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토막소식] 인하대병원, 2020 의료질평가 전국 최상위 등급 획득
[의료토막소식] 인하대병원, 2020 의료질평가 전국 최상위 등급 획득
  • 서정필
  • admin@hkn24.com
  • 승인 2020.12.09 1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07년생 여, 올해 사람유두종바이러스 백신 1차 접종 마쳐야

질병관리청은 2007~2008년 출생 여성 청소년들이 연말까지 예방접종을 받을 것을 강조했다. 안내포스터
질병관리청은 2007~2008년 출생 여성 청소년들이 연말까지 예방접종을 받을 것을 강조했다. 

[헬스코리아뉴스 / 서정필] 질병관리청(청장 정은경)은 9일 사람유두종바이러스 감염증 예방접종의 무료 지원대상인 2007~2008년 출생 여성 청소년들이 연말까지 예방접종을 받을 것을 강조했다.

사람유두종바이러스는 생식기 감염을 일으키는 흔한 바이러스로 지속 감염 시 자궁경부암 등 관련 암의 원인이 되고 있으며 자궁경부암 원인의 70%로 지목되는 고위험 유전형 바이러스 감염방지를 위한 무료 예방접종을 시행 중이다.

만 12세 여성청소년의 HPV 접종률은 약 86.3%이며 미접종자는 연말까지 1차 접종을 마쳐야만 2차 접종비용을 지원받을 수 있다.

특히 2007년생의 경우 올해 1차 접종 시기를 놓치면 충분한 면역력을 얻기 위해 필요한 접종 횟수가 백신에 따라 증가하게 되고 접종비용 또한 자부담해야 한다.

한편 만 12세 여성청소년의 1차 접종률은 약 67.4%로 작년 동기간에 비해 약 1.4%p 높고 연령별 1차 접종률은 2007년생이 86.3%, 2008년생이 47.4%이다.

질병관리청은 HPV 백신 국가예방접종 도입 이후 이상반응 발생을 지속 감시하고 있으며 이상반응 신고 내역은 투명하게 공개해 부모님들의 안전성 우려를 해소하고 있다.

사람유두종바이러스 감염증 백신 도입 이후 약 170만 건 접종 후 총 116건의 이상반응이 신고 됐고 이 중 환경·심리적 요인에 의해 생기는 심인성 증상이 가장 많았으며 안전성이 우려되는 중증 이상반응 신고 건은 없었다.

안전한 예방접종을 위해 앉거나 누워서 접종하기, 접종 후 20~30분간 접종기관에서 경과를 관찰하며 쉬기 등의 안전수칙을 준수하는 것이 필요하다.

한편 2021년 1월부터는 2008년 1월 1일부터 2009년 12월 31일 사이 출생한 여성 청소년을 대상으로 사람유두종바이러스 예방접종이 무료지원 될 예정이다.

 

인하대병원, 2020 의료질평가 전국 최상위 등급 획득

인하대병원 전경

인하대병원이 최근 보건복지부에서 주관한 ‘2020 의료질평가’ 전체 영역에서 최상위 등급을 획득했다.

보건복지부 주관 의료질평가는 전국 상급종합병원과 종합병원을 대상으로 의료기관이 환자에게 제공하는 의료서비스 수준을 측정해 의료기관별로 평가하는 제도이며, ▲환자안전 ▲의료질 ▲공공성 ▲전달체계 및 지원활동 ▲교육수련 ▲연구개발의 6개 영역, 50개 평가지표로 구성돼 있다.

인하대병원은 특히 ▲환자안전 ▲의료질 ▲공공성 ▲전달체계 및 지원활동에서 전국 상위 2% 이내에 해당하는 ‘1-가’ 평점을 받았다.

병원 측은 “이러한 결과는 지난해 ‘하이밸류케어’ 비전을 선포하며 환자에게 가장 필요하고 최적화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목표 아래 추진해 온 다각적인 정책들이 성과로 나타난 것”이라고 설명했다.

