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24시] H+양지병원, 국내 병원 최초 검진결과 영상 상담 서비스 도입
[의료24시] H+양지병원, 국내 병원 최초 검진결과 영상 상담 서비스 도입
보라매병원 박준호 교수, 대한성형외과학회 ‘최우수 연구’에 선정

연세암병원, ‘글로벌 위암 서밋 2023’ 개최

간무협, 민주당 정춘숙 보건복지위원장 발언 전면 비판

순천향대 부천병원, ‘암 진료 빠른 예약 서비스’ 시행

건협 워커스, 워크온(Workers, Walk On) 챌린지 실시

인천성모병원, ‘치매 환자 웰다잉’ 위한 정책기반 조성 세미나 개최

심사평가원, 지자체 맞춤형 보건의료현황 분석 보고서 발간

대전협, 코로나 19 이후 두 번째 초음파 강좌 재개

건협·전북대, 캄보디아 보건의료사업단 파견

전흥기 기술책임관, 제 16회 의료기기의 날 행사 대통령 표창 수상

이화의료원, SBA와 바이오·헬스케어 R&BD 네트워킹 세미나 개최

한국건강관리협회, ‘발달장애인 일러스트 공모전’ 시상식 성료

한림대성심병원 경기남부금연지원센터,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

계명대 동산의료원-지오로봇, 물류 자동화 시스템 구축 업무협약 체결
  • 이지혜
  • admin@hkn24.com
  • 승인 2023.06.01 1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헬스코리아뉴스 / 이지혜] ‘의료 24시’는 자칫 놓치기 쉬운 보건의료 관련 단신 뉴스를 한눈에 보여주는 코너입니다. 사소한 뉴스거리 같지만 누군가에게는 소중한 정보가 될 수 있기에 팩트만 정리해 알기 쉽게 보여드립니다.

◆보라매병원 박준호 교수, 대한성형외과학회 ‘최우수 연구’ 선정

보라매병원 성형외과 박준호 교수가 경주화백컨벤션센터(HICO)에서 개최된 2023년 대한성형외과학회 기초재건성형 학술대회에서 발표를 하고 있다.
보라매병원 성형외과 박준호 교수가 경주화백컨벤션센터(HICO)에서 개최된 2023년 대한성형외과학회 기초재건성형 학술대회에서 발표를 하고 있다.

보라매병원 성형외과 박준호 교수의 연구가 지난달 12일부터 13일까지 경주화백컨벤션센터(HICO)에서 개최된 2023년 대한성형외과학회 기초재건성형 학술대회에서 최우수 연구 주제로 선정됐다. 

대한성형외과학회는 매년 5월 학술대회를 통해 전국 회원들을 대상으로 기초의학 연구주제를 공모하고 엄격한 심사를 거쳐 최우수 연구 주제에 한해 연구자에 대한 시상과 함께 소정의 연구비를 지원하고 있다.

이번 심사에서 박 교수는 ‘유방 실리콘 보형물 표면 강성의 조절을 통한 세포표면 결합 과정에서 기계적 변환을 이용한 구형 구축의 생성 억제’라는 연구 주제를 발표해 내용의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박준호 교수는 현재 보라매병원 성형외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대한성형외과학회 이사회 간사와 대한두개안면성형외과학회 간사로도 활동하며 활발한 학술 활동을 펼치고 있다.

 

◆연세암병원, ‘글로벌 위암 서밋 2023’ 개최

‘글로벌 위암 서밋 2023’ 포터
‘글로벌 위암 서밋 2023’ 포터

연세암병원이 이달 19일 세브란스병원 은명대강당에서 ‘글로벌 위암 서밋 2023(Global Gastric Cancer Summit, GGCS 2023)’을 개최한다. 이번 심포지엄은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교수진을 비롯해 미국 하버드대학교 의과대학 등에서 치료와 연구를 병행하고 있는 세계적 위암 전문가 13인의 최신 위암 치료법을 공유하고 관련 신약개발 동향을 살펴보기 위해 열린다.

