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24시] JW중외제약, 당진 사업장 ‘ISO45001’ 인증 획득
[제약24시] JW중외제약, 당진 사업장 ‘ISO45001’ 인증 획득
이연제약, 프로티움사이언스와 포괄적 업무협력 MOU 체결

SK바이오사이언스, 국내 제약·바이오 기업 최초 TCFD 보고서 발간

보령의사수필문학상 대상에 서울아산병원 고경남 교수 ‘마지막 손길’ 선정

휴온스푸디언스, 숙면 도움주는 액상스틱 ‘자미랑 흑하랑’ 출시

일동바이오사이언스, 무역의 날 포상 ‘수출의 탑’ 수상

유한건강생활, KRTL과 국내 최초 ‘K-CBD’ 수출 위한 MOU 체결

유한양행, 2022 한국의 경영대상 사회 가치 최우수기업 선정돼
  • 이충만
  • admin@hkn24.com
  • 승인 2022.12.06 17: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콕집어제약

'제약 24시'는 자칫 놓치기 쉬운 제약바이오 관련 단신 뉴스를 한눈에 보여주는 코너입니다. 사소한 뉴스거리 같지만 누군가에게는 소중한 정보가 될 수 있기에 팩트만 요약해 알기 쉽게 보여드립니다.

JW중외제약, 당진 사업장 ‘ISO45001’ 인증 획득

JW중외제약 당진플랜트 ISO45001 인증 기념 촬영 [사진=JW중외제약 제공]
JW중외제약이 최근 ICR 국제인증원로부터 ‘안전보건경영시스템(ISO45001)’ 인증을 획득했다. (왼쪽에서 다섯 번째) 서명준 제품플랜트장을 비롯한 임직원들이 ISO45001 인증 행사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JW중외제약 제공]

[헬스코리아뉴스 / 이충만] JW중외제약의 의약품 제조시설인 당진 사업장이 ICR 국제인증원으로부터 ‘안전보건경영시스템(ISO45001)’ 인증을 획득했다.

ISO45001은 국제표준화기구가 지난 2018년 3월 제정한 국제 표준 인증이다. 노동자의 상해 및 질병 예방과 안전한 업무환경 제공을 위해 안전보건 경영체계를 구축한 기업 또는 기관에 부여한다.

JW중외제약은 지난 4월부터 ISO45001 인증을 준비해왔다. 안전보건경영목표와 경영방침을 설정하고, 기존 규정에 내부 심사, 안전 법규 준수 및 평가 등 4가지 관련 규정을 새로 제정했다.

이번 안전보건경영을 인정받아 ISO45001 인증을 획득함으로써 품질, 환경, 안전 그랜드슬램을 달성했다. JW중외제약은 지난 2012년 ISO14001(환경경영시스템), 2014년 ISO9001 인증을 취득한 바 있다.

 

- 한국제약바이오협회, ‘2022 오픈 이노베이션 플라자’ 개최 -

5일 서울 중구 웨스틴 조선호텔에서 열린 ‘2022 KPBMA 오픈 이노베이션 플라자’에서 원희목 한국제약바이오협회 회장이 ‘제약바이오산업의 성공 지름길 오픈 이노베이션’ 을 주제로 기조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한국제약바이오협회 제공]
5일 서울 중구 웨스틴 조선호텔에서 열린 ‘2022 KPBMA 오픈 이노베이션 플라자’에서 원희목 한국제약바이오협회 회장이 ‘제약바이오산업의 성공 지름길 오픈 이노베이션’ 을 주제로 기조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한국제약바이오협회 제공]

제약바이오산업계의 신약개발 성과를 촉진하고 오픈 이노베이션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한 자리가 마련됐다.

한국제약바이오협회는 5일 서울 중구 웨스틴 조선호텔에서 ‘2022 KPBMA 오픈 이노베이션 플라자’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140여 명의 제약바이오업계 사업개발(BD)·연구개발(R&D)·인허가 전문가 등이 참여한 가운데 기술사업화에 대한 논의와 비즈니스 파트너링을 진행했다.

