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24시] 서울대병원, CSP 인공심박동기 삽입술 교육센터로 지정
[의료24시] 서울대병원, CSP 인공심박동기 삽입술 교육센터로 지정
대한간호조무사협회 제49차 정기대의원총회 성료

김병욱 교수, 대한상부위장관·헬리코박터학회 차기회장 취임

원자력병원, 로봇 수술 100례 달성

간호법범국본 “주호영 대표, 의협 낙선운동 겁박에 굴복했나”

한강성심병원, 2023년 화상외과 개원의 연수강좌 개최

인하대병원 가족중심치료센터 개소

간호계와 간호법범국본, 국회와 국민의힘 전방위 압박

박명하 의협 비대위원장, 간호법‧면허취소법 반대 1인 시위

전북대병원 최우수 친절 및 열정직원 가족 만찬 강연회 성료

케이메디허브, 신속한 임상시험 지원 위한 신규 서비스 확대

대한한의사협회 제67회 정기대의원총회 성료 ... 총회 의장에 박인규 현의장 당선
  • 이지혜
  • admin@hkn24.com
  • 승인 2023.03.27 1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헬스코리아뉴스 / 이지혜] ‘의료 24시’는 자칫 놓치기 쉬운 보건의료 관련 단신 뉴스를 한눈에 보여주는 코너입니다. 사소한 뉴스거리 같지만 누군가에게는 소중한 정보가 될 수 있기에 팩트만 정리해 알기 쉽게 보여드립니다.

◆대한간호조무사협회 제49차 정기대의원총회 성료

대한간호조무사협회 제49차 정기대의원총회
대한간호조무사협회 제49차 정기대의원총회

대한간호조무사협회가 26일 세종대학교 광개토관 컨벤션홀에서 제49차 정기대의원 총회를 개최했다.

간무협은 이번 49차 정기대의원 총회에서 간호조무사만 제한받고 있는 국가시험 응시자격 ‘학력제한’을 철폐하고, ‘간호조무사 전문대 양성’을 반드시 이뤄내 초고령사회 대비 간호조무사 직무능력 함양을 이끌겠다고 약속했다.

간무협 곽지연 회장의 개회사로 시작된 간무협 제49차 정기대의원 총회에는 간무협 대의원 307명 중 280명이 참석했으며, 내·외빈 소개와 축사, 격려사, 유공자 시상이 1부에서 진행됐다. 내·외빈 축사에 이어 2022년 대한간호조무사협회 발전에 이바지한 유공자 표창 시상이 이뤄졌다. 6개 부문 34명이 수상했으며, 올해의 LPN 대상에는 대한간호조무사협회 이경자 명예회장이 선정됐다.

 2부에서는 지난해 대의원총회와 2022년 정기감사 결과, 2022년 주요사업 추진실적 보고와 2023년 주요 사업계획 및 예산에 대한 회의와 안건 의결이 진행됐으며, 3부에서는 감사선거가 이뤄졌다. 3부에서 진행된 감사선거에서는 총 5명이 입후보한 가운데 최지영, 이안림, 공선옥, 박선옥 후보가 감사로 선출됐다. 이들 감사는 2023년 4월부터 2025년 3월까지 대한간호조무사협회 중앙회 감사로 활동하게 된다.

 

◆김병욱 교수, 대한상부위장관·헬리코박터학회 차기회장 취임

김병욱 인천성모병원 소화기내과 교수
김병욱 인천성모병원 소화기내과 교수

김병욱 인천성모병원 소화기내과 교수가 대한상부위장관·헬리코박터학회 차기회장에 선임됐다.

대한상부위장관·헬리코박터학회는 지난 17일과 18일 학술대회 및 정기총회를 열고 김병욱 가톨릭대 인천성모병원 소화기내과 교수를 차기회장으로 선출했다. 김병욱 차기회장의 임기는 2025년 3월부터 2년이다.

김병욱 차기회장은 가톨릭대 의과대학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석·박사 학위를 받았다. 대한소화기학회 가이드라인위원장, 대한소화기내시경학회 진정이사를 역임했다. 현재 가톨릭대 인천성모병원 의생명융합연구원장, ‘Gut and Liver’ Chief Associate Editor, 대한소화기학회 경기인천지회 부회장, 대한소화기내시경학회 경기인천지회 회장을 맡고 있다.

