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조무사협회 창립식에 거물 정치인 대거 참석
간호조무사협회 창립식에 거물 정치인 대거 참석
21일 서울 여의도서 창립 49주년 기념식 개최

우상호, 김기현 등 여야 국회의원 20여명 참석

코로나 계기 높아진 간호조무사 위상 실감
  • 이지혜
  • admin@hkn24.com
  • 승인 2022.07.21 18:21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헬스코리아뉴스 / 이지혜] 21일 서울 여의도 글래드호텔 블룸홀에서 개최된 대한간호조무사협회(회장 곽지연, 간무협) ‘제49주년 창립기념식’에 여·야 거물 정치인들이 대거 참석, 80만 명을 넘어선 국내 간호조무사들에 대한 각별한 관심과 애정을 드러냈다. 

간호조무사들은 코로나19를 계기로 존재감을 한껏 드러냈다. 간호조무사에 대한 사회적 인식과 관심이 크게 증가한 것이다. 이를 반영하듯 이날 창립행사에는 평소 행사에서 모습을 보기 어려웠던 여·야 정치인들이 내·외빈으로 대거 참석, 간무협 제49주년 창립을 축하했다.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비상대책위원장과 정의당 이은주 비상대책위원장을 비롯, 국민의힘 김기현(전 원내대표) · 양금희 · 김미애 의원, 나경원 전 국회의원, 더불어민주당 서영교 · 남인순 · 신현영 · 이수진(비례), 고민정 · 김원이 · 서영석 · 이해식 · 허종식 의원, 정의당 배진교 의원, 시대전환 조정훈 의원, 무소속 양정숙 의원 등 20여명의 여·야 국회의원들이 참석, 간호조무사들의 위상을 실감케 했다.

보건복지부 간호정책과 양정석 과장도 이날 행사에 자리를 함께 했다. 

 

대한간호조무사협회 창립 49주년 기념식이 21일 서울 여의도 글래드호텔에서 여야 정치인 등 내외귀빈 1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사진은 참석자 기념촬영 장면. [2022.07.21]
대한간호조무사협회 창립 49주년 기념식이 21일 서울 여의도 글래드호텔에서 여야 정치인 등 내외귀빈 1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사진은 참석자 기념촬영 장면. [2022.07.21]

보건의료 단체에서도 대한의사협회 이필수 회장, 대한치과의사협회 신인철 부회장, 대한한의사협회 황병천 수석부회장, 대한간호협회 곽월희 제1부회장, 대한응급구조사협회 강용수 상임부회장, 대한중소병원협회 라기혁 수석부회장, 대한의료법인연합회 류은경 회장, 대한구강보건협회 정영복 회장,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송금희 사무처장이 참석해 간무협 제49주년 창립을 축하했다.

이밖에 한국요양보호사중앙회 김영달 회장, 한국노인복지중앙회 권태엽 회장, 한국재가장기요양기관협회 최장선 회장, 한국노인장기요양기관협회 함천우 사무총장 등 장기요양관련 단체와 한국여성단체협의회 허명 회장, 서울특별시여성단체협의회 이정은 회장, 한국공인노무사회 이황구 회장 등이 행사장을 찾았다. 

 

간호조무사 처우개선 한 목소리 ... 구체적 실행방안은 없어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21일 서울 여의도 글래드호텔에서 진행된 대한간호조무사협회 창립 49주년 기념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2022.07.21]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21일 서울 여의도 글래드호텔에서 진행된 대한간호조무사협회 창립 49주년 기념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2022.07.21]

이 자리에서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축사를 통해 “간호조무사 관련 제도개선을 위해 노력하겠다”며 “국민 건강과 생명을 지키는 일에 자부심을 갖길 바란다”고 조무사들을 격려했다.

이은주 정의당 비상대책위원장은 “간호조무사노동조합이 설립된 만큼 간호조무사 노동환경 개선이 이뤄질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정의당은 간호조무사 권익 보호 및 노동환경개선을 위해 함께 노력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김기현 국민의힘 전 원내대표가 21일 서울 여의도 글래드호텔에서 진행된 대한간호조무사협회 창립 49주년 기념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2022.07.21]
김기현 국민의힘 전 원내대표가 21일 서울 여의도 글래드호텔에서 진행된 대한간호조무사협회 창립 49주년 기념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2022.07.21]

김기현 전 국민의힘 원내 대표는 “보건의료 종사자 모두가 정당한 처우개선을 받고, 자신의 위상을 강화할 수 있도록 윤석열 정부와 함께 고민할 것”이라며 “동료의식 및 상대존중과 배려를 통해 해결에 앞장 서겠다”고 밝혔다.

국민의힘 김미애, 양금희 의원과 나경원 전 의원, 더불어민주당 서영교, 남인순, 서영석 의원, 정의당 배진교 의원, 무소속 양정숙 의원도 축사를 통해 대한간호조무사협회 49주년 창립을 축하하며, 간호조무사 발전을 위해 함께 하겠다고 다짐했다.

