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단신 1216-② | 한림대학교성심병원, 경기도 성실납세자 의료혜택 지원 업무협약 체결
의료단신 1216-② | 한림대학교성심병원, 경기도 성실납세자 의료혜택 지원 업무협약 체결
대한의사협회 국민건강보호위원회, 생활용품 안전성 문제해결정책토론회 개최 

심평원-원주 다문화가정, 국제협력사업 지원으로 일자리 기회 제공 

한림대학교성심병원-광명시여성단체협의회, 사회공헌 업무협약 체결

심평원,  ‘2021 인사혁신 우수사례 경진대회’ 동상 수상

심평원, 저소득계층 환우 36명 치료비 후원

한국원자력의학원, RI(방사성동위원소) 이용 연구 공동 심포지엄 개최
  • 이지혜
  • admin@hkn24.com
  • 승인 2021.12.16 17: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콕집어메디칼 콕집어

‘의료단신’은 자칫 놓치기 쉬운 보건의료 관련 단신 뉴스를 한눈에 보여주는 코너입니다. 사소한 뉴스거리 같지만 누군가에게는 소중한 정보가 될 수 있기에 팩트만 요약해 알기 쉽게 보여드립니다.

대한의사협회 국민건강보호위원회, 생활용품 안전성 문제해결정책토론회 개최 

대한의사협회 [사진=헬스코리아뉴스 D/B]
대한의사협회 [사진=헬스코리아뉴스 D/B]

대한의사협회 국민건강보호위원회는 오는 28일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국민건강 보호와 환경·생활용품 안전성 문제해결을 위한 정책토론회’를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개최한다. 

가습기살균제 사건 이후 일상생활에서 접하는 모든 생활용품에 사용되는 화학물질의 위험성과 건강피해에 대한 비과학적 건강정보, 위해 인식이 국민에 일반화됐고, 정부·국회 등 주요 정책 의사결정권자들에게도 큰 영향을 끼쳤다.

이에 토론회에서 환경·생활용품 화학물질의 안전성에 대한 정확한 환경 위험성 정보와 건강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환경 및 생활용품 안전성 이슈 해결 방안, 정부와 전문가 단체의 역할, 안전성 관련 보도준칙, 정책적 방향성 등에 대한 논의도 진행될 예정이다. 

토론회는 윤준병 더불어민주당(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의원, 대한의사협회, 한국과학기자협회가 공동주최하며 대한의사협회 국민건강보호위원회가 주관한다.

 

심평원-원주 다문화가정, 국제협력사업 지원으로 일자리 기회 제공 

건강보험심사평가원과 원주시 건강가정·다문화지원센터는 다문화가정 협력 관련 간담회를 개최했다. [사진=심평원 제공]
건강보험심사평가원과 원주시 건강가정·다문화지원센터는 다문화가정 협력 관련 간담회를 개최했다. [사진=심평원 제공]

건강보험심사평가원과 원주시 건강가정·다문화지원센터는 15일 심사평가원-원주 다문화가정 협력 관련 간담회를 개최했다.

간담회는 원주시 건강가정·다문화지원센터 소속 이주 여성들의 외국어 재능을 활용해 심사평가원의 아세안 감염병 대응 전자정부 클라우드 시스템 구축 타당성 조사 사업(‘FS 사업’)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FS 사업은 2021년~2023년까지 아세안 10개국 대상 심사평가원의 감염병 대응 시스템을 구축·지원하기 위해 보건복지부 수탁사업 수행 중이다. 

간담회는 이주 여성들에게 한국의 건강보험제도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한국의 건강보험제도 및 심사평가원의 기능과 역할 소개로 시작됐다. 사전에 배포한 FS 사업 현지조사 자료를 토대로 개선 필요사항에 대한 의견 청취가 이어졌다. 

