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24시] 실내공기질 미생물정보 이용 환경성 질환 건강영향 예측시스템 개발
[의료24시] 실내공기질 미생물정보 이용 환경성 질환 건강영향 예측시스템 개발
학교법인일송학원 윤대원 이사장, 아시아 최초 웁살라대학교 린네 메달 수상

인하대병원, 대면 협력병원 교육 재개

안문배 교수, 대한소아내분비학회 KSPENDO상 수상

이화의료원, 할랄 병원식 체험 행사 개최

정혜경 교수, 대한생식의학회 우수포스터상 수상

고려대 의료원산학협력단-스마트사운드 업무협약 체결

심사평가원 고객센터, 13년 연속 ‘한국의 우수콜센터’로 선정

동남권원자력의학원, 국제간호사의 날 기념 사진전 개최

여승근 교수, 대한이비인후과학회 학술대회 ‘다인 선도연구자상’ 수상

케이메디허브, 지역의료산업 역량강화사업 성과보고회 개최

이대서울병원, 소아청소년과 개원의 연수강좌 개최 ... 6월 10일
  • 이지혜
  • admin@hkn24.com
  • 승인 2023.05.25 18: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헬스코리아뉴스 / 이지혜] ‘의료 24시’는 자칫 놓치기 쉬운 보건의료 관련 단신 뉴스를 한눈에 보여주는 코너입니다. 사소한 뉴스거리 같지만 누군가에게는 소중한 정보가 될 수 있기에 팩트만 정리해 알기 쉽게 보여드립니다.

◆학교법인일송학원 윤대원 이사장, 아시아 최초 웁살라대학교 린네 메달 수상

학교법인일송학원 윤대원 이사장
학교법인일송학원 윤대원 이사장

학교법인일송학원 윤대원 이사장이 아시아 최초로 스웨덴 웁살라대학교가 주관하는 ‘린네 메달(Linnaeus Medal)’ 금메달을 받는다. 수여식은 오는 30일 10시 30분 강원도 춘천시 한림대학교 일송아트홀에서 개최된다.

린네 메달은 식물학 시조로 불리는 생물학자 ‘칼 폰 린네(Carl Linnaeus)’ 탄생 300주년을 기리는 의미로 2007년 제정되었고, 이후 매년 과학에서 우수한 업적을 가졌거나 웁살라대 발전에 기여한 인물에게 수여한다. 윤대원 이사장은 역대 수상자인 노벨물리학상 수상자 미셸 마이어(Michel Mayor) 교수, 언어학자 노엄 촘스키(Noam Chomsky) 교수, 칼 구스타프 16세(H.M. King Carl XVI Gustaf) 스웨덴 국왕, 코피 아난(Kofi Annan) 전 유엔 사무총장 등과 함께 한국인 최초이자 아시아 최초로 수상한다.

윤대원 이사장은 2008년 10월 제1회 한림-웁살라 국제학술 심포지엄부터 현재까지 매년 한국과 스웨덴을 오가며 학술 교류를 이끌었다. 웁살라대학은 윤대원 이사장이 한국과 유럽 간 기초·임상연구 학술교류 기회를 만들고 세계적인 네트워크로 확대하는 데 공헌한 것을 높이 평가했다.

한림-웁살라 해외거점연구센터와 한림대의료융합센터, 한림대의료원 의료인공지능(AI)센터 등 연구소를 세워 인재양성과 의과학 발전에 기여한 점을 인정받아 윤대원 이사장을 2020년 린네 금메달 수상자로 선정했다. 웁살라대 총장을 비롯한 대표단이 오는 30일 직접 한림대학교를 방문해 시상한다.

 

◆인하대병원, 대면 협력병원 교육 재개

인하대병원 진료협력센터가 22일 협력병원 40곳의 의료진과 실무자 약 100명을 대상으로 임상경험과 노하우를 공유하는 교육 세미나를 실시했다.
인하대병원 진료협력센터가 22일 협력병원 40곳의 의료진과 실무자 약 100명을 대상으로 임상경험과 노하우를 공유하는 교육 세미나를 실시했다.

