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보건의료계 기관·단체장 신년사
2019년 보건의료계 기관·단체장 신년사
  • 임도이 기자
  • admin@hkn24.com
  • 승인 2019.01.01 0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헬스코리아뉴스] 독자여러분. 새해 복많이 받으십시오.

보건의료계 기관 및 단체장 신년사가 너무 많아서 올해는 한곳에 묶어서 올렸으니 참고 바랍니다.

 

▲ 박능후 보건복지부장관 신년사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기해년(己亥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올 한해, 여러분 모두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기를 기원합니다.

2018년 보건복지부는 모든 국민이 인간다운 삶을 살아가는 포용적 복지국가를 위해 분주한 한 해를 보냈습니다.

단계적인 기초생활보장제도의 부양의무자 기준 폐지로, 저소득 취약계층 2.3만 가구를 추가로 보호하였고, 아동수당을 도입하여 221만명의 아동에게 수당을 지급하였습니다. 기초연금과 장애인연금도 인상하고, 보건복지 분야 일자리를 창출하는 등 ‘더 나은 삶’을 위한 소득기반 마련에 힘썼습니다.

또한,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치매 국가책임제, 국공립 어린이집 확충, 발달장애인 돌봄 대책 등 국민들이 삶의 영역 구석구석에서 혜택을 느끼실 수 있도록 국가책임을 강화하고자 적극 노력하였습니다.

이와 함께, 국립공공의과대학 설립을 발표하고, 권역외상센터 지원과 소아전문응급의료센터를 확대하여 외상·응급의료체계를 강화하였으며, 신생아 중환자실 대책 등 환자안전 종합계획을 발표하는 등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보호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였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소득 양극화는 좀처럼 개선되지 않고 있는 상황입니다. 실질적인 삶의 변화를 원하는 국민 여러분의 바람에 부응할 수 있도록 노력하였지만, 기대에 미치지 못한 것 같아 송구스러운 마음입니다.

국민 여러분!

저는 국민의 일상생활과 가장 밀접한 영역을 책임지는 보건복지부 장관으로서, 2019년이 국민들께 미래에 대한 희망과 기대를 주는 한 해가 되기를 희망합니다.

국민들께서 정부의 노력을 체감할 수 있는 한 해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소득분배악화에 따른 국민들의 어려움을 덜어주도록 사회안전망을 더욱 강화하고, 전달체계도 국민 중심으로 바꾸어서 정부 노력이 실제 국민들이 삶의 변화로 느껴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보건복지부의 올해 예산은 72조 5,148억 원으로 역대 최대수준입니다. 그만큼 보건복지 분야에서 국민이 필요로 하는 일이 많아졌다는 것이고, 보건복지부에 거는 기대도 크다는 의미라고 생각합니다. 국민의 기대에 맞게 보건복지부의 늘어난 책무들을 충실히 이행하고 예산도 낭비됨 없이 기획한 바와 같이 집행되도록 꼼꼼히 챙기겠습니다.

우선, 저소득층과 사회적 약자에 대한 사회안전망을 더욱 강화하겠습니다. 기초생활보장제도 부양의무자 기준 완화, 소득하위 20% 이하 기초연금 30만원 조기인상, 긴급복지 지원 확대 등 민생 과제를 추진하여 소득양극화 완화에 힘쓰겠습니다.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도록 사회서비스 일자리도 적극 확충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올해 예정된 장애등급제 폐지를 차질 없이 준비하여 사회적 약자의 삶이 더욱 나아지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보건의료계와의 협업을 통해 예정된 건강보험보장성 강화를 차질 없이 이행하고, 2018년에 수립한 공공보건의료 발전 종합대책에 따라 국립공공의과대학 설립, 권역‧책임의료기관 지정 등 공공의료도 본격적으로 확충하여, 국민들이 어디에서나 안심하고 질 높은 의료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와 함께 혁신신약·의료기기, 정밀·재생의료 등 바이오헬스산업을 국가 성장 동력으로 육성하고, 보건산업을 신기술을 통한 환자치료효과 개선 등 경제성장과 국민건강을 동시에 달성할 수 있는 유망분야로 집중 육성해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올해에는 국민 구강건강 증진과 치의학산업 육성·지원정책을 전략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전담부서(구강정책과)가 신설됩니다. 앞으로 국가구강보건사업의 체계적 수행으로 보다 안전하고 질 높은 치과 예방관리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의 몇 년이 본격적인 저출산‧고령화에 따른 충격에 대비할 수 있는 마지막 시간일 것입니다. 정부는 지난해 저출산 대응정책의 관점을 그간의 출산장려 중심에서 삶의 질 중심으로 변화시키고, 이에 맞게 저출산 고령사회대응을 위한 로드맵도 마련하였습니다. 올해는 마련된 로드맵을 차질 없이 이행해 나가고, 아이와 노인, 가족이 함께 어우러져 생활하는 과정이 어려움이나 희생이 아니라 미래에 대한 희망과 지지가 될 수 있도록 돌봄서비스도 더욱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지난해 11월에 발표한 지역사회 통합 돌봄(커뮤니티 케어)이 지역사회의 노인돌봄 수요와 상황에 맞게 잘 정착할 수 있도록 하여 초고령사회에 대한 대비도 차분히 준비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치매서비스 제공기관의 전국 확대로 치매로 인한 어려움을 줄여드리고 노인 일자리 10만개 추가와 노인돌봄서비스 확충을 통해 어르신들의 노후 복지수요에 적극 대응하겠습니다.

아울러, 노후소득 보장 강화를 위해 기초연금뿐 아니라, 취약계층의 국민연금 가입 지원을 통해 사각지대를 해소하는 노력도 지속하겠습니다. 현재 제4차 국민연금 종합운영계획이 사회적 논의를 앞두고 있습니다.

이번 종합운영계획은 과거와 달리 국민연금제도만이 아니라 기초연금, 퇴직연금 등 공적연금 전체를 포괄하는 다층연금체계 차원으로 논의를 확장하였고, 지역별·연령별 일반국민, 이해관계자 및 전문가 등 다양한 국민들의 의견을 바탕으로 국민노후소득보장과 재정안정성의 균형과 조화를 고려하여 수립하였습니다. 향후 사회적 논의와 국회 심의 등 연금개혁 논의 과정에서 보건복지부는 책임감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지원하겠습니다. 국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작년은 남과 북이 함께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와 번영을 위해 큰 발걸음을 내딛은 역사적 한해였습니다. 그간 끊어졌던 남북 간 연락채널 복원과 함께, 이산가족, 철도, 산림, 문화, 군사 등 각 분야 뿐 아니라 보건의료 분야 협력도 본격화되고 있습니다. 보건복지부는 보건의료 협력이 일방적이고 시혜적 지원이 아니라 남과 북이 상호 이익을 공유할 수 있는 호혜적 협력이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북한 주민의 삶의 질 개선을 위한 인도적 지원은 지속하되, 감염병 확산방지나 응급 상황 중 우리 국민 보호 등 우리의 이익도 함께 보장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국민 여러분의 관심과 정부의 노력이 함께한다면 진정한 한반도 건강공동체도 앞당겨 실현할 수 있을 것입니다.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2019년, 올해는 현 정부 3년차이기도 하면서, 3.1독립운동과 대한민국 임시정부수립 100주년이 되는 해입니다. 지난 100년간 우리 민족은 서로가 힘을 합쳐 고난과 역경을 슬기롭게 극복했습니다. 이제, 대한민국이 새로운 100년을 시작하는 해가 되도록 서로 힘을 모아야 할 때입니다.

보건복지부는 국민의 삶을 바꾸겠다는 정부의 약속을 지켜,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는 믿음과 희망을 국민들께 드리는 한 해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보건복지부의 정책 하나 하나가 국민들께 희망이 되는 한해가 되기를 바랍니다.

예년보다 추운 날씨에 건강에 유의하시고 서로 격려와 정을 나누며 따뜻하게 새해를 시작하시길 바랍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 류영진 식품의약품안전처장 신년사

류영진 식품의약품안전처장
류영진 식품의약품안전처장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식품·의약품·의료기기·화장품·위생용품 등 안전관리 분야와 관련 산업의 종사자 여러분!

그리고 식품의약품안전처 가족 여러분!

기해년(己亥年) 희망찬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를 맞아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고,소망하는 모든 일이 이루어지기를 기원합니다.

2019년 새해는 우리 민족에게도 의미가 깊은 해입니다. 3.1운동과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이 되는 해이니만큼, 남북교류에 큰 진전이 이루어져 한반도에 평화가 정착되고 우리 한민족이 세계로 뻗어나가는역사적인 한 해가 되기를 소망합니다.

지난 한 해동안 우리 식약처는 국민 건강의 최일선에서소비자 안전을 지키고 생산자·기업의 활력 제고를 위해최선의 노력을 다해 왔으며 그 과정에서 크고 작은 성과가 있었습니다.

농·축·수산물 안전기준을 크게 확대했고,식품안전인증(HACCP) 적용률도 높였습니다.

국가필수의약품 지정을 확대하고,일선 병의원·약국의 마약류 취급내역을 전산시스템으로 관리하는 체계를 갖추었습니다.

온라인 판매 식품·의약품에 대해 좀더 세심한 기획조사를 실시하였습니다. 국민들의 관심이 큰 제품에 대해 신청을 받아 안전검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투명하게 알려주는 국민청원 안전검사제를 처음으로 시행했습니다.

2019년 새해에도 식약처는 변함없는 마음가짐으로국민건강과 안전을 빈틈없이 지키는 보루가 되겠습니다.

식품과 의약품의 안전 보장을 최우선으로 하되,취약계층에 대한 따뜻한 배려와 국민과의 소통을 더하고,

의약품 제조·유통 환경 개선과 허가심사체계 혁신으로 제약·의료기기 산업의 혁신성장에도 기여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식약처는 다음 네 가지 방향에 역점을 두고새해 업무를 추진하고자 합니다.

첫째, 먹거리 안전의 기본을 탄탄히 하겠습니다.

매년 끊이지 않는 학교 식중독 사고를 획기적으로 줄이기 위해식품안전인증(HACCP) 업체에 대한 불시점검을 강화하고, 식품제조 공정 관리기록 위변조 방지시스템을 통해도덕적 해이를 근본적으로 차단하겠습니다.

해외에서 들어오는 수입식품에 대해서는수출국 현지실사를 확대하여 꼼꼼하게 점검하고, 안전성이 입증되지 않은 수입식품이 통관·유통되는 일이없도록 철저히 관리하겠습니다.

