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 토막뉴스] 전북대병원, ‘코로나 극복 위한 국제포럼’ 개최
[의료 토막뉴스] 전북대병원, ‘코로나 극복 위한 국제포럼’ 개최
건협 서부, 12월 일요일 건강검진 2회로 확대 운영

국립암센터 박중원 교수, 보건의료기술진흥 국무총리 표창 수상

고대 크림슨스타, SCANDERM, UNIBIO와 업무협약 체결

천주교춘천교구, 한림대의료원에 마스크 30만 장 기부

한림대강남성심병원 최하영 교수, ‘젊은 호흡기 연구자상’ 수상

건보공단, 2021 대한민국 커뮤니케이션대상 최우수상 수상

한림대성심병원 경기남부금연지원센터, ‘로켓처럼 빠른 금연지원서비스’ 제공

노원을지대병원, 비뇨의학과 로봇수술 800례 달성
  • 이지혜
  • admin@hkn24.com
  • 승인 2021.11.25 17: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콕집어메디칼 콕집어

‘의료 토막뉴스’는 자칫 놓치기 쉬운 보건의료 관련 단신 뉴스를 한눈에 보여주는 코너입니다. 사소한 뉴스거리 같지만 누군가에게는 소중한 정보가 될 수 있기에 팩트만 요약해 알기 쉽게 보여드립니다.

건협 서부, 12월 일요일 건강검진 2회로 확대 운영

한국건강관리협회 서울서부지부 전경
한국건강관리협회 서울서부지부 전경 [사진=건협 서부 제공]

[헬스코리아뉴스 / 이지혜] 한국건강관리협회 서울서부지부 건강증진의원은 기존에 월 1회 실시하던 일요일 건강검진을 연말을 맞아 12월에 2회로 확대 실시한다.

건협 서부 관계자는 “올해 건강검진은 홀수년도 출생자 대상으로 연말로 갈수록 검진을 미루었던 수검자들의 방문 증가해 혼잡해져서 올해 검진을 받아야 하는 수검자들의 편의와 쏠림 현상 방지를 위해 일요일 건강검진을 2회로 확대 운영하게 됐다”고 밝혔다.

건협 서부는 주중 검진이 어려운 고객을 대상으로 매월 셋째주 일요일에 종합검진과 국민건강보험공단검진, 채용신체검사, 예방접종 등을 실시하고 있다. 예방접종을 접종하지 못한 경우, 일요일에 건협 서부에서 접종 가능하다. 검진 시간은 오전 7시부터 11시까지이며, 사전 예약 후 방문하면 된다.

한국건강관리협회 서울서부지부는 건강검진과 건강증진에 특화된 의료기관으로서 연령별·질환별 특화검진, 전문 상담사와의 1대 1 상담을 통한 맞춤형 건강검진 등의 프로그램을 연중 실시하고 있다.

 

국립암센터 박중원 교수, 보건의료기술진흥 국무총리 표창 수상

국립암센터 간담도췌장암센터 박중원 교수(항암신약신치료개발사업단 단장) [사진=국립암센터 제공]
국립암센터 간담도췌장암센터 박중원 교수 [사진=국립암센터 제공]

국립암센터 간담도췌장암센터 박중원 교수(항암신약신치료개발사업단 단장)는 23일 2021년 보건의료기술진흥 유공자 정부포상 중 육성-진흥부문에서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했다.

보건의료기술진흥 유공자 정부포상은 보건의료 R&D를 통해 학술적·임상적 가치가 높은 우수성과 창출로 보건의료기술발전에 기여한 자에게 수여하는 상이다.

박 교수는 2003년부터 간암 진료 가이드라인을 제정·보급하고, 간암 환자진료와 여러 글로벌 임상시험에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항암신약신치료개발사업단 단장으로서 국내 제약기업과 글로벌 신약개발을 위한 공동연구 수행 등 신약개발 발전에 기여, 그 성과를 인정받아 ‘국무총리 표창’ 수상의 영예를 차지했다.

박 교수는 세계적으로 그 우수성을 인정받은 ‘대한간암학회-국립암센터 간세포암종 진료가이드라인’의 2009, 2014, 2018, 2022년 개정 책임을 맡고 있다. 현재까지 간암, B형간염, 간경변증 등에 관한 200편 이상의 SCI/SCIE 논문을 발표했고 대한간암학회 회장을 역임한 바 있다. 현재 국립암센터 간담도췌장암센터 소화기내과 전문의로 재직 중이며 간암 예방, 진단, 치료를 위한 활발한 임상연구 활동을 지속하고 있다.