인하대병원 진료협력센터가 지난 22일 협력병원 40곳의 의료진과 실무자 약 100명을 대상으로 임상경험과 노하우를 공유하는 교육 세미나를 실시했다.

이번 세미나는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 이후 처음 진행된 대면 교육이다. 인하대병원은 코로나19 발생 이후 협력병원 대상 교육을 온라인으로 시행해 왔다.

강의는 ▲다양한 상처관리(외과간호팀 김미진 간호사) ▲환자 안전과 질 향상(가치혁신팀 신정애 팀장) ▲급성기 환자 퇴원지원 사업 안내(인천권역심뇌혈관질환센터 정지훈 사회복지사) ▲옴 감염 알아보기(피부과 황혜원 전공의) △손 위생과 안전주사 실무(감염관리실 김은정 팀장) ▲로봇수술센터 안내(로봇수술센터 전미숙 코디네이터) ▲가정용 벤틸레이터 적용 환자 관리(간호교육지원팀 김잔디 간호사) ▲연명의료센터 결정제도 교육 안내(연명의료센터 송숙녀 코디네이터) ▲첫 방문센터 개소 이용 안내(진료협력센터 이동열 팀장) 등으로 구성됐다.

이날 협력병원들은 ‘첫 방문센터’에 대해 높은 관심도를 보였다. 이 센터는 초진환자의 이용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다음 달 중 신설된다. 인하대병원을 처음 방문한 환자가 진료상담부터 수납, 검사예약, 진료의뢰, 외래회송까지 차별화된 원스톱 서비스(One-stop Service)를 제공받을 수 있다.

 

◆안문배 교수, 대한소아내분비학회 KSPENDO상 수상

서울성모병원 소아청소년과 안문배 교수
서울성모병원 소아청소년과 안문배 교수

서울성모병원 소아청소년과 안문배 교수가 최근 송도컨벤시아에서 열린 제52차 대한소아내분비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학술상인 KSPENDO상을 수상했다.

KSPENDO상은 분과전문의 취득 5년이 지난 학회 회원 중 최근 3년간 소아내분비학 분야 연구 결과로 우수한 논문을 발표한 1명을 대한소아내분비학회 학술위원회에서 선정해 수여하는 상이다.

안문배 교수는 소아 당뇨병, 비만, 골다공증, 저혈당, 갑상선 질환 등 소아내분비학과 관련된 다양한 연구 논문을 SCI(E) 등급 학술지에 최근 3년간 9편(IF 합 29.7) 게재해 소아내분비학 연구 발전에 큰 공헌을 인정받아 KSPENDO상을 수여받았다.

 

◆이화의료원, 할랄 병원식 체험 행사 개최

이화여자대학교 의료원이 12일 할랄 병원식 체험 행사를 진행했다.
이화여자대학교 의료원이 12일 할랄 병원식 체험 행사를 진행했다.

이화여자대학교 의료원이 지난 12일 병원 4층 오혜숙홀에서 할랄 병원식 체험 행사를 진행했다.

이화의료원 할랄 병원식 체험 행사는 이화의료원의 아랍 진료가 활성화됨에 따라 의료진의 아랍 문화 이해를 돕고 아랍 환자들에게 보다 나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개최했다. 

행사에서는 한국외국어대학교 한국외국어대학교 통번역대학원 한아과 임은선 교수의 아랍 문화 강연을 비롯해 김나윤 이화의료원 국제의료사업단 아랍 코디네이터의 할랄식 강의가 이어졌다. 또 할랄 인증을 받은 시설과 시스템을 통해 제조, 공급된 할랄식 치킨 비리야니, 피타, 홈무스, 타볼리, 코프타, 렌틸 수프 등 중동 지역의 할랄식 시식의 기회가 제공됐다.

 

◆실내공기질 미생물정보 이용 환경성 질환 건강영향 예측시스템 개발

실내공기 생물학적 유해인자 건강영향평가 AI시스템 개요
실내공기 생물학적 유해인자 건강영향평가 AI시스템 개요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알레르기면역연구소가 실내공기질의 미생물 정보를 이용해 환경성 질환을 예측하는 인공지능 평가시스템을 개발했다.