이외에도 ▲이주 여성 본국 의료 경험 ▲현지 문화 ▲비즈니스 매너 등 여러 분야에 걸쳐 다양한 지식을 상호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한림대학교성심병원-광명시여성단체협의회, 사회공헌 업무협약 체결

한림대학교성심병원-광명시여성단체협의회 협약식 기념 사진 [사진=한림대학교의료원 제공]
한림대학교성심병원-광명시여성단체협의회 협약식 기념 사진 [사진=한림대학교의료원 제공]

한림대학교성심병원은 지난 2일 광명시청 영상회의실에서 광명시여성단체협의회와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사회공헌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식에는 한림대학교성심병원 유경호 병원장·이승대 행정부원장·심정은 간호부장·오세민 총무팀장, 광명시여성단체협의회 김지영 회장·박경애 수석부회장·최정남 부회장 등이 참석했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상호 우호증진과 긴밀한 협력 확대를 바탕으로 광명지역 발전을 위한 기틀을 마련하기로 했다. ▲사회공헌 프로그램 개발 ▲의료취약계층에 대한 지원 확대 ▲여성 인권향상을 위한 사회적 활동 지원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양 기관이 보유한 인프라를 바탕으로 지역사회 나눔 문화 조성에 앞장선다.

유경호 병원장은 “한림대학교성심병원은 지역사회 주민의 보건향상과 의료 질 향상을 위한 스마트병원을 구축하고, 지역사회 동반 성장하기 위한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며 “이번 광명시여성단체협의회와의 협약을 통해 광명지역 의료 취약계층 지원사업을 확대함은 물론 광명지역 발전을 위한 사회공헌 활동도 적극 동참하겠다”고 말했다.

 

한림대학교성심병원, 경기도 성실납세자 의료혜택 지원 업무협약 체결

한림대학교성심병원 신관 증축 조감도 [사진=한림대학교의료원 제공]
한림대학교성심병원 신관 증축 조감도 [사진=한림대학교의료원 제공]

한림대학교성심병원은 지난달 8일 경기도와 ‘경기도 성실납세자 의료혜택 지원’ 업무협약을 서면으로 체결했다. 한림대학교성심병원은 이번 협약을 통해 2022년 1월 1일부터 경기도가 선정한 성실납세자에 대해 입원 진료 및 종합검진 지정 우대혜택을 제공한다.

의료혜택 지원 대상은 경기도에서 선정한 성실납세자로 최근 7년간 경기도에 거주하며 지방세를 4개 세목 이상 매년 납부하고 지방세를 납기 내 납부한 개인 또는 법인이다.

경기도 성실납세자가 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성실납세자를 증명하는 인증서(전자 이미지 포함) 등 증명자료를 본인이 직접 한림대성심병원 원무팀에 제출하면 된다. 경기도는 2021년부터 더 많은 성실납세자가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성실납세자 선정 규모를 확대했으며, 기존 연간 400명 수준인 성실납세자 숫자를 약 22만 명까지 확대 선정했다.

또한 성실납세자 중에서도 지방재정 기여도, 신고성실도 및 지역사회 공헌 등을 고려하여 지방세심의위원회를 통한 유공납세자를 선정할 계획이다. 유공납세자로 선정될 경우 3년간 세무조사 면제, 공영주차요금 할인 등의 혜택이 추가된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2021 인사혁신 우수사례 경진대회’ 동상 수상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심평원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16일 인사혁신처에서 주관하는 ‘2021년 인사혁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동상을 수상했다. 올해로 16회째를 맞는 인사혁신 우수사례 경진대회는 ▲채용 및 공직 전문성 ▲인적자원개발(HRD) ▲근무혁신 ▲포용적 인사 등 4개 분야에서의 성과를 공유하고 확산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대회에는 중앙 부처와 공공기관, 시‧도 교육청 등 총 76개 기관에서 146건의 혁신 사례가 제출됐고, 서면심사를 거쳐 12개 기관의 사례가 온라인으로 실시간 중계되는 본선에 진출했다.

심평원은 본선에서 ‘MZ세대 눈높이에 맞춘 HIRA 학습생태계 구축’을 주제로 인적자원개발 분야에서 동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심평원의 우수사례인 ‘HIRA 학습생태계’는 디지털 친화적이고 자율적 참여를 중요한 가치로 여기는 MZ 세대 직원의 육성을 목표로, 직원들이 직접 참여해 업무에 필요한 교육 콘텐츠를 제작‧공유하도록 돕는 인적자원개발 전략이다.

