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24시] 불법업무 거부 나선 간호사들, 준법투쟁 버튼달기 동참
[의료24시] 불법업무 거부 나선 간호사들, 준법투쟁 버튼달기 동참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 마술쇼 ‘러브 더 매직키드’ 개최

한림대강남성심병원 김성환 교수, 대한성형외과학회 젊은연구자상 수상

서울성모병원 장정원 교수팀, 대한간학회 최우수 구연상 수상

심평원 창원지원, 1일 명예 심사위원장 체험 실시

선메디컬센터 선병원, 무주군과 통합 전문진료 협약병원 MOU 체결

안암병원 김경진 교수, 대한골대사학회 최우수구연상 수상

이진 교수, 인천서부교육지원청 학교 감염병 담당자 역량 강화 연수 교육

한림대성심병원, ‘2023 안양예술제’ 의료지원
  • 이지혜
  • admin@hkn24.com
  • 승인 2023.05.26 18: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헬스코리아뉴스 / 이지혜] ‘의료 24시’는 자칫 놓치기 쉬운 보건의료 관련 단신 뉴스를 한눈에 보여주는 코너입니다. 사소한 뉴스거리 같지만 누군가에게는 소중한 정보가 될 수 있기에 팩트만 정리해 알기 쉽게 보여드립니다.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 마술쇼 ‘러브 더 매직키드’ 개최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은 25일 병원 대강당에서 지역내 초등학생을 초청해 마술공연 ‘러브 더 매직키드’를 펼쳤다.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은 25일 병원 대강당에서 지역내 초등학생을 초청해 마술공연 ‘러브 더 매직키드’를 펼쳤다.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은 25일 병원 대강당에서 지역내 초등학생을 초청해 마술공연 ‘러브 더 매직키드’를 펼쳤다. 

이번 행사는 최근 소아청소년과 대란 사태로 어려움을 겪는 상황에서 지역 소아 의료체계 강화와 의료공백 없는 안정적인 진료로 어린이들의 건강증진을 기원하는 취지로 마련됐다.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은 소청과 전공의 부족 사태로 진료 공백 위기가 높아지는 가운데 필수의료인 소청과 진료 강화를 위해 중앙대 임인석 교수를 영입하며 기존 2명의 전문의와 함께 진료 고도화 추진으로 소청과 의료서비스 개선에 힘쓰고 있다.

 

◆한림대강남성심병원 김성환 교수, 대한성형외과학회 젊은연구자상 수상

한림대강남성심병원 성형외과 김성환 교수가 2023년 제13회 대한성형외과학회 기초재건성형 학술대회에서 젊은연구자상을 수상했다.
한림대강남성심병원 성형외과 김성환 교수가 2023년 제13회 대한성형외과학회 기초재건성형 학술대회에서 젊은연구자상을 수상했다.

한림대강남성심병원 성형외과 김성환 교수는 5월 12~13일, 경주 화백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23년 제13회 대한성형외과학회 기초재건성형 학술대회(The 13th Research and Reconstruction Forum)에서 젊은연구자상을 수상했다.

대한성형외과학회는 만 45세 이하 성형외과 전문의로서 SCI급 국제학술지에 제1저자 혹은 교신저자로서 우수한 연구결과를 발표한 연구자들에게 매년 젊은 연구자상을 시상하고 있다.

김 교수는 피부암, 안면골절, 재건성형 분야 전문가다. 특히 ‘The degradation of performance of a state‑of‑the‑art skin image classifer when applied to patient‑driven internet search’(인공지능를 활용한 피부암 진단 알고리즘에서 환자 주도형 인터넷 검색에 적용 시 최첨단 피부 이미지 분류기의 성능 저하) 연구를 국제학술지 Scientific Reports에 발표하여 학술적 가치와 우수성을 인정 받았다.

김성환 교수는 지난 2020년 세계 최초 딥러닝을 기반으로 한 AI(인공지능)을 활용해 피부암이 의심되는 환자의 얼굴 사진만으로 피부암을 검출 및 진단하는데 성공했다. 지난해부터는 한국지능정보화사회진흥원 주관 인공지능을 활용한 화상 이미지 및 안면골절 합성 이미지 데이터셋을 구축하고 있다.

 

◆서울성모병원  장정원 교수팀, 대한간학회 최우수 구연상 수상

(왼쪽부터) 서울성모병원 소화기내과 장정원 교수, 인천성모병원 소화기내과 이순규 교수
(왼쪽부터) 서울성모병원 소화기내과 장정원 교수, 인천성모병원 소화기내과 이순규 교수

서울성모병원 소화기내과 장정원 교수(교신저자), 인천성모병원 소화기내과 이순규 교수(제1저자) 연구팀은 최근 인천 그랜드하얏트호텔에서 열린 2023년 대한간학회 국제학술대회(The Liver Week 2023)에서 최우수 구연상을 수상했다.