특히 블록체인 기술과 사물인터넷을 활용하여 효율적으로 식품 안전을 관리할 수 있도록 수입식품 통합관리 시스템을 올해부터 구축할 계획입니다.

농·축·수산물 등 신선식품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전국에 공영 도매시장 검사소를 확대하고, 합법적으로 등록된 농약을 기준에 맞게 쓰도록 하는 농약 허용물질목록 관리제도도 여러 이해관계자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하여 시행하겠습니다.

둘째, 국민이 약·의료기기·생활용품을 믿고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겠습니다.

지난해 있었던 고혈압약 원료 불순물 검출사건을 교훈삼아,원료의약품에 대한 관리를 대폭 강화하겠습니다.유럽 등 선진국과 같이 허가 때부터 시험검사를 통해 원료 불순물을 사전에 관리하는 제도를 도입하겠습니다.

해외 원료 제조공장에 대해 현지실사와 등록제를 시행하고,제네릭 의약품이 난립하는 유통구조를 개선하며,대한민국 약전도 글로벌 수준으로 전면 개편하겠습니다.

의료기기에 주기적으로 안전성과 유효성을 재검토하는 품목 갱신제도 도입을 추진하겠습니다.의료기기 허가·유통·사용까지 전주기 관리가 가능하도록 표준코드(UDI) 부착을 의무화하겠습니다.

약 복용으로 인한 부작용 피해가 발생한 경우국가가 보상하는 범위를 비급여 진료비까지 확대하고,각종 유해물질에 대한 통합 위해성 평가도 지속적으로 시행하겠습니다.

셋째, 안전에 따뜻함과 소통을 더하겠습니다.

그동안 소외되어온 희귀·난치질환자 지원사업을 본격화하여한국 희귀필수의약품 센터의 인력과 기능을 확충하고,의료용 대마와 희소 의료기기의 공급을 지원하겠습니다. 치매치료제와 진단기기 제품화도 적극 돕겠습니다.

영양사가 없는 영세·소규모 어린이집은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에 등록, 관리를 받도록 의무화하고어르신, 장애인의 건강 보호를 위해서 사회복지시설의 급식 안전관리 시범사업을 실시합니다.

올해는 소비자 알권리 보장과 계란의 신뢰도 향상을 위해계란에 산란일자를 표시하는 정책이 시행될 예정입니다. 국민이 원하는 방향과 현장의 애로사항을 잘 살펴서제도가 잘 안착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소비자와 시민의 목소리를 듣는 ‘열린포럼’을 활성화하고,식품의약품 안전에 대한 정보를 널리 알리기 위한유튜브, 페이스북 등 온라인 소통도 강화하겠습니다.

넷째, 맞춤형 규제로 혁신성장에 기여하겠습니다.

혁신신약과 첨단의료기기에 대한 관리체계를 법제화하여새로운 제품의 빠른 출시와 치료기회 확대를 돕겠습니다. 부처 간 협의를 통해 국가 연구개발사업의 초기 단계부터 적극 참여하여개발예정 제품이 허가까지 연계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의약품, 의료기기 허가심사 절차도 정비하겠습니다.예비심사 제도를 활성화하여, 허가요건에 미흡한 경우 민원인에게 가급적 빠른 시간 내에 알려주는 등 허가행정의 예측가능성과 투명성을 높이겠습니다.

아울러, 현실로 다가와 있는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여 의약품 품질 고도화 시스템 모델(QbD) 개발·보급 등 스마트 제약공장 구축 기반을 마련하겠습니다.

한류문화와 연계한 ‘K-코스메틱 세계 로드쇼’를 개최하여

우리 화장품의 해외진출을 지원하고, 명실상부한 국제 의약품 규제조화 위원회(ICH)와국제 의료기기 규제 당국자 포럼(IMDRF) 회원국으로 우리 제품의 세계시장 진입장벽 해소에도 적극 나서겠습니다.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그리고 식품의약품안전처 가족 여러분!

국민 식탁의 먹거리와 의약품, 의료기기 등의 안전은아무리 그 중요성을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으며,일상 속에서 지켜져야 할 가장 기본적 안전이라는 점에서우리 정부가 지향하는 ‘사회적 가치’의 핵심 요소를 이루고 있습니다.

우리 식약처는 2019년 한해 국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고가장 기본적인 것부터 꼼꼼히 점검하여국민 식탁 안전이 충분히 지켜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의약품 등의 글로벌 수준의 안전관리 체계를 갖추어국민이 믿고 신뢰할 수 있는 기관이 되도록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지난 한해 보내주신 성원에 다시한번 감사드리며, 2019년 기해년 새해에도 여러분의 가정과 일터에 건강과 행복이 함께 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장 류영진

 

▲ 김용익 국민건강보험공단 이사장 신년사

김용익 국민건강보험공단 이사장
김용익 국민건강보험공단 이사장

건강보험 가족 여러분!

2019년 ‘기해년(己亥年)’의 희망찬 새 아침이 밝았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기 바랍니다. 복과 풍요로움을 상징하는 돼지의 해에 모든 일들이 더욱 잘 풀리는 해가 되기를 기대해 봅시다.

지난해 1월 2일 취임식을 하면서 새로운 1년을 약속했는데, 한 해 동안 임직원 여러분과 도움 덕분에 잘할 수 있었습니다. 이 자리를 빌려 감사드립니다. 또한, 노동조합의 노력에도 감사를 드립니다.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각자의 자리에서 노력한 결과, 여러 성과가 있었습니다.

보험료 부과체계 개편에 이어 신규소득자료 연계까지 무사히 진행했고, 문재인 케어는 의료계 반발 없이 순탄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제가 부임하자마자 혁신토론회를 하자고 하면서 bottom-up 방식의 토론을 얘기했었는데 모든 지사까지 전파되지는 못했지만 변화를 시작하는 계기가 되고 있어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지사를 가급적 많이 가보려 했지만 여의치 않아 토크쇼, nbn, 팟캐스트 등 다양한 방법으로 만나려고 했고, 각종 기고와 인터뷰를 통해 정책 취지나 변경내용 등을 소개하기도 했습니다. 보건의료전문가, 공급자 등과도 만남을 통해 신뢰를 쌓아가고 있습니다.

워라밸, 장애인 채용은 좋은 평가를 받고 있고, 이미 공공기관을 선도해 나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자칫 생산성이 떨어질 수도 있고, 불편함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근무시간내 강도있는 업무 추진을 하고 있는지 스스로 점검해보고 동료를 위해 협조하는 마음도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일자리 안정자금 지원사업, 이용지원 강화사업 등도 추진에 노고가 많았습니다. 특히, 일자리 안정자금 지원사업은 전산시스템도 갖춰지지 않은 상태에서 긴급히 추진하게 되어 불만도 컸습니다. 하지만, 열심히 해 주신 덕분에 원만하게 추진되어 금년에는 인력이나 예산 등을 추가로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정부시책에 협조한 만큼 좋은 결과가 있어 다행이라 생각합니다.

임금피크제는 어느 정도 해결이 가능해졌습니다. 공단이 다른 기관보다 임금손실이 크다는 점을 인정받았으며, 노동시간을 줄여 정부지원금을 수령하는 방식으로 방향을 잡고 있습니다. 노사가 한마음으로 열심히 노력한 결과입니다.

기간제 근로자에 이어, 파견·용역 근로자를 정규직으로 채용하는 등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통해 공공기관으로서 책임있는 역할도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분야에 대한 노력을 외부적으로도 평가받아 정부경영평가 3년 연속 A등급, 공공기관 청렴도 4년 연속 1위를 달성했고, 대한민국 브랜드 대상, 소셜브랜드 대상, 소통 CEO 대상 등도 수상했습니다.

하지만, 저는 이런 상보다 공단에 대한 주변의 평이 좋아지고 있다는 점이 더욱 기쁩니다. 국회, 복지부 등에서 우리 공단이 예전보다 적극적이고 활기차게 움직이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모두 여러분의 노력과 열정 덕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존경하는 임직원 여러분!

우리가 이룬 결실이 적지 않지만, 마주한 현실은 험난해 보입니다. 인구절벽 현상은 더욱 심화되고, 빠른 고령화 속도와 함께 저성장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반면, 국민의 복지확대에 대한 요구는 커지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이라면 건강보험과 노인장기요양보험이 나아갈 길은 앞이 보이지 않는 암흑과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위기 상황에 선제적으로 대응하여 지속적인 성장을 하기 위해서는 미래를 미리 준비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그러한 차원에서 금년도에 추진할 몇 가지 사항들을 나누고자 합니다.

먼저, 지난해부터 본격적으로 시작하고 있는 문재인 케어, 치매국가책임제 등 국정과제를 단계별로 차근히 추진하고, 원가자료 수집 및 분석 등을 완전히 자리잡도록 해야 하겠습니다.

두 번째, 국고지원금 관련 모호한 건강보험법 조문을 명확히 하고, 사무장병원과 면허대여약국 퇴출을 위한 특별사법경찰관 권한을 부여받도록 법 개정을 추진해야 하겠습니다. 지역본부, 지사에 계신 여러분들의 든든한 협조가 필요합니다.

세 번째, 심사평가원은 경향평가심사 체계를 도입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기존 건별심사에서 심사방식이 달라진 만큼 우리 공단도 변화된 체계에 맞춰 업무를 개발하는 등 세심한 준비가 필요하겠습니다.

네 번째, 노인장기요양보험은 지난해에 10주년을 맞았습니다. 국민들로부터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여러 부분에서 검토·개선할 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금년에는 더 관심을 가지고 노인장기요양보험의 발전을 위해 노력할 생각입니다.

다섯 번째, 지금까지는 별도로 운영해왔기 때문에 융합․조정이 이루어지지 않았던 건강보험과 노인장기요양보험의 어긋나는 부분은 관계정립이 필요하겠습니다. 커뮤니티케어는 두 보험이 협력체계를 갖출 때 성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인사제도 개혁, 퇴직자 일자리 등 직원 복지를 위해서도 노력해야 하겠습니다. 지난 연말에 인사제도 컨설팅을 끝냈습니다. 금년부터는 의견수렴과정을 거쳐 구체화를 해 나가야겠습니다. 퇴직자들이 퇴직 후 일정기간 취업을 해서 고정적 수입을 갖도록 하기 위한 방안도 찾고 있습니다.