최진섭 병원장의 개회사와 윤동섭 연세의료원장의 축사로 시작하는 심포지엄의 오프닝 강좌에서는 ▲연세암병원 위암센터 정재호 교수의 ‘유전체학과 공간생물학 통합으로 보는 정밀 암 치료’ 발표를 통해 최근 급속한 발전을 이루는 유전체와 세포공학을 이용한 정밀의학 성과를 확인할 수 있다.

첫 섹션 ‘위암 치료의 새 목표’에서는 최신 위암 치료기법과 연구성과를 들을 수 있다. ▲미국 하버드대학교 의과대학의 윌리엄 셀러스(William Sellers), 에릭 피스처(Eric Fischer) 교수가 최근 주목받는 치료 표적인 ‘섬유아세포성장인자 수용체’(FGFR2)와 단백질 분해를 통한 최신 치료기법을, ▲미국 매사추세츠 종합병원(MGH) 암센터의 사무엘 클렘프너(Samuel Klempner) 교수가 위식도암의 새로운 치료 표적 개발을,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어빙의료센터의 산드라 리움(Sandra Ryeom) 교수가 위암과 신경 지배를 발표한다.

두 번째 섹션 ‘위암 면역 치료’에서는 ▲미국 UCLA의 제브 와인버그(Zev Wainberg), 미국 메이요 클리닉의 황태현 교수가 위암 면역 치료의 새로운 표적, 인공지능(AI)을 이용한 세포 치료 표적 발견 등을 발표하며 면역 치료 개발 동향을 소개한다. 세 번째 섹션에서는 ▲미국 UCLA의 본첸(Yvonne Chen), 미국 케이스 웨스턴 리저브 대학교의 데이비드 왈드(David Wald) 교수가 최근 주목받는 면역 치료제인 키메라 항원 수용체 T세포(CAR-T)를 이용한 위암 치료법을 강연한다. 끝으로 ▲미국 메모리얼 슬론 캐터링 암센터의 옐레나 얀지지안(Yelena Janjigian) 교수와 연세암병원 위암센터 라선영 교수가 위암치료 임상시험의 최신 동향을 설명하며 마지막 세션을 마무리한다.

‘글로벌 위암 서밋 2023(Global Gastric Cancer Summit, GGCS 2023)’의 참가 신청은 심포지엄 공식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사전 등록할 수 있다. 심포지엄을 수료하면 대한의사협회 교육연수 평점 5점을 부여받을 수 있다.

 

◆H+양지병원, 국내 병원 최초 검진결과 영상 상담 서비스 도입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은 국내 병원 최초로 건강검진 결과 영상상담 서비스를 도입해 6월부터 본격 운영한다.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은 국내 병원 최초로 건강검진 결과 영상상담 서비스를 도입해 6월부터 본격 운영한다.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은 국내 병원 최초로 건강검진 결과 영상상담 서비스를 도입해 6월부터 본격 운영한다.

지금까지 건강검진을 마친 고객에게 검진결과서를 문자나 전화로 상담을 진행했는데 보다 효율적인 건강검진 상담 서비스를 위해 상담간호사가 고객과 함께 검진결과서를 스마트폰 모니터를 보며 상담 가능한 비대면 영상 솔루션 ‘비디오헬프미(Video help.me)’를 도입했다. 

‘비디오헬프미’는 별도 설치 없이 고객에게 링크를 전송하고 고객은 영상 상담 버튼을 클릭, 대화방에 접속하면 실시간으로 영상 상담이 가능한 클라우드 프로그램이다.

기존에는 검진 고객 중 전문의 상담이 필요하면 유소견자로 분류해 상담 간호사가 전화로 전문의 상담을 안내했지만, 고객이 검진결과서를 당장 갖고 있지 않은 사례가 많아 꼼꼼하게 안내 받기가 힘든 상황이었다. 하지만 이제는 고객이 스마트폰으로 본인 검진결과서를 상담간호사와 함께 보며 실시간 영상 상담으로 보다 편리하게 자신의 건강 상태를 자세하게 상담 받을 수 있게 되었다.