연구팀은 ‘Landscape of T-cell Exhaustion Heterogeneity in Hepatocellular Carcinoma Revealed by Integrating Whole Exome, Transcriptomes, and Single-cell Sequencing’라는 주제를 발표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이번 연구는 단일세포 RNA 시퀀싱(single-cell RNA sequencing), T-세포 수용체 시퀀싱(TCR sequencing), 전장 엑솜 시퀀싱(whole exome sequencing) 및 전장 전사체 시퀀싱(whole transcriptome sequencing) 등 차세대 염기서열분석(next generation sequencing)을 이용해 간암으로 수술한 환자의 간세포암 T세포의 탈진, 기능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한 연구다. 

간암의 치료에 있어 종양미세환경(tumor microenvironment)을 구성하는 다양한 T세포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알려져 있는데, 이번 연구를 통해 같은 간암에서도 T-세포의 탈진 정도, 발현 유전자, 클론 확장(clonal expansion) 등의 차이가 있음을 다양한 기법을 통해 종합적으로 확인하고 규명했다.

 

◆심평원 창원지원, 1일 명예 심사위원장 체험 실시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창원지원은 23일 지역의료계 원장을 대상으로 ‘1일 명예 심사위원장 체험 서비스’를 실시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창원지원은 23일 지역의료계 원장을 대상으로 ‘1일 명예 심사위원장 체험 서비스’를 실시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창원지원은 23일 지역의료계 원장을 대상으로 ‘1일 명예 심사위원장 체험 서비스’를 실시했다.

이번 체험 서비스는 관내의 의료기관장이 1일 명예 심사위원장으로 선정돼 단순청구 오류 수정·보완, 요양기관 업무포털 활용 등 창원지원의 수요자 중심 맞춤형 정보 서비스를 체험하는 행사다. 진료비 청구·심사 프로세스, 심사위원 자문 등 심사·평가 업무 과정의 전반에 대해 실습하며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명예 심사위원장으로 선정된 서중환 정안의료재단 중앙병원 이사장은 “이번 체험을 통해 건강보험 심사·평가 업무에 대해 조금 더 이해할 수 있는 기회가 됐다”며 “국민건강 증진을 위한 심평원 직원의 노고가 크다는 것도 느낄 수 있었다”고 말했다.

 

◆선메디컬센터 선병원, 무주군과 통합 전문진료 협약병원 MOU 체결

유성선병원 전경 [사진=유성선병원 제공]
유성선병원 전경 [사진=유성선병원 제공]

선메디컬센터 선병원은 군민 건강증진을 위해 통합 전문진료 협약을 확대해 나가고 있는 무주군과 26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두 기관은 진료와 입원, 검사, 재활, 응급환자 전원 등에 협조하고, 의료시설 이용 등 양질의 의료서비스 제공, 의료정보 및 기술 교류 및 교육 등에 협력키로 뜻을 모았다.

선메디컬센터영훈의료재단에는 대전선병원, 유성선병원, 국제검진센터, 선치과병원이 속해 있다. 총 711병상 규모의 뇌신경센터와 소화기센터 등 12개 전문 진료센터와 정형외과, 내과 등 39개 진료과목이 개설(24시간 응급실 운영 중)돼 있다.

의사 및 간호사와 의료기사 등 의료진은 1450명이 상주해 있다. MRI(인체 모든 부위 3차원 영상), 심장관상동맥 전용 CT, 초기 선신암 진단 PET-CT, 세기조절·4차원 회전추적 치료 등이 가능한 방사선 치료기기 , 유방암 검사 장비 등의 의료장비도 갖추고 있다.

 

◆안암병원 김경진 교수, 대한골대사학회 최우수구연상 수상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내분비내과 김경진 교수 [사진=고대 안암병원 제공]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내분비내과 김경진 교수 [사진=고대 안암병원 제공]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내분비내과 김경진 교수가 지난 18일부터 20일까지 3일간 서울 그랜드워커힐호텔에서 개최된 대한골대사학회 국제 학술대회 ‘제11차 Seoul Symposium on Bone Health’(SSBH 2023)에서 'Best oral presentation '(최우수구연상)을 수상했다.

김경진 교수는 폐경 후 골다공증을 진단받은 환자에서 골흡수억제제의 사용과 사망률과의 관련성을 규명한 연구‘Associations between the use of anti-resorptive agents and all-cause mortality risk among postmenopausal women with osteoporosis: a nationwide population-based study’로 이번 수상의 주인공이 됐다.

그동안 학계에서는 골다공증약제인 골흡수억제제 복용에 대해 골절 예방 이외에도 사망률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가설에 관련해 오랫동안 관심과 논란이 많았는데 이를 국내 데이터를 통해 규명했다.