 

라이트펀드 신임 이사장에 연세의대 손명세 명예교수

글로벌헬스기술연구기금 라이트펀드는 최근 열린 정기이사회에서 2대 신임 이사장으로 국제보건 분야 세계적 석학 손명세 박사(연세대 의과대학 명예교수, 사진)를 선출했다고 9일 밝혔다.

손명세 신임 이사장은 문창진 초대 이사장(전 보건복지부 차관)에 이어 한국 정부와 기업, 빌앤멜린다게이츠재단 3자 민관협력의 국제보건연구기금 라이트펀드의 최고 의결기구인 이사회를 이끈다.

손 이사장은 1980년 연세대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같은 대학에서 보건학 석·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1987년부터 같은 대학 의과대학과 보건대학원에서 교수로 재직했다.

이와 함께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원장, 연세대 보건대학원장 및 글로벌사회공헌원장, 한국보건행정학회 회장, 보건복지부 장관 국제업무 특별자문관 등을 비롯해 아시아태평양공중보건학회(APACPH) 회장, 세계보건기구(WHO) 집행이사회 부의장, 유엔에이즈계획(UNAIDS) 특별보좌관, 유네스코 국제생명윤리위원회(IBC) 위원 등을 맡았다. 현재 WHO 국제보건규칙(IHR) 개정위원회 위원, 더 나은 미래를 위한 반기문 재단 운영위원 등을 맡고 있다.

 

분당서울대병원 마취통증의학과, 연이어 학술상 겹경사

(왼쪽부터) 분당서울대병원 마취통증의학과 이평복·남상건 교수

분당서울대병원 마취통증의학과가 겹경사를 맞았다. 소속 이평복·남상건 교수가 연이은 수상 소식을 알린 것이다.

먼저 이평복 교수는 지난 11월 5일 열린 ‘제97차 대한마취통증의학회 학술대회’에서 ‘WSPC 기념학술상’을 받았다.

이평복 교수는 ‘정신 질환의 병력이 없는 만성통증 환자에서 진단되지 않는 우울증의 유병률(Prevalence of unrecognized depression in patients with chronic pain without a history of psychiatric diseases)’로, 만성통증 환자가 정신질환 병력이 없더라도 스스로 인식하지 못하는 우울증이 흔하다는 것을 입증했다. WSPC 기념학술상은 해외 학회지에서 발표된 논문 중 최고의 논문을 배출한 연구자에게 수여되는 상이다.

수상 후 이평복 교수는 “신체적, 정신적 고통을 동반하는 만성통증 치료에 대한 그간의 연구 노력을 인정받아 기쁘다”며, “연구로 입증했듯 만성통증에 시달리는 환자는 자신이 인지하지 못하는 사이 우울증이 생기는 경우가 많아, 통증 전문의는 환자가 자발적으로 제공하는 정보에 의존하기보다 주도적으로 우울증 양상을 식별하고 다학제적 치료로 유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남상건 교수는 14일 ‘제70차 대한통증학회 학술대회’에서 ‘우수학술상’을 수상했다.

남 교수는 ‘말초 손상 후 칼슘 매개 대뇌 과정의 증가: 복합부위통증증후군에서 뇌의 역할(Increased calcium-mediated cerebral processes after peripheral injury: possible role of the brain in complex regional pain syndrome)’ 연구로 성과를 인정받아 대한통증학회 우수학술상을 수상했다.

남 교수는 지속적으로 복합부위통증증후군(CRPS)과 대뇌와의 연관성에 대한 연구 결과를 발표하고 있으며, 이번 연구를 통해 말초 손상으로 인한 칼슘 매개 대뇌 메커니즘과 CRPS 발현 간 관계가 있음을 학계에 보고해 주목 받았다. CRPS는 ‘바람만 스쳐도 고통이 느껴지는 병’으로 알려진, 환자와 의사에게 가장 어려운 질병 중 하나로 꼽힌다.

남상건 교수는 “평생을 고통 속에서 살아야 하는 CRPS 환자들을 치료할 수 있는 방법에 한 걸음 다가가 기쁘지만, 아직 추가적인 연구를 통해 발견해 나가야 할 영역이 많이 남아있다”며, “이번 수상을 계기로 CRPS 치료법 발전을 위한 노력을 더욱 굳게 다짐하겠다”고 각오를 전했다.

