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24시-①] 명지병원, 경기북부권역 최초 ‘부정맥센터’ 개소
[의료24시-①] 명지병원, 경기북부권역 최초 ‘부정맥센터’ 개소
고대의료원, 아프리카 브룬디 방문단에 의료지원 펼처

양승오 주임과장 ‘근골격계 핵의학 아틀라스’ 대표 집필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세계바이오서밋 부대행사 개최

심평원-건보공단 ‘2021 의료급여 통계연보’ 공동 발간

건국대병원, ‘제13회 5개구 의사회 학술대회’ 성료

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한국글로벌의약산업협회 공동 세미나 개최
  • 이지혜
  • admin@hkn24.com
  • 승인 2022.10.26 17: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콕집어메디칼 콕집어

‘의료 24시’는 자칫 놓치기 쉬운 보건의료 관련 단신 뉴스를 한눈에 보여주는 코너입니다. 사소한 뉴스거리 같지만 누군가에게는 소중한 정보가 될 수 있기에 팩트만 요약해 알기 쉽게 보여드립니다.  

명지병원, 경기북부권역 최초 ‘부정맥센터’ 개소

명지병원이 25일 경기북부 최초로 ‘부정맥센터’를 개소했다. [사진=명지병원 제공]
명지병원이 25일 경기북부 최초로 ‘부정맥센터’를 개소했다. [사진=명지병원 제공]

명지병원이 지난 25일 경기북부 최초로 ‘부정맥센터’의 문을 열고 심혈관질환 중 돌연사의 주요 원인이 되는 부정맥의 전문적인 진단 및 치료에 나섰다.

명지병원 부정맥센터는 황의석 센터장과 이재혁 교수 등 심장내과 부정맥 전담 의료진을 비롯하여 심장수술센터와 심장재활센터, 마취통증의학과 등 다양한 전문 의료진들이 유기적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했다. 환자의 연령, 기저질환, 증상의 유무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약물치료부터 시술, 재활, 추적 관리에 이르기까지 전주기를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토탈 케어 시스템을 갖췄다.

기존의 24시간 홀터(Holter) 검사의 한계를 보완한 ‘웨어러블 심전도’ 검사 및 최신 심장 전용 Angiography(GE Innova IGS 5) 등을 도입해 부정맥 전문 치료 시스템을 구축했다. GE Innova IGS 5는 빅데이터를 통해 개발된 AutoRight가 적용된 차세대 시스템으로, 최적화된 이미지 및 선량조건 프로토콜을 자동 적용하여 최적의 피폭 관리와 이미지를 제공하는 장비이다.

명지병원은 지난 3월부터 경기북서부 지역 최초로 부정맥 ‘심방세동’ 치료에 ‘냉각풍선도자절제술’을 도입, 시술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냉각풍선도자절제술’은 빈맥을 유발시키는 폐정맥을 고주파 에너지를 이용해 전기적으로 차단하는 기존의 ‘고주파전극도자절제술’과는 달리, 폐정맥 입구를 영하 40~50도로 급속 냉각시켜 폐정맥을 차단하는 치료법이다. 기존 전극도자절제술 보다 시술 시간을 절반 이하로 줄여 2시간 이내에 마칠 수 있어 합병증 발생위험을 크게 줄였고 회복 속도도 빨라져 환자의 만족도가 향상되고 있다.

 

고대의료원, 아프리카 브룬디 방문단에 의료지원 펼처

고려대 안암병원 산부인과 홍순철 교수가 의료지원 현장에서 초음파 검사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고려대의료원 제공]
고려대 안암병원 산부인과 홍순철 교수가 의료지원 현장에서 초음파 검사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고려대의료원 제공]

고려대학교의료원은 지난 25일 오전 10시 성은교회에서 아프리카 브룬디 한국 방문단을 대상으로 의료지원을 시행했다.

이날 진료는 고려대 안암병원 신경과 박건우 교수(의료원 사회공헌사업본부장)와 산부인과 홍순철 교수를 필두로 치과의사 간호사, 임상병리사, 치위생사, 행정지원인력 등 14명으로 구성된 부룬디 진료봉사단이 수행했다.

이번 진료는 아프리카미래재단의 초청과 부룬디 현지 진료 활동을 다수 진행한 바 있는 고대의대 최병환·최경숙 교우의 도움으로 한국을 방문하게 된 부룬디인 24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의료진의 진료와 함께 심전도, 초음파, 혈액, 소변을 비롯한 다양한 검사를 시행해 건강 상태를 체크했다. 고려대 안암병원 검진차량인 ‘꿈씨버스’를 통해 치과 치료도 병행했다. 

