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24시] 조치흠 교수, 계명대학교 동산의료원장 취임
[의료24시] 조치흠 교수, 계명대학교 동산의료원장 취임
분당서울대병원 신경외과, ‘미세감압술’ 1천례 달성

한국보건산업진흥원, ‘국제의료정보포털’ 공식 홈페이지 오픈

순천향대 부천병원 채원석 교수, ‘대한노인마취통증학회장’ 취임

한림대성심병원, 유방 재건·인터벤선 시술 등 우수 의료진 대거 초빙

중앙대학교병원, 제15회 류마티스 연수강좌 개최

이대서울병원, 소변건강캠프 국내 최초 실시

의사협회, 김이연 홍보이사 대변인 겸직 임명

건보공단, 2023년 장기요양보험 체험수기·사진 공모

강남성심병원, 2023년 신입 인턴의사 환영식·직무교육 실시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정년퇴임식 개최

심평원, 국립중앙의료원과 평가정보 통합·연계 업무협약 체결

대한한의사협회-엘비스, 뇌 기초·임상 의학 연구 업무협약 체결

대한치과의사협회 홍수연 부회장, 간호법 반대 1인 시위 전개

조치흠 교수, 계명대학교 동산의료원장 취임
  • 이지혜
  • admin@hkn24.com
  • 승인 2023.03.02 17: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헬스코리아뉴스 / 이지혜] ‘의료 24시’는 자칫 놓치기 쉬운 보건의료 관련 단신 뉴스를 한눈에 보여주는 코너입니다. 사소한 뉴스거리 같지만 누군가에게는 소중한 정보가 될 수 있기에 팩트만 요약해 알기 쉽게 보여드립니다.

◆분당서울대병원 신경외과, ‘미세감압술’ 1천례 달성

분당서울대병원 신경외과 한정호 교수팀 ‘미세감압술’ 1천례 달성 심포지엄
분당서울대병원 신경외과 한정호 교수팀 ‘미세감압술’ 1천례 달성 심포지엄

분당서울대병원 신경외과(뇌신경센터) 한정호 교수팀은 2010년 첫 삼차신경통 및 편측안면경련의 대표적인 수술 치료법 ‘미세감압술’을 시행한 이후 누적 1천례 달성하고 지난 17일 분당서울대병원 헬스케어혁신파크에서 기념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한정호 교수팀은 1천례의 미세감압술을 시행하는 동안 청력 감소 등 중증 합병증 발생률이 1% 미만 수준에 그쳤다. 2019년에는 내시경 치료를 도입해 완치율을 90% 이상으로 향상시켰다. 심포지엄에는 ▲삼차신경통의 이해 ▲편측안면경련의 이해 등 3개 세션의 강연이 진행됐다. 

미세감압술은 뇌신경과 맞닿아있는 혈관의 압박을 줄여주는 수술로, 약물로 완치가 어려운 삼차신경통이나 편측안면경련에 효과적인 치료법이다. 수술 부위에 다양한 뇌신경들이 인접해있어 합병증 발생 위험이 높은 고난이도 수술로 꼽힌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 ‘국제의료정보포털’ 공식 홈페이지 오픈

국제의료정보포털(GHIP) 기능
국제의료정보포털(GHIP) 기능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은 지난달 28일 국제의료 시장정보를 제공하는 ‘국제의료정보포털’ 공식 홈페이지(www.medicalkorea.kr/ghip)를 오픈했다.

국제의료정보포털(Global Healthcare Information Portal, ‘GHIP’)은 국제의료시장 정보를 제공하는 통합 플랫폼이다. 국제의료정보포털 ‘국가별 보건산업현황’에서는 각 국의 보건의료현황, 보건의료체계, 시장규모 및 산업동향 등의 보건산업 정보와 함께 최신 분야별 뉴스와 보고서가 제공된다. 

‘국가별 보건산업통계’에서는 사용자가 직접 국가별 보건산업 통계지표를 검색·조회·비교하고 다운로드할 수 있다. 홈페이지에서는 글로벌 보건산업의 최신 뉴스를 의료서비스, 제약·의료기기·화장품, 디지털 헬스케어 등 분야별로 제공한다. 외국인환자 유치·의료 해외진출 통계, 보건산업 브리프, 연구보고서 등도 확인할 수 있다.