이번 연구는 윤원석 연구교수(실내공기 생물학적 유해인자 건강 영향평가사업단장)이 전국 다중이용시설의 미생물분포를 조사해 국가 미생물 망을 구축하고 건강 유해 미생물에 선제 대응 방안을 강구하기 위해 시작됐다.

연구팀은 실내공기 생물학적 유해인자 건강 영향평가사업 연구를 통해 전국 6000여 다중이용시설의 실내공기질 생물정보를 조사했다. 인공지능 딥러닝 학습모델을 통해 지역별 환경성 질환 유병률, 발병률, 발생률 정보를 분석해 인공지능 예측 모델로 개발했다. 실내공기질 미생물 정보를 이용한 질병 위험도 예측이 가능해지며, 향후 실내공기 질을 이용한 건강 영향 정보서비스로도 활용될 예정이다. 

이번에 개발된 실내공기 생물학적 유해인자 건강영향평가 AI 시스템 기술은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특허로도 출원된 바 있다. 최근 서울, 울산, 의정부시에서 활용되기 시작했다. 향후 전국 공공시설과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실내 공기질 분석 서비스를 확대 지원할 예정이다.

 

◆정혜경 교수, 대한생식의학회 우수포스터상 수상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산부인과 정혜경 교수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산부인과 정혜경 교수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산부인과 정혜경 교수가 지난 14일 차바이오컴플렉스에서 개최된 '대한생식의학회 2023년 제84차 춘계학술대회'에서 임상의학분야 우수포스터상을 수상했다.

정혜경 교수는 '과체중·비만 난임 여성에서 시험관아기 등 난임 시술 전 체중감량이 난임 시술 결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체계적 고찰 및 메타 분석 (Effect of weight loss before IVF in obese/overweight infertile women: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이라는 주제로 포스터를 발표해 이번 수상의 주인공이 됐다.

정혜경 교수는 “최근 비만, 과체중 인구가 증가하면서 난임과 저출산 문제와의 관련성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며 “아직까지는 비만과 난임의 관계에 대해 완전히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갑작스런 체중감량이 난임 시술 결과에 도움이 되지는 않는 것으로 보인다. 난임에 대한 비만과 과체중의 장기적인 영향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고려대 의료원산학협력단-스마트사운드 업무협약 체결

(왼쪽부터) 김학준 의학산학협력단장, 스마트사운드 이정호 대표이사가 협약서에 서명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학준 의학산학협력단장, 스마트사운드 이정호 대표이사가 협약서에 서명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고려대학교 의료원산학협력단과 주식회사 스마트사운드가 디지털 헬스케어 기술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24일 고려대 메디사이언스파크 본부회의실에서 체결했다. 

스마트사운드는 생체음향 기반 질병진단 기술개발을 보유한 헬스케어 혁신기업으로 국내 최대 규모의 환자 심음과 폐음에 대한 임상데이터 수집 및 분석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각종 심장·폐 질환의 증상을 인공지능 기반으로 정확히 진단할 수 있는 디지털 기기 개발에 매진하고 있다.

양 기관은 고대의료원의 연구역량과 스마트사운드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인공지능 헬스케어 솔루션 및 디지털 진단기기 개발을 위한 다양한 형태의 공동연구, 사업화에 나설 계획이다.

고려대의료원은 5 CAMPUS(안암·구로·안산병원, 정릉 메디사이언스파크, 청담 고영캠퍼스)로 대표되는 매머드급 융복합 연구인프라와 바이오, 의료 분야에 특화된 우수 연구자들의 역량을 바탕으로 산업계와 활발한 공동연구 및 기술사업화를 이어가고 있다.

 

◆심사평가원 고객센터, 13년 연속 ‘한국의 우수콜센터’로 선정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심평원 심사평가원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고객센터가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에서 주관하는 ‘2023년 한국산업의 서비스품질지수(KSQI)’ 콜센터 부문에서 ‘한국의 우수콜센터’로 선정됐다.

