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24시] ‘서울헬스쇼’에서 ESG 경영 뽐낸 고려대의료원
[의료24시] ‘서울헬스쇼’에서 ESG 경영 뽐낸 고려대의료원
평생 모은 2천만원을 전북대병원에 기부한 사연

서울성모병원, 은둔환자 의료지원사업 시즌2 엔젤병원 합류

이상연 교수, 이비인후과학회 ‘다인 선도연구자상’ 수상

‘이용자 중심 새 장례식장’ 건립 나선 계명대 대구동산병원

해외 석학과 연구협력 강화하는 고려의대
  • 이시우
  • admin@hkn24.com
  • 승인 2024.05.17 17: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헬스코리아뉴스 / 이시우] ‘의료24시’는 언론에서 자칫 소홀하기 쉬운 의료계 관련 단신 뉴스를 한눈에 보여주는 코너입니다. 사소한 소식 같지만 누군가에게는 소중한 정보가 될 수 있기에 팩트만 요약해 보여드립니다. 

‘서울헬스쇼’에서 ESG 경영 뽐낸 고려대의료원

안효현 고려대의료원 사회공헌사업실장이 ESG 사업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고려대학교의료원(의무부총장 겸 의료원장 윤을식)이 지난 14~16일 서울광장에서 열린 ‘2024 서울헬스쇼’에 참가해 ESG 경영의 면모를 과시했다.

고대의료원은 ‘ESG First Mover, KU Medicine!’을 주제로 ▲ESG경영과 탄소중립 ▲의료수어통역 ▲의료분야 업사이클링 등 세부 주제별 체험행사와 수어교육, 토크콘서트 등 시민과 함께하는 다채로운 행사를 진행했다.

국내 의료기관 최초의 ESG 지속가능경영 보고서와 탄소중립전략 보고서 2년 연속 발간을 기념하는 행사도 열었다.

안효현 사회공헌사업실장은 “고려대의료원은 수어통역사 채용을 통한 농아인의 의료 접근성 향상과 환경부 실증사업에 참여해 국내 최초로 개발된 이동형 의료폐기물 멸균분쇄 시설을 안암·구로·안산병원에 시험 가동하는 등 탄소중립 실천에도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평생 모은 2천만원을 전북대병원에 기부한 사연

전북대병원 사회복지후원회 기부금 전달식

전북대학교병원(병원장 유희철)은 윤판용 씨가 취약계층 어린이들의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소망하는 마음으로 전북대병원 사회복지후원회를 통해 어린이병원에 2000만 원을 기부했다고 17일 밝혔다.

중도장애로 의사소통이 힘든 상태에서 일상생활을 해온 윤씨는 장애인연금, 장애수당 등 평생 모은 금액을 취약계층 어린이들이 사회에서 소외되지 않고 치료를 잘 받을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기부를 결심했다. 후원금은 전북대 어린이병원에 취약계층 소아 환자의 진료비 지원에 사용될 예정이다.

조대선 어린이병원장은 “어린이들이 삶을 더 나은 방향으로 이끌어 나가는 데 기여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하며, 전북대학교 어린이병원은 더 많은 어린이들이 건강하고 행복한 미래를 누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서울성모병원, 은둔환자 의료지원사업 시즌2 엔젤병원 합류

(왼쪽부터)헬스경향 한정석 이사, 서울성모병원 사회사업팀장 김연순 수녀, KMI 서형석 팀장, 빅드림 강미소 대표.

가톨릭대 서울성모병원(원장 윤승규)은 은둔환자 의료지원사업단 빅드림, KMI한국의학연구소, 헬스경향과 17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은둔환자 의료지원사업은 외형적 신체질환으로 인해 사회생활을 기피하는 은둔환자를 발굴하고 의료비를 지원해 사회복귀를 돕는 순수 민간 주도의 사회공헌사업이다.

병원은 은둔환자 의료지원사업 ‘시즌2 엔젤병원’으로서 사회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환자들의 복귀를 위한 치료 지원에 나선다. 대상자로 선정된 환자들은 1인당 최대 300만 원, 증액 시 500만 원 한도에서 지원받게 된다.

은둔환자 의료지원사업은 2018년 시즌1의 첫발을 내디뎌 지난 5년간 ▲화상‧피부 ▲고도비만 ▲치아질환 ▲척추관절 ▲안면기형 ▲중증소아원형탈모 ▲유아혈관종 ▲모세혈관기형 ▲백반증 등의 분야에서 총 158명에게 약 2000건의 무상진료를 제공했다.

