했다.
건협은 대한기생충학·열대의학분야의 우수한 연구논문의 투고 장려를 위하여 2007년부터 한국건강관리협회 우수논문상을 제정하여, 우리나라 기생충학 발전에 기여한 공이 크다고 인정되는 우수논문에 대해 심사를 거쳐 선정 및 시상하고 있다.
◆건협서부, 협회장배 배드민턴 대회 개최
한국건강관리협회 서울서부지부는 협회 창립 60주년을 기념하여 11월 3일 (일) 제9회 한국건강관리협회장배 배드민턴 대회를 개최한다.
이번 대회는 마곡 실내배드민턴장에서 개최되며 건협 서부가 후원/협찬하고 강서구 배드민턴 협회가 주최/주관하며 전국배드민턴 동호인 500팀이 참여하여 남자복식, 여자복식, 혼합복식 뿐만 아니라 건협 서부가 스트레스 측정 및 체성분 검사 등 체험이 가능한 건강캠페인이 실시 될 예정이다.
◆서울성모병원, 2024년 암 바로알기 행사 ‘암병원과 함께하는 힐링여행’ 개최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이 오는 11월 4일(월)부터 5일(화)까지 본관 지하 1층 대강당에서 '2024년 암 바로알기 행사-암병원과 함께하는 힐링여행'을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서울성모병원에서 치료 중인 암 환우와 그 가족들에게 암 진단 및 치료와 관련된 유익한 정보와 힐링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환자의 건강뿐 아니라 가족의 건강도 돌보며, 장기 암 생존자의 암 극복 의지를 격려하고, 힐링의 시간을 경험할 수 있도록 마련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