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24시] 용인세브란스병원, 연세 의대 용인캠퍼스 개소
[의료24시] 용인세브란스병원, 연세 의대 용인캠퍼스 개소
국립암센터 강현귀 교수, 대한3D프린팅융합의료학회 회장 취임

서울성모병원 하정훈 교수, 대한골대사학회 우수구연상 수상

서울대병원 김붕년 교수, 아시아 소아청소년 정신의학회 신임 회장 취임

SCL헬스케어, 건강검진 대행 플랫폼 ‘원케어’ 오픈

의협, ‘시니어의사-지역공공의료기관 매칭사업 TFT’ 구성

팬클럽 영웅시대, 계명대 동산병원에 의료비 지원금 9백만원 기부

건협 서울서부지부, 국가유공자·보훈가족 건강검진 실시

건협, 임직원 걸음 기부 챌린지 통해 미혼모 가정 지원
  • 이지혜
  • admin@hkn24.com
  • 승인 2023.06.08 16: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헬스코리아뉴스 / 이지혜] ‘의료 24시’는 자칫 놓치기 쉬운 보건의료 관련 단신 뉴스를 한눈에 보여주는 코너입니다. 사소한 뉴스거리 같지만 누군가에게는 소중한 정보가 될 수 있기에 팩트만 정리해 알기 쉽게 보여드립니다.

◆국립암센터 강현귀 교수, 대한3D프린팅융합의료학회 회장 취임

국립암센터 희귀암센터 강현귀 교수
국립암센터 희귀암센터 강현귀 교수

국립암센터 희귀암센터 강현귀 교수(희귀암센터장, 정형외과)가 대한3D프린팅융합의료학회 회장에 취임한다. 임기는 2023년 5월 26일부터 2년이다. 

대한3D프린팅융합의료학회는 3D 프린팅 산업 기술을 의료에 적용하고자 출범한 산·학·연·병·정 융합의 장으로서 3D 프린팅 융합 기술에 의한 맞춤형 의료기기 개발 및 기술의 임상 적용, 인재 육성, 유관 산업 활성화 등을 목표로 운영되고 있다.

국립암센터 희귀암센터장을 맡고 있는 강현귀 신임 회장은 근골격 종양 분야의 권위자로 3D 프린팅 환자 맞춤형 골재건 수술을 선도해 골종양 환자들뿐만 아니라 외상 후 난치성 골절 후유증 환자들에게 새로운 치료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골전이암 최소침습 수술법의 개발로 말기암 환자들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해왔다.

강현귀 신임 회장은 “의료의 수기는 오랜 시간 배움과 연마가 필요한데 과거와 달리 힘든 수술 영역에 지원하는 의사가 부족해 우려가 크다”며 “이러한 상황에서 의사간의 수술 편차를 줄일 수 있는 것이 바로 첨단 기술의 활용이며 그 중심에 있는 대한3D프린팅융합의료학회의 학회장으로 취임해 뜻깊다”고 소감을 밝혔다. 

 

◆서울성모병원 하정훈 교수, 대한골대사학회 우수구연상 수상

서울성모병원 내분비내과 하정훈 교수
서울성모병원 내분비내과 하정훈 교수

서울성모병원 내분비내과 하정훈 교수가 최근 서울그랜드워커힐호텔에서 열린 2023년 대한골대사학회 국제학술대회(11th Seoul Symposium on Bone Health)에서 우수구연상을 수상했다.

하정훈 교수는 폐경 후 골다공증 여성 치료에 사용되는 대표적인 두 가지 주사제형의 효과를 3년간 비교한 연구 성과를 발표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이번 연구는 두 가지 약제의 효과를 비교한 최초의 연구로 3년간 국내 여성 환자에게 사용한 결과 두 가지 약제 모두 효과적이고 안전한 약으로 나타났다. 앞으로 골다공증 환자 상태에 맞는 적절한 치료제 선택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하 교수는 “골다공증은 진단과 동시에 골절의 위험을 최대한 낮추는 약물치료가 반드시 필요하며, 약제 간의 효과는 다양하기 때문에 환자 상태에 맞는 적절한 치료제 선택이 중요하다”며 “앞으로 다양한 연구를 통해 골다공증 환자에서 효과적인 약물치료 방법을 계속 연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서울대병원 김붕년 교수, 아시아 소아청소년 정신의학회 신임 회장 취임

서울대병원 소아청소년정신과 김붕년 교수
서울대병원 소아청소년정신과 김붕년 교수

서울대병원 소아청소년정신과 김붕년 교수가 지난달 25일부터 28일까지 일본 교토에서 개최된 ‘아시아 소아청소년 정신의학회 2023’(Asian Society of Child & Adolescent Psychiatry and Allied Professionals: ASCAPAP 2023)에서 신임 회장 및 2025년 학회 조직위원장으로 선출됐다. 임기는 2023년 6월부터 2025년 5월까지 2년이다.

