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콕집어 제약] 종근당바이오, 식약처 QbD 컨설팅 지원기업 선정
[콕집어 제약] 종근당바이오, 식약처 QbD 컨설팅 지원기업 선정
복지위원장·진흥원장,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코로나19 치료제 생산공장 방문 

제일헬스사이언스, 구내염 치료제 '안티스토' 연질캡슐 출시

동국제약, 국내 최초 반려견 치주질환 치료제 '캐니돌정' 출시

엔젠바이오-동국제약, 개인맞춤형 건강관리 패키지 공동개발 추진

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 의료기기산업 유통 실태 설문조사 실시
  • 박민주
  • admin@hkn24.com
  • 승인 2021.09.14 17: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콕집어제약

'콕집어 제약'은 자칫 놓치기 쉬운 제약바이오 관련 단신 뉴스를 한눈에 보여주는 코너입니다. 사소한 뉴스거리 같지만 누군가에게는 소중한 정보가 될 수 있기에 팩트만 요약해 알기 쉽게 보여드립니다.

복지위원장·진흥원장,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코로나19 치료제 생산공장 방문 

(왼쪽부터)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최연웅 연구소장, 한국보건산업진흥원 권순만 원장, 한국유나이티드제약 강원호 대표이사, 국회보건복지위원회 김민석 위원장,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조진호 공장장,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이강래 대외협력실장 [사진=한국유나이티드 제공]
(왼쪽부터)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최연웅 연구소장, 한국보건산업진흥원 권순만 원장, 한국유나이티드제약 강원호 대표이사, 국회보건복지위원회 김민석 위원장,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조진호 공장장,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이강래 대외협력실장 [사진=한국유나이티드 제공]

[헬스코리아뉴스 / 박민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김민석 위원장과 한국보건산업진흥원 권순만 원장 일행이 지난 10일 코로나19 흡입 치료제 생산 시설이 있는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세종2공장을 방문했다.

두 기관은 코로나19 치료제 개발 기업의 공장을 방문해 현안을 파악하고, 산업 발전 방안을 토의하는 자리를 가졌다. 양 기관의 참석자들은 코로나19 치료제 개발을 위한 회사의 의견을 수렴하고, 지원에 필요한 사항을 점검했다. 

한국유나이티드제약 관계자는 "'위드 코로나' 전환 단계에서 꼭 필요한 것이 자가 치료가 가능한 코로나19 치료제라고 생각한다"며 "한국유나이티드제약이 개발 중인 코로나19 흡입 치료제는 간편한 작동 방법을 가지고 있어 흡입기를 처음 사용하는 환자도 쉽게 사용할 수 있고, 염증이 생긴 폐에 약물이 직접 닿는 방식이기 때문에 효과는 극대화하면서 부작용은 최소화한 것이 특징이다"라고 전했다.

 

종근당바이오, 식약처 QbD 컨설팅 지원기업 선정

서울 충정로에 위치한 종근당 본사
종근당 본사 전경

종근당바이오가 식품의약품안전처의 '맞춤형 QbD 컨설팅 지원사업'의 대상기업으로 선정됐다. 

QbD(Quality by Design, 설계기반 품질고도화)는 제조공정과 품질관리를 하나로 통합, 모든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요소를 분석하고 중점 관리하는 의약품 개발 방법이다. 

종근당바이오는 이번 컨설팅 지원을 통해 현재 개발중인 생물학적 제제 의약품에 대해 약 3개월간 QbD 기술을 지원 받는다. 전문가의 자문을 통해 QbD 시스템을 구축하고, 의약품 개발 초기 단계부터 적용한다는 계획이다. 종근당바이오는 향후 개발할 제품에도 QbD를 적용, 의약품 개발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줄이고 품질을 향상시켜 국제적 경쟁력을 갖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식약처는 최근 의약품 수출 시 QbD자료를 요구하는 국가가 늘어나면서 QbD시스템이 국내 제약사에도 도입될 수 있도록 컨설팅 지원사업을 진행중이다. 한국형 QbD시스템을 구축해 국내 제약업계의 국제화와 의약품 품질 및 효율성을 높이겠다는 전략이다.  

 

제일헬스사이언스, 구내염 치료제 '안티스토' 연질캡슐 출시

제일헬스사이언스의 구내염 치료제 '안티스토'
제일헬스사이언스의 구내염 치료제 '안티스토' [사진=제일헬스사이언스 제공]

제일헬스사이언스가 구내염 치료제 '안티스토연질캡슐'을 출시했다. 현재 출시되어 시판되고 있는 구내염 치료제는 액상형, 연고, 정제 등이 있으나 연질캡슐 형태는 '안티스토'가 최초다.