 

◆순천향대 부천병원 채원석 교수, ‘대한노인마취통증학회장’ 취임

순천향대 부천병원 마취통증의학과 채원석 교수
순천향대 부천병원 마취통증의학과 채원석 교수

순천향대 부천병원 마취통증의학과 채원석 교수가 최근 열린 대한노인마취통증학회 정기학술대회에서 신임 회장으로 취임했다. 임기는 2023년 1월부터 2024년 12월까지 2년간이다. 

대한노인마취통증학회는 2014년 연구회를 결성하고 2016년 정식 학회로 발족한 대한마취통증의학회 산하 세부학회로, 현재 5백여 명이 소속되어 있다. 증가하는 노인 환자 수요에 따라 관련 학문 연구 및 교육 발전에 주력해온 결과 모 학회인 대한마취통증의학회 산하 세부학회 중에서 가장 규모가 크고 국제교류가 활발한 학회 중 하나로 성장했다.

채원석 신임 회장은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로서 대한마취통증의학회, 대한노인마취통증학회, 대한외래마취학회 등에서 왕성한 학술 활동을 이어왔다. 순천향대 부천병원에서 2018년부터 진료부장·진료지원부장, 수술실장 등을 역임하며 병원발전에 기여해왔다.

 

◆한림대성심병원, 유방 재건·인터벤선 시술 등 우수 의료진 대거 초빙

(왼쪽부터) 한림대성심병원 이택종 교수, 도영수 교수, 이소영 교수
(왼쪽부터) 한림대성심병원 이택종 교수, 도영수 교수, 이소영 교수

한림대성심병원은 의료서비스 강화를 위해 유방 재건 분야 이택종 교수, 혈관 인터벤션 시술 분야 도영수 교수, 소아 면역학 분야 이소영 교수 등 신규 의료진 35명을 대거 영입했다.

이택종 교수는 서울아산병원에서 20여 년간 유방암 환자 2600명 이상에게 유방 재건술을 시행했다. 대한성형외과학회장, 대한미용성형외과학회 이사장, 대한성형외과학회 유방성형연구회장 등을 역임한 유방 재건 분야 명의로 꼽힌다. 이 교수는 유방암 절제와 동시에 재건하는 ‘유방 즉시 재건술’을 국내에 정착시켰다. 이 교수는 보건복지부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자문위원으로 활동하며 2015년 유방 재건술이 건강보험 급여에 적용되는데 직접 관여하기도 했다.

도영수 영상의학과 교수는 삼성서울병원 혈관질환팀장, 대한인터벤션학회장을 역임한 혈관기형 인터벤션 권위자다. 혈관기형치료, 간암색전술, 자궁근종색전술 등 혈관 인터벤션 시술을 전문으로 진료한다.

이소영 소아청소년과 교수는 소아류마티스·자가면역 질환 전문가다. 이소영 교수는 오사카대학교에서 면역조절학 박사 후 서울대학교병원과 이화여대목동병원에서 교수로 재직하며 소아류마티스질환, 자가면역질환, 면역결핍질환, 소아감염질환 등 다양한 환자들을 진료한 경험을 보유하고 있다.

 

◆중앙대학교병원, 제15회 류마티스 연수강좌 개최

중앙대병원 전경
중앙대병원 전경

중앙대병원이 오는 19일 오전 9시부터 ‘2023년 중앙대학교병원 제15회 류마티스 연수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강좌는 전 과정이 VOD 영상으로 된 온라인 강의로 진행되며 사전등록자에 한해 강좌 참여가 가능하다.

류마티스 연수강좌는 총 4부로 진행되며 1부는 ▲류마티스관절염(중앙의대 최상태 교수) ▲골관절염(가톨릭의대 윤종현 교수) ▲강직척추염(한양의대 김태환 교수), 2부는 ▲전신홍반루푸스(이화의대 이지수 교수) ▲전신경화증과 레이노증후군(한양의대 전재범 교수) ▲쇼그렌증후군(중앙의대 박은혜 교수), 3부는 ▲통풍(성균관의대 안중경 교수) ▲건선관절염(서울의대 신기철 교수) ▲골다공증(원광의대 이명수 교수), 4부는 ▲베체트병과 혈관염(연세의대 이상원 교수) ▲연부조직 류마티즘(경희의대 홍승재 교수) ▲류마티스질환과 예방접종(을지의대 허진욱 교수)의 강의가 진행된다.

