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24시] 초소형 진단 장비 cCeLL, ‘수술 중 실시간 뇌종양 진단’ 가능성 입증
[의료24시] 초소형 진단 장비 cCeLL, ‘수술 중 실시간 뇌종양 진단’ 가능성 입증
  • 이지혜
  • admin@hkn24.com
  • 승인 2023.02.03 15: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콕집어메디칼 콕집어

‘의료 24시’는 자칫 놓치기 쉬운 보건의료 관련 단신 뉴스를 한눈에 보여주는 코너입니다. 사소한 뉴스거리 같지만 누군가에게는 소중한 정보가 될 수 있기에 팩트만 요약해 알기 쉽게 보여드립니다.

국립암센터, 세계 암의 날 걷기 행사
국립암센터, 세계 암의 날 걷기 행사

◆국립암센터 = 2일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고양특례시 일산호수공원에서 ‘세계 암의 날’을 기념해 5km 걷기 행사를 개최했다.

‘세계 암의 날’은 매년 2월 4일로 2000년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세계 암 정상 회의에서 최초 지정됐다. 이후 국제암연맹(UICC)이 2005년부터 암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전 세계 암환자 치료에 이바지하기 위해 매년 다른 주제로 캠페인을 주도하고 있다. 국제암연맹이 선정한 올해 주제는 ‘암 치료 격차 좁히기(Close the Care Gap)’이며 일반인의 관심을 모으기 위한 ‘5km 걷고 SNS 인증하기(5K Challenge)’ 등의 캠페인도 진행했다. 

 

공초점 현미경 cCeLL
공초점 현미경 cCeLL

◆고려대 안암병원 = 신경외과 강신혁 교수 연구팀과 국내 스타트업 브이픽스메디칼은 실시간 디지털 조직 생검 플랫폼 기술 cCeLL(씨셀)을 개발했다. cCeLL이 정상조직과 종양조직의 구분뿐 아니라 다양한 뇌종양 세포 및 조직들의 형태까지 실시간으로 정확히 진단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해 논문을 국제학술지 Frontiers in Oncology 온라인판에 게재됐다.

cCeLL은 3분 이내로 정상 뇌조직과 종양조직을 구분해 수술 중 빠른 진단이 가능하고, 정상조직의 손상을 최소화하며 종양조직을 절제할 수 있어 수술의 정확도를 높이는 동시에 수술 시간을 줄여준다는 장점이 있다. 초소형 공초점 레이저 현미경 cCeLL은 높은 해상도를 갖춘 현미경으로 우리 몸을 세포 수준까지 선명하게 볼 수 있다. 일반 현미경과 달리 세포 및 주변 조직들의 미세구조를 직관적으로 관찰 가능하고 2차원, 3차원 영상으로 확대 및 재가공도 가능하다. 병원 내 시스템(PACS, 의료영상저장전송시스템)에 연동해 정보전송이 가능하다. 동영상으로 조직촬영이 가능해 수술 중인 신경외과 의사와 병리과 의사 간의 실시간 원격 병리진단(telepathology) 방식으로 협업을 수행할 수 있다.

연구팀과 브이픽스메디칼은 cCeLL이 범용적 사용이 가능해 뇌뿐만 아니라 신장, 위, 전립선 등 다양한 장기에 적용 가능하도록 내시경이나 로봇 수술장비에 탑재해 실시간으로 정상조직과 암 조직을 구분할 수 있도록 연구개발을 지속하고 있다.

 

보라매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유소영 교수
보라매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유소영 교수

◆보라매병원 = 공황장애 클리닉을 지난달 개소했다. 총 10주로 구성된 프로그램으로 전반부(4주)는 집단 상담으로 진행된다. 8명 내외의 구성원들이 공황과 불안을 이해하고 발작 시 호흡법과 인지 교정 등을 익힌다. 후반부(6주)에는 개인 상담과 바이오 피드백을 진행하는데, 신경생리학적 장비를 활용해 심박수와 혈압, 체온과 같은 생리적 반응을 스스로 조절하는 훈련을 할 수 있다.

정신건강의학과 유소영 교수는 “롱코비드(Long-Covid)와 경제 불황을 거치며 현대인은 우울과 불안이 만연한 사회에서 살고 있다. 몸이 아프면 병원에 가는 것처럼, 마음의 병을 앓고 있는 분들도 가벼운 마음으로 공황장애 클리닉에 방문하시길 바란다”며 “시립병원에서 개소하는 전문적인 클리닉인 만큼 특히 지역 사회에서 본연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하나로 의료재단, KT-몽골 보건부 MOU
하나로 의료재단, KT-몽골 보건부 MOU

◆하나로 의료재단 = 지난달 26일  KT와 함께 몽골에 정보통신기술(ICT) 기반 한국형 건강검진센터를 구축·운영하고 현재 몽골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3대 국정과제 중 하나인 ‘건강한 몽골인 만들기’에 협력하기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하나로 의료재단은 몽골에 건강검진센터 설립을 위한 환경 분석, 공간 설계, 의료장비, 인력, 영업전략 등 건강검진센터 운영 전반에 대한 컨설팅을 제공할 예정이다.

 

건국대병원, 유방암 수술 연 700례 달성
건국대병원, 유방암 수술 연 700례 달성

◆건국대병원 = 유방암센터가 지난 해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유방암 수술 722례를 달성해 2월 1일 병원 지하 1층 피아노 광장에서 기념식을 가졌다. 유방암 수술 722례는 2021년 대비 57% 증가한 수치다.