 

보라매병원, 보건복지부 ‘2020년 의료질평가’ 1등급 획득

서울특별시 보라매병원 전경

서울특별시보라매병원(원장 김병관이 최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발표한 ‘2020년 의료질평가’에서 최우수등급인 1등급을 획득했다.

의료질평가는 의료의 질 향상에 기여한 의료기관을 지원해 국민에게 수준 높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마련된 평가 제도로, 전국 상급종합병원 및 종합병원을 대상으로 전반적인 의료서비스 수준을 평가해 평가점수가 높은 의료기관을 선정한다.

이번 평가에서 보라매병원은 ▲환자안전 ▲의료 질 ▲공공성 ▲전달체계 및 지원활동 영역 등 4개 영역을 합산한 평가에서 상위 10% 이내에 해당하는 ‘1-나’ 등급을 획득했으며, 이 외에 교육수련 영역에서도 최고등급인 1등급을 획득하는 성과를 달성했다.

 

서울성모 하정훈 교수, 대한골대사학회 젊은연구자상 수상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내분비내과 하정훈 교수(사진)가 최근 개최된 2020년 대한골대사학회 제32차 추계학술대회에서 젊은연구자상을 수상했다.

대한골대사학회 젋은연구자상은 대한골대사학회지 논문 실적을 포함한 연구 실적 및 연구계획서를 심사하여 선정하게 되며, 매년 한 명의 연구자에게 수여된다.

하 교수는 다양한 골다공증 치료제의 순차 치료 방법의 임상적 유용성에 대한 연구 제안서를 바탕으로 향후 1년간 연구비를 지원받게 된다.

하정훈 교수는 “골다공증은 장기적인 치료가 요구되는 고령사회의 중요한 만성 질환이라 다양한 골다공증 치료 약제의 순차적인 투여가 매우 중요하고, 골절위험도를 낮출 수 있는 순차 치료 방법에 대한 고민이 항상 필요하다.”며, “앞으로 연구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환자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연구를 이어가고자 한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건보공단 '가족상담 지원사업' 연구 논문, 학술지 JAMDA 게재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보험연구원 한은정 센터장이 정규연구과제로 수행한 '장기요양 가족상담지원 시범사업 운영 및 평가' 결과가 국제학술지 JAMDA의 2020년 12월호에 게재됐다.

건보공단에 따르면 JAMDA(Journal of the American Medical Directors Association)는 노인의학 분야 상위 10%에 해당하는 국제학술지로 IF(Impact Fctor) 5.66이다.

'가족상담 지원사업'은 재가 장기요양 노인을 돌보는 가족의 부양부담을 완화하고 지지체계를 마련하기 위해 건보공단에 소속된 정신보건전문요원이 심리치료, 부양훈련 교육, 사회적 지지, 상담 등 가족상담 지원프로그램(돌봄여정 나침반)을 제공하는 사업으로 지난 2015년부터 3차례에 걸친 시범사업을 진행한 후 2019년에 제도화됐다.

이번 연구는 2015년 10월 12일부터 2016년 5월 27일까지 전국 12개 지역의 재가 장기요양 노인을 돌보는 가족부양자 969명(실험군 498명, 대조군 471명)에게 '돌봄여정 나침반'을 제공하고 단일맹검 무작위대조군연구(a single-blinded randomized controlled trial)를 실시해 그 효과를 평가한 결과다.

연구 결과 '돌봄여정 나침반'을 제공받은 실험군은 그렇지 않은 대조군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건강위험행위와 우울감이 감소했고 부양부담이 완화된 것으로 확인됐다.

 

전남대병원 정명호 교수, SCI 논문 1,000편 게재

전남대학교병원 순환기내과 정명호 교수(사진)가 최근 SCI급 논문 1,000편을 게재했다.

SCI급 논문이란 미국 클래리베이트 애널리틱스가 구축한 국제학술논문 데이터베이스를 뜻하는 것으로, 세계적으로 학술적 기여도가 높은 권위 있는 논문을 말한다.