 

◆원자력병원, 로봇 수술 100례 달성 

로봇 수술 100례 달성 수술장 기념촬영 (앞줄 오른쪽 세 번째) 송강현 로봇수술센터장
로봇 수술 100례 달성 수술장 기념촬영 (앞줄 오른쪽 세 번째) 송강현 로봇수술센터장

원자력병원은 지난 1월 국내 기술로 개발한 첨단 수술 로봇을 이용한 로봇 수술 100례를 달성하고 24일 기념식을 가졌다. 지난해 로봇수술센터를 개소한 원자력병원은 전립선암, 신장암, 방광암, 갑상선암, 대장암, 자궁암 등 고난이도 중증 암종을 비롯해 탈장, 자궁근종 등 양성질환에 광범위한 로봇 수술을 시행하고 있다.

로봇수술센터에 따르면 진료과별 100례 수술은 비뇨의학과가 49건으로 가장 많았으며, 이어 이비인후과 30건, 외과 14건, 산부인과 7건으로 집계됐다. 로봇 수술을 받은 환자들은 최소한의 피부 절개로 개복 수술에 비해 출혈 및 감염 위험성이 낮고, 흉터와 통증이 거의 없어 빠른 일상 복귀가 가능해 만족도가 높았다.

기념식 개최에 앞서 원자력병원은 23일 지역 개원의를 대상으로 연수강좌를 개최해 ‘로봇 수술을 중심으로 한 최신 수술적 치료’를 주제로 수술 로봇을 이용한 암 수술 성과를 발표했다. 원자력병원은 해외에 국내 기술 수술 로봇을 이용한 암 치료 기술을 공유해 로봇 수술을 참관하고 노하우를 전수받기 위해 우즈베키스탄, 사우디아라비아, 터키, 모로코, 태국 등 해외 의료진의 방문이 이어지고 있다.  

 

◆간호법범국본 “주호영 대표, 의협 낙선운동 겁박에 굴복했나”

간호법 국회 통과 촉구 집회
간호법 국회 통과 촉구 집회

간호법제정추진범국민운동본부는 27일 논평을 통해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와 국민의힘 의원들은 의사협회의 낙선운동 겁박에 굴복했냐”며 ‘간호법은 의료대란과 파업을 일으키기 위한 것’, ‘간호법은 윤석열 정권 타격용’이라는 주호영 원내대표 발언을 성토했다.

간호법범국본은 “간호법은 지난 총선을 앞두고 국민의힘이 제정을 약속하고 지난 대선 과정에서 윤석열 대통령 후보 공약”이라며 “현재 국민의힘 소속 국회의원인 최연숙 의원과 서정숙 의원이 간호법을 발의했을 뿐만 아니라 간호법에 함께 동의한 국민의힘 소속 의원은 46명에 달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현재 국회 본회의에 부의된 간호법은 국민의힘 국회의원도 참여한 4차례의 보건복지위원회 법안심사 과정에서 엄밀하게 심사하고 수정 및 조정을 통해 다른 단체의 우려사항을 모두 불식시킨 간호법 대안으로서 법률 그 자체로서는 법리적 측면이나 체계 정당성 측면에서 전혀 문제가 없다”고 강조했다.

간호법범국본은 “판사 출신 정치인이자 국민의힘 원내대표인 주호영 의원이 논리적으로 전혀 앞뒤가 맞지 않고 국민의힘이 했던 약속을 스스로 부정하는 발언을 한 이유와 저의가 궁금하다”며 “대다수 양심있고 마음 따뜻한 국민의힘 의원들은 주호영 원내대표와 생각이 다를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강성심병원, 2023년 화상외과 개원의 연수강좌 개최 

한림대한강성심병원, 2023년 화상외과 개원의 연수강좌 포스터
한림대한강성심병원, 2023년 화상외과 개원의 연수강좌 포스터

한림대한강성심병원은 다음달 8일 토요일 본원 도헌연구센터 4층 도헌관 강당에서 ‘화상외과 개원의 연수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강좌에서는 한림대한강성심병원 화상외과, 성형외과, 재활의학과 교수가 화상의 진단, 치료, 수술 등 임상에 필요한 내용을 폭넓게 다룬다. 첫 번째 세션에서는 화상의 분류 및 진단을 주제로 ▲화상의 분류 및 깊이에 대한 진단 ▲화상 중환자의 치료과정 ▲드레싱 재료의 선택 ▲화상환자의 부분층피부이식수술 및 진피대체제 사용에 대한 강좌가 진행된다.

