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콕집어 메디칼] AF인베스트먼트, 고대의료원에 6억 5000만 원 쾌척
[콕집어 메디칼] AF인베스트먼트, 고대의료원에 6억 5000만 원 쾌척
건협, 교육부와 검진 업무협약 체결

한림대성심병원-국립현대미술관, 미술·의료분야 사회공헌 업무협약

동남권원자력의학원, 암수기 모음집 발간

계명대 동산병원, 폐렴 적정성 평가 ‘1등급’

원광대병원, 기아 오토랜드와 건강관리 협약

전북대병원, 폐렴 4차 적정성 평가 ‘1등급’
  • 임대현
  • admin@hkn24.com
  • 승인 2021.07.19 14: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콕집어 메디칼'은 자칫 놓치기 쉬운 보건의료 관련 단신 뉴스를 한눈에 보여주는 코너입니다. 사소한 뉴스거리 같지만 누군가에게는 소중한 정보가 될 수 있기에 팩트만 요약해 알기 쉽게 보여드립니다.

 

건협, 교육부와 검진 업무협약 체결

한국건강관리협회는 지난달 정부세종청사에서 교사자격취득예정자의 건강검진체계 마련을 위해 교육부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한국건강관리협회는 지난달 정부세종청사에서 교사자격취득예정자의 건강검진체계 마련을 위해 교육부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헬스코리아뉴스 / 임대현] 한국건강관리협회(회장 채종일) 서울서부지부 건강검진센터 등 16개 지역 검진센터가 예비교사(2급 자격 취득예정자)와 현직교사(교육경력 3년 이상자 등의 1급 자격 취득예정자)를 대상으로 교사자격취득용 검사를 실시한다.

교사자격취득용 검사는 지난해 12월 신설된 ‘유아교육법 제22조의2(교사 자격 취득의 결격사유)제1호’와 ‘초‧중등교육법 제21조의2(교사 자격 취득의 결격사유)제1호’ 시행을 원활화하기 위해 실시하는 것이다. 수검 대상자는 국가건강검진과 연계하여 진행할 수 있다.

한국건강관리협회는 전국 주요 시·도에 16개의 종합검진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서울에는 3곳(강서구, 동대문구, 송파구)의 검진센터가 있다. 국가건강검진, 암검진, 종합건강검진, 채용검사 및 예방접종 등을 실시하고 있다.

 

AF인베스트먼트, 고대의료원에 6억 5000만 원 쾌척

양관운 AF인베스트먼트 대표(왼쪽)와 정진택 고려대학교 총장이 기부식에서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양관운 AF인베스트먼트 대표(왼쪽)와 정진택 고려대학교 총장이 기부식에서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고려대학교의료원(의무부총장 겸 의료원장 김영훈)은 AF인베스트먼트 양관운 대표로부터 현재 진행 중인 65캠페인과 관련해 6억 5000만 원의 의학발전기금을 전달받았다.

AF 인베스트먼트 양관운 대표는 고액 기부자 모임인 아너소사이어티의 회원으로 경제적으로 어려운 학생들에게 학비를 지원하는 것은 물론, 다문화가정과 북한이탈주민 지원 등 꾸준한 기부활동을 실천해왔다.

양관운 대표는 “사람이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일은 바로 기부”라면서 “전 국민이 어렵고 힘든 시기에 고려대의료원이 의미 있는 일을 기획하고 준비하는데 뜻을 함께 할 수 있어 기쁘다”고 말했다.

정진택 총장은 “코로나19의 장기화로 경제침체가 심각한 상황 속에서도 소중한 뜻을 전달해주신 양 대표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면서 “전달해준 따뜻한 마음에 저를 포함한 모든 고대학교와 의료원 구성원들이 깊은 감동과 마음의 울림을 느낄 것”이라고 감사의 뜻을 전했다.

 

한림대성심병원-국립현대미술관, 미술·의료분야 사회공헌 업무협약

한림대학교성심병원 유경호 원장(사진 오른쪽)과 국립현대미술관 윤범모 관장이 미술·의료분야 사회공헌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한림대학교성심병원 유경호 원장(사진 오른쪽)과 국립현대미술관 윤범모 관장이 미술·의료분야 사회공헌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한림대학교성심병원(병원장 유경호)은 국립현대미술관(관장 윤범모)과 미술·의료분야 사회공헌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두 기관은 사회공헌 업무협약에 따라 다양한 프로그램을 공동 개발하고 지역사회 문화 수준 향상에 이바지하는 다양한 활동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번 협약은 한림대학교성심병원이 지역사회에 위로와 희망을 전하는 ‘We路(위로)캠페인’ 일환으로 문화예술을 통한 힐링의 시간을 만들고자 준비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지친 마음을 치유하기 위해 국립현대미술관 미술은행 소장품인 이왈종의 ‘제주 생활의 중도’(2014) 등 자연·행복·생명을 소재로 한 작품 20여 점을 We路(위로) 미술 캠페인을 통해 선보인다.

유경호 병원장은 “코로나19 감염병 장기화로 인해 지친 환자와 보호자, 의료진에게 현대 미술작품을 통한 치유와 안식이 전해지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문화예술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지역사회 보건의료문화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동남권원자력의학원, 암수기 모음집 발간

개원 11주년 맞아 발행한 암전문의 따뜻한 한마디.
개원 11주년 맞아 발행한 암전문의 따뜻한 한마디.

동남권원자력의학원(원장 박상일)이 개원 11주년을 맞아 대면 기념식을 생략하고 원내 게시판을 통해 직원들의 소망과 각오를 경청하는 시간을 가졌다.