아시아 소아청소년 정신의학회는 1996년 설립되어 아시아 영유아·소아·청소년의 정신건강 향상 및 발달장애·정신장애 등에 대한 연구를 발전시키고 교류 증진을 목표로 정신의학자와 정신건강 전문가들이 활동하는 세계적으로 권위 있는 학회다.

그간 11회의 국제 학술대회를 개최한 아시아 소아청소년 정신의학회는 2025년 학회 개최지로 ‘대한민국 서울’을 선정했다. 학회는 최근 10년 사이에 대한민국의 소아청소년 정신의학계 연구자들이 자폐장애·ADHD 등 신경발달장애, 학교 정신건강, 유전학·뇌영상학·디지털 인공지능 연구 분야에서 탁월한 연구 성과를 내고 국제무대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점을 고려해 이 같은 결정을 내렸다. 

김붕년 신임 회장은 현재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교수와 서울대병원 소아청소년정신분과장, 보건복지부 발달장애 중앙지원단장을 맡고 있다. 서울시 소아청소년광역정신건강센터, 서울시교육청 학생정신건강증진사업단장 등을 역임한 바 있다.

 

◆용인세브란스병원, 연세 의대 용인캠퍼스 개소

용인세브란스병원은 7일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용인캠퍼스 개소식을 개최했다.
용인세브란스병원은 7일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용인캠퍼스 개소식을 개최했다.

용인세브란스병원은 7일 병원 인근 스퀘어일레븐 지하 1층에서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용인캠퍼스 개소식을 개최했다.

용인캠퍼스는 의과대학과의 물리적인 거리를 극복하고 용인세브란스병원 내 학생 교육과 교원 연구 지원의 구심점 역할을 하기 위해 구축됐다. 추후 행정 및 연구 지원 인력의 보강 및 의대 용인파트 신설로 체계적인 교육·연구 지원뿐 아니라 중장기적으로는 의생명연구원 설립, 대학원 학과 개설을 통해 기초학 연구에서도 성과를 내는 것을 목표로 한다. 특히, 이번 개소를 통해 용인세브란스병원 교원이 의과대학 소속으로 진료와 함께 연구와 교육에도 활발히 기여할 수 있는 시작점이 마련됐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현재 용인세브란스병원에서는 의대 의생명시스템정보학교실 윤덕용 교수와 그 연구팀이 기초연구에 힘쓰고 있다. 향후 용인캠퍼스는 박진영 용인부학장과 정석종 용인부장을 중심으로 교육·연구 지원에 나설 계획이다.

 

◆SCL헬스케어, 건강검진 대행 플랫폼 ‘원케어’ 오픈

SCL헬스케어는 건강검진 대행 플랫폼 ‘원케어(ONECARE)’를 오픈했다.
SCL헬스케어는 건강검진 대행 플랫폼 ‘원케어(ONECARE)’를 오픈했다.

SCL헬스케어는 최근 임직원의 건강검진을 쉽고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건강검진 대행 플랫폼 ‘원케어(ONECARE)’를 오픈했다.

‘원케어’는 사용자의 편의성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PC 및 모바일 등 반응형 플랫폼으로 구축됐다. 사용자는 인증 시스템을 거쳐 검진 예약 및 변경, 취소는 물론 이전 검진 내역과 최근 3년간 검진 결과 데이터를 그래프로 확인할 수 있다.

전국 약 160여 개의 협력병원 네트워크와 130여 개 고객사를 보유하고 있다. 병원 검색 서비스를 통해 병원별로 검진항목을 비교할 수 있어 사용자들의 편리성과 접근성을 크게 높였다. 기업 담당자들이 프로그램 관리를 보다 쉽게 할 수 있도록 기업·병원별 검진 예약율 및 수검율 등의 통계자료를 제공하고, 정산청구 관리 메뉴를 통해 업무 효율성을 강화했다.

