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보양식요? 사람마다 다르죠”
“여름철 보양식요? 사람마다 다르죠”
  • 임해리
  • admin@hkn24.com
  • 승인 2022.06.08 08: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헬스코리아뉴스 / 임해리] 여름이 다가오면서 벌써부터 보양식에 관심을 갖는 사람이 많다. 한낮 기온이 30도를 넘나드는 불볕더위가 기승을 부리는 여름철이면 많은 사람이 쉽게 피로와 기력저하를 느낀다. 나른하고 쉽게 피곤해지며, 입맛도 없다. 밤에 잠을 자도 땀을 흘리고 잔 것 같지가 않다. 특히 평소 기운이 없는 노인들은 이런 여름을 보내기가 더 쉽지 않다. 이럴 때 찾게 되는 것이 바로 보양식이다. 강동경희대학교한방병원 한방내과 박재우 교수로부터 건강한 여름을 보내기 위한 한방 보양식과 보양법에 대해 자세히 들어보았다. [편집자 글] 

강동경희대학교한방병원 한방내과 박재우 교수가 한방에서 말하는 보양식과 보양법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강동경희대학교한방병원 한방내과 박재우 교수가 한방에서 말하는 보양식과 보양법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보통 사람들은 여름이 되면 몸이 더 쇠약해진 것 같고 매사에 의욕도 떨어진다. 여름철 양기 소진과 몸이 냉해지는 것을 막는 방법이 있나?

“여름은 한의학적으로 서습(暑濕)한 계절로서 땀을 많이 흘리면서 체내 양기(陽氣)가 소진될 수 있고, 무더운 날씨임에도 상대적으로 인체 내부가 냉(冷)해질 수 있다. 평소에 몸 관리가 잘 안 되었거나, 야외활동이 많았거나, 과로할 때 인체 내부에서는 양기의 부족 증상이 더 쉽게 나타날 수 있다. 이럴때는 이열치열의 자세로 보양을 하는 것이 좋다. 덥다고 시원한 음식을 먹을 게 아니라, 몸안을 더 뜨겁게 할 수 있는 음식을 먹는 것이 좋겠다. 이것은 자연의 원리이자, 선조들의 지혜이기도 하다.”

 

양기가 부족한 노년층에게는 어떤 보양이 필요한가?

“노년층은 특히 신장의 양기가 적은 것이 특징이다. 따라서 보양식을 통해 적극적으로 양기를 보충해 줄 필요가 있다. 신장의 양기가 약해진 상태를 의심할 수 있는 증상은 △몸이 차고, △숨이 가쁘며, △허리와 무릎이 아프고 시큰거리며, △팔다리가 가늘어지면서 냉해지고, △귀가 울리는 이명 증상이 있고, △밤에 소변을 자주 보는 등의 증상이 있다. 이런 경우 앞서 말씀드린 보양식을 적극적으로 권장하며, 그럼에도 증상의 개선이 없다면 혹 다른 질환이 없는지 살펴봐야한다.

 

흔히 여름철 보양식으로 삼계탕, 추어탕, 장어구이 등을 꼽는다. 한방에서는 어떤가?

“그런것들이 다 한방에서 유례된 음식이다. 말씀하신대로 삼계탕, 장어구이, 추어탕 등은 건강한 여름을 나기 위한 대표적인 보양식이라고 할 수 있다. 

①우선 삼계탕이다. 삼계탕은 가장 대중적인 보양식으로 양질의 단백질이 풍부하다. 특히 육질은 가늘고 연하며 지방질이 육질에 섞여 있지 않아서 맛이 담백하고 소화가 잘된다. 또 닭 날개 부위에 풍부한 뮤신은 성장을 촉진하고 성기능과 운동기능을 증진하며 단백질의 흡수력을 높인다. 더욱이 삼계탕에 곁들이는 인삼은 체내 효소를 활성화해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피로 회복을 앞당긴다. 밤과 대추는 위를 보하면서 빈혈을 예방한다.

②장어는 필수아미노산을 고루 갖춘 생물가가 높은 단백질로 구성된 대표적인 고단백식품이다. 일반 생선 대비 150배 함량의 비타민 A는 활성산소 제거, 시각 보호 작용, 암 예방 및 성장과 생식기능 유지 작용이 있다. 특히 장어에는 오메가3 계열 지방산(EPA, DHA)의 함량이 높은 것이 특징이다. 이는 성인병 예방에 효과가 있고 뇌세포와 신경조직을 구성함은 물론 혈중 콜레스테롤 농도를 낮추는 효과가 있는 것이 밝혀져 있다. 다른 어류에 비해 장어는 콜레스테롤이 다소 높게 함유되어 있으나 장어의 콜레스테롤은 필수지방산을 포함한 다량의 불포화지방산과 토코페롤 등에 의해 체내에 축적되지 않고 오히려 축적된 콜레스테롤을 배설하는 작용을 하므로 크게 염려하지 않아도 된다. 이외에도 철분, 칼슘 등의 미네랄이 풍부하고 각종 비타민 B군이 많아 소화 작용을 도와준다.