박상일 의학원장은 “평소 만나기 힘든 직원들의 이야기를 들어보고 싶어었는데 약 130여 명의 직원들이 각자 다양한 이야기로 이벤트에 참여해 줬다”며 “보이지 않는 곳에서 묵묵히 자신의 맡은 바 업무를 수행해 온 직원들이 얼마나 기장 지역과 기관을 아끼는지 알 수 있었고, 의학원의 발전과 성장에 대한 간절한 바람을 들을 수 있어서 감사했다”고 말했다.

직원들의 목소리에는 암치료와 연구개발을 잘 수행하겠다는 다짐에서부터 기장 지역민의 건강을 지키겠다는 책임의식, 의학원의 장기적인 발전, 공공의료로서 의무를 다하자는 각오 등이 주를 이뤘다.

한편, 동남권원자력의학원은 개원 11주년 비대면 행사로 암 환우들의 진솔한 이야기와 희망이 담긴 암수기집을 제작해 배포한다. 이 수기집에는 올해까지 총 9회 진행된 암수기 공모전의 수상작 30여 작품을 모았다. 환우와 가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의료진들의 따뜻한 마음도 실었다.

 

계명대 동산병원, 폐렴 적정성 평가 ‘1등급’

계명대학교 동산병원 전경
계명대학교 동산병원 전경

계명대학교 동산병원(병원장 조치흠)이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실시한 ‘제4차 폐렴 적정성 평가’에서 종합점수 100점으로 1등급을 획득했다.

이번 평가는 2019년 10월 1일부터 2020년 2월 22일까지 지역사회획득 폐렴 입원 건이 10건 이상인 병원급 이상 요양기관(요양병원 제외)을 대상으로 폐렴 입원해 항생제(정맥내)를 3일 이상 투여한 만 18세 이상 성인 환자를 기준 평가했다.

주요 평가지표는 ▲산소포화도검사 실시율 ▲중증도 판정도구 사용률 ▲객담도말검사 처방률 ▲객담배양검사 처방률 ▲(혈액배양검사 시행 건 중) 첫 항생제 투여 전 혈액배양검사 실시율 ▲병원도착 8시간 이내 항생제 투여율 등 총 13가지다.

조치흠 동산병원장은 “폐렴은 흔한 질환이지만 노인환자의 사망률이 높은 질환인 만큼 앞으로도 폐렴으로 입원한 환자들에게 양질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여 빠르게 치유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원광대병원, 기아 오토랜드와 건강관리 협약

원광대학교병원 윤권하 병원장(사진 가운데)이 기아 오토랜드 광주 산업보건센터와 우선협력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원광대학교병원 윤권하 병원장(사진 가운데)이 기아 오토랜드 광주 산업보건센터와 우선협력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원광대학교병원(병원장 윤권하)은 기아 오토랜드 광주 산업보건센터 근로자의 건강 증진과 최상의 의료서비스 제공을 위해 산업보건센터 위탁 운영 우선협력협약을 체결했다.

기아 오토랜드 광주 산업보건센터는 협력업체 포함 약 8000명 근로자의 건강증진과 산재, 질병 예방은 물론 최상의 의료서비스 제공을 제공하고 있다. 원광대병원은 산업보건센터 위탁 운영으로 주요 근골격계 질환, 건강(특수) 검진, 응급진료, 예방 접종 등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양측은 환자가 발생 시 신속한 진료 의뢰와 최선의 진료서비스를 위해 최선을 다하기로 협약했다. 기아 오토랜드에서 안전 관리(정신 건강) 교육, 산재 예방, 응급처치 교육 요구가 있으면 공동 교육에 협조하는 등 지역 발전과 공익사업에도 협력하기로 뜻을 모았다.

원광대병원 윤권하 병원장은 “기아 오토랜드 광주 산업보건센터 위탁 운영 우선협력협약을 매우 의미 깊게 생각한다”며 “상급종합병원인 원광대병원의 수준 높은 의료서비스를 통해 기아 오토랜드 광주 산업보건센터 근로자의 건강증진과 병원 의료서비스의 다변화 등 여러 분야에서 이번 업무협약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전북대병원, 폐렴 4차 적정성 평가 ‘1등급’

전북대병원 전경
전북대병원 전경

전북대학교병원이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하 심평원)이 발표한 ‘폐렴 4차 적정성 평가’에서 최고등급인 1등급을 획득했다. 폐렴 적정성 평가는 폐렴의 진료현황을 파악하고 국민들에게 의료기관 선택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2014년부터 실시하고 있다.

전북대병원은 이번 평가에서 △산소포화도검사 실시율 △중증도 판정도구 사용률 △객담도말 검사 처방률 △객담 배양 검사 처방률 △첫 항생제 투여 전 혈액배양검사 실시율 △병원도착 8시간 이내 항생제 투여율 등에서 만점을 받는 등 종합점수 100점을 획득하며 최고 등급을 받았다.

이는 평가대상 기관들의 종합전수 전체 평균인 73.6보다 월등히 높은 점수로 전북대병원이 전국에서 폐렴 치료를 가장 잘하는 병원임을 객관적으로 인정받은 것이다.

폐렴은 미생물 감염으로 발생하는 흔한 폐 질환이지만 기침, 가래, 오한, 발열 등 증상을 감기나 독감 등으로 오인해 치료 시기를 놓치면 악화할 수 있어 정확한 진단과 시의적절한 치료가 중요하다. 2019년 통계청 발표에 따르면 암과 심장질환에 이어 우리나라 사망원인 3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노령인구에서 다빈도로 발생해 노인환자의 사망률이 높은 질환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