비대면 영상 서비스 ‘비디오헬프미’를 의료기관에 도입한 골든와이즈닥터스(대표 박기성)는 현재 30여개 종합병원 검진 센터와 척추관절 병원을 대상으로 시스템 운영을 계획 중이다.

 

◆간무협, 민주당 정춘숙 보건복지위원장 발언 전면 비판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정춘숙 위원장(더불어민주당)이 5월 30일 본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정춘숙 위원장(더불어민주당)이 5월 30일 본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대한간호조무사협회는 1일 성명을 내고 간호법 재의 표결이 진행된 국회 본회의에서 간호법 찬성 토론자로 나선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정춘숙 위원장(더불어민주당)의 간호조무사 학력 제한 관련 주장이 대한간호협회 입장을 그대로 읊은 것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정 위원장은 지난달 30일 국회 본회의에서 “간호조무사 중 41%가 대졸이다. 간호법이 간호조무사 학력을 고졸 이하로 제한하는 차별법이라는 주장은 명백한 허위 사실”이라며 “의료법 내 간호조무사 학력조항은 지난 2012년 보건복지부가 직접 만들었다”고 말했다.

이에 간무협은 “정 위원장의 주장은 간협 김원일 정책자문위원의 주장과 판박이처럼 똑같다”며 “정 위원장이 간협의 앵무새가 됐나 착각할 정도”라고 비꼬았다. 

간무협은 대졸자도 간호조무사 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는 주장은 간호법 상 간호조무사 시험응시자격 학력상한과 관련 없는 내용이라고 반박했다. 의료법 내 간호조무사 상한 조항도 복지부가 아닌 신경림 간협 전 회장이 추진했다고 주장했다. 

간무협은 “대졸자도 간호조무사가 될 수 있다는 간협의 주장은 대통령이 지적한 ‘간호조무사 시험응시자격 학력상한’과 관련 없는 동문서답”이라며 “간호 관련과 졸업자가 아닌 대졸자는 시험응시에 필요한 별도의 교육과정을 이수해야 하며, 이를 문제 삼은 적은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문제는 간호조무사 시험응시자격을 특성화고 간호 관련과 졸업자로 제한한 조항”이라며 “간호조무과 졸업생이 간호학원에서 교육을 받아야 시험을 볼 수 있다. 그러나 지난 2012년 전에는 전문대 간호조무과 졸업생에게 시험응시자격이 주어졌고 평택 국제대에서 간호조무과 신입생을 모집했다”고 말했다.

 

◆순천향대 부천병원, ‘암 진료 빠른 예약 서비스’ 시행

순천향대 부천병원이 암 환자의 효과적인 암 치료를 위해 ‘암 진료 빠른 예약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순천향대 부천병원이 암 환자의 효과적인 암 치료를 위해 ‘암 진료 빠른 예약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순천향대 부천병원이 암 환자의 효과적인 암 치료를 위해 ‘암 진료 빠른 예약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암 진료 빠른 예약 서비스’는 신속하고 효과적인 치료가 필요한 암 환자를 위해 일반 환자와 분리된 원스톱 예약 서비스를 운영함으로써, 암 환자에게 편의를 제공하는 서비스다.

‘암 진료 빠른 예약 서비스’를 통해 모바일 앱 또는 홈페이지 암 진료 예약 시, 전문 상담 간호사가 평일 기준 24시간 이내 직접 전화 상담 및 예약을 진행하며 암 진료 관련 정보를 쉽고 빠르게 제공한다. 

전문 상담 간호사는 환자의 상태, 진단 시기, 치료 단계, 수술 여부 등을 고려해 암 진단 1개월 내 치료를 시작할 수 있도록 하며 원활한 다학제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돕는다.