두 번째 세션에서는 ▲화상환자의 전층피부이식수술의 예 ▲화상 흉터 및 색소침착에 대한 레이저치료법 ▲ 외래에서 가능한 화상흉터 병변 내 주사치료 ▲화상 선별수가품목에 대한 예 등에 대해 다룬다.

이번 연수강좌는 한림대학교한강성심병원 홈페이지에서 7일 금요일 오후 3시까지 무료로 신청할 수 있다. 선착순 등록이며 수료 후 대한의사협회 연수평점 2점을 받을 수 있다.

 

◆서울대병원, CSP 인공심박동기 삽입술 교육센터로 지정

서울대병원, CSP 인공심박동기삽입술 교육센터로 지정
서울대병원, CSP 인공심박동기삽입술 교육센터로 지정

서울대병원은 지난 16일 CSP(Conduction system pacing) 인공심박동기 삽입술 교육센터로 지정됐다. 서맥성 부정맥은 심장이 분당 60회 미만으로 느리게 뛰는 질환이다. 인공적인 전기 자극을 통해 심장이 정상 속도로 뛰도록 돕는 ‘인공심박동기’를 삽입해 치료한다. 

기존 박동기 삽입은 환자의 치료 목적으로 행해지기는 하나, 심실 전극의 위치가 가지는 근본적인 특성으로 인해 좌심실 비동기화를 초래하여 일부 환자에서 심부전 발생위험을 높이는 문제점이 있었다. CSP은 인공심박동기 삽입술의 최신 지견으로, 기존 방법과 달리 보다 생리적인 심실 조율을 제공하는 시술이다.

서울대병원 순환기내과 부정맥팀(오세일, 최의근, 이소령, 권순일 교수)은 2021년 1월 이래 150례의 CSP 시술을 성공적으로 실시하는 등 풍부한 경험과 전문성을 인정받아 Biotronik사로부터 CSP 인공심박동기 삽입술 교육센터로 지정됐다.

부정맥팀은 지난 17일 아시아-태평양 지역 의사들을 대상으로 ‘B-Connected CSP Training Program’을 진행해 말레이시아 및 태국 순환기내과 전문의에게 CSP 시술을 학습할 기회를 제공할 수 있었다.

 

◆인하대병원 가족중심치료센터 개소

인하대병원 가족중심치료센터 개소식
인하대병원 가족중심치료센터 개소식

국내에서 처음으로 가족중심치료 프로세스를 도입한 인하대병원이 지난 24일 신생아집중치료실(NICU) 내 가족중심치료센터를 개소했다.

인하대병원은 지난해 10월부터 NICU 내 가족중심치료 프로세스를 도입해 부모의 자유로운 방문과 캥거루 케어, 아기 돌봄 참여 등을 시작했다. 이후 더욱 효과적인 가족 중심 치료를 위해 3개의 가족실이 포함된 가족중심치료센터를 신설했다. 가족실 내에는 인큐베이터와 보온 및 산소치료가 가능한 ICS(Intensive care system), 캥거루 케어를 위한 카우치, 보호자용 소파 겸 침대 등을 설치해 의료와 생활이 합쳐진 공간으로 꾸몄다.

인하대병원은 가족중심치료에 대한 선진 시스템을 도입하고자 지난 2021년 이주영 교수(소아청소년과)와 NICU 소속 간호사 2명, 임상전문 간호사 1명 등이 핀란드 투르크 대학병원에 가서 가족 중심 치료 모델을 직접 체험하고, 실제 의료현장에서 베드-사이드 티칭(bed-side teaching)을 수련한 바 있다. 이후에도 핀란드 현지 의료진과 교류를 이어가며 이론과 실무를 익혔고, 국내로 초청해 세미나를 개최하는 등 가족중심치료 도입과 정보 공유를 추진해 왔다.