이번 연수강좌의 사전등록은 온라인 등록을 통해 접수받는다. 등록기간은 이달 12일까지고, 강의 VOD 시청 및 출석체크, 문제풀이는 이달 19일 오전 9시부터 24시(연수강좌 당일)까지 가능하다. 연수강좌 참석자에게는 대한의사협회 평점 5점, 대한내과학회 내과전문의 평생교육 평점 5점 및 관절류마티스분과 전문의 평점 5점이 부여된다.

 

◆이대서울병원, 소변건강캠프 국내 최초 실시

이대서울병원 소변건강캠프
이대서울병원 소변건강캠프

이대서울병원은 소변건강연구소와 비뇨의학과 공동 주관으로 국내에서 처음으로 소변건강캠프를 개최했다. 캠프는 지난달 24일 오후 4시부터 4시간에 걸쳐 진행됐다. 이번 캠프는 병원 소속 여직원과 어머니가 함께 참여하는 모녀 캠프로 총 12쌍(24명)이 참가했다.

소변건강캠프는 일반 건강강좌와 달리 배뇨전문간호사와 함께하는 증상 자가진단, 골반건강 물리치료 체험, 건강 전문 트레이너가 진행하는 건강 요가 배우기 등 참여자 중심의 프로그램들로 구성됐다. 건강강좌로 국내 1호 여성 비뇨의학과 전문의인 윤하나 교수가 나서 여성 방광 및 소변 질환에 대해 설명했다. 전립선과 배뇨장애 명의인 비뇨의학과 심봉석 교수가 트로트 가요와 함께 소변과 관련된 화장실 교양 강의를 진행했다.

본인의 비뇨기 건강을 체크하는 시간도 마련됐다. 배뇨증상 설문지를 통해 자신의 소변 건강에 대한 문제점을 이해하고 이를 토대로 교수들에게 직접 상담하는 기회를 가졌다. 자기장치료와 케겔 운동 체험, 전문 휘트니스강사에 의한 소변 건강 운동 등이 진행됐다. 참가자들은 병원에서 제공한 소변 건강식으로 구성된 저녁식사 후 단체사진 촬영을 끝으로 캠프의 모든 일정을 마무리했다.

이대서울병원 소변건강연구소는 국내 최초로 소변건강에 대한 의학적 연구와 더불어 인문학적, 감성적, 사회문화적 컨텐츠를 개발해 환자 및 국민의 소변건강에 이바지하는 목적으로 지난해 9월 개설됐다. 이번 캠프를 시작으로 다양한 아이템으로 구성된 캠프 소변건강 트레이닝 프로그램 등도 계획 중이다.

 

◆의사협회, 김이연 홍보이사 대변인 겸직 임명

대한의사협회 이필수 회장이 2일 김이연 신임 대변인에게 임명장을 수여하고 있다.
대한의사협회 이필수 회장이 2일 김이연 신임 대변인에게 임명장을 수여하고 있다.

대한의사협회 김이연 홍보이사가 대변인 직을 겸임한다.

대한의사협회가 2일 열린 ‘제90차 상임이사회’에서 김이연 이사의 보직을 이같이 변경하고 임명장을 수여했다.

김이연 홍보이사 겸 대변인은 “그간 상근홍보이사로서의 회무 경험을 바탕으로, 대한의사협회 14만 회원분들의 마음을 비추는 대변인으로서 성심을 다해 일하겠다”며 “무엇보다 회원의 권익 향상과 의료계 발전을 통한 국민건강 증진을 위해 봉사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김이연 홍보이사 겸 대변인은 지난해 3월 30일 열린 의협 ‘제45차 상임이사회’에서 제41대 집행부 신임 홍보이사로 임명된 바 있다.

 

◆건보공단, 2023년 장기요양보험 체험수기·사진 공모

2022년 노인장기요양보험 체험수기 최우수상 '행복한 족욕' [사진=국민건강보험공단 제공]
2022년 노인장기요양보험 체험수기 최우수상 '행복한 족욕' [사진=국민건강보험공단 제공]

국민건강보험공단은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에게 장기요양서비스를 제공한 미담사례를 발굴, 전파하기 위해 ‘2023년 장기요양보험 체험수기 및 사진 공모전’을 실시한다.

2009년부터 해마다 실시해 올해로 15번째를 맞이하는 공모전은 장기요양서비스를 이용했거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장기요양기관 종사자 등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한다. 제도의 효과성 및 우수성을 확산하기 위해 공단은 체험수기 분야 15편, 사진 분야 16편으로 총 31편 작품을 선정한다.