정명호 교수는 최근 ‘Effects of a Titanium Dioxide Thin Film for Improving the Biocompatibility of Diamond-Like Coated Coronary Stents’ 라는 제목으로 발표한 논문이 국제학술지 ‘Metals and Materials International’에 게재됨으로써 SCI급 논문 1,000번째라는 놀라운 연구 성과를 기록했다.

 

 

 

보건복지부, 올해 ‘온라인광고대상’최우수상 수상

보건복지부의 ‘생활방역(사회적 거리두기 1단계) 인식 제고 광고’가 ‘2020 대한민국온라인광고대상’에서 크리에이티브 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이번 광고 영상은 ‘우리 함께 거리두기’ 라는 콘셉트 아래, 방역수칙에 대한 국민들의 자발적인 실천과 변화를 유도하기 위해 기획되었다.

특히 일상 속 습관화 되어있는 모습에 대해 문제를 제기, 작은 기폭제(Trigger)를 활용해 실천 가능한 해결책을 가시적으로 제시했다.

광고는 버스정류장에 붙어서있는 시민들을 대상으로 거리두기를 유도하는 대형 전광판을 노출, 스스로 자리를 옮겨가 자막이 완성되는 이야기로 이뤄졌다.

보건복지부 이지은 홍보기획담당관은 “광고 속 슬로건 ‘다시 가까워지기 위해 지켜야 하는 한가지, 우리 함께 거리두기’는 코로나19가 재확산되고 있는 지금 이 시점 꼭 필요한 메시지”라며 “앞으로도 국민 모두가 방역 사령관이 되어 전국적 대유행 차단에 임해주실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코로나19 한의진료센터, ‘2020 한의혜민대상’ 수상

‘2020 한의혜민대상 시상식’

코로나19 확진자들의 한의약 치료를 위해 헌신한 ‘코로나19 한의진료센터’가 2020 한의혜민대상을 수상했다.

대한한의사협회(회장 최혁용)는 지난 8일 한의협회관 5층 대강당에서 ‘2020 한의혜민대상 시상식(대한한의사협회 창립 122주년-한의신문 창간 53주년 기념식)’을 비대면(온라인)으로 개최했다.

최혁용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오늘 한의혜민대상 수상자로 결정된 코로나19 한의진료센터 의료진 모두가 진정한 한의계의 영웅이고 이 시대의 영웅이라고 생각한다”며 “여러분들의 용기와 열정과 노고를 바탕으로 한의사는 국가방역을 책임지는 포괄적 의미의 의사로 거듭나게 될 것이며, 이에 대한 구체적인 성과를 만들어 내는데 회무역량을 집중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2020 한의혜민대상을 수상한 ‘코로나19 한의진료센터(센터장 김경호 대한한의사협회 부회장겸 대변인)’는 3월 9일 대구한의대 부속한방병원에 뜻있는 자원봉사 한의사들과 한의대생들로 구성된 센터를 개설해 의료인의 사회적 책무를 다하는데 앞장섰으며, 이후 코로나19가 전국으로 확산되자 3월 31일부터 대한한의사협회 5층에 진료센터를 확대·개설하여 코로나19 환자들의 치료와 건강회복에 헌신했다.

 

건국대병원 윤여민 교수, 대한진단검사의학회 우수 논문상 수상

윤여민 건국대병원 진단검사의학과 교수(사진)가 최근 온라인으로 열린 대한진단검사의학회 학술대회에서 ‘우수 논문상’을 수상했다.

윤 교수는 '비타민D 결핍 진단에서 비타민D 결합 단백 농도를 이용한 활성 비타민D 계산법의 임상적 유용성'을 주제로 한 연구 논문을 인정받았다.

윤 교수는 "비타민D 결합 단백 농도 검사를 이용한 활성 비타민 D 계산법을 통해 더 정확한 비타민D의 결핍 진단과 평가를 할 수 있는 새로운 방향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호평을 받은 듯하다"고 말했다.

이 상은 최근 3년(2017~2019년) 학회지에 주저자로 발표한 논문 중 피인용 횟수가 많은 3개 논문을 선정해 시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