금년 1월 1일자로 조직과 인력을 정비한 이유는 이러한 일들의 추진 동력을 얻기 위함이었습니다. 우리 공단은 대대적인 세대교체기에 놓여있는 만큼 더 우수하고 전문성이 높은 조직으로 변화하기 위한 기반 조성이 이번 조직개편의 목적입니다.

아울러, 정책연구원이 각 부서의 업무개혁을 돕는 한편, 인재개발원은 인력개발과 조직개발에 힘쓰고, 정보화본부는 업무를 더욱 튼튼하게 지탱해주는 체계로 개편하겠습니다. 이로써 서로 다른 부서에 있는 전문 인력이 씨줄과 날줄처럼 함께 일하는 매트릭스 조직으로 변화할 수 있어야 합니다. 앞으로도 정책연구원, 인재개발원, 정보화본부는 역할을 더욱 강화할 예정입니다.

인력은 1급 2명, 2급 7명, 3급 31명, 4급이하 396명으로 총 436명을 증원하였고, 본부는 급여전략실, 요양기준실 등이 신설됨에 따라 부서간 조정을 진행했습니다. 지역본부는 간호간병통합서비스, 건강검진사업, 가족지원상담서비스 등에 추가 배치했고, 지사는 호스피스 연명의료, 재난적의료비 지원, 이용지원 등을 강화했습니다.

본부, 지역본부와 지사간 효율적으로 업무를 재분배하기 위해 2단계 개편도 진행할 예정입니다. 새로운 모습으로 국민에게 더 다가가는 공단이 될 수 있도록 내부 개혁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야 하겠습니다.

한편, 금년은 1989년 ‘전국민 의료보험’ 시대를 연지 30주년이 되는 기념비적인 해입니다. 이를 통해 문재인 케어 등 우리 공단이 한 일을 국민들에게 알릴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아울러, 그 즈음에 입사해 30여년간 건강보험을 위해 일하다가 퇴직을 앞두신 선배직원들을 격려하고 위로할 수 있는 자리도 함께 마련하겠습니다.

친애하는 임직원 여러분!

본부가 혁신도시로 이주한지도 3년이 지났습니다. 혁신도시는 지방분권을 통해 지역경제를 활성화하여 균형발전을 이루기 위하여 만들어졌기 때문에 본부도 원주시 뿐만 아니라 혁신도시내 다른 기관들과도 협조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전통시장 방문, 유적지 탐방 등 지역사회와 협력·교류할 수 있는 방안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지역본부·지사에서도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다양한 실천 방안을 찾아주시기 바랍니다.

우리 공단은 건강보험과 노인장기요양보험의 보험자입니다. 우리가 보험자 역할이 무엇인지 진지하게 고민하면서 책임감을 느끼고, 역량도 개발할 때 진정한 보험자의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보험자는 보험가입자인 국민에게 책임을 지는 노력을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에 공단이 정책을 지원한다고만 생각하지 말고, 복지부와 함께 정책을 설계한다는 생각으로 많은 아이디어를 냈으면 합니다.

건강한 조직문화는 동료를 대등한 인격체로 존중하는 인권경영에서 시작됩니다. 다른 개인의 인간적 권리를 지켜주는 것이 사회생활의 기본 태도이자 직장생활의 바른 태도임을 인식하고 서로의 인권을 존중하는 조직을 만들도록 노력합시다.

건강보험 가족 여러분!

금년도에도 우리 앞의 장애물을 넘어서기 위해 새롭게 도전해야 할 일들이 많을 것입니다.

임원진들이 앞장서서 노력하고 여러분의 열정과 자신감까지 하나로 뭉친다면 국민에게 건강보장의 희망찬 미래를 열어줄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우리 모두, 미래를 위해 한마음 한뜻으로 손을 잡고 힘차게 나아갑시다.

다시 한 번 새해에는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고 원하는 바를 이루시는 한 해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19년 1월 2일

국민건강보험공단 이사장 김용익

 

▲ 김승택 건강보험심사평가원장 신년사 

김승택 건강보험심사평가원장
김승택 건강보험심사평가원장

2019년 ‘황금돼지’의 해인 기해년(己亥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언론인 여러분! 올해는 황금돼지와 같이 풍요로움이 넘치는 한해가 되길 바랍니다.

지난해부터 우리원은 정부의 주요정책인 ‘병원비 걱정 없는 든든한 나라’를 위한 건강보험 보장성강화 정책을 성공적으로 수행중에 있습니다.

또한, 임직원 모두의 노력으로 정부 기관경영평가에서 최고등급(A), 공공기관 청렴도 조사에서 2등급을 받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올해도 저출산 심화, 인구의 급격한 고령화에 따른 만성질환의 증가 등 보건의료환경이 급변할 것입니다. 이에 우리원의 역할과 책임은 그 어느 때보다 엄중해지고 있습니다.

2019년도에 우리원은 국민건강과 안전 보호를 최우선 과제로 건강보험의 보장성을 강화하는 한편, 건강보험재정을 안정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이 과정에서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끊임없이 소통하겠습니다. 언론인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새해를 맞아 하시는 일 모두 소원성취하시고 건강과 행복이 가득한 한해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19. 1. 1.

건강보험심사평가원장 김승택

 

▲ 최대집 대한의사협회장 신년사

최대집 대한의사협회장
최대집 대한의사협회장

존경하는 회원 여러분,

2019년 기해년(己亥年) 새 아침이 밝았습니다. 올 한해 만사형통하시고 가정과 일터에 기쁨과 축복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지난해 5월 출범한 제40대 집행부는 회원님들의 권익과 국민건강권을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해 달려왔습니다.

의료계를 무시한 정부의 일방적, 급진적인 보장성 강화정책(문재인 케어)에 대한 대응으로 대규모 집회와 대국민 홍보 활동을 시행하였으며 회원님들의 전폭적인 지지와 참여에 힘입어 지난해 9월, 정부와 필수의료 중심의 단계적인 급여화라는 원칙에 합의하였습니다.

저희 집행부는 인수위 시절부터 각종 현안에 대하여 26개 전문학회 및 시도의사회와 긴밀한 소통을 통하여 협력을 강화해 왔습니다. 이는 의료계가 대한의사협회라는 단일창구를 통하여 목소리를 내고 협상할 때에 가장 극대화된 협상력을 발휘할 수 있기 때문이었습니다. 2018년에도 이와 같은 원칙 아래에 각종 현안에 대응해 나가겠습니다. 특히 정부와 진행중인 의정합의 실무협의체에서 이와 같은 협상력을 바탕으로 의료계의 숙원인 불합리한 의료제도 개선에 총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존경하는 회원 여러분,

2019년 새해에는 보건의료 관련 정책이 올바르게 수립되고 의사들의 목소리가 충분히 반영되어 회원님들의 권익이 지켜질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다각적인 노력을 전개해 나가겠습니다.

첫째, 수가(진료비) 정상화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그 진입 단계로 초재진료를 각각 30% 인상함과 아울러 처방료를 부활하고 수가 정상화 계획 단계로 정부와 공동연구를 통해 조속한 시일 내에 정상 수가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수가 정상화 목표치에 도달할 수 있도록 3개년, 5개년, 7개년 계획 등을 수립하여 수가 정상화를 실행해 나가고 점검 및 보완 단계로서 상기 계획에 따른 매년 이행 상황 점검뿐만 아니라 분석을 통해 보완책이 마련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둘째, 2017년 보장성 강화 정책(문재인 케어)에 있어 비급여의 급여화 정책이 9. 28 의정합의대로 필수의료 중심으로 의정간 충분한 논의를 거쳐 의학적 원칙에 부합하게 점진적, 단계적으로 추진해 나갈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만약 정부가 일방적으로 비급여의 대폭 급여화를 강행할 경우 의정합의 파기로 간주하고 강력한 대정부 투쟁에 다시 나서겠습니다.

셋째, 의사의 의료행위 결과만을 놓고 형사처벌하는 것을 법적, 제도적으로 막기 위해 의료분쟁특례법의 조속한 제정을 촉구할 것입니다. 의사들이 안전한 환경에서 최선의 진료를 다하기 위한 제도적 장치가 반드시 구축되어야 하며, 의사의 의료행위는 형사처벌의 대상이 되어서는 안됩니다. 의사들의 진료선택권 확보를 위해 대한의사협회 산하에 의료감정원 설립 등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넷째, 대한의사협회 산하 의사면허 관리기구 설립을 위한 작업들을 신속하게 단계적으로 진행하여 의료계 스스로 의사면허의 가치를 지키고 전문가 집단으로서의 사회적 위상을 제고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더 이상 극소수의 비양심, 비윤리적인 의사들로 인하여 다수의 회원들이 함께 매도당하고 면허를 위협당해서는 안됩니다. 선진국형 의사면허 관리기구가 반드시 설립될 수 있도록 다방면으로 노력을 전개하겠습니다.

다섯째, 상급종합병원과 종합병원의 준법진료를 정착시키고 근로기준법에 따른 교수, 봉직의들의 근로시간과 휴식시간이 준수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전공의특별법에 따라 전공의 수련시간과 근로시간이 준수될 수 있도록 할 것이며, 의료기관 내 무면허 의료행위 또한 근절하여 올바른 진료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여섯째, 한방의 의과 의료기기 사용 저지, 일반의약품 및 전문의약품 사용을 비롯한 혈액검사 의뢰 등 한방의 무면허 의료행위를 근절시키기 위해 이에 대한 실질적인 조치가 취해질 수 있도록 확실하고 실효성 있는 법적, 제도적 근거를 마련해 나가겠습니다.

존경하는 회원 여러분,

새해 기해년을 상징하는 동물은 돼지입니다. 돼지는 흔히 불결함과 나태의 상징처럼 여겨지지만 한편으로는 풍요와 행운의 뜻으로도 해석됩니다. 2019년 기해년(己亥年) 새해 회원님과 가정에 건강과 풍요로운 행복과 행운이 함께하시기를 기원합니다. 대한의사협회 역시 회원 여러분에게 보다 만족스러운 한 해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2019년 새해 아침에

대한의사협회 회장 최대집 올림

 

▲ 이향애 한국여자의사회장 신년사

​이향해 한국여자의사회 회장​
​이향애 한국여자의사회 회장​

존경하는 회원 여러분.

희망찬 2019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는 기해년(己亥年)으로 황금돼지의 해라고 합니다. 돼지는 다산과 풍요를 상징하니 올 해는 누구에게나 넉넉하고 행복한 한해가 기대됩니다. 모쪼록 회원님들께서도 황금돼지의 기운 받아 새해 더욱 건강하고, 소망하시는 일들 모두 크게 이루시길 기원 합니다.

