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24시] 한국애브비, 2022 가능성 주간 맞이해 사회공헌 활동 진행
[제약24시] 한국애브비, 2022 가능성 주간 맞이해 사회공헌 활동 진행
제약바이오협, 약학대학생들과 교류 프로그램 협회서 진행

한국팜비오, 성인호르몬결핍증 진단제 마크릴렌 라이선스계약 체결

암젠코리아, KRAS G12C 표적치료제 ‘루마크라스’ 출시 기자간담회 개최

안국약품, 눈건강 의약품 ‘토비콤 아이포커스’ 리뉴얼 출시

동성제약 이지엔, ‘터치 비건 헤어컬러’ 및 ‘닥터본드 No.7 오일 샴푸’ 출시

대웅제약, 국내 첫 펙수클루 심포지엄 ‘WE are the ONE‘ 개최

케이메디허브, NK세포기반 면역세포치료제 비임상시험 지원
  • 이충만
  • admin@hkn24.com
  • 승인 2022.07.07 1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콕집어제약

'제약 24시'는 자칫 놓치기 쉬운 제약바이오 관련 단신 뉴스를 한눈에 보여주는 코너입니다. 사소한 뉴스거리 같지만 누군가에게는 소중한 정보가 될 수 있기에 팩트만 요약해 알기 쉽게 보여드립니다.  

한국애브비, 2022 가능성 주간 맞이해 사회공헌 활동 진행

2022 가능성주간 공기정화식물 모자이크 봉사활동 [사진=한국애브비 제공]
2022 가능성주간 공기정화식물 모자이크 봉사활동 [사진=한국애브비 제공]

[헬스코리아뉴스 / 이충만] 한국애브비가 지난 6월 21일부터 7월 6일까지 ‘2022 제 9회 가능성 주간(Week of Possibilities)’을 맞아 임직원 참여형 사회공헌활동을 진행했다.

가능성 주간은 전 세계 애브비 임직원들이 참여하는 글로벌 자원봉사 캠페인으로, 각국의 실정에 맞게 환자들과 지역 사회의 건강 향상을 위한 다양한 참여형 봉사활동이 진행된다. 올해 한국애브비는 전직원의 70% 이상이 참여하여 ‘팝아트 초상화 그리기’와 ‘공기정화식물 모자이크’ 봉사 활동을 진행했다.

‘팝아트 초상화 그리기’는 2014년부터 9년째 진행 중인 한국애브비의 대표적인 직원 참여형 사회공헌활동이다. 암∙희귀난치성 질환 환자와 장애인들의 건강한 자아 형성 및 자존감 회복을 돕기 위하여, 신청한 환자의 제출 사진을 팝아트 초상화로 그려 선물한다. 올해도 팝아트 전문가의 도움으로 임직원들이 초상화 작품 채색을 진행했으며, 완성작은 140여명의 환자들에게 전달될 예정이다.

올해 새롭게 선보인 ‘공기정화식물 모자이크’ 봉사활동은 공기 중 유해물질을 제거 하고 탈취 효과가 있는 천연 순록 이끼인 ‘스칸디아 모스’를 활용해 진행됐다. 임직원들은 각자 스칸디아 모스를 코르크 판에 부착해 액자 형태로 제작하고, 완성된 액자를 모아 사회복지기관 2개처의 벽면을 채우는 벽화 형태로 설치하여 미세먼지, 황사와 같은 대기환경 악화에 더욱 어려움을 겪는 기후 변화 취약 계층의 거주 환경을 개선하고자 하였다.

 

제약바이오협, 약학대학생들과 교류 프로그램 협회서 진행

악학대학생 방문 단체 [사진=한국제약바이오협회]
악학대학생 방문 단체 [사진=한국제약바이오협회]

한국제약바이오협회이 6일 한국약학대학생연합(KNAPS)과 세계약대생연합(IPSF) 소속 약학대학생들이 교환학생 교류 프로그램을 서울 방배동에 위치한 협회에서 진행했다.

KNAPS는 지난 2007년 설립한 비영리단체로 전국 37개 약학대학의 재학생들과 약사들로 구성됐다. IPSF는 1949년 영국 런던서 출범한 비영리단체로 90여개 회원국 내 약학대학생 등이 활동하고 있다. 작년에는 KNAPS 주최로 대한민국에서 제66회 IPSF 세계총회(World Congress)를 온라인으로 진행하기도 했다.

이날 오후 2시에 협회를 방문한 대학생들은 KNAPS 소속 14명, IPSF 소속 9명 등과 행사를 취재하러 온 한국제약바이오협회 청년기자단 소속 2명 등 총 25명이다. IPSF 소속은 슬로바키아, 캐나다, 인도네시아, 대만, 프랑스 등 여러 국가의 약학대학생으로 구성됐다.

이들은 협회를 견학한 뒤, 한국제약바이오산업 홍보영상을 시청했다. 이어 협회 관계자들이 나와 ▲국내 제약바이오산업과 협회의 업무 ▲협회 및 산업계의 오픈 이노베이션에 대해 차례대로 소개했다.