 

이상연 교수, 이비인후과학회 ‘다인 선도연구자상’ 수상

서울대병원 소아이비인후과 이상연 교수

서울대병원 소아이비인후과 이상연 교수가 지난달 20,21일 수원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 제98차 대한이비인후과학회 학술대회에서 ‘다인 선도연구자상’을 수상했다.

이 상은 이비인후과의 모든 분과(귀, 코, 목)에 소속된 학회원 중 최근 5년간 주저자로 출간한 논문의 피인용지수(Impact Factor)와 인용횟수(Citation)를 합쳐 가장 높은 연구자에게 주어진다.

이 교수는 감각신경성 난청의 유전학적 매커니즘 연구 및 유전정보에 입각한 인공와우이식과 유전자치료 개발에 매진해오며 총 59편의 SCI(E) 논문을 발표했다.

이상연 교수는 “그동안의 연구에서 더 나아가 소아 난청과 유전성난청 환자에게 직접적인 도움을 주고 희망을 전할 수 있는 성과를 얻기 위해 앞으로도 진료와 연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용자 중심 새 장례식장’ 건립 나선 계명대 대구동산병원

정우진 계명대 대구동산병원장(왼쪽), ㈜희림종합건축사사무소 허은영 헬스케어본부장.

계명대학교 대구동산병원은 희림종합건축사사무소와 ‘이용자 중심의 새 장례식장’ 건립을 위한 설계용역 계약을 17일 체결했다.

희림건축은 올해 10월까지 장례식장 공간을 설계한다. 실내외 모두 무장애 공간으로 조성하고 빈소 10실과 부대사업장 등을 배치하여 이용자 중심 환경을 구축한다. 새 장례식장은 병원 내 유휴부지에 건립되며, 2025년까지 시공을 완료하고 2026년 1월 개소할 예정이다.

정우진 대구동산병원장은 “최신 장례문화 트렌드를 고려한 차별화된 전략으로 유가족과 조문객의 수요에 따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자연 친화적이고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여 대한민국 장례문화를 선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대구동산병원은 지난해 8월 ‘차세대 환자중심병원 발대식’을 시작으로 제중원 복원, 경북권 공공어린이재활의료센터·장례식장·신관 건립을 단계별로 진행한다. 기존 장례식장을 철거한 자리에는 신관이 건립될 예정이다.

 

해외 석학과 연구협력 강화하는 고려의대

고려대학교 의과대학이 제1회 리서치 넥서스 프로그램으로 하버드 의대 제프리 맥클리스 교수 초청 세미나를 열었다.

고려대학교 의과대학이 국제연구 네트워크 협력 강화 및 글로벌 공동연구 활성화를 위해 제1회 리서치 넥서스 프로그램으로 신경발생 분야의 세계적 권위자인 하버드 의대 제프리 맥클리스 교수(Jeffrey D. Macklis) 초청 세미나를 열었다고 17일 전했다.

이번 강연에서 대뇌 피질 및 척수에서 신경회로 형성이 일어나는 원리를 뉴런 내 국소적인 유전자 발현, 단백질 합성의 관점에서 새롭게 제시한 맥클리스 교수는 “고려대 100주년 심포지엄에 이어 다시 한 번 초청해주신 데 감사하고, 고대의대와 하버드대의 신경발생 분야 연구 협력이 지속해서 증진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은하 교수(뇌신경과학교실)가 신경회로가 발달하는 데 미치는 장내세균 및 면역계의 매개 작용, 선웅 교수(해부학교실)는 뇌오가노이드를 이용한 뇌 발달 연구를 발표했다.

편성범 학장은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해외 저명 석학과의 활발한 네트워크 형성을 도모해 공동연구 기회 창출 및 세계적인 연구 성과로 ‘연구 중심’ 고대의대의 위상을 공고히 할 것”이라고 밝혔다.

고대의대는 뇌영상의학 권위자 도로시 아우어 교수(노팅엄대), 인지뇌과학 석학 마빈 천 교수(예일대), 기억/언어장애 분야 석학 매튜 람본-랄프 교수(케임브릿지대) 등 저명 석학을 초청해 프로그램을 이어갈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