돌이켜보면 지난해는 대단히 힘들고 어려운 시기였습니다. 회원님 모두가 아시는 바와 같이 정부의 의료보장 강화시책이 일방적으로 확대 추진되었고, 각종 규제성 시책도 끊이질 않았습니다. 뿐 만 아니라 응급실 난동을 비롯한 의료인 폭행사건과 의사구속 사태까지 야기되어 우리들 가슴을 저미게 했습니다.

이에 대한의사협회 차원에서 대규모 집회를 잇달아 개최하여 국민들에게 문제를 직접 호소하기에 이르렀으며, 우리 회원들도 적극 참여해 의료현안을 타개하고 의권을 바로 세우기 위한 노력에 힘을 보탰습니다.

특히 우리 한국여자의사회는 대한의사협회의 한 축으로서의 역할을 다하면서, 다른 한편으로 여의사 회원들의 단합과 발전, 권익신장을 위한 노력을 경주하여 또 한 걸음 앞으로 내딛는 발전을 이룩했다고 생각합니다.

무엇보다 지난해 매월 월례회를 겸한 학술심포지엄을 알차게 개최하여 회원 친목을 쌓으며, 최신 학술정보와 지식을 습득하여 전문가로서의 소양을 높이는데 주력해 왔습니다. 동시에 지난해 8월 전국여의사대표자대회에서는 120년을 바라보는 대한민국 여의사의 역사를 성찰하고, 선각자들의 정신을 계승하며, 이 시대 지식인으로서, 지도자로서 역할을 높여나갈 각오를 다지기도 했습니다.

또한 그 연장에서, 전문가들로 하여금 ‘한국 여성 의사 120년과 프로페셔널리즘’에 관한 연구를 할 수 있도록 의협 의료정책연구소의 연구 과제를 주선하였으며, 내부적으로는 인권센터를 출범시켜 성희롱이나 폭력 문제에 체계적으로 대처하고, 피해를 당한 여의사의 권리를 구제할 수 있는 프로세스를 갖췄습니다. 나아가 여성전공의들의 권익을 향상하고 의료기관 내 양성평등을 실현하기 위한 조사사업도 전개하여 향후 정책에 반영할 수 있는 자료를 축적하는 노력도 병행하였습니다.

이 외에도 ‘건강한 국민-행복한 사회’를 만들기 위한 우리의 노력은 많았습니다. 그 가운데 미혼모가족 돕기 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TFT를 구성했으며, 그동안 계속사업으로 이어진 사회참여와 봉사에 소홀함이 없었습니다. 특히 지난 12월 3일에는 ‘제17회 한미참의료인상’을 받아 사회를 건강하고 아름답게 가꾸는 여성의료전문가단체의 위상을 과시할 수 있었습니다. 수상 후 우리는 더 큰 봉사와 사회적인 기여를 위해 송년회를 미혼모 가족을 지원하고 의료봉사 기금을 확충하기 위한 패션쇼로 기획하여 회원들의 열정을 더욱 크게 모을 수 있었습니다.

뿐 만 아니라 대한의사협회 회관 신축기금도 지난 12월에 약정했던 3,000만원 모두를 기탁하여 2019년을 보람 있게 마감 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 모두의 사업과 성과들은 앞에서 끌어주신 선배와 동료회원, 뒤를 받쳐주신 후배들의 성원 덕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에 모든 회원님들께 감사드립니다.

새해에도 할 일은 여전히 많다고 생각합니다. 그동안 이어진 계속사업을 내실 있게 발전시켜야 하고, 여성의료전문가단체로서의 사회적인 기여 또한 높이며, 글로벌 무대에서 역량 또한 새롭게 높여 나갈 조직을 만들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 오는 7월 뉴욕에서 개최되는 제31차 세계여자의사회 총회 및 학술대회에 많은 회원들이 참석하여 역대 회장들이 이룩한 한국여자의사회의 국제적인 위상을 더욱 고양 시키도록 제반 여건을 만들고자 합니다. 또한 9월 추석 연휴 기간에는 베트남에서 대규모 해외의료봉사를 추진하여 국위를 선양하고 봉사단체의 면모를 과시하고자 합니다.

이밖에 회원들이 의료전문가로서 자질을 높이 쌓도록 학술심포지엄의 질을 높이고, 특히 젊은 회원들의 권익을 옹호하며, 그들의 꿈과 희망을 키울 수 있는 사업들을 확대 발굴해 나가고자 합니다.

새해의 이런 꿈들이 풍요로운 결실을 맺기 위해서는 회원님들의 협조와 참여가 중요하다는 말씀을 드리며, 새해에도 참여를 미덕으로 마음을 모아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끝으로 회원 여러분,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가정에도 행운이 가득하시길 빌어드립니다.

己亥年 원단

한국여자의사회 회장 이향애

 

▲ 최혁용 대한한의사협회장 신년사

최혁용 대한한의사협회 회장
최혁용 대한한의사협회 회장

존경하는 국민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힘차게 시작했던 무술년도 어느덧 저물고, 대망의 기해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에는 항상 건강하시고 만사형통, 소원성취 하시길 기원합니다.

2018년은 한의계에 정말 다사다난했던 한 해였습니다.

지난 해 1월 2일, 새롭게 시작한 제43대 대한한의사협회는 국민건강증진과 한의약 발전을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하였으며, 국민여러분의 지지와 성원에 힘입어 한의학이 여러분 곁으로 더욱 다가갈 수 있는 성과를 거둘 수 있었습니다. 다시 한번 고개 숙여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지금 대한한의사협회는 국민여러분께 최상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서 한의사가 역할과 영역의 제한 없는, 포괄적인 의사가 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제한된 도구의 전문가가 아닌 의료행위의 전문가로서 위상을 구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한의학 교육의 혁신과 의료통합 및 의료일원화, 한의사 행위와 도구의 전면적 급여화, 한의사의 공공의료 참여 등을 구체적 목표로 협회 회무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대한한의사협회는 지난 한 해 동안 의료일원화, 의료통합이 우리의 미래이자 대한민국 의료의 미래라고 당당하게 주장해 왔고, 마침내 이 같은 주장은 한의계 내부의 오래된 패러다임의 전환을 가져왔습니다. 이제는 보건복지부 고위공무원 뿐 아니라 보건복지부장관과 국회의원들의 국정감사에서도 의료일원화가 자연스러운 미래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습니다.

아울러 의료일원화의 전제로서, 한의학 교육이 궁극적으로 현대의학을 모두 포괄할 수 있도록 제반 사항을 마련하는 데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한국한의학교육평가원은 한의대 교육의 평가와 인증이 세계의과대학의 표준화된 기준을 충족할 수 있도록 한다고 결의한 바 있으며, 한국한의과대학학장협의회는 현대의학 교육을 전면적으로 받아들이기로 했습니다. 현재 한의대의 75%는 의대교육과 동일합니다. 향후 완전한 통합의사 배출을 위한 교육혁신에 고삐를 늦추지 않을 것입니다.

아울러 한약의 제제한정 분업에 대한 필요성을 강력히 제기하였습니다. 제제한정 분업이 제도적으로 정착이 된다면 우리 한의사는 모든 천연물 유래 의약품과 한약제제에 대한 처방권을 확보하게 될 것이며, 더욱 현대화된 한약으로 국민 여러분을 치료하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한의계의 의견을 보건복지부가 받아들여 결국 정책과제로 채택이 되었고, 제도화추진을 위해 관계부처는 ‘한약제제 분업 실시를 위한 세부방안 연구’를 발주하게 되었습니다. 내년 9월경이면 제제분업의 구체적 방안에 대한 연구결과가 보고될 것이며, 이를 토대로 한의의료에 대한 국민여러분들의 접근이 용이해지도록 한약제제의 급여화도 급물살을 타게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또한 국민여러분들의 건강증진과 질병치료를 위해 한의사가 일차의료 통합의사의 역할을 온전히 수행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를 위해서는 한의의료의 공공의료 참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판단하였으며 대한한의사협회에서는 정부에 장애인 주치의, 치매국가책임제, 커뮤니티케어, 만성질환관리제 등에 한의사 참여를 지속적으로 요구해 왔습니다.

그 결과, 지난 국정감사에서 5월부터 시행한 ‘장애인 건강주치의 시범사업’에 한의사들의 참여가 이뤄지지 않은 부분에 대한 지적이 있었으며, 보건복지부 장관의 ‘한의계 참여 전적으로 찬성’이라는 답변에 기초하여 한의사 장애인 주치의 제도 시행을 준비 중에 있습니다.

또한 한의계의 공공의료서비스 참여 일환으로 지속적으로 주장해 온 만성관리질환 관리제도 참여 등이 포함된 커뮤니티 케어에 한의모델을 적극 검토하겠다는 정부의 의견에 따라 현재 지부 및 분회의 성공사례를 기초로 한 한의모델을 개발하고 있으며, 치매안심 병원 인력기준에 한방신경정신과 전문의를 포함하는 등 지역사회 및 국가 정책으로 시행되는 공공의료 사업에서 한의사의 역할 확대를 꾀함으로써 국민과 함께하는 한의약으로 재탄생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사업들 중에서 지난 해 가장 괄목할만한 성과는 올해 3월부터 추나요법에 대한 건강보험 적용이 확정된 것입니다. 이번에 추나요법의 건강보험 급여화가 결정됨으로써 국민여러분께서는 치료효과가 우수한 추나시술을 경제적 부담없이 받으실 수 있게 됐습니다. 전국에 있는 모든 한의의료기관에서는 언제나 최고의 추나시술을 제공하기 위해 가일층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지난해에는 국민여러분의 요구가 높았던 첩약의 건강보험급여화를 위한 첫 단추가 끼워지기도 하였습니다. 지난 4월, 국민건강보험공단은 첩약 급여화를 위한 기반 구축과 시범사업 방안 마련을 위해 연구용역을 발주하였습니다.

이미 우리 한의계는 국민 여러분들의 경제적 부담으로 인한 한의의료기관 문턱을 낮추기 위해 한약(첩약) 건강보험 급여화에 대한 전 회원 찬반 투표를 실시한 바 있으며, 78.23%라는 압도적인 찬성으로 중점 추진사업으로 결정한 바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의 연구용역 결과는 첩약을 건강보험 급여화하여 국민의 건강을 증진하고자 하는 우리 한의계의 노력이 현실로 이뤄지는 소중한 첫걸음이 될 것입니다.