‘암 진료 빠른 예약 서비스’는 순천향대 부천병원 모바일 앱 ‘암 진료 빠른 예약’ 메뉴 선택 또는 홈페이지 메인화면 ‘암 진료 빠른 예약 서비스’ 아이콘을 클릭하면 접속할 수 있다.

 

◆건협 워커스, 워크온(Workers, Walk On) 챌린지 실시

워커스, 워크온(Workers, Walk On) 챌린지
워커스, 워크온(Workers, Walk On) 챌린지

한국건강관리협회는 6월 한 달간 ‘보건복지부와 함께하는 근로자 대상 워커스 워크온(Workers, Walk on) 챌린지’를 실시한다. 이번 챌린지에는 전국 25개 기업 300여 명이 함께한다.

보건복지부가 후원하는 이번 챌린지는 건강증진을 위한 하루 1만 보 걷기 실천을 목표로 한다. 건협은 참여자들을 독려하기 위해 기간 내 15만 보, 30만 보를 달성할 때마다 기프티콘을 선물하고, 어플 내 게시판에 걷기 인증을 남기면 추첨을 통해 상품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최다 걷기 참여 기업에는 건강지원금도 전달할 예정이다.

건협은 지난 4월 17일부터 한달 간 미스코리아 녹원회와 함께 걸음 수 1억 보 달성 시 1천만 원을 기부하는 ‘걸어봄! 기부해봄! 건강해져봄!’ 챌린지를 진행한 바 있다.

 

◆인천성모병원, ‘치매 환자 웰다잉’ 위한 정책기반 조성 세미나 개최

인천성모병원 권역호스피스센터 치매환자 웰다잉 세미나 안내문
인천성모병원 권역호스피스센터 치매환자 웰다잉 세미나 안내문

인천성모병원은 오는 14일 인천광역시의 치매 환자 웰다잉(Well-Dying)을 위한 정책기반조성 세미나 ‘함께 준비하는 마지막 여정’을 개최한다. 이번 세미나는 인천시 광역치매센터와 인천성모병원 권역호스피스센터가 공동으로 주관한다.

치매 환자 웰다잉에 관심이 있는 유관기관 종사자와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하는 이번 세미나는 ▲인천시 치매 환자 말기돌봄 현황(윤세희 인천광역치매센터 사무국장) ▲치매 환자와 생애 말기 돌봄 : 연명의료결정제도와 호스피스(김대균 가톨릭대 인천성모병원 권역호스피스센터장) ▲생애 말기 돌봄 : 가족돌봄사례 중심으로(박중철 가톨릭대 인천성모병원 가정의학과 교수) 발표가 진행될 예정이다.

세미나는 온라인 신청서를 작성한 신청자에 한해 참석이 가능하다. 문의는 인천광역치매센터 교육연구팀과 인천성모병원 권역호스피스센터로 가능하다.

 

◆심사평가원, 지자체 맞춤형 보건의료현황 분석 보고서 발간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지역의 보건의료 정책수립 지원을 위해 ‘지자체별 맞춤형 보건의료현황 분석 보고서’를 발간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지역의 보건의료 정책수립 지원을 위해 ‘지자체별 맞춤형 보건의료현황 분석 보고서’를 발간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지역의 보건의료 정책수립 지원을 위해 ‘지자체별 맞춤형 보건의료현황 분석 보고서’ 광주(4월28일), 제주·세종(5월10일), 부산(5월31일)편을 발간했다.

심사평가원은 보건의료 현황을 분석해 올해 2월 처음으로 강원도편을 발간했고, 순차적으로 3월에 대전·대구광역시 보고서를 발간해왔다.

4월 광주광역시(5개구), 5월 제주특별자치도, 세종특별자치시, 부산광역시(16개구)의 행정구역별 보건의료 자원 현황, 의료기관 종별·진료과목별 보건의료 이용 및 행정동별 다빈도 상병 현황, 의료이용 자체충족률 등을 분석했다.

