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분비대사내과] “환자만 500만 명 ... 당뇨관리의 핵심은 바로 이것 입니다”
[내분비대사내과] “환자만 500만 명 ... 당뇨관리의 핵심은 바로 이것 입니다”
  • 임해리
  • admin@hkn24.com
  • 승인 2021.11.15 18: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헬스코리아뉴스 / 임해리] 우리나라 당뇨병 인구는 이미 500만 명을 넘어섰다. 30세 이상 성인 7명 중 1명은 당뇨병을 앓고 있다. 당뇨병은 대표적인 성인병이지만 초기 증상이 없어 진단이 늦어지는 경우가 많고 평생 동안 치료가 필요하다. 무엇보다 다양하면서도 치명적인 합병증이 동반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11월 14일 세계 당뇨병의 날을 맞아 강동경희대병원 내분비대사내과 전지은 교수의 도움말로, 당뇨병 환자의 혈당 관리법에 자세히 알아본다. [편집자 주]

 

강동경희대병원 내분비대사내과 전지은 교수가 헬스코리아뉴스 독자들에게 당뇨병 환자의 혈당 관리법에 설명해 주고 있다.
강동경희대병원 내분비대사내과 전지은 교수가 헬스코리아뉴스 독자들에게 당뇨병 환자의 혈당 관리법에 대해 설명해 주고 있다.

당뇨병을 모르는 사람은 없겠지만, 그래도 한 번 더 설명을 해주신다면.

“자동차가 휘발유로 움직이듯이, 우리가 일상생활을 하기 위해서는 혈액으로 들어온 포도당이 세포로 들어가서 에너지원으로 이용되어야 합니다. 포도당이 세포 속으로 들어가기 위해서는 췌장에서 나오는 인슐린이라는 호르몬의 도움이 필요한데, 인슐린이 정상적으로 분비되지 않거나 작용에 문제가 생기면 포도당이 세포 속으로 들어가지 못하고 혈액 속에 과도하게 남게 되므로 혈당(혈액 속 포도당 수치)은 상승하고 일부는 소변으로 넘쳐 나오게 되는 것이지요. 따라서 당뇨병이란 인슐린이 제대로 작용하지 못해 혈당이 상승하고 결과적으로 장기간에 걸쳐 여러 신체 기관에 손상을 일으키는 만성질환을 말하는 것입니다.”

 

당뇨병에는 매우 다양한 합병증이 있고 하는데요. 

“그렇습니다. 우선 혈당이 높으면 혈관 내피세포가 손상되고 끈적끈적해진 혈액이 혈관 벽에 들러붙습니다. 이런 문제가 누적되면 혈관에 콜레스테롤이 쌓이면서 좁아지는 죽상경화증이 생기게 되는데요. 눈, 콩팥, 신경에 영향을 주는 미세혈관 합병증에서부터 협심증, 심근경색증, 뇌졸중, 당뇨발 등 큰 혈관에 생기는 대혈관합병증까지 다양하게 발생할 수 있는 거지요. 이러한 합병증을 예방하는 가장 중요하고 핵심적인 관리법은 정확한 혈당 관리에 있습니다.”

 

당뇨병 진단을 받으면 혈당은 매일 매일 측정해야 하나요?

“어찌보면 가장 중요한 문제이기도 합니다. 혈당을 규칙적으로 측정하여 목표치 안으로 잘 관리하는 것은 당뇨병의 가장 기본적인 치료이고, 이후 발생할 당뇨 합병증을 예방하는 핵심적인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람의 몸은 음식을 섭취하거나 활동을 하면서 수시로 혈당이 변하게 되는데, 여러 번 혈당을 측정해야만 고혈당, 저혈당 상황에 대처할 수 있고 측정된 혈당 수치를 바탕으로 약제나 치료방법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모든 당뇨병 환자는 규칙적으로 혈당을 측정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혈당측정은 하루에 몇 번 정도 해야 하나요?

“하루 세끼의 식사를 다 하는 환자의 경우 아침 식전·식후, 점심 식전·식후, 저녁 식전·식후, 취침 전까지 총 7번 측정하는 것이 정석입니다. 하지만 하루 7번씩 검사를 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죠. 그래서 보통 △인슐린을 여러 번 맞는 환자의 경우에는 하루에 3번 이상 (아침 공복, 식후 최소 2번), △경구약을 복용하는 환자는 적어도 하루에 2번 이상 (아침 공복, 식후 최소 한번), △생활요법만 진행하는 환자는 주 1회 정도는 반드시 혈당을 측정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또한, △처음 당뇨를 진단을 받거나, △혈당 조절이 잘 안 되거나, △약을 먹거나 인슐린을 쓰면서 저혈당이 잘 생기는 경우, △약을 변경하는 경우에는 혈당 변동이 많을 수 있어 정석에 가깝게 자주 혈당을 측정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혈당을 측정할 때 지켜야할 기준 같은 게 있나요?