이밖에도 지난 무술년은 스포츠분야에서 한의학이 조명 받는 한해였습니다.

지난 2월, 평창에서 열린 동계올림픽에서 올림픽 사상 최초로 한의진료실이 공식 운영되었으며, 이 곳에서 세계 각국 대표선수와 임원단 및 관람객의 질병치료와 부상예방을 위해 헌신한 한의진료팀은 동계올림픽 기간 중 한의진료소를 방문한 688명중 658명(95.6%)이 만족하는 놀란 만한 성과를 거둠으로써 한의학 우수한 효과를 다시 한번 세계에 널리 알린 바 있습니다.

인도네시아 장애인 아시안게임에서도 호평을 받은바 있는 한의학의 지속적인 성과와 노력은 마침내 10월, 우리나라 스포츠의 요람인 진천국가대표선수촌에 한의진료실이 문을 여는데 중요한 밑거름이 되었으며, 국가대표 선수들의 체력증진과 부상방지 및 치료에 한의학이 더 큰 기여를 함으로써 향후 최첨단 과학, 의학이 집약되는 국제 스포츠 분야에서 한의학의 위상은 더욱 더 높아질 것입니다.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제43대 대한한의사협회 집행부는 기해년 새해에도 한의약이 시대적․사회적 변화에 발맞춰 국민여러분께 한 발 더 다가가고, 세계적으로 도약·발전하기 위한 역량을 강화하는데 총력을 기울여 나갈 것입니다.

일차의료 통합의사의 길을 개척하여 국민여러분이 어떠한 불편함이나 제약 없이 건강을 돌보고 질병을 치료할 수 있는 의료환경을 조성하고, 통합의료의 중심에는 한의사가 우뚝 설 수 있도록 모든 회무역량을 집중해 나갈 것입니다.

특히 한의사가 통합의사의 길을 열고, 국민의 진료선택권 보장과 진료편의성 제고를 위하여 반드시 해결해야하는 현대의료기기의 사용에 역점을 두어 회무를 추진할 것이며,추나요법의 건강보험 급여화에 이어 첩약 건강보험 적용에 확실한 교두보를 마련함으로써 2019년이 ‘국민과 함께하는 한의약’으로 다시 태어나는 원년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임을 약속드립니다.

새해에도 국민 여러분의 한의약에 대한 변함없는 관심과 지지, 아낌없는 조언을 당부드리며, 언제나 가정에 행복과 평안이 가득하고 하시고자 하는 모든 일 형통하시길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2019년 1월 1일

대한한의사협회 회장 최혁용 拜上

 

▲ 임영진 대한병원협회장 신년사 

임영진 대한병원협회장
임영진 대한병원협회장

친애하는 대한민국 병원인 여러분!

“행운”과 “재복”을 상징하는 황금 돼지의 기운을 가득 품은 2019년 기해년(己亥年)새해가 밝았습니다. 소망하시는 모든 일들 다 이루시고, 더 큰 꿈과 희망 가득한 새해가 되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아울러, 각자의 위치에서 흔들림 없이 대한민국 의료발전을 위한 변화와 도전 과정에서 보여주신 병원인 여러분의 숭고한 헌신에 깊은 감사의 마음을 드립니다.

2018년 의료계는 그야말로 다사다난(多事多難)한 해였던 것 같습니다.

연 초 부터 신생아실 감염사건, 의료기관 화재, 대리수술 파장, 의료사고 관련 의사의 법정구속 등 크고 작은 사건·사고가 끊이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대추가 저절로 붉어질 리는 없다’라는 어느 글귀처럼, 우리 의료계에는 많은 어려움과 눈물이 있었지만, 병원인 한 분 한 분의 희생과 땀방울, 단합된 모습으로 대한민국 의료계를 지켜오셨습니다. 국민건강 수호의 기본 사명을 충실히 수행해 오셨습니다.

존경하는 대한민국 병원인 여러분! 지금 우리 앞에는 4차 산업혁명을 필두로 하는 막중한 시대 전환적 과제들이 놓여 있습니다. 특히, 의료계는 보장성 강화 정책기조로 매우 어려운 상황으로 다른 어느 산업분야 보다 융·복합을 통한 강력한 혁신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그간 어려운 환경에서도 여러 난제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이해 당사자 간 소통하고 공감함으로써 중지를 모아야 함을 확인하였습니다. 대한병원협회는 2019년 다음 세 가지 사항을 중심으로 말이 아닌 직접 행동으로 실천하는 의료계 대표단체로 거듭나겠습니다. 첫째, 회원의 권익증진은 물론 병원이 국민들에게 신뢰를 받으며 최상의 진료를 제공할 수 있는 방안이 무엇인지 고민하며, 이에 대한 답을 얻고자 노력하겠습니다. 둘째, 현안 해결과 정책 입안 과정에서 정부 및 유관단체와는 상호 간 통큰 대화로 상생할 수 있는 의료 생태계 조성을 위해 힘쓰겠습니다. 전문적 지식을 바탕으로 역량을 강화하고 실질적 협상력을 제고하겠습니다. 셋째, 결자해지(結者解之)의 자세로 우리 스스로를 자정하고 회원 간 조화롭게 소통할 수 있도록 화합, 포용, 신뢰, 섬김을 최우선 가치로 혜안과 추진력을 가지고 전력투구 하겠습니다.

자랑스러운 대한민국 병원인 여러분!

2019년은 대한병원협회가 창립 60주년을 맞이하게 됩니다. 그간의 탁월한 성취를 바탕으로 한 단계 더 도약하기 위한 의지를 다지고 준비를 하는 뜻깊은 해이기도 합니다. 명실상부 병원계 최고 정책단체로서 의료선진화에 앞장서 온 경험을 근간으로 3천여 회원병원들이 자긍심을 가지고 새로운 병원경영 패러다임에 적응할 수 있도록 각고의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병원이 웃어야 국민이 행복하다.’ 라는 병원협회의 캐치프레이즈를 가슴속에 아로새기며, 그간의 성과와 발전에 안주하지 않고 재도약의 계기로 삼겠습니다. 앞으로도 회원 상호 간 신뢰와 화합의 꽃이 만발하고, 우리가 가진 저력이 훈풍이 되어 희망찬 미래로 힘차게 비상하는 대한병원협회로 거듭나기를 소원합니다.

다시 한 번, 대한민국 의료의 밝은 내일을 위하여 헌신과 노력을 아끼지 않으시는 모든 병원인 분들께 감사드리며, 기해년 새해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축복이 충만하시기를 기원드립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2019년 1월 1일

대한병원협회장 임영진

 

▲ 김동석 대한개원의협회장 신년사

김동석 대한개원의협회장
김동석 대한개원의협회장

“의사가 아프지 않는 진료실”

존경하는 회원여러분!

‘황금 돼지띠‘, 2019년 기해년이 밝았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새해에는 소신진료가 가능하고, 고귀한 의업이 존중 받는 원년이 되어야 합니다.

다복의 상징인 기해년을 맞이하여 저는 간절히 바랍니다.

1. 단 한건의 ‘진료 의사 폭행이나 부당한 의료진 구속이 없는, 의사가 의사로서 인정받는 건강한 우리나라가 되기를 바랍니다.

2. 한의원에서 벌침치료를 받다 죽어가는 응급 환자를 보고 도운 의사에게 도리어 소송을 제기하는 일반적 상식으로는 이해하기 어려운 이상한 일들이 사라지길 바랍니다. 의사들이 언제든지 위급한 상황에서 물불을 가리지 않고 환자를 살리기 위해 최선을 다할 수 있는 사회적 분위기가 되어야 합니다. 선의로 최선을 다한 의료행위를 보장할 수 있는 “의료사고처리특례법‘이 만들어지기를 바랍니다,

3. 소신진료를 저해하고 의사를 처벌과 심사의 대상으로 여기는 잘못된 규제들이 개선되어 의료의 질과 국민의 건강권이 올바르게 지켜지기를 바랍니다. 정부도 스스로 열악한 의료현실에서도 최선을 다하고 있는 의사들의 고귀한 희생정신을 인정하고, 과도한 규제와 처벌 위주 정책을 폐지하는 획기적인 정책 변화를 기대합니다.

4. 전문가인 의사들의 의견과 지적을 무시하여 행해진 많은 시행착오적 정책이 있었음에도 아직도 공공의료대학원 같은 실험적인 정책 추진이 계속 일어나고 있습니다. 잘못된 정책은 엄청난 재정손실과 국력이 낭비는 물론 한 번의 왜곡된 의료정책은 국민 건강과 의료 시스템에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더 이상 전문가의 의견을 무시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5. 의료체계 운영의 실패로 일차의료기관들이 몰락하고 있는 상황에서 대형병원은 하루 1만 명이상의 외래 환자가 몰리는 기형적 현상들이 바로 잡혀 상급병원은 연구와 교육, 중환자 치료에 전념하고, 일반 진료는 우리나라 최대 장점인 전문의로 이루어진 일차의료기관에서 담당하는 정상적 의료시스템이 만들어지기를 바랍니다.

6. 원가이하의 수가는 잘못된 것입니다. 병원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수익이 있어야 정상입니다. 정상수가로 의사가 폐원을 걱정하지 않고 오로지 진료에만 전념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7. 한의사나 파라메디칼의 직군에서는 인정된 본연의 임무에 충실하고, 더 이상 면허의 법적 인정 범위를 넘어서는 불법적인 시도로 국민의 건강을 위협해서는 안 됩니다. 각자 자신의 영역에서 최선을 다해 각자의 역할을 다해야만 국민 건강을 바르게 지킬 수 있습니다.

8. 국민에게 인정받을 수 없는 의료행위나, 사무장병원, 대리수술 같은 불법적인 진료를 하는 부정한 의사가 한 명도 없기를 바랍니다.

대한민국의 의사들은 최악의 의료 환경에서도 국민 건강을 지키기 위한 사명감으로 히포크라테스의 선서를 마음에 담고 묵묵히 힘든 길을 가고 있는데, 어찌된 이유인지 점점 높아만 가는 수많은 규제와 압박들, 반 의료적인 정책들과 법원의 납득하기 어려운 편파적 판결 등 주변 환경은 의사들을 괴롭혀 진료에 전념할 수 없게 하고, 환자보다 의사가 더 아프게 하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새해에는 의사가 모든 어려움과 아픔에서 치유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의사들이 국민을 위한 최선의 진료로 헌신할 수 있는 대한민국이 될 수 있도록 더 이상의 의료 왜곡을 막고, 국민과 함께 하는 의사가 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대한개원의협의회는 새해에도 의사들의 자존감을 되찾고, 단체의 존재가치와 새로운 의료 환경에 적합한 단체를 만들고, 최선을 다해 회원들의 권익을 우선하며 회원들과 함께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회원여러분의 많은 격려와 지지를 부탁드립니다.