부룬디는 우리나라와 왕래가 극히 드문 나라지만 고대의대 제2회 졸업생이자 독립운동가인 고 최정숙 교우의 업적을 기리고자 건립된 부룬디 국립여자고등학교인 ‘최정숙여고’가 부룬디에 존재한다. 고려대의료원은 최정숙을 기리는 모임과 함께 2021년 9월부터 6개월간 최정숙여고 졸업생 2명을 한국으로 초청해 제주대학교에서 한국어 과정 연수를 지원한 바 있다. 이들은 2년간 한국에 더 머물며 컴퓨터와 요리 등 기술연수를 받고 있다.

 

양승오 주임과장 ‘근골격계 핵의학 아틀라스’ 대표 집필

(왼쪽부터) 동남권원자력의학원 핵의학과 양승오 주임과장, ‘근골격계 핵의학 아틀라스(Atlas of Nuclear Medicine in Musculoskeletal System)’ 표지 [사진=동남권원자력의학원 제공]
(왼쪽부터) 동남권원자력의학원 핵의학과 양승오 주임과장, ‘근골격계 핵의학 아틀라스(Atlas of Nuclear Medicine in Musculoskeletal System)’ 표지 [사진=동남권원자력의학원 제공]

동남권원자력의학원 핵의학과 양승오 주임과장이 의학서적 출판으로 유명한 스프링거 출판사의 요청으로 대표집필을 맡은 ‘근골격계 핵의학 아틀라스(Atlas of Nuclear Medicine in Musculoskeletal System)’라는 제목의 교과서가 최근 발간됐다.

양승오 주임과장과 3인의 교수가 함께 집필한 ‘근골격계 핵의학 아틀라스’는 근골격계 질환 진료에 사용한 핵의학 영상을 관련된 다른 영상과 함께 사례별로 소개하는 핵의학 영상 지도서로 최근 eBook과 종이책으로 발간됐다.

핵의학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많은 교과서와 사례중심의 아틀라스가 출판됐지만 근골격계 질환에 초점을 맞춘 핵의학 영상 아틀라스는 드물었다. 국내 유수의 기관에서 핵의학과 24명과 영상의학과 4명 등 28명의 필자가 참여해 핵의학 영상법을 활용해 얻은 임상 사례들을 단순 방사선 사진, CT, MRI 등과 함께 증례 형태로 서술했다.

다양한 근골격계 질환의 핵의학 영상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직접 촬영한 영상 예시를 보여줌으로써 학생들의 학습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방사선사, 핵의학과와 영상의학과 전공의 및 전문의들에게 핵의학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 근골격계 질환 진단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임상 현장에서 내과와 정형외과 전공의와 근골격계질환을 다루는 모든 분야의 전문의들이 보다 쉽고 편하게 핵의학 영상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세계바이오서밋 부대행사 개최

2022 세계바이오서밋(World Bio Summit 2022) [사진=보건복지부]
2022 세계바이오서밋(World Bio Summit 2022) [사진=보건복지부]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은 서울 워커힐 호텔에서 세계보건기구(WHO)와 보건복지부의 공동주최로 25일부터 이틀간 개최되는 ‘2022 세계바이오서밋(World Bio Summit 2022)’의 부대행사를 개최한다. 

부대행사는 2일차인 26일 현장에서 오프라인 행사로 개최되는 글로벌 라운드테이블과, 글로벌 방송 송출 및 현장에서의 상영을 위해 사전 제작한 WBS 특별 세션으로 구성된다. 

글로벌 라운드테이블에서는 ‘국제 보건위기 대응을 위한 백신·치료제·원부자재 기업의 협업과 성장’을 주제로, 국내외 기업들의 코로나19 대응에 대한 경험을 공유하고 차기 감염병 세계 대유행(팬데믹) 대응을 위한 상생·협업 방안을 논의한다. 코로나19 백신·치료제·원부자재 개발·생산 및 유통 관련 11개 기업 대표가 차기 팬데믹 대응 전략과 파트너십 희망 분야 등을 발표한 후, 진흥원 김영옥 기획이사가 좌장을 맡아 ‘산업계에서 바라본 미래 팬데믹 대응 전략’에 대한 토론을 진행한다.

본 세션에서는 세계바이오서밋 1일차 기업 세션의 ‘다음 팬데믹을 위한 미래전략’에 대한 논의 결과를 발판으로, ‘백신·치료제 개발 글로벌 파트너십 확대 방안’, ‘전세계 백신 공급 확대를 위한 CMO·CDMO 산업 성장 제언’과 ‘원부자재 등 백신‧치료제 공급망의 지속 가능한 성장 제언’ 등 보다 심도 있는 논의가 이어질 예정이다.