건국대병원 유방암센터는 2012년부터 현재까지 7회 연속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유방암 적정성 평가 1등급을 획득했다.건국대병원 유방암센터장은 노우철 교수가 맡고 있다.

 

동남권원자력의학원 엄다영 연구원
동남권원자력의학원 엄다영 연구원

◆동남권원자력의학원 = 종양연구팀 엄다영 연구원이 지난해 말 제주신화월드에서 개최된 2022 대한약학회 추계국제학술대회에서 ‘방사선과 안민데놀 A 유사체 병용에 의한 항암 상승 효과(Enhanced Anti-cancer Effect of Anmindenol A Analog Combined with Radiotherapy)’라는 제목으로 트래블 어워드(PSK Travel Award) 및 우수 포스터 발표상을 동시에 수상했다. 

대한약학회 트래블 어워드는 추계국제학술대회에 참가한 만 40세 미만의 국내·외 젊은 연구자의 포스터 초록 심사를 통해 선정했다. 수상자에게는 학술대회 참가비 및 경비를 지원한다. 우수포스터 발표상은 이번 학술대회에서 발표된 포스터에 대해 각 분과학회 학술위원과 집행부 학술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포스터상을 선정하는데 종양연구팀 엄다영 연구원은 높은 평가점수를 받아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에이치엔드림 수술실 CCTVv솔루션 총판계약
에이치엔드림 수술실 CCTVv솔루션 총판계약

◆에이치엔드림 = 국내 의료기기 유통 전문회사 에이치엔드림은 2일 영상분석 전문기업 우경정보기술과 '지능형 수술실 CCTV 영상보안솔루션(SECUWATCHER FOR OR))’ 의 국내 유통 총판 계약을 체결했다.

양사는 지난해 8월 본 사업에 대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같은 해 11월 18일 분당서울대병원에서 열린 제17회 병원 의료정보화 발전 포럼에 참가해 개인정보를 보호할 수 있는 의료계 맞춤 솔루션을 선보여 각급 의료기관으로부터 호응을 얻은 바 있다.

지능형 수술실 CCTV 술루션 개발사 우경정보기술의 지능형 영상보안 및 반출 술루션인 시큐와처(SECUWATCHER)'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부터 2021 신소프트웨어 상품 대상을 수상했고, 2021 차세대 세계일류상품 선정(산업통상자원부, KOTRA), GS 인증 1등급 획득 및 조달 등록, 대구시 스타기업 100에 선정된 바 있다.

 

겨자씨키움센터, 제3회 혁신·창업 아이디어 공모전 시상식
겨자씨키움센터, 제3회 혁신·창업 아이디어 공모전 시상식

◆서울성모병원 = 학교법인 가톨릭학원과 서울성모병원이 공동 운영하는 겨자씨키움센터(센터장 정신건강의학과 김대진 교수)는 지난 2일 오전 서초평화빌딩에서 ‘제3회 혁신·창업 아이디어 공모전’ 시상식을 개최했다.

지난 12월 ‘제3회 혁신·창업 아이디어 공모전’ 접수를 시작으로 총 3차의 심사를 거쳐 3기 미래위원을 선발했다. 공모전 1차 및 2차 서류심사, 3차 발표심사까지 거쳐 선정된 상위 우수팀 중 뛰어난 평가를 받은 ▲Happy Joint Makers팀은 대상을, ▲Nurpedia팀은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대상과 최우수상 팀에 각각 100만 원, 50만 원의 상금을 수여했다.

대상을 수상한 ▲Happy Joint Makers팀은 ‘스마트폰 카메라를 통해 실시간으로 동작분석 AI 기법이 적용된 관절 운동 범위 체크 및 근력 상태, 운동 목표치 등을 자가 체크할 수 있는 앱 및 EMR 연동 시스템’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안했다. 최우수상을 수상한 ▲Nurpedia팀은 ‘간호업무에 필요한 내용을 모아 알고리즘을 생성하여 간호사들에게 챗봇 형식으로 제공하는 반응형 인공지능기반 간호(지식) 자원 프로그램’에 대한 아이디어를 선보였다.

 

사단법인 정신장애인권연대 카미 오경헌 부회장
사단법인 정신장애인권연대 카미 오경헌 부회장

◆대한간호협회 = 간호법 제정 추진 범국민운동본부가 간호법 제정 1인 릴레이 시위에 동참했다. 2일 사단법인 노래로 나누는 삶 두레소리에 이어 3일에는 사단법인 정신장애인권연대 카미 오경헌 부회장이 나섰다.

간호법은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263일째 계류 중인 가운데 간호법 제정 1인 릴레이 시위는 2021년 12월 10일 시작된 이후 421일째 진행 중이다.

 

화재대피용 방독면 기부 기념촬영 장면
화재대피용 방독면 기부 기념촬영 장면

◆심사평가원 = 3일 화재대피용 방독면 1300개를 인천광역시교육청학생안전체험관에 기부했다. 기부된 방독면은 심평원이 사옥 비상상황 발생 시 인명 구호를 위해 비치했던 화재대피용으로, 유효기간 만기로 인해 교육용으로 전환해 활용할 계획이다.

인천광역시교육청학생안전체험관은 해당 방독면을 화재 및 화생방 대피 훈련 교보재로 활용해 학생 및 교직원들의 안전한 학교생활을 보장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