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24시] 대한의학회 25대 회장에 연세의대 이진우 교수 선출
[의료24시] 대한의학회 25대 회장에 연세의대 이진우 교수 선출
  • 이지혜
  • admin@hkn24.com
  • 승인 2023.01.20 14: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콕집어메디칼 콕집어

‘의료 24시’는 자칫 놓치기 쉬운 보건의료 관련 단신 뉴스를 한눈에 보여주는 코너입니다. 사소한 뉴스거리 같지만 누군가에게는 소중한 정보가 될 수 있기에 팩트만 요약해 알기 쉽게 보여드립니다.

원자력병원 암 환자 교육
원자력병원 암 환자 교육

◆원자력병원 = 지난해에 이어 올해 ‘유방암 교육’ 및 ‘암 환자 당뇨 교육’을 실시해 암 치료뿐만 아니라 관리까지 적극적으로 개입하는 암 환자 건강교실을 운영한다.

암 환자 건강교실은 ▲유방암 수술 후 식이요법과 운동법(매주 목요일 오후 1시, 병원동 세미나실) ▲당뇨병 이해 및 당뇨 관리요령·식이요법(매월 첫째주 목요일 오후 1시30분, 병원동 세미나실)을 연중 진행한다.

강사진으로 참여한 관련 전문의 및 전문 간호사, 영양사가 암 치료 후 일상에서 실천할 수 있는 건강 관리법을 영상과 운동처방 등으로 전달해 암 치료 중이거나 치료를 마친 환자와 가족들로부터 호응을 얻고 있다.

 

고대안산병원 어린이 건강캠프 1기
고대안산병원 어린이 건강캠프 1기

◆고려대안산병원 = 소아청소년과 서원희 교수는 지난 12일 ‘올바른 생활습관을 위한 어린이 건강캠프 1기’를 개최하며 메타버스를 기반으로 한 소아청소년 비만 자가 건강관리 서비스 개발에 본격적으로 착수했다.

어린이 건강캠프는 소아청소년들이 올바른 생활습관을 익히도록 해 건강한 성장을 돕고 향후 메타버스를 활용한 건강관리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 데이터 수집을 목표로 진행된다. 겨울 방학 동안 진행하는 1기와 2기 어린이 건강캠프는 초등학교 3~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며 각각 2주간 진행된다. 캠프 기간 동안 참가자들은 스마트 밴드를 착용하는데, 이를 통해 아이들의 기상 시간, 일일 활동량, 취침 시간 등 생활습관과 관련된 정보들이 스마트 밴드에 기록된다. 또한 스마트폰에 설치된 앱을 통해 식사 전, 후 사진을 업로드하고 채소와 고기의 섭취량을 스스로 기록하며 앱과 연동된 디지털 체중계로 매일 몸무게를 측정하고 기록한다.

연구팀은 건강캠프 활동을 통해 바른 생활습관을 경험하고 유지하도록 돕는 것을 목적으로 캠프 기간 동안 수집된 아이들의 생활습관, 신체활동, 수면패턴 등에 관한 데이터를 수집한다. 이 데이터들을 인공지능을 활용해 분석하고 특성별로 분류한 후 각 특성에 맞는 행동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함으로써 맞춤형 소아청소년 비만 치료를 시도할 계획이다.

이번 연구는 보건산업진흥원의 국민건강 스마트관리 연구개발 사업 과제로, 메타버스 디지털 트윈를 활용해 초등학생 스스로 건강관리를 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 개발이 목표다. 총 연구비는 13억 원에 달한다.

 

한림대강남성심병원 가정의학과 노용균 교수
한림대강남성심병원 가정의학과 노용균 교수

◆한림대강남성심병원 = 가정의학과 노용균 교수가 2023년 1월부터 대한노인병학회와 한국장기요양학회 회장으로 선임됐다. 임기는 각각 1년과 2년이다.

대한노인병학회는 1968년 창립된 학회로 노인성 질환의 예방과 진단, 치료를 통해 노인의 기능 장애 예방, 건강증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우리나라 대표 노인의학 학술단체다. 한국장기요양학회는 치매, 뇌졸중 등 노인성 만성질환에 의해 발생한 기능장애가 있는 장기요양 대상 노인에게 적절한 의료, 간호 요양, 복지서비스를 제공해 노년기 삶의 질을 높일 수 방안을 연구하는 학술단체로 2013년 창립됐다.