‘KSQI(Korean Service Quality Index)’란 한국산업의 서비스 품질에 대한 고객들의 체감 정도를 나타내는 지수로, 전문 모니터 요원이 상담 전‧중‧후 3단계의 서비스 품질 영역을 평가하여 91점 이상 획득한 콜센터를 ‘한국의 우수콜센터’로 선정한다.

해당 조사에서 심사평가원 고객센터는 전년 대비 1점 상승한 KSQI 지수 93점을 획득하며 13년 연속 ‘한국의 우수콜센터’에 선정되는 쾌거를 달성했다. 이는 상담 역량 교육 강화, 상담 사례 공유 확대 등을 통해 전문적이고 일관된 상담이 가능하도록 꾸준히 노력한 결과다. 심사평가원 고객센터는 생산성 적정 수준 유지 및 상담품질 향상을 위해 자체 성과평가 체계를 합리적인 방향으로 개선해왔다.

올해 KMAC는 KSQI 콜센터 부문 조사 20차를 맞아 기념 사업으로 ‘일하기 좋은 콜센터’를 선정했다. 심사평가원 고객센터는 콜센터 운영 정책, 지원 인프라, 사무환경 등 전반적인 분야에서 우수성을 인정받아 공공부문에서는 유일하게 ‘일하기 좋은 콜센터’로 선정됐다. 

 

◆동남권원자력의학원, 국제간호사의 날 기념 사진전 개최

동남권원자력의학원 간호부가 12일 국제간호사의 날을 기념해 원내 간호사 사진전 및 화합을 위한 간식 나누기 등 다양한 행사를 개최했다. 
동남권원자력의학원 간호부가 12일 국제간호사의 날을 기념해 원내 간호사 사진전 및 화합을 위한 간식 나누기 등 다양한 행사를 개최했다. 

동남권원자력의학원 간호부가 12일 국제간호사의 날을 기념해 원내 간호사 사진전 및 화합을 위한 간식 나누기 등 다양한 행사를 개최했다. 

국제 간호사의 날은 간호사의 사회 공헌을 기리기 위해 국제간호협의회(International Council of Nurses)에서 1972년 플로렌스 나이팅게일의 탄생일을 기념하여 제정한 날이다. 

의학원 간호부는 소속 간호사의 자긍심을 드높이고 화합과 협력을 도모하기 위해 다양한 행사를 마련했다. 간호사회에서 다양한 직종의 직원들에게 평소 전하지 못했던 고마움을 컵과일에 담아 선물했다. 간호사들이 열심히 일하는 모습과 단위별 화합하는 모습을 담은 다양한 사진들을 2층 벽면에 전시해 직원들과 공유하고 있다. 직원 투표를 통해 우수 사진을 선정해 별도 시상하기도 했다.

타 직종의 직원들도 간호사들의 노고에 감사의 편지를 적어 벽면에 공유하며 격려를 나누고 있다. 편지 내용에는 “병원에서 가장 헌신적이고 열정적인 간호사들이야말로 제대로 인정받는 사회가 되었으면 한다. 옆에서 지켜보면 환자에 대한 애정과 사명감이 없으면 간호사라는 직업을 지속하기 어려울 것 같다. 우리 병원 간호사분들은 특히 더 친절하고 따뜻한 것 같다. 업무적으로 어려움이 많겠지만 다시 한번 힘을 내셨으면 한다”등의 격려의 마음을 전했다.

 

◆여승근 교수, 대한이비인후과학회 학술대회 ‘다인 선도연구자상’ 수상

경희대병원 이비인후과 여승근 교수
경희대병원 이비인후과 여승근 교수

경희대병원 이비인후과 여승근 교수가 지난 4월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된 제97차 대한이비인후과학회 학술대회에서 ‘다인 선도연구자상’을 수상했다.

‘다인 선도연구자상’은 이비인후과의 모든 분과에 소속된 학회 회원 중 최근 5년간 주저자로 출간한 논문의 피인용지수와 인용 횟수를 합쳐 가장 높은 연구자에게 주어지는 상이다.