밝아오는 기해년, 무탈한 진료실에서 보람되고 행복한 일만 가득하기를 기원합니다,

2019년 1월 1일

대한개원의협의회 회장 김동석

 

▲ 이영찬 한국보건산업진흥원장 신년사

이영찬 한국보건산업진흥원장
이영찬 한국보건산업진흥원장

2019년 기해년(己亥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올해는 ‘황금돼지 해’로 보건산업 모든 분야가 성장 발전하는 한 해가 되기를 희망합니다. 보건산업에 종사하는 모든 분들 모두 새해 목표로 하시는 일 모두 이루시길 바랍니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은 지난해 보건산업 수출 지원과 일자리 창출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진흥원은 4차산업혁명에 따른 정책여건 및 국내외 동향을 고려하여 보건복지부와 함께 헬스케어 빅데이터 생산‧관리 시범체계 및 운영, 인공지능 활용 신약 개발 등 「4차산업혁명 기반 헬스케어 발전전략」 5대 핵심프로젝트와 「보건산업 좋은 일자리 창출 위원회」를 구성해 10개 실행과제를 선정하는 등 보건산업 민간 일자리 창출에 노력하였습니다.

보건의료 R&D에 있어서는 치매와 감염병 분야 등 사회적 가치실현을 위한 국민체감형 신산업 R&D를 통해 예산을 확대하고, 산‧학‧연‧병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간 의견수렴을 통해 국민건강 문제 해결에 이바지할 수 있는 R&D 기획에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보건산업 분야의 창업을 촉진하고자 창업생태계 조성에 전진기지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보건산업혁신창업센터를 신설했습니다. 이를 통해 보건산업분야의 기술과 아이디어가 제품화될 수 있도록 컨설팅, 자금지원 및 투자유치 등 전주기적 기술사업화 서비스를 지원하고, 창업 시 가장 큰 어려움을 겪는 창업자금을 포함, 창업관련 지식과 경험을 제공했습니다. 헬스케어 오픈이노베이션 협의체 등 전문성을 갖춘 협력기관과 인프라, 연구, 임상, 교육, 투자 등 전문분야를 결집시키고, 연구중심병원의 우수 연구장비 개방 등 상생협력을 통한 사회적 가치 실현에 앞장섰습니다.

해외제약전문가 등 지원을 통해 기업체에 해외 진출 노하우를 전수하고 실질직인 해외 비즈니스 성과로 이어지도록 노력하였습니다. 제약바이오협회와 공동으로 채용박람회를 개최해 7,000여명의 구직자가 참여하는 등 청년층의 실업해소에 도움을 주고 제약바이오산업이 양질의 일자리라는 것을 국민들에게 각인시켰습니다.

의료기기산업 육성법 제정 지원을 통해 혁신적 의료기술 개발을 촉진하는 산업 생태계가 조성 되도록 노력하였습니다. 또한, 의료기기 종합지원센터를 통해 기술개발부터 보험 등재까지 규제 절차 全 과정에 대한 통합 상담을 지원하고, 국산의료기기의 대학병원 테스트 지원을 통해 신뢰도 확보에 앞장섰습니다.

우리나라 화장품산업의 脫 중국화와 수출 다변화를 위해 태국과 베트남 등 해외에서 영세‧중소기업 제품 홍보 판매장을 운영하고,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 국가에서 팝업부스 운영을 통해 우리나라 화장품의 인지도를 향상을 꾀했습니다.

외국인환자 유치를 위해 주요 국가의 대기업, 보험사, 정부기관 등 유치채널 발굴과 협력지원 등 마케팅을 강화하고, 인천국제공항내 메디컬코리아 의료관광안내센터 개소를 통해 외국인환자 친화적인 환경조성에 앞장 서왔습니다. 의료해외진출사업은 적극적인 G2G 사업과 국내기업의 국제입찰 참여 지원을 통해 한국 의료의 글로벌 진출 기반을 강화하고 종합지원체계를 구축하는데 노력했습니다.

바이오코리아와 메디컬코리아의 동시 개최를 통해 50개국 600여개 기업이 참가하고 24,000여명이 방문하는 등 성공한 글로벌 바이오 컨벤션 행사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이같은 성과는 보건산업에 종사하시는 많은 분들의 지지가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었습니다. 다시 한 번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2019년에도 보건산업은 질적‧양적 성장을 동반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진흥원은 보건의료 R&D의 공공성 강화와 4차산업혁명시대에 따른 새로운 정책과 전략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사람중심 R&D’를 실현해 나가는데 노력하겠습니다. R&D 평가의 전문성과 공정성 강화를 위해 선정평가 프로세스 및 평가위원 선정 절차 등에 대한 평가현장 홍보를 강화하겠습니다.

4차산업혁명 시대 신기술의 등장과 융복합 확대 등 급속도로 변화하는 보건산업 환경 속에서 선제적으로 이슈를 발굴하고 심층적인 연구를 수행하고자 정책과제와 사업을 발굴하기 위한 공모전을 실시하는 등 현장의 목소리를 담은 정책개발 요구에 부응하고자 합니다.

정책기획을 통해 ICT 융합, 정밀의료 등 4차산업혁명에 따른 미래 병원의 청사진을 제시하고 남북 협력시대를 맞아 북한의 영양개선 사업과 보건의료 수준 향상 방안을 모색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보건의료 빅데이터를 안전하고 투명한 활용을 하기 위하여 데이터 기반 질병예측과 보건의료 시스템의 성과 향상 및 지속가능성을 제고하고자 노력하겠습니다.

일상생활에서 건강관리를 지원하는 라이프케어산업을 육성하기 위해서는 빠르게 변화하는 국민의 건강과 관련된 기반통계가 필수적입니다. 맞춤형 통계 생산과 제공, 트렌드 분석을 통한 국민건강 증진이슈를 발굴하고 정부의 정책 및 라이프케어산업 육성에 필요한 기반통계 생산과 지원을 펼쳐나가겠습니다. 건강관리의 사각지대에 있는 직장인 등을 대상으로 예방중심의 건강관리 지원 사업을 통하여 건강증진과 생산성 향상 등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신규사업도 발굴해 나가겠습니다.

보건산업은 정부의 최우선 과제인 일자리 창출을 주도하는 분야로 혁신성장을 통한 일자리 정책개발이 필요합니다. 4차산업혁명에 따른 보건산업 패러다임 변화에 따라 현장 수요에 맞는 전문인력 양성체계 마련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지역상생과 협력을 통한 보건산업분야 예비 사회적 기업을 발굴하고 지원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한국제약협회와 공동으로 참여한 AI(인공지능) 신약개발지원센터를 통해 신약개발의 소요시간과 비용을 절감하고, 글로벌 신약 창출을 위한 새로운 모델을 제시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제약‧바이오 생산 전문인력을 교육하는 실무형 인재양성 전문교육기관인 바이오의약품 교육원 설립 방안을 연구하고 현장중심의 시범사업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의료기기산업을 체계적으로 육성하고 혁신적인 의료기기 연구개발 생태계 마련을 위해 의료기기산업 육성 발전을 위한 종합전략을 도출하는 등 산업체 지원기능을 강화하겠습니다. 국내 유망‧영세 의료기기기업의 연구개발, 생산 및 GMP, 시험검사, 임상시험, 보험등재 등 규제 단계별 맞춤형 지원을 통해 신속한 시장진입을 돕겠습니다.

화장품산업을 미래성장 동력으로 육성하고, 화장품 수출 세계 3대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하여 연구개발, 해외시장진출, 산업 인프라 구축, 제도개선 등 체계적인 지원을 하겠습니다.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상생하면서 성장할 수 있는 국내 경쟁여건 개선 및 글로벌 시장 확산 지원 등을 통한 국가 이미지 향상과 국가경제 발전에 더욱 기여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고자 합니다.

또한, 보건산업 창업 붐 확산과 창업기업 육성을 통해 양질의 일자리 창출하고 보건산업혁신창업센터와 연계한 창업기업 지원 사업을 통해 경쟁력을 확보하고 해외진출 기회가 없었던 우수 벤처기업에게 해외시장 정보와 판매처 발굴을 위한 지원에 앞장서겠습니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은 국민이 체감하는 보건산업 정책을 구현하기 위하여 사회적 가치의 내재화 및 혁신 추진체계를 활성화하는 등 기관의 공공성을 강화하고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2019년 새해에도 소망하시는 일 모두 이루시고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늘 함께 하시길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원장 이영찬

 

▲ 김동연 한국신약개발연구조합 이사장 신년사

김동연 한국신약개발연구조합 이사장
김동연 한국신약개발연구조합 이사장

2019년, 희망찬 기해년의 새해가 밝았습니다!

기해년 한해도 신약조합 관계사 모든 분들의 건강과 소망하시는 일들이 이루어 지시길 바랍니다.

새해는 우리나라가 신약 개발을 시작 한지 33년이 되는 해로서, 우리 제약기업, 바이오벤처기업, 스타트업들이 협력하여 글로벌 신약으로 승부하는 한해가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이제는 우리도 신약기술수출은 물론, 신약의 완제품으로 세계 시장의 진입장벽을 넘어 큰 부가가치를 창출 할 때가 되었습니다. 향후 반도체와 자동차 산업을 능가할 제약산업에 차세대 먹을거리를 만들어낼 과제에 정부의 과감한 투자 확대와 인허가, 금융세제, 보험약가 등 신약개발 전주기에 걸친 네거티브 규제가 전면 개편 시행되는 한해가 되기를 기원 합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국가 신약개발 지원정책, 산업통상자원부의 바이오헬스 신산업 육성 지원정책, 보건복지부의 제약산업육성 지원정책으로, 우리나라 신약개발의 전주기 바이오 엑셀러레이터 시스템이 실현되기를 바랍니다.

업계가 비전 주도형 R&D를 통한 지속 성장으로 새롭게 도약할 수 있는 정책제도의 기반이 필요하고, 기초원천기술연구, 전임상연구, 임상연구뿐만 아니라 신약개발 오픈이노베이션의 활성화로 자금이 부족한 우리나라 실정에 적합한 제도를 많이 활용하는 것도 단시간에 실적을 낼 수 있는 방법이라고 봅니다.