 

◆대전협, 코로나 19 이후 두 번째 초음파 강좌 재개

대한전공의협의회가 GE 헬스케어 코리아에서 ‘GE HealthCare’와 함께 ‘전공의를 위한 심장·복부 초음파 핸즈온 강좌’를 개최했다.
대한전공의협의회가 GE 헬스케어 코리아에서 ‘GE HealthCare’와 함께 ‘전공의를 위한 심장·복부 초음파 핸즈온 강좌’를 개최했다.

대한전공의협의회가 지난달 28일 GE 헬스케어 코리아에서 ‘GE HealthCare’와 함께 ‘전공의를 위한 심장·복부 초음파 핸즈온 강좌’를 개최했다.

이번 강좌는 작년 대전협과 GE 헬스케어간의 MOU 체결 이후 두 번째로 진행된 초음파 실습 강좌로서 여타 강좌들과는 달리 충분한 실습 시간 제공을 위해 심장 초음파와 복부 초음파에 각각 20명의 전공의를 모집했다. 접수 시작 약 2분만에 마감된 작년 강좌에 이어 금번 강좌에도 각 세션 별 모집 인원의 다섯 배가 넘는 전공의들이 신청했다. 접수 시작 1분여 만에 해당 인원 접수가 마감됐다.

오전 10시부터 진행된 심장 초음파 강좌는 김경희 센터장(인천세종병원 심장내과 심장이식센터)의 강의로 시작됐다. 심장 초음파에 대한 이론 강의 후 총 네 명의 모의환자를 대상으로 두 시간 동안 핸즈온 코스를 진행했고, GE HealthCare 에서 출시된 제품을 통해 참가한 전공의들이 두 시간동안 총 네 명의 모의환자를 대상으로 핸즈온 실습을 했다. 심장의 해부학적 구조를 더 잘 이해하기 위해 김경희 센터장이 직접 기증된 심장을 준비했다. 핸즈온 실습 과정 중 잠시 시간을 내어 설명하는 시간을 가지기도 했다. 

복부 초음파 강좌는 오후 2시부터 상복부 초음파 위주로 이론 강의 및 핸즈온을 진행했다. 작년에 이어 이종미 교수(고려대학교 구로병원 영상의학과)가 강의를 맡았으며, 직접 초음파 기기를 다뤄볼 수 있는 시간을 더 많이 할애하기 위해 총 20명의 참가자를 A, B조로 나누어 두 차례 강의를 진행했다. 이번 초음파 강좌에는 전국 각지에 위치한 수련병원의 다양한 과의 전공의들이 신청했다. 특히 내과나 가정의학과뿐 아니라 소아청소년과, 신경과, 마취통증의학과, 응급의학과, 직업환경의학과 를 전공하는 전공의들에서도 관심을 보였다. 대전협은 이번 강좌에 이어 6월 중 실제 대학병원 등에서 근무중인 입원전담전문의를 초청해 입원전담전문의 진로에 대한 강연을 준비중에 있다.

 

◆건협·전북대, 캄보디아 보건의료사업단 파견

한국건강관리협회 전경 [사진=한국건강관리협회 제공]
한국건강관리협회 전경 [사진=한국건강관리협회 제공]

한국건강관리협회는 ‘캄보디아 프렉프노우 mHealth를 활용한 NCD 관리 사업’의 성과관리 모니터링을 위해 전북대학교와 함께 오는 10일부터 17일까지 캄보디아 프렉프노우 지역에 보건의료사업단을 파견한다.

사업단은 파견기간 동안 캄보디아 프놈펜 프렉프노우(Prek Pnov)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비전염성질환자 선별 및 고위험군 추적관리를 위한 기본 건강검진을 제공하고, 현지 검사인력의 자기주도적 전문성 확보를 위해 역량강화 교육 및  검사기술 전수와 검사장비 활용 모니터링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본 사업은 정부의 대외무상원조 전담기관인 한국국제협력단(KOICA)의 민관협력사업이다. 캄보디아 프놈펜 프렉프노우 지역의 비전염성질환 유병률 감소를 위해 건협과 전북대학교가 2022년부터 2024년까지 공동으로 진행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현지로 보건의료사업단을 파견해 프렉프노우 지역주민 1000명의 건강검진을 실시하고 비전염성질환 인식조사, 검사장비 구축 모니터링 등을 성공적으로 수행했다.