이날 29개사가 기술공급 기업으로 참여한 비즈니스 파트너링 행사에는 96건의 사전신청이 몰린 가운데 사전 조율된 48건의 일대일 현장 미팅이 진행됐다. 30분씩 배정된 부스면담에서는 전통제약사, 바이오벤처, 인공지능(AI)기업 등이 참가, 제약바이오 기술사업화에 대한 다양한 논의가 오갔다.

이날 행사는 비즈니스 파트너링에 앞서 원희목 한국제약바이오협회장의 기조발표(제약바이오산업의 성공 지름길 오픈 이노베이션)로 문을 열었다. 

그는 “제약바이오산업의 기술사업화를 지원하기 위한 신약 후보물질 라이브러리 ‘K-스페이스 플랫폼’을 공개하며, 국내 제약바이오 분야의 대표적인 오픈 이노베이션 플랫폼으로 거듭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K-스페이스 플랫폼은 국내 제약바이오기업 227개사의 파이프라인을 총망라, 1200여 개의 질환·유형·단계별 정보를 제공하며 R&D 기술의 사업화를 촉진할 계획이다.

1부 세미나에서 한국혁신의약품컨소시엄(KIMCo) 허경화 대표는 글로벌 신약개발을 위한 전략적 투자현황을 소개했다. AI신약개발협의회 김이랑 회장은 ‘AI 공동연구 성공사례’ 발표를 통해 국내 AI신약개발 파이프라인 및 협력연구 현황을 조명했다. 

2부는 우수기업 사례 발표 세션으로 마련, ▲이노램프(InnoLAMP) 기반기술 이용 지속성 미립구 주사제 기술 개발 ▲The Best Target The Best Chemical ▲CRG-01 for Treatment of AMD and DR ▲혁신적 복합제 발굴을 위한 AI 솔루션 ‘ARK’를 활용한 파이프라인 개발 사례 등 주제 발표로 참가자들의 주목을 받았다.

이연제약, 프로티움사이언스와 포괄적 업무협력 MOU 체결

왼쪽부터 프로티움사이언스 김훈택 대표이사, 이연제약 유용환 대표이사 [사진=이연제약 제공]
왼쪽부터 프로티움사이언스 김훈택 대표이사, 이연제약 유용환 대표이사 [사진=이연제약 제공]

이연제약이 프로티움사이언스와 바이오의약품 CDMO(위탁개발생산) 사업을 위한 포괄적 업무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양해각서를 통해 양사는 바이오의약품 분야에서 축적된 기술 및 노하우, 연구개발 능력, 생산시설 등을 기반으로 CDMO 사업 운영에 대한 긴밀한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지속적인 사업 협력을 이어갈 계획이다.

구체적으로는 CDO(위탁개발), CMO(위탁생산), CDMO(위탁개발생산) 등 바이오의약품의 전주기 개발과 생산에 대한 협력을 수행하게 된다. 이를 통해 제약사 또는 바이오 벤처를 고객으로 유치하고 양사의 프로젝트를 연계하여 CDMO 사업을 적극적으로 확대해 나갈 전망이다.

프로티움사이언스는 희귀난치질환 전문 신약개발기업인 티움바이오의 자회사로 바이오의약품 생산 세포주 개발부터 임상 1상에서 바이오의약품 품목허가까지의 모든 CMC(원료 및 완제의약품 생산공정)에 대한 경험과 전문성을 갖춘 국내 유일의 분석지향형 CDAO(위탁개발 및 분석)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SK바이오사이언스, 국내 제약·바이오 기업 최초 TCFD 보고서 발간

TCFD 보고서 표지 [사진=SK바이오사이언스 제공]
TCFD 보고서 표지 [사진=SK바이오사이언스 제공]

SK바이오사이언스가 기후변화에 따른 비즈니스의 지속성과 대응 전략을 담은 ‘기후변화 관련 재무정보 공개 협의체 보고서(TCFD 보고서)’를 첫 발간했다.