한국장기요양학회는 노인을 케어하는 사회복지, 보건, 의료, 간호, 재활 등 다학제적 접근을 지향하는 여러 전문가들이 활동 중이다. 노용균 회장은 임기 중 장기요양 서비스의 질을 높이고 지속적, 통합적이고 서비스 대상자인 노인이 주체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장기요양 체계를 만들어갈 계획이다.

 

(왼쪽 두번째) 윤승규 서울성모병원장, 이화성 가톨릭중앙의료원장
(왼쪽 두번째) 윤승규 서울성모병원장, 이화성 가톨릭중앙의료원장

◆서울성모병원 = 윤승규 병원장이 해외의 어려운 이웃들을 위한 의료봉사 자선기금으로 써달라며 한국가톨릭의료협회에 1천만 원을 기부했다. 한국가톨릭의료협회는 전국 가톨릭의료기관 및 의료인의 연합체로서 1967년 한국가톨릭병원협회를 모체로 2005년 3월 공식 출범했다. 

해당 기부금은 작년 12월 윤승규 병원장이 제2회 동아병원경영대상을 통해 받은 상금이다. 동아병원경영대상은 서울시병원회와 동아ST가 제정해 국민보건향상과 효율적인 병원경영으로 다른 병원의 귀감이 되는 병원 CEO를 발굴·시상하는 상이다.

전달식에 앞서 양 기관 보직자들은 환담을 통해 ▲해외의료선교 활성화 ▲미래 인재양성 강화 ▲세계 국제보건의료에 대한 공헌 ▲가톨릭 기반의 지속가능한 ESG 경영 등의 의견을 나눴다.

 

이대서울병원 소아청소년과 넘버링 부착
이대서울병원 소아청소년과 넘버링 부착

◆이대서울병원 = 환자와 보호자, 방문객의 외래 이용 편의성 개선을 위해 2023년 새해부터 외래번호체계 시스템을 구축했다. 외래번호체계는 외래에서 내원객들이 진료과를 신속하고 올바르게 찾아갈 수 있도록 각 진료과별로 고유 번호를 부여한 시스템이다.

번호 중 앞자리 숫자는 층수를 의미하는데 지하 1층은 B1, 1층은 1, 2층은 2로 표기했다. 두 번째 자리 숫자는 위치에 따른 순서로 정문을 기준으로 오른쪽부터 시계방향으로 숫자가 1씩 올라간다.

각 진료과 및 센터의 유리문과 상단 사이니지 우측에 숫자를 각각 부착했으며, 환자 영수증 및 안내문에도 넘버링을 명기해 진료과와 센터를 손쉽게 찾아갈 수 있게 했다.

 

보라매병원 국제협력 10주년 기념식 행사
보라매병원 국제협력 10주년 기념식 행사

◆보라매병원 = 지난 11일 캄보디아 밧티에이 병원(Batheay Hospital)을 방문해 양 병원의 국제협력 10주년 기념식을 진행하고 캄보디아 보건 의료의 발전을 위한 국제적인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보라매병원은 2011년 한국 국제협력단(KOICA)와의 ‘캄보디아 밧티에이병원 역량 강화사업 협약’ 이후로 지난 10년간 공공의료사업의 일환으로서 캄보디아 밧티에이 병원에 의료기술 전수와 첨단 의료장비 지원, 현지 의료진 초청 연수 및 교육 등을 주최했다. 

보라매병원은 캄보디아의 모자 보건 분야 개선을 최우선 목표로 지난 10년간 밧티에이 병원에 1기, 2기, 3기에 거쳐 현지 실정에 맞는 의료시스템 구축에 공헌했다. 그 결과 밧티에이 병원은 보라매병원의 지원과 병원 신·개축 이후 외래 환자 수는 400% 이상 증가했다. 2019년도 캄보디아 보건부에서 최초로 실시한 병원 평가에서도 밧티에이 병원이 CPA2급 자격을 획득하면서 지역 주민을 위한 쾌적한 원내 시설과 후송 병원으로서의 기능을 인정받았다. 

 

(왼쪽부터) 한종섭 여사, 김영훈 의무부총장
(왼쪽부터) 한종섭 여사, 김영훈 의무부총장

◆고려대의료원 = 지난 17일 한종섭 여사로부터 2억 5천만 원을 전달받았다. 