여승근 교수는 노화, 면역반응, 안면신경과 같은 기초분야부터 난청, 이명, 중이염, 소음성난청에 대한 임상분야, 그리고 안면신경재생과 코로나바이러스와 관련된 국책과제 등 다양한 연구를 시행했다. 그 결과 최근 5년간 SCI(E)급 저널에 주저자로 57편의 논문을 발표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여 교수는 2004년부터 현재까지 SCI(E)급 저널에 게재된 202편의 논문을 포함 총 256편의 논문을 발표했다. 현재 경희대병원과 경희대학교의과대학에서 연구부학장, 연구부원장, 첨단재생의료센터장, 임상연구소장을 역임하며 활발한 활동을 이어나가고 있다.

 

◆케이메디허브, 지역의료산업 역량강화사업 성과보고회 개최

케이메디허브는 지역 의료기업과 병원을 연계하는 비교임싱지원사업 성과보고회를 24일 개최했다.
케이메디허브가 지역 의료기업과 병원을 연계하는 비교임싱지원사업 성과보고회를 24일 개최했다.

케이메디허브는 24일 대구 메리어트 호텔에서 비교임상 기반 지역의료산업 역량강화사업의 성과 보고회를 개최했다.

대구광역시가 주관하고 케이메디허브에서 주최한 본 성과보고회에서는 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인코아, 트라이벨랩, 파인메딕스, 씨엠테크, 지엘, 쓰리에이치, 네오폰스 등의 기업과 동산의료원, 영남대병원, 경북대병원, 칠곡경북대병원의 교수 및 관계자가 참석하여 사업의 성과를 공유했다.

비교임상 지원 사업은 대구 지역 내에 소재한 의료기기 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고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병원과 연계하여 제품 상용화를 돕는 사업으로 이를 통해 가시적인 성과를 창출하고 있다. 본 사업을 통해 총 11개 해외인증, 10개 국내인증을 지원했다. 사업에 참여한 대부분의 기업이 15% 이상의 매출 증가를 보였다. 총 81명의 신규 고용(35명의 청년 고용)이 발생했고 3개의 논문과 39개의 특허가 출원됐다.

사업에 참여한 인코아와 트라이벨랩은 전년도 매출 대비 각각 273% 와 122% 이상 매출 호조를 보이며 비교임상 지원 사업의 효과를 증명했다. 쓰리에에치는 아랍헬스에서 320만불 규모의 수출 협약을 체결했다. 인코아는 FDA, ISO13485 인증 등 해외 인허가 및 글로벌 시장을 구축하여 세계최고 의료기기전시회 독일 MEDICA에서 2.3만불 수출 협약을 하는 쾌거를 이뤘다. 

 

◆이대서울병원, 소아청소년과 개원의 연수강좌 개최 ... 6월 10일

이대서울병원(병원장 임수미)은 오는 6월 10일 오후 소아청소년과 개원의 연수강좌(연수평점 3평점)를 개최한다. 이번 연수강좌는 코로나19사태로 3년 간 중지됐던 대면 강좌로 진행된다. 이대서울병원과 이대목동병원 소아청소년과 교수진을 비롯해 타 대학병원 및 지역병원 소아청소년과 전문의들이 학술 교류를 함께 할 예정이다.

연수강좌는 소아청소년과 전문의인 유경하 이화여자대학교 의료원장의 축사와 박은애 이대목동병원 소아청소년과장의 개회사로 시작해 2개 세션으로 나뉘어 6개 강좌가 진행된다.

김혜순 이화여대 의대 소아과학교실 주임교수(이대서울병원 소아청소년과)는 “이번 연수강좌는 소아 알레르기질환, 수면장애 진단 및 치료, 소아 ADHD, 소아 척추측만증 등 개원의 선생님들에게 필요한 주제로 엄선했다”며 “각 질환의 최신 지견을 익히고 지역 사회에 이바지하는 소아청소년과 전문의들이 직접 교류할 수 있는 만남의 자리”고 말했다.

사전 등록 기간은 오는 6월 2일까지이며 당일 현장 등록도 가능하다. 사전등록은 QR코드 및 등록링크를 통해 가능하다. (문의: 이대서울병원 소아청소년과(02-6986-4725, Email: ewhaped96@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