 

전북대병원, ‘코로나 극복 위한 국제포럼’ 개최

코로나 극복 위한 국제포럼 개최 모습 [시진=전북대병원 제공]
코로나 극복 위한 국제포럼 개최 모습 [시진=전북대병원 제공]

전북대병원 아프리카봉사단이 ‘코로나 극복을 위한 국제포럼(The international COVID-19 forum for recovering better from COVID-19)’를 개최했다.

지난 9일 전북대학교 의과대학 본관 온라인 제1강의실에서 열린 이번 포럼은 대한민국을 포함해 ▲미국 ▲르완다 ▲콩고민주공화국 ▲케냐 총 5개국에서 6명의 연자들이 참여한 가운데 비대면 온라인 방식으로 진행됐다.

이날 포럼에서는 각 나라의 코로나 상황과 방역체계에 관해서 설명하고, 감염병을 극복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논의했다. 특히 미국의 Koan Shin Choi는 아프리카 국가들의 코로나 극복을 위한 협력 방안에 대한 의견을 피력해 공감을 이끌어 냈다. 황정환 감염내과 교수는 한국의 방역체계를 자세히 소개해 많은 관심을 얻었다.

의생명연구원과 봉사단체 ‘Hands for the Littles’의 후원으로 개최된 이번 포럼은 세계적으로 유행하고 있는 코로나19 감염증 사태와 관련해 방역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나라들의 상황을 직접 듣고, 우리나라의 방역체계를 공유 및 논의했다. 

전북대학교 아프리카봉사단(▲소화기외과 김찬영 교수 ▲유방·갑상선외과 윤현조 교수 ▲간담췌이식혈관외과 황홍필 교수 ▲응급의학과 정태오 교수 ▲호흡기·알레르기내과 박승용 교수 ▲신장내과 이식 교수)은 의과대학생과 일반 자원봉사자들로 구성되어 있다. 매년 아프리카 지역에서 의료봉사 및 문화교류를 통해 활발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고대 크림슨스타, SCANDERM, UNIBIO와 업무협약 체결

고려대학교 기술지주자회사 크림슨스타가 스캔덤(SCANDERM), 유니바이오(UNIBIO)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사진=고려대학교안산병원 제공]
고려대학교 기술지주자회사 크림슨스타가 스캔덤(SCANDERM), 유니바이오(UNIBIO)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사진=고려대학교안산병원 제공]

고려대학교 기술지주자회사 크림슨스타(대표 송태진)가 스캔덤(SCANDERM), 유니바이오(UNIBIO)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양사는 협약에 따라 ▲해당 분야 교육 프로그램 공동 운영 ▲기술협력 및 교육 및 연구 활동 내용의 상호 공유 ▲빅 데이터 수집 관련 장비의 공동 사용 ▲향후 상업적 사용을 위한 데이터 분석 공동 수행 등을 약속했다. 특히 스캔덤과는 의료-화장품 및 피부관리 솔루션을, 유니바이오와는 바이오, 나노, 농업기술 관련 솔루션 공동 개발을 목표로 손잡았다.

송태진 대표(고려대안산병원 간담췌외과 교수)는 “스캔덤, 유니바이오 두 기업은 각각 피부질환 진단 AI 기술과 친환경 농약 개발 기술 등을 보유하고 있다. 이번 협약을 통해 두 기업의 신기술을 바탕으로 각 분야와 관련한 효율적인 솔루션을 개발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크림슨스타는 지난 2016년 고려대학교 지주자회사로 설립됐다. 피부질환 및 상처의 회복을 돕는 의료용품 보급을 통한 국민건강 증진을 목표로 고려대의료원 산하 안암·구로·안산 3개 병원의 의료진과 함께 제품의 연구와 임상실험을 진행하고 있다. 

 

천주교춘천교구, 한림대의료원에 마스크 30만 장 기부

19일 오후 한림대춘천성심병원에서 열린 마스크 전달식 행사에서 배종호 신부(왼쪽)와 윤희성 학교법인일송학원 상임이사(오른쪽)가 기념사진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한림대학교의료원 제공]
19일 오후 한림대춘천성심병원에서 열린 마스크 전달식 행사에서 배종호 신부(왼쪽)와 윤희성 학교법인일송학원 상임이사(오른쪽)가 기념사진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한림대학교의료원 제공]

한림대학교의료원은 19일 천주교춘천교구로부터 마스크 30만 장을 기부받았다.