TCFD는 지난 2015년 주요 20개국(G20)의 요청으로 국제결제은행(BIS) 금융안정위원회(FSB)가 설립한 국제 협의체로 기업이 기후변화에 따른 리스크와 기회 요소를 파악하고 전략을 수립한 뒤 예상되는 재무적 영향을 수치화된 보고서로 공개하도록 권고하고 있다. 이렇게 발간된 TCFD 보고서는 투자자를 포함한 대·내외 이해관계자들의 투명하고 완전한 의사결정을 돕는 중요한 지표로 활용된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첫 자체 발간한 TCFD 보고서에서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지배구조부터 전략, 위험 관리, 지표와 감축 목표 등을 명시했다. 사업 전 과정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감축 전략과 이에 따른 재무 영향을 분석했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이러한 위기 및 기회 요인을 바탕으로 글로벌 보건 이슈 관점에서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지구의 평균온도를 저감하는 ‘2024년 RE100, 2031년 Net Zero’ 전략을 수립했다. 2024년까지 재생에너지 100% 전환을 달성하는 RE100을 통해 탄소 배출량을 선제적으로 감축하고 공장에서 사용되는 연료를 친환경 에너지로 전환하는 등의 추가 노력을 통해 최종적으로 2031년 Net Zero(탄소 배출 제로)를 달성한다는 목표다.

 

보령의사수필문학상 대상에 서울아산병원 고경남 교수 ‘마지막 손길’ 선정

고경남 교수 [사진=보령 제공]
고경남 교수 [사진=보령 제공]

보령이 개최한 제18회 보령의사수필문학상에서 ‘서울아산병원 소아청소년과 고경남 교수’의 작품 ‘마지막 손길’이 대상에 선정됐다.

제18회 보령의사수필문학상은 지난 7월부터 9월까지 공모작들을 모집했으며, 한국수필문학진흥회의 심사를 거쳐 대상 1편, 금상 1편, 은상 2편, 동상 5편 등 총 9편이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대상 수상자에게는 상패와 금메달이 수여되며, 수필 전문 잡지인 ‘에세이문학’을 통해 작가로 등단할 수 있는 특전도 제공된다.

대상에 선정된 고경남 교수의 ‘마지막 손길’은 암투병 중인 한 소녀가 친오빠를 원수처럼 미워하면서도, 오빠의 결혼식에 누가 되지 않기 위해, 항암치료를 결심하고 자신의 죽음 지연시키는 과정을 절제된 문장으로 형상화하며, 진정한 가족애를 보여줬다는 호평을 받았다.

이와 함께, 금상에는 △첫수술, 은상에는 △울었어?, △풍선지몽(風船之夢), 동상에는 △너의 의미, △우리 선생님이 달라졌어요, △출근길에, △똥에 관하여, △소생실 밖에서 기다리가 선정됐다.

 

휴온스푸디언스, 숙면 도움주는 액상스틱 ‘자미랑 흑하랑’ 출시

자미랑 흑하랑 [사진=휴온스푸디언스 제공]
자미랑 흑하랑 [사진=휴온스푸디언스 제공]

휴온스푸디언스의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이너셋’이 숙면에 도움을 주는 액상스틱 ‘자미랑 흑하랑’을 출시한다.

자미랑 흑하랑은 흑하랑 상추의 유효성분인 락투카리움 함량을 높여 숙면에 도움을 주는 점이 특징이다. 흑하랑 상추는 정신 안정과 수면 효과가 있는 락투신 성분(3.74㎎)이 일반 상추(0.03㎎)와 대비 124배 풍부하다.

유기농 흑하랑 상추를 원료로 활용했으며 휴온스푸디언스만의 발효추출법을 통해 유효성분을 극대화했다. 스틱 형태로 개별 포장돼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으며 1박스에 20g* 15포(300g)로 구성했다.

 

일동바이오사이언스, 무역의 날 포상 ‘수출의 탑’ 수상

일동바이오사이언스 전경.
일동바이오사이언스 전경.