한국전쟁으로 가족을 여의고 18세 나이로 월남해 동대문구 용두동에서 남편과 실공장을 운영해온 한종섭 여사는 이미 지난 2021년 고대의료원에 의학발전기금 5억 원을 전달했으며, 현재 거주 중인 성북구 소재 주택에 대해서도 사후 의료원에 기부를 약정한 바 있다. 전달된 기금은 안암병원의 진료와 연구 분야 발전을 위해 사용될 예정이다.

한종섭 여사는 “한평생 고려대 주변에서 살아왔기 때문에 기부를 한다면 늘 고대병원에 해야겠다고 생각하고 있다”며 “모두가 어려운 시기에 의료를 위해 힘을 보탤 수 있어서 보람을 느끼며, 많은 사람들의 건강과 행복을 위해 요긴하게 쓰이길 바란다”고 말했다.

 

강동경희대한방병원 한방내과 윤성우 교수
강동경희대한방병원 한방내과 윤성우 교수

◆강동경희대한방병원 = 한방내과 윤성우 교수팀은 국내 4대 암인 폐암, 대장암, 유방암, 위암 환자를 대상으로 연구를 시행하고 있다. 주요 암종을 진단받고 한의의료기관에 내원한 환자를 대상으로 (한)의학적 특성, 삶의 질과 암 관련 증상에 대한 한의암치료의 효과, 안전성, 및 예후와의 관련성을 평가하는 전향적 관찰 연구이다.

국가암관리사업의 일환으로 국립암센터,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등에서는 국가 암 데이터베이스(database, DB)를 제공한다. 주로 암 발생·사망 데이터, 암 치료에 대한 효과·부작용 등에 대해 범국가적인 데이터 분석을 수행하고 있다. 암 치료의 건강보험 영역 확장, 신약 개발 근거 자료 등으로 활용되고 있다. 아직 한의암치료 DB는 개발된 바가 없다. 이에 윤성우 교수팀은 국가 암 데이터베이스와 연계할 수 있는 한의암치료 DB 구축을 위한 관찰 연구를 수행 중이다.

본 연구의 참여 대상은 ▲만 19세 이상 성인남녀 중 ▲폐암, 유방암, 위암, 대장암 중 하나 이상의 암종을 진단받아(병기 무관) ▲한의암치료를 시작한 지 1개월 이내이거나 시작 예정인 환자이다. 단, 임상적으로 유의한 의학적 또는 정신 의학적 소견으로 연구책임자가 연구 참여에 적절하지 못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제외될 수 있다. 연구에 참여하는 환자는 최대 2년간 본 병원에 내원한다.

연구는 전국구 대학 부속 한방병원 4개 기관(경희대학교 한방병원 이범준 교수팀, 대전대학교 대전한방병원 조정효·유화승 교수팀, 원광대학교 전주한방병원 주종천 교수팀, 대구한의대학교 부속 대구한방병원 김경순 교수팀)과 협력해 진행한다. 이는 한의의료기관에 내원한 암 환자의 (한)의학적 특성을 파악하고 한의암치료의 안전성, 유효성 및 환자 만족도 등에 대해 분석함으로써 한의암치료 관련 보건의료데이터베이스(Korean Medicine Cancer Registry, KMCARE)를 구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본 연구는 한의암레지스트리 구축 사업의 일환으로, 연구 과정에서 수집한 자료는 한의암치료 레지스트리 데이터베이스로 구축되며 차후 국가기관 데이터베이스와 연동해서 활용될 수 있다.

 

SPSS 2023 기념 단체사진
SPSS 2023 기념 단체사진

◆계명대 동산병원 = 대장항문외과와 계명대학교 암연구소가 주최하는 ‘단일공 수술 심포지엄 SPSS(Single Port Surgery Symposium) 2023’이 지난 14일 개최됐다.

올 해 두 번째로 개최된 단일공 수술 심포지엄에는 해당 분야의 전문가 약 50여 명이 참석해 복강경 및 로봇 단일공 수술 경험과 노하우를 공유했으며, 단일공 수술의 발전 방향을 함께 모색했다. 이번 심포지엄에는 대장항문질환 뿐만 아니라 위암과 비만, 탈장, 급성 충수돌기염 등 다양한 질환에 대한 단일공 수술 현황과 구체적 술기에 대해 여러 전문가들이 강의했다. 정운경 교수가 다빈치SP 수술로봇을 이용한 대장암 라이브 수술 시연을 성공적으로 마쳤으며, 이는 국내에서는 두 번째로 진행된 대장암 라이브 로봇수술 시연이다. 이처럼 심포지엄에서는 술자와 청중이 실시간으로 소통하며 다양한 최신 지식과 술기를 공유했다.