“혈당은 하루 아무 때나 측정하는 것이 아니고, 정해진 시간에 기준에 따라 측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통은 아침 공복과 식후에 측정하는 방법을 권하는데, 아침 공복은 기상 직후 5분 정도를 의미하고, 식후는 숟가락을 든 순간부터 2시간 지난 시점을 말합니다. 당뇨병을 이미 진단받은 경우, 아침 공복 혈당은 80~130mg/dL, 식후 2시간 혈당은 180mg/dL 이하로 나오면 조절이 잘 된다고 봅니다. 하지만 나이가 많거나 여러 질환을 동시에 앓는 경우에는 200mg/dL이나 그 이상까지 허용하는 경우도 있어 개인별 맞춤 전략이 필요한 거죠.”

 

손끝 채혈 검사가 두렵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사실 그래요. 오랜 유병 기간 동안 매일 여러 번의 혈당을 측정하는 것은 아주 어려운 일입니다. 다행히 최근에는 연속혈당측정기가 보급되면서 환자들의 불편함을 줄여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연속혈당 측정기는 말 그대로 계속 변하는 혈당을 연속적으로 측정해 혈당을 관리하는 기기인데요. 바늘이 달린 손바닥만 한 센서를 피부에 부착해 놓으면 1~2주까지 자동으로 혈당을 측정하는 거죠. 기기 착용후부터는 5분 단위로 포도당 변화가 체크되고,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그래프로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혈액이 아닌 세포 사이의 조직액에서 포도당의 농도를 측정하게 되므로 실제 혈당과 오차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은 감안해야 합니다.”

 

오차가 있다면 연속혈당측정기를 사용하는데 부담이 있지 않을까요?

“그렇더라도 여러 이점이 있습니다. 연속혈당측정기를 사용하게 되면 하루 동안의 혈당 변동 뿐만 아니라 부착 기간 동안의 평균혈당, 목표 혈당내에 몇 프로나 도달했는지 그리고 저혈당이 언제 몇 번이나 발생했는지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매번 바늘로 찌르지 않아도 된다는 점, 내가 측정을 잊어도 기기가 알아서 측정을 계속해 준다는 편리함 때문에 환자들의 호응도가 높습니다. 부착할 때도 통증이 없고 작고 얇아서 생활에도 불편함이 크지 않습니다. 또 병원까지 검사기록이 연동되기 때문에 혈당 조절에 문제가 있는 경우 유선 연락을 통해서 환자의 혈당 관리에 도움을 주기도 하지요. 이런 저런 이점이 많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연속혈당측정기에 대한 건강보험 적용은 어떻게 되나요?

“췌장에서 인슐린 분비가 안 되기 때문에 평생 인슐린 주사를 맞아야 하는 게 제1형 당뇨병입니다. 이런 환자는 수시로 혈당을 측정하면서 인슐린 용량을 조절해야 한다. 이런 경우 연속혈당 측정기가 큰 도움이 됩니다. 1형 당뇨병 환자에게는 연속혈당측정기에 대한 건강보험도 적용되기 때문에 비용부담도 적다고 할 수 있죠. 2형 당뇨병은 보험적용은 되지 않지만, 인슐린을 여러 번 사용하는 경우, 저혈당이 자주 오는 경우, 처음 인슐린을 시작하는 경우에는 연속혈당측정기를 사용해보도록 권하고 있습니다.”

 

당뇨병 환자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혈당을 꾸준히 측정해서 혈당 패턴을 파악하고 필요한 관리를 적절하게 시행하는 것은 당뇨병 치료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망망대해를 항해해서 원하는 곳에 도착하기 위해서는 나침반이 필요한데, 당뇨병에서는 혈당측정이 바로 나침반의 역할을 한다는 것이죠. 내 혈당이 어떻게 유지되는지 제대로 알고 적극적으로 관리를 해야만 차후의 합병증 발생을 줄이는 것은 물론 삶의 질을 높이는 데도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