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암에 영향을 미치는 것 … <쏙쏙 들어오는 갑상선암 이야기>
갑상선암에 영향을 미치는 것 … <쏙쏙 들어오는 갑상선암 이야기>
  • 헬스코리아뉴스
  • admin@hkn24.com
  • 승인 2009.08.10 08: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갑상선암을 일으키는 원인은 다른 암과 마찬가지로 뚜렷이 알려진 바가 없습니다. 정상적인 세포에 대해 성장을 자극하는 신호가 증가하거나 혹은 성장을 억제하는 신호가 없어지면 성장 조절의 균형이 깨져서 세포 성장이 과속화 되어 종양을 형성할 수 있다는 정도입니다. 즉, 갑상선 세포의 성장 균형이 깨지는 경우 갑상선암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암 중 갑상선 유두암과 갑상선 여포암은 일반적으로 유전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갑상선 수질암의 일부는 ‘다발성 내분비 선종증’의 한 부분으로서 강한 유전성을 보이므로 이에 대한 상담이 꼭 필요합니다. 또 외국에서는 어렸을 때 소아암 치료를 위해 목 부위에 방사선 수술을 받았거나 사고로 다량의 방사선에 노출됐을 경우 갑상선암을 일으킨 예가 있습니다.

여기서는 갑상선의 뚜렷한 원인은 아니지만 여러 연구를 통해 갑상선암의 위험요인으로 알려져 있는 것들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 방사선 노출

1920년대부터 1960년대까지 감마방사선이 머리, 목, 흉부의 양성질환의 치료에 많이 사용되면서 갑상선의 방사선 노출이 증가하였습니다. 그러나 1960년대에 방사선에 노출된 어린이들에게서 갑상선암 발생이 증가한다는 사실이 여러 연구들을 통해 밝혀지면서 양성질환에 대한 방사선 치료는 줄어들었습니다.

이후 일본 히로시마와 나가사키의 원자폭탄 투하에서 살아남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이들에게서 다른 지역의 사람들보다 갑상선암 발생이 많았고, 방사선 노출 당시 나이가 20대 이상인 생존자들보다 10대였던 생존자들에게서 갑상선암 발생의 위험도가 3배 가량 높았다는 사실이 추가로 밝혀졌습니다. 또한 1986년 체르노빌 원자력발전소 폭발 사고에서 방사성 요오드가 누출되어서 벨로루시의 어린이들에게서 갑상선암 발생이 100배 가량 증가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방사선 노출로 인하여 갑상선암 발생 위험이 증가한다는 사실이 알려졌습니다. 세포가 방사선에 노출되는 경우 세포 성장의 불균형을 초래하고, ‘RET 유전자’가 돌연변이를 일으켜 세포 성장을 과속화시켜 종양 형성을 유도합니다. 특히 방사선으로 인한 갑상선암 발생의 위험성은 어린아이에게서 높은데 이는 어린아이의 갑상선이 왕성한 세포 분열을 하는 성장기여서 방사선의 발암 효과에 매우 민감하기 때문입니다.

▲ 갑상선암 연도별 연령표분화발생률 추이


방사선에 노출된 후 5~10년의 잠복기를 거쳐 갑상선 결절이 나타나기 시작하고 이 중 20%가 악성 갑상선 결절, 즉 갑상선암이 됩니다. 수년 혹은 수십 년 후, 생에 전반에 걸쳐서 갑상선암 발생 위험을 가지며 어른이 된 후에 갑상선암이 발견될 수도 있습니다.

갑상선의 발생 위험은 방사선 노출량에 비례하여 증가하고, 방사선에 노출되었던 나이가 어릴수록 높게 나타납니다. 성인기의 방사선 노출에 대한 자료는 현재 미비하여 유아기에서처럼 발암효과가 있는지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지만, 어른의 갑상선은 갑상선 세포가 왕성한 분열을 하는 시기가 아니기 때문에 발암 효과도 적을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성별 및 성호르몬

일반적으로 남성보다 여성에서 갑상선암의 발생 비율이 4배 가량 높습니다. 그러나 가임기가 아닌 여성, 즉 사춘기 전이나 폐경 후의 여성은 남성과 발생 비율이 거의 같습니다. 여성의 경우 갑상선암 발생 위험이 더 높은 것으로 볼 수 있으나 그 이유는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또한 아직까지 경구 피임약이나 여성호르몬제 복용 등이 갑상선암의 발생 위험을 증가시킨다는 증거는 없습니다. 그러므로 갑상선암 예방을 위하여 경구 피임약 복용을 중단할 이유는 없습니다. 다만, 경구 피임약에 포함된 여성호르몬이 갑상선암의 증식에 미치는 작용은 아직 뚜렷하지 않으므로 갑상선암을 치료 중인 환자는 주치의와 상의하여 복용 여부를 결정해야 합니다.