연질캡슐은 캡슐이 녹는 즉시 약효가 발현돼 효과가 빠르고, 액상형의 순간 고통과 연고제에서 느끼는 이물감이 없으면서 정제보다 빠른 약효를 볼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안티스토'는 리보플라빈, 피리독신염산염, 니코틴산아미드, 비오틴 등 4종의 비타민B군과 함께 L-시스테인을 함유하고 있다. 구내염(입안염)을 비롯해 구각염(입꼬리염), 구순염(입술염), 설염(혀염), 습진, 피부염 등의 증상을 빠르게 완화시키는 데에 도움을 준다. 

특히 1일 최대함량으로 함유된 비오틴과 L-시스테인은 피부 점막 재생에 직접적으로 관여, 구내염으로 인해 손상된 구강 내 점막 회복에 작용한다. 나머지 3종의 비타민들은 세포 재생과 피부염증 진정, 피부 손상 예방에 도움을 준다. 

 

동국제약, 국내 최초 반려견 치주질환 치료제 '캐니돌정' 출시

동국제약의 반려견 치주질환 치료제 '캐니돌' [사진=동국제약 제공]
동국제약의 반려견 치주질환 치료제 '캐니돌' [사진=동국제약 제공]

동국제약이 국내 최초 반려견 전용 치주질환 치료제 ‘캐니돌정’을 출시했다. '캐니돌정'은 치아지지조직질환과 치은염에 효능이 있는 동물의약품으로, 지난해 4월 농림축산검역본부로부터 품목허가를 받았다.

'캐니돌정'은 생약성분인 옥수수불검화정량추출물과 후박추출물을 함유, 잇몸의 겉과 속에 한 번에 작용한다. 옥수수불검화정량추출물은 잇몸뼈 형성의 촉진 및 치주인대 강화 작용을 돕고, 후박추출물은 잇몸병을 유발시키는 치주병인균에 대한 항균 및 항염 효과가 있다. 또한, 생약성분이라 장기간 관리가 필요한 반려견의 잇몸병 치료 및 예방에 더욱 효과적이다.

지난 2019년 진행된 '캐니돌정'의 임상실험 결과에 따르면, 치주질환으로 내원한 반려견 40마리에 대해 스케일링 직전과 스케일링 이후 4주 및 8주에 치은지수와 및 출혈지수의 임상지표가 개선된 것으로 확인됐다.

 

엔젠바이오-동국제약, 개인맞춤형 건강관리 패키지 공동개발 추진

엔젠바이오 로고
엔젠바이오 로고

엔젠바이오는 동국제약과 개인맞춤형 건강관리 패키지 상품 공동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4일 밝혔다. 

회사 측에 따르면 이번 협약에 따라 양사는 ▲유전체&미생물 분석 기반의 개인맞춤형 건강관리 패키지 상품 공동개발 ▲ 유전체&미생물 빅데이터 기반의 개인 맞춤영양 분석 알고리즘 고도화 등을 상호 협력해 진행한다.

최근 건강기능식품의 시장 규모가 지속 증가하면서 개인의 신체적 특성에 맞춘 건강관리의 중요성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이러한 트렌드에 발맞춰 양사는 각각의 핵심역량을 결합, 새로운 개념의 개인맞춤형 건강관리 패키지 솔루션을 개발하기로 했다. 기획 단계부터 협업해 시너지를 발휘한다는 계획으로, 엔젠바이오는 유전체와 미생물 분석 서비스에 대한 개발·운영을 담당하며, 동국제약은 이에 따른 개인맞춤형 건강기능식품을 개발한다.

 

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 의료기기산업 유통 실태 설문조사 실시

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는 국내 의료기기 유통 구조의 불공정 행위를 개선하기 위해 의료기기업계(회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다. 

이번 '의료기기 유통구조 실태 설문조사'는 의료기기 유통 과정에서 나타나는 불공정 행위 개선과 더불어 국내 의료기기산업의 유통 현황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한 목적으로 추진된다. 설문조사 결과는 합리적인 정책을 수립하고 의료기기산업의 유통 구조를 투명화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다.

설문조사는 28일부터 다음달 12일까지 2주간 협회 회원사를 대상으로 온라인을 통해 진행될 예정이다. 주요 조사 문항은 △국내 의료기기 일반현황 △간납업체 거래현황 △간납업체의 불공정행위 현황 △의료기기 유통 제도 개선 방안 등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