한국신약개발연구조합은 올해도 신약 연구개발의 민간 컨트롤타워로서 정부 부처별 연계성 사업의 추진과, 기초 원천 연구를 통한 전임상/임상파이프라인 구축 확대, 전주기 연구개발 과정의 출구전략 사업 강화, 다부처 신약개발 지원사업의 생산성 통해서 업계 지원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신약개발이 다른 사업분야와 달리 장기간의 연구경험과 축적된 기술이 있어야만 성공가능 하다는 것을 우리조합은 수십 년 동안 경험을 통하여 잘 알고 있습니다.

이러한 축적된 경험을 바탕으로 우리도 세계제약시장의 반열에 오를 수 있는 자신감과 바이오경제시대의 신약 연구개발 지원이 확산되어 글로벌 신약개발의 크고 작은 행진이 계속적으로 이어 지기를 바랍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2019년 1월 1일

한국신약개발연구조합 이사장 김동연 

 

▲ 신경림 대한간호협회장 신년사

신경림 대한간호협회 회장
신경림 대한간호협회 회장

지난 한 해 동안 간호계와 대한간호협회 발전을 위하여 도움을 주신 모든 분들께 깊이 감사를 드리면서, 희망찬 기해년(己亥年) 새해를 맞이하여 여러분의 가정마다 소망하시는 일들이 모두 이루어지시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우리 간호계는 지난해 보건의료환경 변화에 따른 큰 어려움 속에서도 국민건강증진을 위해 여타 보건의료단체들과 상호협력하고 함께 발전하는 한 해를 보냈습니다.

먼저, 전문간호사의 업무범위를 정하도록 한 의료법 개정안이 18년만인 지난해 2월 28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이번에 통과된 의료법 개정안은 보건복지부령에 규정되어 있던 전문간호사 자격인정 요건을 상위법인 의료법에 규정했고, 자격을 인정받은 전문간호사는 해당분야에서 간호업무를 수행하도록 했을 뿐만 아니라 전문간호사의 업무 범위 등을 보건복지부령으로 정하도록 함으로써 전문간호사 자격 제도가 실효성을 갖추고 활성화될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됐습니다. 이번에 개정된 전문간호사 관련 의료법은 전문간호사의 업무 범위 등 하위법령 정비를 위해 공포 후 2년의 유예기간이 지난 후 시행될 예정입니다.

또한 정부는 지난해 4월 1일부터 간호관리료 차등제가 병상 수 기준에서 환자 수 기준으로 변경하면서 여기서 발생되는 추가 수입분을 간호사 처우개선 목적으로만 사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아울러 김관영, 신창현, 유은혜, 윤소하, 이정미, 임이자, 최도자 국회의원 등 여야 국회의원이 앞 다퉈 의료기관 내 괴롭힘에 대한 정의를 구체화하고 괴롭힘 행위자에 대한 처분 등의 내용을 담은 개정법률안을 대표발의하고 나섰습니다.

정부도 지난해 3월 20일 ‘간호사 근무환경 및 처우개선 대책’을 발표했습니다. 이번 대책에는 간호사 근무환경 개선과 건전한 병원조직문화 조성, 간호인력 확충 및 전문성 강화, 간호서비스 질제고, 간호인력 정책기반 조성 등 5개 범주에 27개 과제를 담고 있습니다.

대한간호협회도 정부가 발표한 대책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해 나가기 위해 지난해 3월 26일 간호 조직체계 및 문화혁신 선언식을 갖고 간호사가 행복한 간호현장을 만들어 나가기 위한 연중 실천과제를 제시하고 이를 성실히 이행할 것을 국민 앞에 확약한 바 있습니다. 이와 함께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는 간호사 직장 내 괴롭힘 사태에 대처하고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간호조직체계 혁신위원회’를 운영했습니다. ‘간호조직체계 혁신위원회’에서는 간호사들이 행복하게 일할 수 있는 간호현장을 만들어 나가는데 최선을 다하고, 간호사 법정인력기준을 준수하는 시스템, 간호사 노동가치에 합당한 수가 보상이 이뤄지고 수가가 간호사를 위해 직접 쓰이는 시스템을 만드는 데 총력을 기울여 오고 있습니다.

대한간호협회는 특히 간호 관련 정책과 법․제도의 문제점을 발굴해 개선의 필요성과 정당성을 정부와 국회 등에 널리 알리고 실질적인 제도개선을 이루는데 주력했습니다. 그 결과 지역사회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방문건강관리사업을 제공하고 있는 보건소 근무 간호사 등 보건복지부령으로 정하는 방문건강관리 전문인력을 전담공무원으로 둘 수 있는 지역보건법 일부개정법률안을 김광수, 남인순, 윤종필 국회의원이 법안을 각각 대표발의했으며, 12월 6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를 통과하는 쾌거를 거뒀습니다. 이에 따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를 거쳐 본회의 통과를 앞두게 되었습니다. 이로써 그동안 계약직에 묶여 고용불안과 함께 취약계층에 대한 연속적인 서비스가 불가능했던 방문간호사들이 전담공무원으로 전환되는 길이 열리게 됐습니다.

또한 김승희 국회의원은 지난해 1월 국가적 차원에서 간호인력의 수급을 지원하고 복지를 향상시키는 등의 제도를 마련하도록 하는 ‘간호인력 양성 및 처우 개선에 관한 법률안’을 대표발의 했습니다. 이명수 국회의원은 지난해 4월 ‘보건진료 전담공무원 개선 법률’을 대표발의하고 보건진료 전담공무원도 보건진료소 이외 동일 기초자치단체 내의 보건소 또는 보건지소 등에서 근무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해 출산휴가 또는 육아휴직 등으로 공백이 생기는 보건진료소의 경우 관할 기초자치단체 내 보건소 또는 보건지소에서 근무하는 보건진료 전담공무원으로 순환보직하도록 했습니다. 아울러 출산휴가 또는 육아휴직을 마친 보건전담 공무원은 관할 보건소 또는 보건지소에 근무하도록 해 지속적으로 양질의 보건의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박인숙 국회의원도 지난해 4월 일정규모 이상의 학교에 2명 이상의 보건교사 배치를 의무화하고 심폐소생술 등 응급처치에 관한 교육을 초·중·고등학교 각 학교급별 1개 학년의 교육과정에 포함하도록 하는 ‘학교보건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발의했습니다. 윤소하 국회의원이 대표발의한 ‘보건의료인력 지원법’은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지키는 보건의료인력에 대한 국가의 책무를 명확히 하고, 종합․시행계획, 실태조사, 보건의료인력 근무환경 개선 및 지원사업 등에 관한 규정을 제정함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응급실 의료인 폭행사건이 잇따라 발생하자 기동민, 김광수, 김명연, 김승희, 박인숙, 신상진, 유봉민, 윤종필, 이명수, 최도자 국회의원 등 여야 국회의원들은 의료인 폭행에 대해 처벌을 강화하는 의료법 및 응급의료법 개정안을 각각 발의했습니다. 대한간호협회도 민갑룡 경찰청장과 간담회를 갖고 의료기관내 의료인 폭행 사태에 대한 경찰의 적극적인 협조와 응급실 내에 주취자를 위한 별도의 공간과 간호사 등 인력배치가 시급함을 강조했습니다.

또한 국민 모두에게 비용대비 효용가치가 높은 양질의 보건의료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는 커뮤니티케어의 토대를 마련하기 위한 ‘커뮤니티케어 간호협의체’를 지난해 8월 발족했습니다. 이와 함께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커뮤니티케어 성공적 추진을 위한 간호의 역할’을 주제로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이명수 위원장과 김상희 위원, 윤종필 위원, 장정숙 위원, 윤소하 위원이 공동 개최한 정책토론회를 주관하고 커뮤니티케어 성공적 추진을 위한 간호의 역할에 고민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대한간호협회는 앞으로 커뮤니티케어 성공적 추진을 통해 지역사회 어디서든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건강하게 살아갈 수 있는 보건복지환경을 만드는데 앞장서 나갈 것입니다.

한편 지난해 11월 1일에는 ‘2018 간호정책선포식’을 개최했습니다. 올해 선포식에는 역대 선포식 행사 중 가장 많은 64명의 국회의원뿐만 아니라 여야 각 당 대표들이 참석해 “간호법 제정을 적극 추진하겠다”는 확약을 받는 귀중한 자리가 됐습니다. 대한간호협회는 이번 간호정책선포식에서 중점과제로 제시된 간호법 제정, 그리고 정부 내 간호전담부서 설치, 커뮤니티 케어 실현, 지역보건법 개정 등을 실현해 나가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선포식에서는 또 아네트 케네디(Annette Kennedy) 국제간호협의회(ICN) 회장이 직접 참석한 가운데 널싱 나우 한국위원회(Nursing Now Korea)가 출범식을 가졌습니다. 앞으로 널싱 나우 한국위원회는 보편적 건강보장에서의 간호사 핵심역할 수행, 간호사의 보건의료정책 의사결정 참여, 간호사의 역할과 가치 인정 및 지위 향상이라는 미션 아래 세부 활동목표 달성을 위해 뛸 것입니다. 아울러 널싱 나우 캠페인의 비전에서 제시한 간호사의 역할과 가치를 보여준 살아 있는 증거인 마리안느와 마가렛 간호사가 노벨평화상을 수상할 수 있도록 우리 모두 같이 노력해야겠습니다.

그러나 간호정책선포식 슬로건인 ‘대한민국 보건의료 패러다임의 변화를 간호사가 주도하겠다’는 우리의 슬로건과 함께 △국민 중심으로의 보건의료체계 혁신, 간호법 제정으로 실현 △간호정책의 혁신과 변화를 주도할 정부 내 간호전담부서 설치 △장기근속 간호사 확보, 간호사의 8시간 노동 준수로 실현 △간호 중심의 입원료 수가체계, 상대가치 개편으로 실현 △대한간호협회 지역 간호조직으로 커뮤니티 케어의 실현 △고령사회 간호·간병통합서비스, 방문간호 중심 통합재가서비스로 실현 △간호직 전담공무원 제도, 지역보건법 개정으로 실현 △전문간호사 업무 법제화로 간호전문직 위상 제고 등 간호사가 건강관리의 리더로서, 언제 어디서나 안전하고 수준 높은 전문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국민 건강 증진과 건강사회 실현에 앞장 서기 위한 간호정책 8대 중점과제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간호를 사랑하는 보다 많은 분들의 관심과 참여가 필요합니다.

