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24시] 일동제약그룹, 전 임직원 참여 ‘인권 경영’ 교육 진행
[제약24시] 일동제약그룹, 전 임직원 참여 ‘인권 경영’ 교육 진행
한국애브비, 스마트 오피스에서 새출발과 도약 다짐

LG화학, 유니세프와 2억불 규모 필수 백신 공급 계약 체결

영진약품, 오토텔릭바이오와 고혈압+당뇨 개량신약 개발 계약 체결

대원제약, 상반기 정기 공채 대원 DNA 채용 진행

셀트리온, 지뉴브와 항체 신약 개발을 위한 파트너십 체결

케이메디허브, 희귀질환 파브리병 치료제 연구 논문 게재
  • 이충만
  • admin@hkn24.com
  • 승인 2023.03.14 16: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헬스코리아뉴스 / 이충만] '제약 24시'는 자칫 놓치기 쉬운 제약바이오 관련 단신 뉴스를 한눈에 보여주는 코너입니다. 사소한 뉴스거리 같지만 누군가에게는 소중한 정보가 될 수 있기에 팩트만 요약해 알기 쉽게 보여드립니다.

 

한국애브비, 스마트 오피스에서 새출발과 도약 다짐

한국애브비 부서장들이 새로운 오피스에 봄이 왔음을 알리는 화사한 꽃들로 꾸며진 꽃길에서 첫 출근하는 직원들에게 꽃을 선물하고 있다. [사진=한국애브비 제공]
한국애브비 부서장들이 새로운 오피스에 봄이 왔음을 알리는 화사한 꽃들로 꾸며진 꽃길에서 첫 출근하는 직원들에게 꽃을 선물하고 있다. [사진=한국애브비 제공]

한국애브비가 직원들의 소통을 강화하고 업무 효율성을 높이는 근무환경 조성을 위해 스마트오피스로 리모델링을 완료하며 새로운 출발과 도약을 다짐했다.

13일 열린 스마트 오피스 개소식에서는 직원들의 성공적이고 행복한 회사생활을 응원하기 위한 ‘우리 함께 꽃길만 걸어요’ 이벤트를 마련했다. 첫 출근길을 봄 분위기가 느껴지는 꽃들로 꾸며 꽃 길을 만들고, 이 길을 걸어 출근한 직원들에게 각 부서장들이 직접 응원의 마음을 담은 꽃을 선물했다.

한국애브비 스마트 오피스는 임직원들의 자율성을 존중하는 업무 환경을 조성, 사무실 공간을 모두가 공유하며 본인의 업무 패턴과 상황에 따라 공간을 자율적으로 선택할 수 있도록 해 업무 효율성을 높였다. 또한 여러 다른 부서 직원들과 자유로운 소통을 통해 직원들이 새로운 경험과 인사이트를 얻는 것도 가능하다.

기본 사무공간 외에도 ▲협업 및 회의를 위한 다양한 규모의 회의실 ▲음성 회의를 위한 폰 부스 ▲고도로 집중해야 하는 업무를 위한 포커스 룸 ▲방송장비와 스크린을 갖춰 온라인 송출 및 녹화가 가능한 웨비나룸 등을 구축해, 다양한 업무와 협업을 원활히 진행할 수 있도록 했다.

 

LG화학, 유니세프와 2억불 규모 필수백신 공급계약

유폴리오 [사진=LG화학 제공]
유폴리오 [사진=LG화학 제공]

LG화학이 14일 소아마비백신 ‘유폴리오(Eupolio)’, 5가(디프테리아, 파상풍, 백일해, B형간염, 뇌수막염) 혼합백신 ‘유펜타(Eupenta)’로 유니세프(UNICEF) 입찰에 참여해 총 2억불 규모 수주 계약을 체결했다

소아마비백신 ‘유폴리오’를 2년간(24~25) 1억불, 5가 혼합백신 ‘유펜타’를 5년간(23~27) 1억불 규모로 공급하는 계약이다. 이번 계약을 바탕으로 LG화학은 전세계 약 8000만명 영유아의 감염병을 예방할 수 있는 백신 물량을 공급하게 된다.

LG화학은 1996년 B형간염백신 ‘유박스(Euvax)’를 시작으로 2016년 ‘유펜타’, 2020년 ‘유폴리오’의 WHO PQ 승인을 받았다. 현재 ‘유폴리오’와 ‘유펜타’를 합친 6가 혼합백신, 개량형 정제 백일해(acellular Pertussis, aP)를 적용한 6가 혼합백신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영진약품, 오토텔릭바이오와 고혈압+당뇨 개량신약 개발 계약 체결

왼쪽부터 영진약품 이기수 대표이사, 오토텔릭바이오 김태훈 대표이사 [사진=영진약품 제공]
왼쪽부터 영진약품 이기수 대표이사, 오토텔릭바이오 김태훈 대표이사 [사진=영진약품 제공]

영진약품이 지난 10일 오토텔릭바이오와 고혈압, 당뇨를 동시에 치료하는 복합제 개량신약인 ‘ATB-101’의 공동개발 및 사업화에 관한 계약을 체결했다.

오토텔릭바이오의 ‘ATB-101’은 고혈압 치료제인 올메사르탄과 경구용 당뇨병 치료제인 다파글리플로진을 주성분으로 하는 개량신약으로 고혈압과 당뇨를 동시에 앓고 있는 만성질환 환자들의 복약 편의성을 높인 복합제다.