 

한국팜비오, 성인호르몬결핍증 진단제 마크릴렌 라이선스계약 체결

마크릴렌 [사진=한국팜비오 제공]
마크릴렌 [사진=한국팜비오 제공]

한국팜비오가 캐나다 제약사 에터나 젠타리스의 성인 성장호르몬결핍증(AGHD) 진단에 사용하는 신약 ‘마크릴렌’(성분명: 마시모렐린)의 국내 독점 공급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했다.

성장호르몬결핍증은 인체의 여러가지 호르몬 중 성장호르몬의 분비가 부족해 유년기에서 시작될 경우 저 신장, 성장속도 감소, 심혈관계 장애, 동맥경화, 인슐린 저항성 등과 같은 다양한 임상 양상을 보이는 질환이다. 

기존의 진단제는 입원 진단이 필요하지만, 마크릴렌은 경구용으로 복용 이후 약 1시간 30분 동안 4개의 혈액샘플만 채취하는 장점이 있다. 유효성과 안전성이 입증되어 미국임상내분비학회 (AACE) 성장호르몬 결핍증 가이드라인에도 편의성이 부각되었다.

마크릴렌은 미국 FDA와 유렵의약품기구(EMA)로부터 모두 승인받았으며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는 2022년 6월 10일 희귀의약품으로 지정했다. 북미에서는 현재 노보 노디스크(Novo Nordisk)와 라이선스 계약을 통해 판매되고 있으며 공동 개발을 통해 소아 적응증 확대를 위한 임상이 곧 마무리될 예정이며 FDA와 EMA에 적응증 확대를 신청할 계획이다.

 

암젠코리아, KRAS G12C 표적치료제 ‘루마크라스’ 출시 기자간담회 개최

루마크라스출시 기자간담회 암젠코리아 노상경 대표 [사진=암젠코리아 제공]
루마크라스 출시 기자간담회 암젠코리아 노상경 대표 [사진=암젠코리아 제공]

암젠코리아가 7월 6일 KRAS G12C 변이 비소세포폐암 표적 치료제인 루마크라스(성분명: 소토라십)의 국내 출시를 앞두고 이를 기념하는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

루마크라스는 KRAS G12C 변이 비소세포폐암 치료 분야에서 올해 2월, 국내 최초로 식품의약품안전처 허가를 획득한 표적 치료제다. KRAS 종양세포 유전자가 발견된 지 약 40여년 만에  최초로 미국 식품의약국(FDA) 허가를 획득 한 치료제로, 종양의 성장을 촉진하는 KRAS G12C 돌연변이 단백질을 비활성 상태로 고정해 정상 KRAS 유전자에는 영향을 주지 않고 발암 신호를 효과적으로 차단한다.

기자간담회의 첫 번째 주제 발표에는 삼성서울병원 혈액종양내과 안명주 교수가 연자로 나섰다. 안명주 교수는 기존의 KRAS 변이 비소세포폐암 치료 현황을 개괄하며, 루마크라스의 임상시험의 주요 성과와 함께 KRAS 유전자 변이 진단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암젠코리아 의학부 이상진 상무는 루마크라스의 혁신적 작용 기전·개발 의의 등과 함께 임상시험에서 나타난 루마크라스 치료의 성과가 시사하는 바를 설명했다.

 

안국약품, 눈건강 의약품 ‘토비콤 아이포커스’ 리뉴얼 출시

토비콤 아이포커스 [사진=안국약품 제공]
토비콤 아이포커스 [사진=안국약품 제공]

안국약품이 토탈헬스케어 쇼핑몰 ‘에이원더’에 ‘토비콤 아이포커스’를 리뉴얼 출시했다.

1981년 출시된 토비콤은 약 42년간 눈 건강 일반 의약품으로 사랑받던 제품으로 지난해 건강기능식으로 전환됐다. 올해는 눈 건강에 집중하겠다는 의미를 담아 ‘토비콤 아이포커스’로 리뉴얼했다.

이 제품은 눈 피로도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아스타잔틴(헤마토코쿠스 추출물) 1일 섭취량 100%와 어두운 곳에서 시각 적응을 위해 필요한 비타민A 영양성분기준치 143%를 충족한다. 비타민 B군도 영양성분 기준치 100%를 함유하고 있다.

안국약품은 에이원더에서 이번 출시를 기념해 7월 한 달 간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토비콤 아이포커스 제품을 최대 51% 할인하고 전품목 최대 78% 할인 행사를 진행 중이다. 에이원더 신제품 구매 시 1박스 증정 이벤트도 열린다.

 

동성제약 이지엔, ‘터치 비건 헤어컬러’ 및 ‘닥터본드 No.7 오일 샴푸’ 출시

터치 비건 헤어컬러 [사진=동성제약 제공]
터치 비건 헤어컬러 [사진=동성제약 제공]

동성제약의 셀프 헤어스타일링 브랜드 ‘이지엔(eZn)’이 비건으로 새치 커버부터 헤어케어까지 가능한 신제품군을 선보인다.