하지만, 이날 정치인들은 간호조무사협회의 법정단체 인정 등 간호조무사들이 원하는 정책을 어떻게 반영할 것인지 구체적 실행방안에 대해서는 말을 아꼈다.

현장에 참석한 한 간호무사는 “간호조무사들의 처우개선에 대해서는 여·야를 가리지 않고 한목소리를 냈지만, 그것 뿐이었다”고 허탈감을 표했다.  

 

보건의료단체장들 “모두가 간호조무사 덕분”

보건의료계 단체장들의 축사도 이어졌다. 

대한의사협회 이필수 회장은 “간호조무사 열정과 헌신이 지금의 대한간호조무사협회를 만든 가장 큰 힘”이라며, “간호조무사의 원활한 인력수급 방안과 처우개선을 위해 노력을 기울 일 것”이라고 격려했다.

대한치과의사협회 박태근 회장은 “85만 간호조무사 회원 모두가 힘을 모아 노력한다면 간호조무사 역할 확대와 위상 제고는 물론 보건의료계가 더 큰 발전을 이뤄나가는데 원동력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대한한의사협회 홍주의 회장은 “간호조무사가 짊어진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지킨다는 숭고한 사명을 잊지 않고 환자 곁에서 최선을 다해 주길 부탁드린다”며, “간호조무사와 함께 간호조무사 위상을 높이는데 협력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이날 유공자 시상에서는 간호조무사 위상 강화 및 권익향상에 이바지한 18명이 최영희 국회의원 표창과 간무협 중앙회장 표창을 각각 수상했다.

이들은 간호조무사 또는 간호조무사협회 임직원으로서 각자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해 간호조무사 전문성 함양과 직종 위상 강화에 이바지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이날 기념식 2부 행사에서는 간무협 19대 20대 회장으로서 간호조무사 회원 권익 신장과 간호조무사협회 발전을 이끌어 온 홍옥녀 명예회장에게 감사장을 전달하는 시간이 마련됐다.

홍옥녀 명예회장은 감사장을 받으면서 “간호조무사 위상이 높아진 것은 여기 있는 간호조무사 모두가 노력한 결과”라며, “이제는 앞에서 나서기보다 뒤에서 묵묵히 힘을 보탤 수 있는 역할을 할 것”이라고 소감을 전했다.

이어서 진행된 3부 특강에서는 시대전환 조정훈 국회의원과 신희복 법무법인 공간 대표변호사가 각각 ‘정치세력화, 전문대 양성을 통한 간호조무사 시대전환’, ‘간호법 법리적 문제와 간무협 대응방안’을 주제로 특강을 실시, 참석자들의 호응을 이끌어 냈다.

 

시대전환 조정훈 의원, 간호조무사의 정치세력화 주문 

조 의원은 “우리는 이제 생활정치를 해야 할 때”라며, 생활정치를 통해 간호조무사가 바라고 있는 부분을 정치적으로 실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조정훈 의원은 “혼자서는 작은 한 방울이지만 함께 모이면 바다를 이룰 수 있다”라며, “간호조무사협회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하나의 목소리를 낼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 간호조무사 조직화를 적극 추진하고 간호조무사가 함께 외치고, 함께 듣고, 함께 타협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신 변호사는 우리나라 보건의료 체계와 보건의료인 현황, OECD 국가 현황, 보건의료 인력의 업무 범위 등에 대해서 설명했고, 간호단독법의 구제척 문제점에 대해서 자료를 통해 설명했다.

신 변호사는 간호법의 문제점으로 ▲지역사회로 확대된 간호법 적용범위의 문제 ▲간호조무사 응시 자격의 문제 ▲간호조무사협회 중앙회 법정단체 관련한 규정의 문제 ▲간호법 법률 구조 체계의 문제가 있음을 지적했다.

신희복 변호사는 강의를 통해 대한간호조무사협회가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에 대해서 법리적인 조언을 했다.

이날 대한간호조무사협회 제49주년 창립기념식에는 150여명이 참석해서 함께 축하의 시간을 가졌다.

이와관련 간무협 곽지연 회장은 “대한민국 필수 보건의료 인력으로 국민 건강을 지키고 있는 간호조무사는 앞으로도 국민건강을 지키는데 누구보다 앞장 설 것”이라며, “50년을 넘어 우리나라 보건의료 백년대계를 위해 간호조무사 위상강화와 권익신장에 더욱 노력하는 대한간호조무사협회가 되겠다”고 각오를 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Zz 2022-07-27 04:39:43
인간 조무사 음주운전 나가신다 길을 비켜라 부릉부릉부릉 튀기와 트남이를 태우고 나가신다 부릉부릉부릉 걸리면 불쌍한척 ㅋㅋㅋ 직원인데요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