한림대학교춘천성심병원에서 열린 마스크 전달식에는 천주교춘천교구 배종호 총대리신부, 정영우 사무처장신부, 이수영 한림대춘천성심병원 원목신부, 윤희성 학교법인일송학원 상임이사, 이재준 한림대춘천성심병원장, 민경하 한림대춘천성심병원 행정부원장 등이 참석했다.

천주교춘천교구 총대리 배종호 신부는 “지역사회 내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 한림대학교의료원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기부 배경을 밝혔다. 

 

한림대강남성심병원 최하영 교수, ‘젊은 호흡기 연구자상’ 수상

한림대학교강남성심병원 호흡기·알레르기내과 최하영 교수
한림대학교강남성심병원 호흡기·알레르기내과 최하영 교수

한림대학교강남성심병원 호흡기·알레르기내과 최하영 교수가 12일 서울 롯데호텔월드에서 열린 KATRD International Conference 2021 및 제132차 대한결핵 및 호흡기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젊은 호흡기 연구자상’을 수상했다.

젊은 호흡기 연구자상은 국내외 유수 학술지에 게재한 연구논문 실적과 학술 발표 등을 합산해 우수한 점수를 받은 만 40세 이하 젊은 의학자에게 수여하는 상이다.

최 교수는 결핵과 비결핵 항산균 폐질환을 비롯한 호흡기 감염 및 기관지확장증에 관한 다수의 논문을 SCIE급 국제학술지에 주저자로 출판하며 호흡기학 분야의 연구 업적을 인정받아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최 교수는 국내 다기관 기관지확장증 전향적 코호트의 운영위원으로 활동하며 여러 호흡기 연구자와 함께 공동 연구를 진행 중이다. 

2019·2021년 BRIC(Biology Research Information Center, 생물학 연구정보센터)의 한빛사(한국을 빛낸 사람들)에 선정된 바 있으며, 미래창조과학부와 교육부 이공분야 개인 기초연구사업 연구비를 수혜받기도 했다. 현재 한림대학교강남성심병원 호흡기·알레르기내과에서 결핵 및 호흡기 감염, 기관지확장증, 폐암을 전문 분야로 진료하고 있다.

 

건보공단, 2021 대한민국 커뮤니케이션대상 최우수상 수상

국민건강보험공단 월간 사보 ‘건강보험’이 ‘2021 대한민국 커뮤니케이션 대상’ 시상식에서 기획·디자인부분 최우상을 수상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월간 사보 ‘건강보험’이 ‘2021 대한민국 커뮤니케이션 대상’ 시상식에서 기획·디자인부분 최우상을 수상했다. [사진=국민건강보험공단 제공]

국민건강보험공단의 월간 사보 ‘건강보험’이 24일 열린 ‘2021 대한민국 커뮤니케이션 대상’ 시상식에서 기획·디자인부분 최우상을 수상했다.

사보 ‘건강보험’은 1998년 10월 창간을 시작으로 매달 5만부씩 발행되어 올해 11월 통권 277호를 발간했다. ‘건강보험’은 요양기관, 공공기관, 도서관과 일반 독자들에게 배부되고 웹진으로도 제작되어 언제, 어디서나 쉽게 건강보험과 관련된 정보를 접할 수 있다.

특히 시각장애인을 위해 음성바코드를 넣어 책자 내용을 음성으로도 들을 수 있다. 분기별로 점자 사보를 제작해 시각장애인연합회, 시각장애인 복지관, 점자도서관, 개인 등에 배부하는 등 정보 취약계층의 정보 접근성과 편의성 향상을 위해 힘쓰고 있다.