③추어탕의 미꾸라지는 양질의 단백질이 주성분이며, 다른 동물성 식품에서는 보기 드물게 비타민 A를 다량으로 함유하고 있어서 피부를 튼튼하게 보호하고, 세균의 저항력을 높여 주며 호흡 기도의 점막을 튼튼하게 해준다. 지방의 형태는 불포화지방산으로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된다. 미끈미끈한 미꾸라지의 점액물은 주성분이 뮤신 성분으로 위장관을 보호하고 소화력을 증진 시켜준다. 식품 중에 뮤신성분이 있는 것은 뱀, 달팽이, 개구리, 마 등이 있지만 야생동물은 세균에 오염되어 있을 위험이 높고, 혐오감을 주므로 이용하기에 적합하지 않다. 또한, 미꾸라지에는 칼슘도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추어탕은 뼈째 갈아서 만들기 때문에 칼슘 섭취를 높일 수 있다.”

 

만약 소화기관이 약하거나 영양이 과잉이라면? 

“물론 모든 사람에게 보양식이 이로운 것은 아니다. 선천적으로 체력이 약하거나, 나이가 많은 경우는 신장의 양기만이 약해지는 것이 아니라 소화 기능도 약해지므로 보양식의 과도한 섭취는 오히려 비위 기능의 약화를 초래하여 신장뿐 아니라 오장의 모든 기능을 약하게 만들 수 있다. 평상시 잘 먹지 않는 재료의 보양식은 소화 기능이 떨어졌을 때는 될 수 있는 대로 삼가는 것이 진정한 보양의 방법 중 하나다.

성인병을 앓고 있는 환자도 조심해야 한다. 과식, 음주, 운동 부족, 스트레스로 인해 체내에서는 기혈음양이 부족해서 발생하는 증상뿐 아니라 영양 공급 과잉으로 인한 증상 또한 나타날 수 있다. 대표적인 경우가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병, 비만, 지방간 등의 질환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보양식의 경우 열량이 높거나, 고단백 음식이므로 상기 경우라면 무분별한 보양식의 섭취는 주의할 필요가 있다.”

 

여름철에는 질병에도 취약해지기 쉽다. 보양식외에 건강을 위해 당부할 말씀이 있다면?

“음식이 만병통치약은 아니다. 보양식도 사람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보양을 해야한다. 만약 여름철에 국한되지 않고 피로가 계속된다면 보양식으로는 체력 회복이 어려울 수 있다. 특히 다른 질병이 없는데도 불구하고 6개월 이상 피로 증상이 계속되고 기억력 감소, 집중력 저하, 근육통, 관절통, 두통, 수면장애 등의 증상이 함께 발생한다면 만성피로 증후군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다. 만성적으로 피로가 쌓이게 되면, 체내 자율신경의 조절기능에 문제가 발생하게 되어 불면증, 식욕부진, 소화불량 등의 증상이 흔하게 발생한다. 이런 경우 정신 심리학적으로도 영향을 받아 작은 일에도 쉽게 짜증이 나며, 예민해지기 쉽고, 화도 잘 내게 되게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더군다나 이러한 증상이 지속되다 보면, 영양섭취 부족으로 인한 체중감소가 뒤따르게 되고, 매사에 의욕이 떨어지고 무기력한 상태에 빠지게 된다. 이럴땐 보양식보다 적절한 치료가 필요하다.”

 

강동경희대한방병원에 만성피로증후군 클리닉을 운영한다고 들었다.

“좀 특이한데, 저희 병원에는 소화기·보양클리닉이 있다. 만성피로 증후군의 한의학적 진단에 따라 치료를 수행하는 곳이다. 피로 정도에 따라 경증이면 대략 4주 정도, 심하면 8주 이상의 기간 동안 한방치료를 통해 부족해진 원기를 회복하여 만성적인 피로 증상을 개선하기 위해 운영하고 있다. 부족해진 기혈을 채우기 위해서는 치료 기간 동안 환자 개별맞춤 한약처방을 복용하며, 동반된 어깨결림, 근육통, 소화불량, 두통 등 증상에는 주 1~2회의 침과 뜸치료를 시행한다. 전문적인 상담을 통해 피로를 악화시킬 수 있는 생활습관(수면습관 및 식습관)의 교정을 병행하여 치료 효과를 높이게 된다. 호전 후에도 3~6개월 단위의 주기적인 내원을 통해 피로도 정도를 평가하고, 만성화되기 이전에 예방하는 철저한 관리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