김경진 교수는 “골다공증을 진단받았음에도 불구하고 골다공증 약제를 처방받지 않은 환자가 상당히 있음을 확인했다”며 “골다공증 진단 후, 적어도 1년 이상의 골흡수억제제치료제를 사용하는 것이 골절의 예방뿐 아니라 사망의 위험을 낮추는 데에도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불법업무 거부 나선 간호사들,  준법투쟁 버튼달기 동참

준법투쟁 간호법 제정 버튼달기 참여 습
준법투쟁 간호법 제정 버튼달기 참여 습

대한민국 간호사들이 불법업무 지시 거부와 함께 간호법 제정을 위한 버튼달기에 나서는 등 준법투쟁에 적극 나서고 있다.

대한간호협회는 26일 간호사 준법투쟁을 위해 전국 16개 지부에 ‘준법투쟁 간호법제정’ 버튼 14만 개를 제작해 배포했다. 배포된 버튼은 ‘간호사의 준법투쟁은 국민을 보호합니다’라는 문구가 있는 짧은 띠와 함께 달도록 했다.

‘준법투쟁 간호법제정’ 버튼은 국민을 대상으로 간호사의 준법투쟁을 알리고, 간호법 제정에 동참한다는 의미를 담아 제작됐다. 제작된 버튼은 간호사 근무복 상의에 매달아 의사의 불법업무 지시를 거부하겠다는 의지도 표출하도록 했다.

버튼달기에 참여하는 간호사들은 각자 본인 SNS에 사진을 인증하며, 간호사 준법투쟁을 알리고 있다. 현재 전국 각지의 의료기관에서 수 많은 간호사들이 ‘준법투쟁 간호법 제정’ 버튼달기에 참여하고 있다.

 

◆이진 교수, 인천서부교육지원청 학교 감염병 담당자 역량 강화 연수 교육

인천성모병원 소아청소년과 이진 교수가 최근 인천서부교육지원청 관내 초·중·고등학교 및 단설 유치원 보건교사들을 대상으로 ‘학교 감염병 담당자 역량 강화 연수’를 진행하고 있다.
인천성모병원 소아청소년과 이진 교수가 인천서부교육지원청 관내 초·중·고등학교 및 단설 유치원 보건교사들을 대상으로 ‘학교 감염병 담당자 역량 강화 연수’를 진행하고 있다.

인천성모병원 소아청소년과 이진 교수(인천성모병원 감염관리실장)는 최근 인천서부교육지원청 관내 초·중·고등학교와 단설 유치원 보건교사 130명을 대상으로 ‘학교 감염병 담당자 역량 강화 연수’를 진행했다. 

이날 연수 교육의 주제는 ‘호흡기 감염병의 전파와 감염관리’, ‘식품 매개 감염질환’이다. 코로나19 방역 완화에 따라 각종 감염병에 대한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일선 학교를 중심으로 인플루엔자(독감), 수두 등 호흡기 감염병이 빈발하고 있는 점을 반영했다.

이진 교수는 교육에서 호흡기 감염 전파와 관리에 있어 비말, 공기감염의 이분법적 분류보다는 감염원의 종류, 노출 기간, 공간의 특성 등을 고려한 포괄적인 접근이 필요하고, 특히 환기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학교 등 단체급식을 하는 곳에서는 식품 매개 감염증의 집단 발생이 흔한 만큼 평소 체계적이고 철저한 식품안전수칙 준수를 당부했다.

 

◆한림대성심병원, ‘2023 안양예술제’ 의료지원

한림대성심병원이 지난 20일부터 21일까지 평촌 중앙공원에서 열린 ‘2023 안양예술제’에서 행사에 참석한 시민을 대상으로 의료지원을 실시했다.
한림대성심병원은 평촌 중앙공원에서 열린 ‘2023 안양예술제’에서 행사에 참석한 시민을 대상으로 의료지원을 실시했다.

한림대성심병원은 지난 20일부터 21일까지 평촌 중앙공원에서 열린 ‘2023 안양예술제’에서 행사에 참석한 시민을 대상으로 의료지원을 실시했다.

2023 안양예술제는 안양시 승격 50주년을 맞아 ‘안양의 꿈’을 주제로 한국예술문화단체총연합회 안양지회가 주최 및 주관한 행사다. 안양시 등이 후원하고 한림대학교성심병원 등의 협찬으로 개최됐다,

이번 행사는 안양 시민을 대상으로 예술 작품 전시 및 예술가와 함께하는 체험 활동 그리고 각종 예술 공연 등 다채로운 문화 프로그램으로 진행됐다. 한림대성심병원은 의료진 10여명을 파견해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건강상담, 혈압 및 혈당 측정, 의료지원 등을 실시했고 응급차를 대기해 위급상황 발생 시 출동할 수 있도록 대비했다.

한림대성심병원은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 이후 안양시 동안구와 만안구를 시작으로 의왕시, 광명시, 과천시, 군포시 등 지역사회 보건의료 향상을 위해 매월 의료지원 및 여러 봉사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