 

◆간호계와 간호법범국본, 국회와 국민의힘 전방위 압박

간호계와 간호법범국본, 국회와 국민의힘 전방위 압박
간호계와 간호법범국본, 국회와 국민의힘 전방위 압박

간호계와 간호법제정추진범국민운동본부가 오는 30일 간호법 제정안 본회의 표결을 앞두고 전국 16곳에서 1인 시위에 나서며 국회와 국민의힘에 대한 전방위 압박에 나섰다.

대한간호협회 등 간호계와 간호법범국본이 진행하고 있는 간호법 통과 1인 릴레이시위는 국회 정문 앞 1문과 2문에서 오전 8시부터 오후 2시까지 6시간 동안 진행되고 있다. 또 국민의힘 중앙당사와 지역구사무소 14곳에서 진행하는 1인 릴레이시위는 오전 10시부터 오후 2시까지 4시간 동안 별도로 진행된다.

국민의힘 의원 지역구사무소 13곳은 다음과 같다. ▲당대표 김기현 의원 지역구사무소(울산 남구을) ▲원내대표 주호영 의원 지역구사무소(대구 수성구갑) ▲전 정책위의장 성일종 의원 지역구사무소(충남 서산시태안군) ▲원내수석부대표 송언석 의원 지역구사무소(경북 김천) ▲보건복지위 간사 강기윤 의원 지역구사무소(경남 창원시성산구) ▲보건복지위 위원 김미애 의원 지역구사무소(부산 해운대구을) ▲보건복지위 위원 백종헌 의원 지역구사무소(부산 금정구) ▲국회복지위 위원 최재형 의원 지역구사무소(서울 종로구) ▲법제사법위원장 김도읍 의원 지역구사무소(부산 북구강서구을) ▲법제사법위 간사 정점식 의원 지역구사무소(경남 통영시고성군) ▲법제사법위 위원 박형수 의원 지역구사무소(경북 영주시영양군봉화군울진군) ▲법제사법위 위원 유상범 의원 지역구사무소(강원 홍천군횡성군영월군평창군) ▲법제사법위 위원 장동혁 의원 지역구사무소(충남 보령시서천군).

간호법 통과 1인 릴레이시위에 사용되는 대형보드에는 ‘간호법 3월 30일 국회에서 통과시켜 주십시오’, ‘윤석열 공약위키인 간호 개선방안’을 담고 있다.

 

◆박명하 의협 비대위원장, 간호법‧면허취소법 반대 1인 시위 

박명하 의협 비대위원장, 간호법‧면허취소법 반대 1인 시위 
박명하 의협 비대위원장, 간호법‧면허취소법 반대 1인 시위 

대한의사협회 간호법‧면허박탈법 저지 비상대책위원회 박명하 위원장이 27일 국회와 더불어민주당사 앞에서 릴레이 1인 시위를 펼쳤다.

박명하 위원장은 “지난 23일 간호법과 의료인 면허박탈법을 본회의에 부의‧상정시킨 거대야당 더불어민주당의 입법 폭거와 입법 만행을 절대 용서할 수 없다. 400만 보건복지의료인의 이름으로 결사 저지할 것을 다시금 천명한다”며 “만약 국회가 30일 본회의에서 이 법들을 통과시킨다면, 우리 보건복지의료인들은 국민 건강과 보건복지의료를 지켜내기 위한 투사가 되어 대규모 총궐기에 나설 것이다. 이로 인해 발생할 모든 혼란은 입법 독재의 장본인인 더불어민주당이 책임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대한의사협회를 비롯한 보건복지의료연대는 국회‧더불어민주당사 앞 릴레이 1인시위와 집회, 궐기대회 등 연대 활동을 지속하고 있다.

 

◆전북대병원 최우수 친절 및 열정직원 가족 만찬 강연회 성료

전북대병원 최우수 친절 및 열정직원 가족 만찬 강연회
전북대병원 최우수 친절 및 열정직원 가족 만찬 강연회

전북대병원은 최우수 친절 및 열정 직원으로 선정된 직원과 가족을 대상으로 전주 그랜드 힐스턴 호텔에서 ‘가족 만찬 강연회’를 개최했다.

