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국문화재단 AG갤러리 ‘데이비드 호크니 오마주: 시점(視點)’ 전시회 열어
안국문화재단 AG갤러리 ‘데이비드 호크니 오마주: 시점(視點)’ 전시회 열어
  • 이창용
  • admin@hkn24.com
  • 승인 2024.07.05 1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헬스코리아뉴스 / 이창용] 안국약품이 후원하고 안국문화재단이 운영하는AG갤러리는 8월 30일까지 미술탐구시리즈 기획전 ‘데이비드 호크니 오마주: 시점(視點)’ 전시회를 개최한다.

이번 오마주 작가의 주제는 현존하는 세계적인 영국의 화가 데이비드 호크니(1937~)의 ‘시점(視點)’이다. 데이비드 호크니는 1990년대 초, 카메라가 세상을 동질화하고 능동적으로 보는 행위를 퇴화시킨다고 결론을 내리고 세계를 묘사할 수 있는 실험적인 방식들을 계속해서 모색해간다.

데이비드 호크니는 “눈은 언제나 움직인다. 눈이 움직이지 않으면 죽은 것이나 다름없다. 눈이 움직일 때, 내가 보는 방식에 따라 시점도 달라지기 때문에 대상은 계속해서 변화한다. 실제로 다섯 명의 인물을 바라볼 때 그곳에는 1천 개의 시점이 존재 한다”고 말하면서 이를 시점에 시간성을 부여한 작품으로 승화시킨다.

이번 오마주 전시에서 참여하는 이언정 작가와 이주연 작가도 각기 다른 방식으로 시점에 대한 독특한 방식을 표현하는 작가들이다. 보고 그리는 방식에 대한 고민을 많이 하고, 연구한 그것을 작품으로 입증하기 위한 다양한 실험적인 자세를 보여준 호크니의 시각적 세계를 본받았다. 독특한 자기만의 세계를 구축해가고 있는 이언정, 이주연 작가의 특징은 다음과 같이 살펴볼 수 있다.

 

이언정, City P Plum Flowers, 50x70cm, Woodcut, Monotype, 2023 [@안국약품]

이언정 작가는 가상의 3차원 공간을 만들어내는 시점을 통해 평면적으로 비쳐질 수 있는 우화적인 장면을 현실적으로 끌어내어 입체적으로 만들어낸다. 때로는 현실적 공간을 뒤집어 우화적으로 만들어내기도 하면서, 가상과 현실의 경계를 창의적으로 표현해 낸다.

 

이주연 Entries Near 01, acrylic on wooden panel, 34.8x27.3cm, 2024 [@안국약품]

이주연 작가는 무중력상태의 공간 즉, 시점의 방향에 대한 조합을 통해 독특한 화면을 만들어낸다. 시선의 흐름을 따라 주관적인 시점을 유도해 연결되는 시간성이 내포된 유기적인 시점을 보여준다. 이는 데이비드 호크니의 시점의 시간성의 합체이론과 유사하다. 

AG갤러리는 매년 여름 미술탐구시리즈 기획전을 열고 있다. 미술탐구시리즈 기획전은 미술사에서 유명한 작가의 특징을 주제로, AG갤러리가 선정한 작가의 작업세계를 비교해 오마주한 작품을 바탕으로 하는 전시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