건보공단 배민구 국민소통실장은 “사보 ‘건강보험’이 국민의 건강증진과 질병예방을 위한 건강문화 종합정보지로서 앞으로도 독자의 의견에 귀를 기울이며, 더욱 재미있고 유익한 내용으로 독자와 활발히 소통하는 매체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인하대병원-인천시교육청, 학교 조리실무사 폐암 검진 업무협약 체결

인하대병원-인천시교육청 업무협약식 [사진=인하대병원 제공]
인하대병원-인천시교육청 업무협약식 [사진=인하대병원 제공]

인하대병원이 지난 23일 인천광역시교육청과 조리실무사 호흡기계 건강 보호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인천지역 학교에서 근무하는 55세 이상, 근무경력 10년 이상의 조리실무사들 중 희망자들에게 저선량 흉부(폐)CT 검사를 지원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검사기간은 2022년 4월부터 11월까지 8개월이다.

협약에 따라 시교육청은 검사비를 지원하고, 인하대병원은 검진을 통한 폐암의 조기 발견과 검진자의 진료 및 사후 관리에 편의를 제공할 예정이다. 인하대병원을 비롯해 가천대 길병원과 가톨릭관동대 국제성모병원도 사업에 참여한다.

김영모 인하대병원장 “조리실무사들의 건강을 위해 검진협약을 제안해주신 시교육청의 취지에 깊이 공감하고 있다”며 “검진과 사후 관리 등 수준 높은 서비스를 제공해 검진자들이 건강한 삶을 유지하실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전했다.

 

한림대성심병원 경기남부금연지원센터, ‘로켓처럼 빠른 금연지원서비스’ 제공

한림대학교성심병원 경기남부금연지원센터, 쿠팡 배송캠프팀 로켓 금연지원서비스 지원 [사진=한림대학교성심병원 제공]
한림대학교성심병원 경기남부금연지원센터, 쿠팡 배송캠프팀 로켓 금연지원서비스 지원 [사진=한림대학교성심병원 제공]

한림대학교성심병원 경기남부금연지원센터는 지난 15일과 23일 쿠팡 수원1캠프, 화성1캠프 주·야간 물류 현장 근로자 대상으로 금연교육 및 금연캠페인을 실시했다.

경기남부금연지원센터는 쿠팡 배송캠프팀 팀원 중에서 6개월 이내 금연의지가 있는 주·야간 근로자와 금연상담을 진행하고 △금연서약서 △금연동기유발 △금연실천 △금연유지 프로그램을 제공했다. 

쿠팡 수원1캠프 보건관리자는 근로자들의 금연을 돕기 위해 현장직 근로자들에게 금연설문지(금연계획, 금연동기, 금연자신감 등)를 미리 받아 흡연형태를 빠르게 파악, 금연서비스를 지원했다.

한림대성심병원의 찾아가는 금연지원서비스는 금연 취약계층에 있는 위기청소년·여성·중소규모사업장·장애인·저소득층 등 지역사회에 특화한 금연지원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노원을지대병원, 비뇨의학과 로봇수술 800례 달성

노원을지대학교병원 전경 [사진=노원을지대학교병원 제공]
노원을지대학교병원 전경 [사진=노원을지대학교병원 제공]

노원을지대학교병원 비뇨의학과 로봇수술팀(유탁근‧최재덕 교수)이 로봇수술 800례를 달성했다. 서울‧경기 북부권 의료기관 중 가장 많은 수술실적이다. 노원을지대병원은 지난 2월 700례를 달성한 바 있다. 

부위 및 질환별로는 ▲전립선 수술 497례(전립선암 425건, 거대 전립선비대증 72건) ▲신장암 수술 149례(신장 부분절제술 88건, 근치적 신절제술 24건, 신요관전절제술 37건) ▲침윤성 방광암에 대한 근치적 방광절제술 46례 ▲신우성형술 19례 ▲결석질환 수술 42례 ▲부신절제술 6례 ▲후복막림프절 절제술 6례 ▲기타 수술 35례 등이 시행됐다.

전체 수술 건수 중 암 수술 비중이 77.5%(620건)를 차지하는 등 중증질환이 대다수다. 양성 질환으로 구분하지만 극심한 출혈이 생길 수 있어 수술이 까다로운 거대 전립선비대증 제거술도 9%(72건)로 뒤를 이었다. 중대 합병증 발생률은 ‘제로(0)’로, 비뇨기질환 로봇수술의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다. 

유탁근 교수는 “지난 2월 700례 달성에 이어, 9개월 만에 100례를 추가 돌파했다. 그만큼 노원을지대학교병원 로봇수술센터가 실력과 경험을 바탕으로 수준 높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의미”라며 “앞으로도 환자들이 믿고 치료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