공모전은 이달 2일부터 31일 오후 6시까지 ‘노인장기요양보험 홈페이지’ 및 ‘한국일보 홈페이지’에서 공동접수한다. 수상작은 외부 전문위원과 함께 3차례의 공정한 심사절차를 거쳐 결정하고 6월 중 ‘노인장기요양보험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한다.

체험수기 분야 최우수 수상자에게는 상금 200만원, 사진 분야 최우수 수상자에게는 상금 100만원 등 총 31명에게 상금 1420만원과 이사장 상장을 수여한다. 수상작은 홈페이지 및 장기요양 웹진 등 디지털 매체를 통해 전파될 예정이다. 

 

◆강남성심병원, 2023년 신입 인턴의사 환영식·직무교육 실시

한림대강남성심병원, 신입 인턴의 환영식 직무교육 실시
한림대강남성심병원, 신입 인턴의 환영식 직무교육 실시

한림대강남성심병원은 지난달 27일 본관3동 미카엘홀에서 2023년도 신입 인턴의사 23명을 대상으로 환영식을 갖고 신입 인턴의사 직무교육을 실시했다.

이영구 병원장은 “사회 전반 어려운 시기에 한림대학교강남성심병원의 가족이 된 것을 진심으로 축하한다”며 “환자의 생명을 다룬다는 것을 잊지 말고 항상 배우는 자세로 최선을 다해서 반드시 훌륭한 의사, 훌륭한 전문의가 되기를 바란다”고 격려했다.

이번 신입 인턴의사들은 3일간 임상 전문가로의 성장을 위한 직무교육을 받았다. 앞서 지난달 24일에는 KALS Provider 과정(한국형 전문소생술 과정)을 이수했다. 27일과 28일에는 감염예방과 의무기록 작성 및 관리, 수혈안전관리, 진정치료 및 수술실 관리, 의료사고 예방, 의료사회복지, 환자의 권리와 의무, 의료윤리 및 예절, 전산교육 등 의사로서 필요한 업무 전반에 관한 직무교육을 받았다.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정년퇴임식 개최

고려대 의대 8명의 교수진이 2월 28일 정년퇴임을 맞이했다.
고려대 의대 8명의 교수진이 2월 28일 정년퇴임을 맞이했다.

고려대학교 의과대학이 지난달 28일 의과대학 본관 유광사홀에서 안과학교실 김효명, 영상의학교실 강은영, 이비인후과학교실 이상학, 신경외과학교실 박윤관, 소아청소년과학교실 유기환, 예방의학교실 이은일, 재활의학교실 강윤규, 내과학교실(순환기) 김영훈 이상 8명 교원의 정년퇴임식을 거행했다.

편성범 교무부학장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국민의례 ▲김영훈 의무부총장 겸 의료원장 식사 ▲윤영욱 의과대학장 송별사 ▲퇴임교원 축하영상 ▲정부포상·공로패·금메달 증정 ▲퇴임사 ▲의대 교우회·교수의회·석림회 증정 ▲교가 제창 ▲기념촬영 순으로 진행됐다.

이번 행사를 주최한 동시에 정년퇴임 당사자이기도 한 김영훈 의무부총장은 “정년퇴임을 앞두고, 고려대의료원의 일원으로서 보낸 지난 40여 년의 시간을 되새겨본다”며 “‘조직의 발전을 저해하는 것은 변화를 위한 타이밍을 놓치는 것’이라는 생각으로 수많은 결정을 하고, 도전하며 지금에 이르렀다”라고 그간의 소회를 밝혔다.

안암병원 순환기내과 김영훈 교수는 부정맥 분야의 의학자로, 고려대학교 15·16대 의무부총장 겸 의료원장으로 고려대의료원의 산하 기관의 동시 성장을 도모했다. 제4병원 ‘미래병원’ 건립을 추진했고 메디사이언스 파크 및 청담 고영캠퍼스 조성, 정밀의료정보시스템(P-HIS) 구축 등의 업적을 쌓았다.

 

◆심평원, 국립중앙의료원과 평가정보 통합·연계 업무협약 체결

심평원, 국립중앙의료원과 평가정보 통합·연계 업무협약 체결
심평원, 국립중앙의료원과 평가정보 통합·연계 업무협약 체결

건강보험심사평가원과 국립중앙의료원은 지난달 28일 국립중앙의료원에서 ‘평가정보 통합·연계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평가정보뱅크 및 병원평가통합포털 시스템 내 평가정보를 통합·연계하고, 국민·의료계의 평가정보 접근성 및 활용성을 높여 국가 의료 질 평가제도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추진됐다.