일동제약그룹의 건강기능식품 사업 회사인 일동바이오사이언스가 제59회 무역의 날 기념 포상으로 ‘수출의 탑’을 수상했다.

‘수출의 탑’은 한국무역협회와 산업통상자원부가 해외 시장 개척 및 수출 확대, 일자리 창출 등에 기여한 기업이나 단체 등에 대하여 그 공로를 인정해 내리는 상이다.

이번 포상에서 일동바이오사이언스는 지난해 하반기부터 올해 상반기까지 약 198만 달러의 수출 실적을 달성, ‘100만불 수출의 탑’을 수상했다.

회사 측은 “자체 개발한 다양한 균종의 프로바이오틱스 원료와 특허 받은 4중 코팅 가공 기술 등을 앞세워 미국과 중국 시장, 태국을 비롯한 동남아 시장 등지에서 좋은 성과를 거뒀다”고 설명했다.

 

유한건강생활, KRTL과 국내 최초 ‘K-CBD’ 수출 위한 MOU 체결

[유한건강생활, KRTL International, KRTL Biotech 로고 이미지 [사진=유한건강생활 제공]
[유한건강생활, KRTL International, KRTL Biotech 로고 이미지 [사진=유한건강생활 제공]

유한건강생활이 대마 연구개발사업사인 KRTL International(KRTL)과 함께 국내산 CBD(칸나비디올)의 국내 최초 수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유한건강생활과 KRTL이 함께 체결한 해당 업무협약은 유한건강생활에서 연구한 ‘K-CBD’를 해외에 수출하고 미국 내 학술 연구 및 제품화 공동 개발을 수행하기 위해 진행됐다. 이번 MOU는 국내 최초의 CBD 해외 수출 관련 업무협약 사례다.

지난 2020년 경북 안동의 ‘산업용 헴프(Hemp) 규제자유특구’ 기업 중 하나로 선정된 유한건강생활은 산하조직 유한천연물연구소를 통해 국내산 대마 연구에 힘쓰고 있다. 산업용 헴프 규제자유특구는 마약류관리법에서 금지하고 있던 헴프를 재배하고 CBD를 추출해 대마성분 의료목적 제품을 개발 및 제조하는 산업으로, 유한건강생활은 산업의 핵심인 칸나비디올 성분의 제조 및 수출에 관한 실증특례를 받은 바 있다.

지난 10월에는 바이오 벤처 ‘인벤티지랩’과 의료용 대마 후보물질을 활용한 장기지속형 주사제에 대한 공동 개발 및 상용화 계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이 같은 행보를 통해 유한건강생활은 국내 의료용 대마 기반 신규 천연물 연구개발 선도 기업으로 발돋움하고 있다.

 

유한양행, 2022 한국의 경영대상 사회 가치 최우수기업 선정돼

유한양행의 자회사 이뮨온시아는 1일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자사가 개발 중인 면역항암제 ‘IMC-001’에 대한 임상1상 시험 승인을 받았다.

유한양행이 한국능률협회 컨설팅(KMAC)이 선정한 ‘2022 한국의 경영대상’에서 사회 가치 최우수기업'으로 선정되었다.

유한양행은 인류건강에 대한 사명감과 끊임없는 도전정신으로 사회공헌을 실천한 점이 인정돼 사회가치 최우수기업의 수상의 영광을 안게 되었다.  

유한양행은 창업주 유일한 박사의‘ 가장 좋은 상품을 만들어 국가와 동포에게 도움을 주자’라는 창업 정신으로 1926년 설립된 후 신뢰와 정직의 기업문화를 가지고 우수한 의약품 생산과 국민보건 향상에 기여해 좋은 기업으로서의 이미지를 한결같이 지속해 온 점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이 주관하는 '한국의 경영대상'은 올해로 35주년을 맞았으며, 글로벌 경영 환경 속에서 탁월한 성과를 창출해 고객의 존경과 신뢰를 받는 기업들을 발굴해 시상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