▲ 갑상선암 연령군별 발생률

◆ 요오드 섭취량

요오드는 갑상선에서 호르몬을 만들 때 사용되는 원료로 뇌, 근육, 심장, 뇌하수체 및 신장 등에서 단백질 대사와 효소활성을 조절합니다. 요오드는 모든 식품에 포함되어 있으나 주로 다시마, 미역, 김 등와 같은 해조류와 멸치, 굴 등의 어패류, 우유 및 유제품, 계란 노른자, 천일염 등에 많이 포함되어 있으며 기침약, 비타민제 등의 약제에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요오드 섭취가 충분한 지역보다 적은 지역에서 갑상선 결절이 더 흔하지만 갑상선암의 발생률은 비슷합니다. 다만 요오드 섭취가 부족한 지역에서는 갑상선 유두암보다는 갑상선 여포암이나 역형성암이 상대적으로 더 흔하게 발생하고, 요오드 섭취가 충분한 지역에서는 갑상선 유두암이 대다수를 차지해 요오드가 갑상선암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생각되지만 그 원인은 명확하게 밝혀져 있지 않습니다.

◆ 음식

갑상선암과 관련되어 언급되는 채소류는 양배추, 브로콜리, 고추냉이 등 십자화과 채소류입니다. 십자화과 채소류에는 갑상선종을 유발하는 물질인 티오글루코시드와 항산화물질(암의 발생을 억제하는 물질)이 같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일부 동물실험에서는 십자화과 채소류가 갑상선암의 발생을 증가시켰으나 사람에게서는 갑상선암의 발생을 일으키지 않았습니다. 아직까지 십자화과 채소류의 효과에 대해서는 논란이 많습니다. 반면 십자화과 이외의 일반 채소류의 섭취는 갑상선암의 발생을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알코올 섭취에 따라 갑상선암의 발생이 줄어드는 경향을 보인다는 보고가 있었지만, 아직까지 알코올 섭취와 갑상선암의 뚜렷한 연관관계는 밝혀져 있지 않습니다.

어패류의 섭취량과 갑상선암의 발생은 서로 관련이 없으나, 요오드가 부족한 지역에서는 어패류의 충분한 섭취가 갑상선암 예방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고하고 있습니다. 갑상선암 환자에게 치료를 위해 권하는 음식 중에서 그 효과가 입증된 것은 아직까지 없습니다.

다만 일반 채소류를 많이 섭취하는 것은 도움이 많이 된다고 보고 있습니다.

◆ 가족력

전체 갑상선 유두암의 3~5%는 가족력을 지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부모, 형제자매, 자녀에서 갑상선암 중 유두암이 있는 경우 갑상선 유두암 발생 위험이 4~10배까지 높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그러나 가족성 갑상선 수질암 이외의 갑상선암에서는 유전적 요인이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 갑상선 양성질환

갑상선종이 있었던 경우나 갑상선 결절이 있는 경우 암의 발생 위험이 증가한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이것은 갑상선암을 진단하는 과정에서 발견된 모든 경우를 포함한 것이기 때문에 사실과는 다릅니다. 전체 갑상선 결절의 5~10% 정도만이 악성 갑상선 결절, 즉 갑상선암으로 진단됩니다. 전체 갑상선 결절의 90%는 양성 결절이므로, 갑상선 결절은 갑상선암의 위험요인이나 선행요인이 아닙니다. 갑상선 결절이 한 개든 여러 개든 갑상선암의 발생률은 비슷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이상을 초래하는 갑상선 자가면역질환이 있는 경우 갑상선암 발생률이 높다는 보고도 있지만 아직 명확하게 밝혀진 것은 없습니다.

◆ 직업

진단적 방사선 장비를 사용하는 곳에서 일하는 경우 매우 낮은 수준의 방사선에 노출되기 때문에 갑상선암 발생에 대한 영향력은 거의 없습니다.

◆ 일반 약제

지금까지 사용하고 있는 여러 가지 약제들 중에 갑상선암의 위험을 높인다고 밝혀진 약은 없습니다.

◆ 흡연

흡연은 폐암, 구강암, 식도암 등 여러 가지 암의 위험요인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흡연이 갑상선암의 발생 위험을 높이지는 않습니다.

◆ 비만

최근 연구에서 비만이 갑상선암의 발생 위험을 높이는 것으로 보고된 바 있습니다. <국립암센터 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