병원 최우수 친절 및 열정직원으로 선정된 직원과 가족을 초청해 직원의 노고를 격려하고 병원 직원으로서 자긍심을 고취하기 위해 마련된 이번 행사는 2021년, 2022년 최우수 친절·열정직원과 가족들, 병원 관계자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번 가족 만찬 강연회는 ▲전주문학초등학교 장세인군 ▲국제영재아카데미 조경현 양의 초청공연을 시작으로 ▲조동휴 고객·인권지원실장의 개회사 ▲유희철 병원장의 인사말 ▲전북대학교 의과대학 법의학교실 이호 교수의 열정에 대한 특별강연 이후 준비된 만찬과 함께 친절·열정 직원들의 근무 모습이 담긴 영상을 시청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행사는 전남드래곤즈 장내아나운서 김진형 MC가 진행을 맡았으며 소통의 시간에 음악 퀴즈, 단체 가위바위보등 레크레이션을 진행해 참여 가족들에게 경품을 증정하는 시간을 가졌다. 친절직원 남정현씨의 통기타 축하 공연이 이어졌다. 강연회에 참석한 어린이들에게 전북대병원 행복삼남매 마스코트 인형을 증정했다. 

 

◆케이메디허브, 신속한 임상시험 지원 위한 신규 서비스 확대

케이메디허브 의약생산센터 표시재료 품질관리를 관리하는 연구원
케이메디허브 의약생산센터 표시재료 품질관리를 관리하는 연구원

케이메디허브가 안전한 임상의약품 생산 및 공급을 위해 의약품 표시자재의 품질 관리 기술서비스를 신규 확대했다. 

의약품 표시자재는 임상시험에 대한 정보가 포함되어있는 가장 기본적인 문서로, 임상시험기관에서 의약품 투여나 관리를 위해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정보다. 약사법에서도 임상시험 대상자의 보호, 추적가능성의 확보, 의약품 식별 및 적절한 사용 등을 위해 용기 등에 표시 사항을 기재하도록 법으로 규제하고 있다.

케이메디허브 의약생산센터는 이번 기술서비스 확대를 통해 표시기재 내용이 임상시험승인에 필요한 정보와 일치하는지와 법적 요구사항을 만족하는지를 사전에 파악해 기재 사항 오류로 인한 위탁사의 행정처분이나 임상시험 지연을 미연에 방지하고자 한다. 기존 승인된 표시재료의 기재사항이 변경 될 경우에도 변경 사항을 검토하고, 변경 이력을 관리하여 체계적인 시스템으로 지원 가능하다.

 

◆대한한의사협회 제67회 정기대의원총회 성료 ... 총회 의장에 박인규 현의장 당선

제67회 정기대의원총회 전경
대한한의사협회 제67회 정기대의원총회 전경

대한한의사협회 대의원총회(의장 박인규)는 26일 오전 10시부터 협회 회관 대강당에서 내외빈과 대의원 등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67회 정기대의원총회를 개최했다.

코로나19로 만 4년 만에 대면행사로 치러진 이날 정기대의원총회는 최근 국토교통부가 일방적으로 밀어붙이고 있는 교통사고 환자의 처방 일수 변경을 끝까지 저지할 총궐기 투쟁에 나설 것을 결의하고, 자보개악저지범한의계대책위를 회장에게 일임해 구성키로 하는 한편, 대의원총회 명의의 성명서를 채택, 발표했다. <아래 관련기사 참조>

한의협은 또 대의원 직접투표로 임기 3년의 신임 대의원총회 의장단에 박인규 의장과 박승찬 부의장, 이종안 부의장을 선출했다. 이밖에 2023 회계연도 세입․세출예산 및 주요 추진사업을 확정하고, 한의약과 관련된 각종 수탁연구용역 사업에 대한 검토 및 승인이 이뤄졌다.

한의협 관계자는 “이날 정기대의원총회에는 총회 사상 처음으로 윤석열 대통령이 축사를 통해 한의계의 발전과 한의사 의권신장을 위한 정부의 노력을 약속했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강승규 대통령비서실 시민사회수석이 대독한 축사에서 “지금까지 3만 한의사들의 노력과 열정으로 한의학은 끊임없이 발전해 왔다”며 “정부는 자랑스런 한의학이 세계적 의학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제4차 한의약육성발전종합계획을 차질 없이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우택 국회부의장(국민의힘),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이정미 정의당 대표도 축사를 통해 “한의학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의료환경 개선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는 입장을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