이지엔은 신규 염색약 라인으로 ‘터치 비건 헤어컬러’ 6종을 출시했다. ‘터치 비건 헤어컬러’는 한국비건인증원이 인증한 비건 염색약이다. 라벤더 브라운, 애쉬 브라운, 로즈 브라운 3종과 많은 새치까지 완벽 커버가 가능한 초코 브라운, 애쉬 블랙, 내추럴 블랙 3종 등 총 6가지 컬러로 만나볼 수 있다. 3가지 허브성분과 6가지 식물성 단백질, 9가지 식물성 오일로 생생한 컬러는 물론 두피와 모발 건강까지 생각했다.

이지엔의 헤어케어 라인 ‘닥터본드’에서도 비건 인증 제품이 출시되었다. 신제품 ‘닥터본드 No.7 오일샴푸’는 탈∙염색모도 엉킴 없이 매끄러운 헤어케어가 가능한 극손상모 전용 비건 오일샴푸다. 영양감 있는 오일 제형이 모발에 윤기를 부여하고 엉킴을 개선해준다. 실리콘과 6종의 파라벤을 넣지 않은 비건 포뮬라로 두피와 모발을 자극으로부터 케어해준다.

이지엔은 ‘닥터본드 No.7 오일샴푸’ 370g 본품 구입시 ‘닥터본드 No.6 앰플 트리트먼트’ 150ml를 증정하는 기획세트를 올리브영 단독으로 출시했다. 이와 함께 ‘닥터본드 No.6 앰플 트리트먼트’ 350ml 본품 구입시 150ml를 추가 증정하는 기획세트도 함께 만나볼 수 있다.

 

대웅제약, 국내 첫 펙수클루 심포지엄 ‘WE are the ONE‘ 개최

대웅제약 펙수클루 런칭 심포지엄 ‘WE are the ONE‘ 현장 사진 [사진=대웅제약 제공]
대웅제약 펙수클루 런칭 심포지엄 ‘WE are the ONE‘ 현장 사진 [사진=대웅제약 제공]

대웅제약이 지난 6일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 호텔에서 열린 펙수클루(Fexuclue) 런칭 심포지엄 ‘WE are the ONE’을 현장 100여명, 오프라인 5,000여명의 의료진 참가 속에 성료했다.

이번 심포지엄은 현장 및 온라인 2개 채널, 총 3가지 플랫폼으로 동시에 진행됐다. 특히 온라인의 경우 웨비나 및 온라인 의료전문사이트 닥터빌을 통해 의료진의 상황과 성향에 맞춰 행사에 참여할 수 있도록 준비됐다.

좌장을 맡은 최명규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교수의 개회사로 시작된 이번 심포지엄은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의 최신 지견 ▲펙수클루의 주요 임상 결과 및 질의응답 시간으로 구성됐다.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의 최신 지견’ 세션에서는 김정환 건국대학교병원 교수가 위식도역류질환 최신 가이드라인과 PPI제제의 미충족 수요가 무엇인지에 대해 강의를 진행했다. ‘펙수클루의 주요 임상 결과’에 대해서는 오정환 가톨릭대학교 은평성모병원 교수가 펙수클루의 개발 과정부터 주요 3상 임상결과에 대한 내용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대웅제약이 지난 7월 1일 국내 출시한 위식도역류질환 신약 펙수클루정은 P-CAB(칼륨 경쟁적 위산분비 억제제) 제제이다. 기존 PPI(양성자 펌프 억제제) 제제의 단점을 개선해, 위산에 의한 활성화 없이 양성자 펌프에 결합하여 빠르고 안정적으로 위산 분비를 억제하는 특징이 있다.

 

케이메디허브, NK세포기반 면역세포치료제 비임상시험 지원

세포바이오 자연살해세포의 항암 효능 [사진=세포바이오 제공]
세포바이오 자연살해세포의 항암 효능 [사진=세포바이오 제공]

케이메디허브가 세포치료제 개발 기업인 세포바이오의 자연살해세포(NK세포) 기반 면역세포치료제의 생체 내 조직분포 평가를 통한 비임상 시험을 진행한다.

세포바이오의 자연살해세포는 말초혈액에서 유도만능줄기세포(iPS) 단계를 거치지 않는 직접 분화 방식의 세포로 강력한 살상능력을 보유하며 면역 조절 능력을 가진 다기능 면역 세포이다.

세포치료제의 투여 부위 및 표적 장기의 지속 기간 및 장기의 체내 분포에 대한 평가는 안전성과 생체 내 활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에 신약개발단계에서 필수 평가 항목이다. 이를 검증하기 위해 케이메디허브 신약개발지원센터에서는 마우스 조직 내 투입된 사람 유래 자연살해세포를 검출하기 위한 시험법 구축 및 검증법 개발을 진행한다.

시험법 검증 및 체내분포 평가는 한국식품의약품안전처 및 미국 식품의약국의 기준에 근거하여 진행하며 후속 개발 및 인허가 과정에서 필수적으로 필요한 단계를 지원한다. 이후에는 자연살해세포 기반 면역세포치료제의 임상 1상 진입을 위한 임상시험계획승인신청 (IND) 자료 작성 및 지속적인 자문을 제공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