오토텔릭바이오는 2022년 MFDS로부터 제2형 당뇨를 동반한 본태성 고혈압 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임상 3상 IND를 승인 받고 현재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등 25여개 기관에서 임상 3상을 진행 중이다. 국내 품목 허가 신청은 2024년 목표다.

이번 공동개발 및 사업화에 관한 계약 체결에 따라 영진약품은 ‘ATB-101’에 대한 임상3상을 공동으로 진행하고 국내 비독점 판권을 가지게 됐다.

 

대원제약, 상반기 정기 공채 대원 DNA 채용 진행

대원제약 2023년 상반기 공채 포스터 [사진=대원제약 제공]
대원제약 2023년 상반기 공채 포스터 [사진=대원제약 제공]

대원제약이 2023년 상반기 신입/경력 정기 공채를 실시한다.

모집 분야는 ▲영업(ETC·OTC·CHC) ▲마케팅(ETC·학술) ▲R&D(BD·임상·MW·PV·합성연구·약리연구·평가연구·제제연구·건강기능식품) ▲ICT지원부(정보화개발) ▲향남공장(분석·관리약사·제조설비·원료관리) ▲진천공장(관리약사·제조설비·제조) 등이다.

‘대원제약 DNA 채용‘은 대원제약이 지난 2021년부터 운영하고 있는 채용 제도로, 스펙이 아닌 역량 중심의 채용을 통해 대원인의 DNA를 보유한 인재를 찾는다는 의미다. 대원제약 임직원으로서 갖춰야 할 공통 역량과, 각각의 직무 수행에 적합한 직무 역량을 핵심 가치로 삼는다.

 

셀트리온, 지뉴브와 항체 신약 개발을 위한 파트너십 체결

셀트리온 CI
셀트리온 CI

셀트리온이 지뉴브와 항체 발굴 및 신약 개발 추진을 위한 공동연구개발 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계약에 따라 양사는 선행되는 지뉴브의 항체 발굴 용역이 마무리되면 지뉴브가 보유한 항체 발굴 플랫폼 ‘샤인마우스(Shine Mouse)’를 활용해 최대 2종의 항체의 발굴 및 연구개발을 위한 공동연구를 본격 개시할 예정이다.

이 공동연구 결과에 따라 셀트리온이 라이선스-인 옵션을 행사할 경우, 항체 건당 개발 마일스톤은 최대 330억원, 상업화 이후 누적 매출 10조 달성 시 판매 마일스톤은 최대 9000억원까지 지뉴브에 지급하게 된다.

 

일동제약그룹, 전 임직원 참여 ‘인권 경영’ 교육 진행

일동제약그룹 본사 전경
일동제약그룹 본사 전경

일동제약그룹이 ESG 경영 확산과 올바른 기업문화 조성을 위하여 지주사 및 계열사 소속 전 임직원을 대상으로 인권 경영 교육을 실시했다.

교육은 ‘지속 가능한 글로벌 비즈니스와 인권 경영’을 주제로 김민우 고려대학교 국제대학원 특임교수가 강연 형식으로 진행했다. 강연에서 김민우 교수는 ESG에 대한 개념 소개와 함께 인권 경영과의 상호 연관성, 중요성 등을 역설했다.

김 교수는 “‘ESG’는 환경(Environmental),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 측면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고 지속 가능성을 평가하는 지표로서 주목 받고 있다며, 특히 인권의 경우 국제 지속 가능성 원칙의 핵심 개념 중 하나로, ‘ESG’의 사회(S) 영역과 맞닿아 있다”고 설명했다.

 

케이메디허브, 희귀질환 파브리병 치료제 개발 지원

케이메디허브는 KAIST와 공동 연구로 파브리병 치료제를 개발하여 국제 논문지에 게재하였다. [사진=케이메디허브 제공]
케이메디허브는 KAIST와 공동 연구로 파브리병 치료제를 개발하여 국제 논문지에 게재하였다. [사진=케이메디허브 제공]

케이메디허브(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가 KAIST 한용만 교수팀과 공동 연구를 통해 희귀질환인 파브리병 치료에 효능을 보이는 치료물질을 개발하여 세계적인 의학저널에 연구논문을 게재하였다.

이번 연구를 통해 개발된 파수딜(Fasudil) 이란 치료제는 KAIST 한용만 교수 연구팀에서 환자로부터 스크리닝한 약물로 케이메디허브 위갑인 책임연구원과 설동원 연구원이 자체 개발한 파브리병 질환 마우스에 이 약물을 장기 투여한 결과 혈관병증의 진행을 억제한다는 사실을 세계 최초로 증명하였다.

연구 과정에서 이용된 파브리병 마우스는 알파-갈락토시다제 유전자를 제거한 후 혈관내피 장애를 유발하는 트롬보스폰딘 1(Throbospondin 1, TSP1) 유전자를 과발현시켜 제작한 질환모델로 기존 일본으로부터 수입 의존에서 벗어나 케이메디허브가 보유한 자체 기술을 사용하여 개발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생명공학 및 응용미생물학 분야 학술지 중 4위인 몰레큘러 테라피(Molecular Therapy)에 2월 7일자 온라인으로 우선 공개되었다. 이번 논문은 파수딜은 혈관내피 부전을 비롯한 여러 파브리병 증상을 완화(Fasudil alleviates the vascular endothelial dysfunction and several phenotypes of Fabry disease)란 제목으로 게재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