주요 협약내용은 ▲의료 질 평가제도 정보 통합 관리를 위한 정보 교류 및 협력 ▲평가정보뱅크 및 병원평가통합포털 내 평가정보 공개 및 관리 ▲국가 의료 질 평가제도 발전에 관한 사항 등이다.

양기관은 국립중앙의료원에서 수행하고 있는 지역거점공공병원 운영평가 및 응급의료기관평가 정보를 평가정보뱅크 및 병원평가통합포털에 연계하고, 표준화된 평가지표 분류체계를 적용하는 등 상호 협력을 통해 국가 의료 질 평가제도 발전에 기여한다는 방침이다.

심평원은 지난해 의료기관평가인증원 및 국립암센터 중앙호스피스센터와 평가정보 통합·연계를 추진했고 점차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대한한의사협회-엘비스, 뇌 기초·임상 의학 연구 업무협약 체결

대한한의사협회-엘비스 업무협약 체결
대한한의사협회-엘비스 업무협약 체결

대한한의사협회는 2일 협회 회관에서 인공지능 기반 뇌 질환 솔루션 기업인 엘비스(Lvis Corp., 창업자 이진형)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양기관은 뇌 기능 및 뇌와 타 장기와의 관계에 대한 기초 및 임상 의학연구에 상호 협력키로 뜻을 모았다.

이진형 엘비스 창업자는 미국 스탠퍼드 의과대학 신경과와 공과대학 전자공학과의 종신 교수다. 두뇌 회로를 분석할 수 있는 인공지능 기반의 플랫폼인 ‘뉴로매치’를 개발했다. 

현재 미국 식품의약국(FDA)과 한국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승인 절차를 밟고 있는 ‘뉴로매치’는 상용화될 경우 전자 회로처럼 뇌를 들여다보며 질환을 치료할 수 있는 길이 열릴 것이라는 평을 듣고 있다.

 

◆대한치과의사협회 홍수연 부회장, 간호법 반대 1인 시위 전개

대한치과의사협회 홍수연 부회장, 간호법 반대 1인 시위
대한치과의사협회 홍수연 부회장, 간호법 반대 1인 시위

대한치과의사협회 홍수연 부회장이 2일 간호법 반대 국회 앞 1인 시위 주자로 나섰다. 

홍수연 부회장은 “간호법은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 논의 결과 추가적인 심의가 필요하다는 판단 하에 제2소위 회부가 결정돼 2월 22일 심의하기로 합의한 바 있는데, 갑작스럽게 국회 보건복지위원회에서 간호법을 2월 9일 패스트트랙으로 국회 본회의에 직회부했다”고 비판했다.

홍 부회장은 “간호법은 보건의료직역 간 갈등과 이견이 심각한 법률인 만큼, 많은 토론과 충분한 협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조치흠 교수, 계명대학교 동산의료원장 취임

조치흠 신임 동산의료원장
조치흠 신임 동산의료원장

제22대 계명대학교 의무부총장 겸 동산의료원장에 조치흠 교수(60, 산부인과)가 3월 1일자로 취임했다. 조치흠 신임 동산의료원장은 1987년 계명대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계명대 동산병원장, 코로나19 지역거점병원 비상대책본부장, 계명대 동산의료원 개원준비단 부단장, 기획정보처장, 암센터장, 연구처장, 계명의대 암연구소 소장, 계명대 동산병원 산부인과장 및 계명의대 주임교수 등을 역임했다.

대외적으로는 대한산부인과 로봇수술학회 회장, 대한부인중개암연구회 회장, 대한부인종양학회 상임이사대한암학회 이사, 대구시 의무이사 등을 역임했다. 현재 아시아 부인과 로봇수술학회 회장, 대한자궁근종연구회 회장으로도 활동하고 있다.

조 원장은 2011년 6월 계명대 동산병원에 로봇수술을 도입해 단일공 로봇수술 분야에서 성과를 냈다. 2015년 ‘자궁경부암 단일공 로봇수술’의 성공은 미국 존스홉킨스 병원에 이은 세계 두 번째이자 아시아 최초의 기록이다. 2016년에는 세계 최초로 ‘자궁내막암 단일공 로봇수술을 이용한 대동맥 림프절 절제술’에도 성공했다. SCI급 논문 116편을 비롯해 국내외 전문 학술지에 190편 이상의 논문을 발표하기도 했다.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2019년 1월 대한민국의학한림원 정회원으로 선출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