 

심평원, 건보공단과 ‘2021 의료급여 통계연보’ 공동 발간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심사평가원 심평원

건강보험심사평가원과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의료급여 관련 주요통계를 수록한 ‘2021 의료급여 통계연보’를 공동 발간한다.

‘2021 의료급여 통계연보’는 의료보장 일반현황, 의료급여 수급권자 및 의료급여기관현황, 진료(심사․급여)실적 등 총 5편으로 구성되어 있다. 의료급여 전반사항에 대한 통계를 확인할 수 있다.

‘2021 의료급여 통계연보’는 26일부터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누리집 및 국민건강보험공단 누리집 에서 열람 가능하다. 

통계청 국가통계포털시스템 KOSIS에도 DB 자료를 구축해 제공할 예정이다.

 

건국대병원, ‘제13회 5개구 의사회 학술대회’ 성료

건국대병원은 23일 ‘제13회 5개구(광진·동대문·성동·중랑·중구) 의사회 학술대회’를 진행했다. [사진=건국대병원 제공]
건국대병원은 23일 ‘제13회 5개구(광진·동대문·성동·중랑·중구) 의사회 학술대회’를 진행했다. [사진=건국대병원 제공]

건국대병원은 지난 23일 ‘제13회 5개구(광진·동대문·성동·중랑·중구) 의사회 학술대회’를 성료했다.

건국대병원이 주관하고 5개구 의사회가 주최한 이번 학술대회는 매년 건국대병원 의료진과 지역 병·의원 의료진이 모여 다양한 질환의 최신 지견을 나누는 교류의 장이다. 올해로 13회를 맞이한 이번 학술대회는 5개구 의사회원 222명이 참여했다.

이번 학술대회는 ‘하지정맥류의 진단과 치료의 최신 지견(영상의학과 황진호 교수)’, ‘뒷목 통증의 원인 감별(마취통증의학과 김민정 교수)’, ‘개원가에서 흔히 보는 부정맥 환자들에 대한 진단과 치료전략(심장혈관내과 최지훈 교수)’, ‘새롭게 나오는 대상포진 백신에 대한 이해(가정의학과 신진영 교수)’, ‘치매 환자의 우울증과 인지기능(정신건강의학과 홍수민 교수)’. ‘롱코비드(코로나후유증) 바르게 대처하기(이비인후-두경부외과 신정은 교수)’, ‘급박뇨:무엇을 검사하고 어떻게 치료해야 하는가?(비뇨의학과 박형근 교수)’, ‘뇌동맥류의 진단과 치료의 최신 지견(신경외과 전영일 교수)’ 총 8개의 강의가 온라인으로 진행됐다.

유광하 건국대병원장은 “의사회 회원분들께 유익한 시간을 드리고자 건국대병원 의료진들이 정성을 들여 준비했다”며 “뜻깊은 시간이 되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한국글로벌의약산업협회 공동 세미나 개최

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는 한국글로벌의약산업협회와 함께 ‘2022년도 KMDIA&KRPIA 공동 세미나’를 21일 협회 대회의실에서 온라인으로 개최했다. [사진=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 제공]
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는 한국글로벌의약산업협회와 함께 ‘2022년도 KMDIA&KRPIA 공동 세미나’를 21일 협회 대회의실에서 온라인으로 개최했다. [사진=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 제공]

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는 한국글로벌의약산업협회와 함께 ‘2022년도 KMDIA&KRPIA 공동 세미나’를 지난 21일 협회 대회의실에서 온라인으로 개최했다.

이번 공동세미나는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의료기기·제약사의 공정경쟁규약 범위를 확인하고 투명한 공급질서 형성을 위한 강의가 실시됐다. 특히 실무 담당자들이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내용이 포함돼 있어 150여 명참가자들의 호응을 얻었다.

이날 행사는 ▲임상시험과 컴플라이언스-리베이트 규제 중심으로(정진환 법무법인 광장 변호사) ▲국내외 지출보고서 사례(안효준 법무법인 태평양 변호사) ▲환자, 환자단체 대상 활동의 CP이슈(방승일 법무법인 광장 변호사) 등의 주제가 발표됐다.

협회 관계자는 “협회는 산업계 종사자의 윤리경영 확산 및 기반 조성을 위해 앞으로도 한국글로벌의약산업협회와 지속해서 소통하고 협력할 예정이다”며 “의료기기와 의약산업이 투명·신뢰경영 실현을 통해 다양한 환경 변화에 대응하고 국민과의 신뢰를 구축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