 

◆전흥기 기술책임관, 제 16회 의료기기의 날 행사 대통령 표창 수상

국립암센터 스마트병원 전흥기 기술책임관이 ‘제16회 의료기기의 날’ 기념식 행사에서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
국립암센터 스마트병원 전흥기 기술책임관이 ‘제16회 의료기기의 날’ 기념식 행사에서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

국립암센터 스마트병원 전흥기 기술책임관이 지난달 26일 웨스턴 조선호텔에서 열린 ‘제16회 의료기기의 날’ 기념식 행사에서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

의료기기의 날은 2008년부터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주최하는 행사로, 의료기기법 제정·공포일을 지정해 기념식을 개최하고 있다. 의료기기 산업의 발전과 경쟁력 제고에 기여한 관련 종사자에게 정부 포상을 수여한다.

전흥기 기술책임관은 의료기기 예방점검에 관한 도서의 공동 저자로서 의공사의 필수요소인 기초관리의 핵심부 집필 및 도서 발간을 추진했다. 신치료 기술인 온열종양치료기의 개발 제작 및 임상 시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등 국내 의료기기 발전에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화의료원, SBA와 바이오·헬스케어 R&BD 네트워킹 세미나 개최

이화여자대학교 의료원은 제1차 SBA-이화 바이오·헬스케어 R&BD 네트워킹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화여자대학교 의료원은 제1차 SBA-이화 바이오·헬스케어 R&BD 네트워킹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화여자대학교 의료원은 지난달 24일 서울창업허브 엠플러스 1층 이노베이션홀에서 제1차 SBA-이화 바이오·헬스케어 R&BD 네트워킹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화의료원과 서울경제진흥원(SBA) 공동 주최로 진행된 1차 세미나에서는 유관기관 및 바이오·헬스케어 기업을 중심으로 상호 협력 분야에 대해 공유하고 상생협력 발전을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세미나에서는 ▲융복합 R&D지구 활성화를 위한 마곡의 개방형 혁신 사업 소개(서울경제진흥원) ▲오픈 이노베이션 사업 참여 목적 및 추진 현황(삼진제약) ▲신약개발 가속화를 위한 오픈 이노베이션 바이오 연구 플랫폼(우정바이오) ▲LG전자의 디지털헬스케어 사업 소개(LG전자)▲이화의료원 산학연병 네트워크 사업 소개(이화의료원) ▲글로벌 바이오클러스터 조성을 위한 협력과 연대(서울홍릉강소특구)라는 주제로 참여 기관 및 기업 관계자들이 발표를 진행했다.

향후 바이오·헬스케어 R&BD 네트워킹 세미나는 디지털 헬스케어, 재생의료, 펨테크 등 차세대 핵심 보건의료 산업 분야별 전문가 초청해 오픈세미나 형태로 분기별 개최될 계획이다.

 

◆한국건강관리협회, ‘발달장애인 일러스트 공모전’ 시상식 성료

한국건강관리협회는 ‘2023 발달장애인 일러스트 공모전’ 시상식을 성료했다.
한국건강관리협회는 ‘2023 발달장애인 일러스트 공모전’ 시상식을 성료했다.

한국건강관리협회는 지난달 31일 소셜벤처 키뮤스튜디오와 함께 ‘2023 발달장애인 일러스트 공모전’ 시상식을 성료했다.

이번 공모전은 예술적 재능을 가진 발달장애인을 발굴하고 전문 교육과 작품 전시를 통해 사회적 편견을 허물고 자립을 돕기 위한 취지로, ‘신속하고 빠른 예방을 상징하는 토끼’와 ‘꼼꼼하고 정확한 검진을 상징하는 거북이’라는 주제로 작품을 모집했다.