심평원은 학습생태계 구축을 위한 4가지 과제 ▲디지털 학습 플랫폼 ‘HIRA E-캠퍼스’ 구축 ▲사내강사로 직원 집중 육성 ▲경력단계별 러닝로드맵, 학점이수제 도입 ▲MZ세대 성향에 맞춘 비정형 교육 프로그램 확대를 추진해 혁신 성과를 인정받았다.

 

심평원, 저소득계층 환우 36명 치료비 후원

심평원, 저소득계층 환우 36명 치료비 후원
심평원, 저소득계층 환우 36명 치료비 후원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15일 희귀난치병 및 소아당뇨로 투병중인 환우들을 응원하고 희망을 심어주고자 한국사회복지협의회에 ‘희귀난치병 및 소아당뇨 환우 돕기 치료비’를 전달했다.

올해는 희귀난치병 뿐만 아니라 소아당뇨 환우까지 대상자를 확대해 총 36명에게 치료비 3,600만원을 전달하고 환우들의 건강한 성장과 빠른 쾌유를 빌었다.

올해 전달행사에는 담도폐쇄증환우회와 1형당뇨환우회가 함께해 투병중인 환우 가정의 실질적인 어려움을 공유하고 공감대를 형성하는 시간을 가졌다.

심사평가원은 2004년부터 임직원 성금 모금을 통해 저소득계층 희귀난치병 환우 돕기 사업을 시행했으며, 17년간 55회에 걸쳐 총 363명, 약 17억 9000만원의 환우 치료비를 지원했다.

기호균 기획조정실장은 “올해로 18주년을 맞은 희귀난치병 환우 돕기 치료비 지원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심사평가원 임직원들의 작은 정성이 희귀난치병 환우들에게 용기와 희망을 줄 수 있는 사랑의 씨앗이 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한국원자력의학원, RI(방사성동위원소) 이용 연구 공동 심포지엄 개최

한국원자력의학원은 16일, 국가RI신약센터 대강당에서 ‘미래 의학을 위한 방사성동위원소 이용 연구 최신동향’을 주제로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한국원자력의학원은 16일, 국가RI신약센터 대강당에서 ‘미래 의학을 위한 방사성동위원소 이용 연구 최신동향’을 주제로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한국원자력의학원(원장 박종훈)은 16일 오후 1시부터 5시까지 국가RI신약센터 대강당에서 ‘미래 의학을 위한 방사성동위원소 이용 연구 최신동향’을 주제로 국내 전문가 초청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이번 심포지엄은 한국원자력의학원 국가RI신약센터, 방사선의학연구소 RI응용부, 원자력병원 핵의학과가 공동으로 주관하여 의료용 방사성동위원소의 연구개발 현황 및 최근 동향과 미래 전망을 짚어보는 각 전문가 발제 및 토론으로 진행된다.

프로그램은 총 4개 세션으로 구성됐다. ▲첫 번째 ‘방사성동위원소 개발 및 전망’에서 진단·치료용 방사성동위원소 개발(방사선의학연구소 김정영, 이교철 박사), ▲두 번째 ‘방사성의약품 개발 및 전망’에서 신규 방사성의약품 제조 및 GMP 적용(국가RI신약센터 김동현 박사), ▲세 번째 ’방사성의약품 임상시험 지원 및 활성화‘에서 타우 PET 임상시험 현황(삼성서울병원 서상원 교수), 전립선암 진단·치료용 방사성의약품 임상적 활용(퓨쳐켐 길희섭 박사), ▲네 번째 ’RI이용 신약평가‘에서 핵의학분자 영상 이용 신약개발(분당서울대병원 박현수 교수), RI이용 안정성·유효성 평가지원 현황(국가RI신약센터 정혜경 박사) 순으로 발표됐다. 

박종훈 원장은 “의료분야에서 폭넓게 활용되고 있는 방사성동위원소는 암을 비롯한 다양한 난치성 질환의 진단 및 치료제로 각광 받고 있다”며, “오늘 심포지엄을 통해 의료용 방사성동위원소의 새로운 정보교환 및 인적교류로 국민의 건강한 미래를 준비하는 전기 마련에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