계명대 동산병원 대장암팀(대장항문외과 백성규, 정운경, 배성욱 교수)은 지역에서는 최초로 2011년 6월 다빈치 Si시스템을 도입해 대장암 로봇수술을 처음으로 성공한 후, 2022년 2월 25일 400번째 로봇수술에 성공했다. 이는 서울 5개 대형병원을 제외하고 지방에서는 두 번째로 많은 누적건수를 기록한 것이며 전국 7위의 누적 건수이다. 단일공 로봇수술 분야에 있어 2014년 8월 국내에서 두 번째로 단일공 로봇수술 시스템을 이용한 대장절제술에 성공했다. 2017년 5월에는 직장암 환자에게 단일공 로봇수술 시스템을 이용한 직장절제술을 세계 최초로 시행한 바가 있다.

 

대한의학회 이진우 신임 회장
대한의학회 이진우 신임 회장

◆연세의대 = 이진우 교수(정형외과학, 연세대 국제캠퍼스 부총장)가 19일 열린 2023년도 대한의학회 정기평의원회에서 제25대 회장으로 선출됐다. 임기는 2024년 1월부터 2026년 12월까지 3년간이다.

이진우 신임 회장은 ▲핵심 업무 재조정 ▲회원학회 참여 협의체 구성 ▲안정적 재정 확보·신규 사업 발굴 ▲학술 근거 정책개발 ▲사회적 소통 확대 ▲사무국 통합·직원 역량 강화 등을 임기 목표로 제시했다.

이진우 신임 회장은 연세대학교 의료원 대외협력처장, 세브란스병원 연구부원장, 진료부원장 등을 역임한 후 지난해 연세대 국제캠퍼스 부총장에 임명됐다.

 

전북대병원 전경
전북대병원 전경

◆전북대병원 = 21일부터 24일까지 나흘간의 설 명절 연휴기간 동안 응급환자 및 대량 환자 발생 시 신속한 대처를 위해 당직근무 의사 지정운영과 의료진간 비상연락망을 강화하는 등 24시간 비상진료체계를 운영한다.

응급실에 내원하는 중증 외상환자 및 다발성 외상환자에 대한 신속한 응급처치와 수술 및 입원 진행을 위해 중증외상팀을 운영하고 있다. 

설 명절 전날 21일 오후 11시부터 익일 23일 오전 8시까지 주차장을 무료 개방한다. 연휴기간 동안 무분별한 병문안으로 환자가 감염 위험에 노출되는 것을 막고 환자의 안정적인 치료를 위해 상주 보호자 1인을 제외하고 병문안을 전면 제한한다.

 

천재교과서 스마트 학습기기 기부
천재교과서 스마트 학습기기 기부

◆고려대 구로병원 = 최근 천재교과서 밀크T로부터 스마트학습 기기를 기부 받았다. 

천재교과서 밀크티가 후원한 스마트학습 기기는 '밀크T Give' 이벤트에 참여한 5만 2천여 명 이상의 정학습생들이 5개월간 모은 컵(CUP) 포인트로 이뤄졌다. 7세 밀크T키즈와 초등 정학습생들은 학습 및 콘텐츠 이용 후 획득한 컵(CUP)을 또래 친구들을 위해 자율적으로 기부했다. 

고려대 구로병원 남촌드림클래스 병원학교는 학교출석이 어려운 입원 소아청소년 환자들에게 심리·정서적 지원, 정서 환기, 교육 성취 경험을 제공하고 건강한 학교생활 복귀를 위해 설립됐다.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 ‘따맘트리’ 오픈식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 ‘따맘트리’ 오픈식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 = 20일 병원 본관1층 로비에 설치된 ‘따맘트리’는 ‘따뜻한 마음 후원회’의 치료비 지원 사업을 전파하고 후원자 모집 증대와 의료 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환자들의 지원 체계 활성화를 위해 마련됐다.

‘따맘트리’는 준비된 ‘희망엽서’에 참여자들이 따뜻한 마음의 응원메시지를 작성해 트리에 ‘사랑의 열매’를 거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따뜻한 마음 후원회는 1월말~2월초 까지 후원회 신규회원 유치를 위한 ‘따맘트리 나눔행사’를 통해 의료소외계층을 대상으로 의료비 지원과 함께 응원메시지도 전달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환자들이 하루 빨리 건강하게 사회로 복귀하도록 지원하기 위한 공간으로 운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