공모전에는 78명이 참여해 최종 95점의 작품이 출품됐다. 완성도, 적합성, 예술성, 창의성을 평가한 1, 2차 심의를 통해 최종 10명이 수상자 명단에 올랐다. 대상은 독특한 질감과 풍부하고 조화로운 색감 묘사를 보인 류현비 학생이 수상했다. 이어 ▲최우수상 임형섭 ▲우수상 김민수, 이현경 ▲장려상 김찬종, 설창훈, 양예준, 이혜원, 임호진, 황현아가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수상자 전원은 오는 7월까지 키뮤 아카데미의 전문 디자인 교육을 통해 캐릭터 일러스트 및 건강 아트워크 개발을 진행하며, 만들어진 작품들은 올해 가을 경 개최될 한국건강관리협회의 ‘장애예술인과 함께하는 배리어 프리 전시(가제)’에서 선보여질 예정이다.

 

◆한림대성심병원 경기남부금연지원센터,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

한림대성심병원 경기남부금연지원센터가 ‘제36회 세계 금연의 날 기념식’에서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한림대성심병원 경기남부금연지원센터가 ‘제36회 세계 금연의 날 기념식’에서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한림대성심병원 경기남부금연지원센터가 지난달 31일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에서 열린 ‘제36회 세계 금연의 날 기념식’에서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매년 5월 31일은 세계 금연의 날로, 세계보건기구(WHO)가 창립 40주년을 맞아 담배 연기 없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지정한 날이다.

경기남부금연지원센터는 지역밀착형 금연사업을 혁신적으로 수행해 그 공로를 인정받았다. 생활터 중심의 금연공동체 구축과 찾아가는 통합케어 연합캠페인 등을 주요 사업으로 추진하며 건강한 지역사회를 만드는 데 기여했다는 점을 높이 샀다.

지난달 9일에는 한림대성심병원과의 협업을 통한 성공적인 사업 성과를 인정받아 ‘2022년 지역금연지원센터 금연사업 성과대회’에서 전국 17개 센터 중 대상을 받기도 했다. 경기남부금연지원센터는 2015년부터 보건복지부에서 지정한 지역금연 민간보조사업을 시작으로 건강측정, 정신건강, 주거복지지원, 자살예방, 절주예방 및 긴급생활지원 등 금연과 관련된 다양한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계명대 동산의료원-지오로봇, 물류 자동화 시스템 구축 업무협약 체결

계명대학교 동산의료원이 1일 계명대 동산병원 중회의실에서 지오로봇과 물류 자동화 시스템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계명대학교 동산의료원이 1일 계명대 동산병원 중회의실에서 지오로봇과 물류 자동화 시스템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계명대학교 동산의료원이 1일 계명대 동산병원 중회의실에서 지오로봇(대표이사 강태훈)과 물류 자동화 시스템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지오로봇은 대구경북과학기술원(DGIST) 직원창업기업으로 인공지능을 활용한 고유의 로봇 플랫폼을 개발, 소유하고 있으며 스마트 헬스케어 분야 사업화에도 힘쓰고 있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에 따라, 로봇을 이용한 물류 이송 시스템을 완성해 나가기로 했다. 로봇의 엘리베이터 승·하차 연동과 최적화 경로 자율주행 등의 자동화 시스템을 구축해 병원 업무의 효율성이 더욱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중량물 로봇 도입을 목표로 초기에는 병동의 침구류 이송과 수술 도구 이송 업무로 시작해 로봇 자동화 시스템 구축을 통해 병동 전체 물류로 점차 확대할 예정이다.

계명대학교 동산의료원은 2020년도 9월에 보건복지부가 지정하는 ‘스마트병원 선도모델 개발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주사 약품 자율주행 이송 로봇, 린넨류 자율 주행 이송 로봇, 외래 안내 로봇을 도입해 성공적으로 운행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