 

◆의협, ‘시니어의사-지역공공의료기관 매칭사업 TFT’ 구성

대한의사협회 [사진=헬스코리아뉴스 D/B]
대한의사협회 

대한의사협회는 8일 ‘시니어의사-지역공공의료기관 매칭사업 TFT’를 구성하고, 지역 필수의료 인력난 해소를 위한 본격적인 활동에 나서기로 했다. 앞서 의협은 필수의료인력 확보를 통한 공공 보건의료기관의 진료체계 안정을 위해 국립중앙의료원(원장 주영수)과 지난 1월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전문성이 풍부한 시니어 의사(및 비활동 의사)가 지역사회에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지역의 필수의료 인력난 해소에 실질적으로 기여하기 위해 의협과 국립중앙의료원이 공동 추진하는 사업이다.

사업을 보다 원활히 이행하기 위해 구성된 의협 TFT는, 시니어 및 비활동 의사들을 지역 필수의료 현장에 투입하기까지 여건 조성과 기반을 구축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현재 의협 회원들 중 50세 이상의 비활동 의사 현황과 진료 가능 여부 등을 검토 중에 있다.

의협은 국립중앙의료원과 이달 말 대표자 보고회를 열어 은퇴 의사들의 지역 공공의료기관 매칭사업 및 필수인력 확보사업 추진계획을 설명하고, 보건복지부와 함께 정책을 활성화해나갈 방침을 밝히는 등 행보를 이어 나갈 계획이다.

 

◆팬클럽 영웅시대, 계명대 동산병원에 의료비 지원금 9백만원 기부

임영웅 팬클럽 ‘영웅시대(대구별빛스터디방)’가 8일 계명대 동산병원에 900만원을 기부했다.
임영웅 팬클럽 ‘영웅시대(대구별빛스터디방)’가 8일 계명대 동산병원에 900만원을 기부했다.

임영웅 팬클럽 ‘영웅시대(대구별빛스터디방)’가 8일 취약계층인 소아암 및 저소득층 환자를 위해 계명대 동산병원에 900만원을 기부했다.

기부에 참여한 영웅시대 대구별빛스터디방 회원은 “임영웅 가수는 많은 어려움을 이겨내고 정상에 오를 만큼 아름다운 사람이다. 6월 16일, 임영웅 가수의 생일을 맞이해 그가 가진 선한 영향력을 확산시키고 취약계층들의 어려움을 미약하나마 덜어주기 위해 기부에 동참하게 됐다”고 말했다.

영웅시대 대구별빛스터디방은 이번 기부를 시작으로, 매년 계명대 동산병원에 취약계층환자를 위한 의료비를 지원하기로 했다.

 

◆건협 서울서부지부, 국가유공자·보훈가족 건강검진 실시

한국건강관리협회 서울서부지부 전경
한국건강관리협회 서울서부지부 전경

한국건강관리협회 서울서부지부는 호국보훈의 달을 맞이해 6월부터 두 달간‘국가유공자·보훈가족 등 사회공헌건강검진’을 실시한다.

이번 검진은 사회공헌사업의 일환으로, 혈액질환·심혈관계질환·골밀도·간기능·통풍검사 등 16개 종목 67개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건협 서부지부에 사전 예약 후 방문 시 국가유공자증, 신분증, 가족관계증명서 등을 지참해 방문하면 된다.

 

◆건협, 임직원 걸음 기부 챌린지 통해 미혼모 가정 지원

한국건강관리협회와 미스코리아 녹원회는 7일 구세군 아름드리 천안 새소망의집에 ‘임직원 걸음 기부 챌린지’ 후원금을 전달했다.
한국건강관리협회와 미스코리아 녹원회는 7일 구세군 아름드리 천안 새소망의집에 ‘임직원 걸음 기부 챌린지’ 후원금을 전달했다.

한국건강관리협회는 지난 7일 미스코리아 녹원회와 함께 구세군 아름드리 천안 새소망의집을 방문해 임직원 걸음 기부 챌린지 후원금 1000만원을 전달했다.

전달된 후원금은 도움이 필요한 미혼모 가정의 생활비, 양육비, 직업재활비 등 복지 증진을 위해 사용될 예정이다. 건협은 지난 4월 모바일 헬스케어 어플리케이션 ‘워크온’에 커뮤니티를 개설해 1개월 간 건협·녹원회 임직원 걸음 기부 챌린지를 진행했다. 

본 챌린지는 걸음 수 1000보당 100원이 매칭기부되는 방식이다. 총 432명이 참여해 1억보를 달성하며 최종 후원금 1000만원을 기부하게 됐다. 참여자들은 챌린지 이후 체지방 감소 및 근육량 증가, 활력 증진 등 건강 증진 효과를 얻었다.

건협은 장애인특화차량 지원, 희귀·난치성질환 환우 및 가족 지원, 제로웨이스트 자원순환캠페인 등을 진행하며 환경 보호와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다양한 지원을 전개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