헬렌켈러는 ‘희망은 볼 수 없는 것을 보고, 만져질 수 없는 것을 느끼고, 불가능한 것을 이룬다(Hope sees the invisible, feels the intangible, and achieves the impossible)’고 했습니다. 새해에는 간호정책선포식 슬로건인 ‘대한민국 보건의료 패러다임의 변화를 간호사가 주도하겠다’는 우리의 슬로건과 함께 간호정책 8대 중점과제 가 실현되도록 앞장서겠습니다.

기해년(己亥年)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소망하는 모든 일 성취하시길 기원합니다. 건강하고 행복이 넘치는 한해가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19. 1. 1

대한간호협회 회장 신경림

 

▲ 홍옥녀 대한간호조무사협회장 신년사

홍옥녀 대한간호조무사협회장
홍옥녀 대한간호조무사협회장

새해는 보건의료인으로서 간호조무사 위상을 강화하는 해를 만들겠습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전국 71만 간호조무사 회원 여러분!

2019년 기해년(己亥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밝은 기대 속에 새해를 맞이할 수 있도록 지난 한 해 맡은 자리에서 최선을 다해주신 회원 여러분께 감사드리며, 새해를 맞아 모든 가정마다 희망과 행복이 넘쳐나기를 기원합니다.

지난해는 ‘간호조무사 활용 증대 제도 마련의 해’라는 기치아래 간호조무사 반세기 역사상 ‘최초’를 이룬 의미있는 여러 사업들을 성취해 냈습니다.

먼저 간호조무사 탄생 이래 보건복지부 최초로 ‘간호조무사 활동현황 및 활용방안’과 ‘치과종사인력 실태조사’ 연구용역을 실시, 간호조무사의 역할 제고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는 단초를 마련했습니다.

또한 보건복지부로부터 ‘간호인력 취업지원사업’ 위탁기관으로 선정되어 간호간병통합서비스, 1차의료 건강관리 직무교육을 실시했고, 올해 최초로 치매전문교육을 성공적으로 수행해 영역별로 간호조무사 역량을 한 단계 끌어 올리는 성과를 이뤄냈습니다.

법적 간호인력으로서 역할 확대를 위한 다양한 정책사업들도 추진했습니다.

현재 재가노인복지시설 시설장 자격부여 정부 입법예고를 완료해 공포절차를 기다리고 있으며, 방문건강관리사업, 치매안심센터, 호스피스 사업 등에 활용 방안을 모색해 간호조무사가 인력배치기준에 포함되는 데 가시권에 진입했습니다.

또한 감사원의 잠복결핵감염 검진 의무대상에 간호조무사 포함 권고와 함께 ‘간호조무사 근로환경개선’ 실태조사 사업 등을 통해 간호조무사 처우개선에 대한 사회적 관심도 부각시키는 결실을 맺었습니다.

더불어 ‘간호등급제로 인한 중소병원의 간호인력 문제’와 ‘노인장기요양 간호인력 중장기 발전방안’, ‘커뮤니티케어사업의 바람직한 조직구성과 인력방안’ 등의 국회토론회 및 전문가 간담회를 개최해 발전적인 제도 개선을 위해서는 ‘간호조무사 인력 활용만이 답’이라는 솔루션을 제시하기도 하였습니다.

특히 커뮤니티케어 사업의 성공적 안착을 위해 방문간호, 1차 의료기관, 요양병원, 재가장기요양시설 등에서의 간호조무사의 역할을 연계시킨 「케어커뮤니티케어간호조무사협의회」를 발족해 커뮤니티케어 사업에서의 선도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개정의료법 시행 후, 18만명에 육박하는 보수교육과 자격신고의 안정적인 정착화도 큰 성과 중 하나입니다. 이 외에도 국민에게 신뢰받는 간호조무사상 구현을 위해 평창동계올림픽 참가 및 캄보디아 의료봉사활동, 인터넷 간호조무사 신문 발간 등의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사랑하는 회원 여러분!

대한간호조무사협회는 올해를 ‘보건의료인으로서 간호조무사 위상 강화의 해’로 정하고, 전문성을 함양한 보건의료인 간호조무사로의 도약을 위해 다양한 사업들을 추진해 나갈 것입니다.

첫째, 중앙회 법정단체 인정 의료법 개정안을 반드시 통과시키겠습니다.

현재 보건복지위원회 법안심사소위원회에 계류 중인 중앙회 법정단체 인정 의료법 개정안을 반드시 통과시켜 보건의료인으로서의 간호조무사 권익신장 및 위상 강화에 더욱 전력투구하는 법정단체 중앙회로서 기능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둘째, 법정 간호인력으로 역할을 확대하겠습니다.

방문건강관리, 치매, 호스피스 사업 등 각종 보건의료정책사업 및 공공분야 인력기준에 간호조무사를 포함시킬 수 있는 제도개선을 추진하겠으며 1차 의료기관 만성질환관리 사업에서의 간호조무사 케어코디네이터 자격 부여 및 요양병원, 방문간호, 장기요양시설, 보건(지)소 등에서의 간호조무사 역할을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셋째, 간호조무사 전문학사 학위 시대를 열겠습니다.

학점은행제와 연계해 간호조무사 대상 보건간호조무전공 전문학사 학위 과정을 실현시켜 고졸출신이라는 꼬리표를 제거하고 각종 국가사업에서 보건간호조무전공 전문학사를 활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겠습니다.

넷째, 간호조무사 역량 강화를 위한 직무교육을 확대 시행하겠습니다.

지난해에 이어 간호간병, 1차 의료기관 건강관리, 치매, 치의, 한의, 정신간호 등 분야별 직무교육의 제도화를 추진해 나가겠으며 보수교육 운영 표준화 및 기준 개선 등 보수교육 관련 회원 편의 증진 사업도 확대해 나갈 것입니다.

다섯째, 양질의 인력 활용 및 양성을 위한 교육제도 개선에 힘쓰겠습니다.

2018년 치매전문교육 교재 발간에 이어 새해에는 방문간호조무사 표준교육과정을 개발하고, 간호조무사 양성교육과정 및 시험제도 개선을 위한 토대를 마련하겠습니다.

또한 간호조무사 양성교육기관 평가 및 간호조무사 질 제고를 위한 연구 및 교육사업의 활성화를 위한 간호조무사교육평가원의 재단법인 설립 승인도 마무리 짓도록 하겠습니다.

여섯째, 회원과 비회원의 경계를 허물어 71만 간호조무사가 하나 되는 협회를 만들겠습니다.

지난해에 이어 2019년에도 회비를 대폭 인하해 회원들에게 ‘돌려주는 협회’를 실현하고, 이를 통해 회원과 비회원의 격차를 해소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조직 활성화와 정치세력화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새해엔 시군구분회 및 임상협의회, 병원간호조무사회 등 조직 활성화에 더욱 주력해 나갈 것이며 2020년 4월 총선 대비 71만 간호조무사의 정치세력화를 통한 결집의 해를 이뤄나갈 것입니다.

71만 간호조무사 여러분!

우리나라는 의료인, 간호조무사, 의료기사, 응급구조사, 약사 및 한약사 등 보건의료인이 상호 유기적인 협조체계를 통해 국민에 대한 건강을 책임지고 있습니다.

그 보건의료인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는 71만 간호조무사가 2019년 보건의료인으로서 위상강화 및 역할을 증대해 나가는 해를 만듭시다. 끊임없는 역량강화로 전문성을 함양한 보건의료인 간호조무사가 됩시다.

다시 한 번 모든 가정마다 건강과 평안이 깃들기를 기원하며,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2019.1.1

대한간호조무사협회 회장 홍옥녀 드림

 

▲ 원희목 한국제약바이오협회장 신년사

원희목 한국제약바이오협회장
원희목 한국제약바이오협회장

2019년, 기해년(己亥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올 한해도 회원 제약기업들의 발전과 더불어 제약인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기를 기원합니다.

2018년은 한국 제약·바이오산업의 역동성을 대내외에 알리는 동시에 양적, 질적 성장을 이룬 의미있는 한해였다고 생각합니다. 지난해 산업계는 어려운 환경속에서 지속적인 연구개발과 축적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전세계 180여개 국가에 4조원이 넘는 의약품을 수출하는 괄목할만한 성과를 이뤄냈습니다. 뿐만아니라 다국적 제약기업에 수조원대의 신약 기술을 수출하는 계약을 체결하고, 제약 선진국인 미국과 유럽에서 의약품 승인을 받는 등 글로벌 경쟁력을 전세계에 증명해 보였습니다.

도전도 계속됐습니다. 다국적제약기업도 선뜻 나서지 못하는 백신과 희귀질환치료제 개발에 성공하며 국민건강 증진, 제약주권 강화라는 산업 본연의 가치를 분명히 했습니다. 특히 제약·바이오산업계 사상 첫 채용박람회를 대성황리에 마치는 등 취업난 극복을 위해 많은 기업들이 힘을 모았습니다.

제약인 여러분. 2019년은 의약품을 둘러싼 각종 제도 및 시장환경의 변화가 예상되고 있어 혼란스럽고 힘든 한해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변화는 위기인 동시에 기회입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우리 제약산업계는 의약품 개발, 임상, 허가, 생산, 유통에 이르기까지 의약품이 탄생하고 사용되는 전 영역에 미칠 변화의 물결에 진취적으로 대응해야 할 것입니다.

이같은 혁신의 자세로 2019년 우리 제약산업계는 온 역량을 결집시켜 글로벌 제약강국으로 도약하는 발판을 마련해야 하겠습니다. 오픈 이노베이션과 인공지능 활용 등 새로운 신약개발 패러다임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것은 물론 제네릭 품질향상 등 산업 전반의 경쟁력을 높여 나가야 합니다.

특히 불법 리베이트라는 멍에를 짊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윤리경영 확립에 혼신의 노력을 다한다면 우리 제약산업은 국민의 신뢰를 바탕으로 한 국민산업으로 성장할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제약인 여러분! 안으로는 국민의 건강을 지키는 제약주권의 보루 및 국가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 핵심산업으로, 밖으로는 글로벌제약강국으로 도약해가는 한해로 2019년을 설계해 나갑시다. 감사합니다.

2019년 1월

한국제약바이오협회 회장 원희목

 

▲ 아비 벤쇼산 한국글로벌의약산업협회장 신년사

아비 벤쇼산 한국글로벌의약산업협회장
아비 벤쇼산 한국글로벌의약산업협회장

희망찬 2019년 기해년(己亥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풍요를 불러오는 황금돼지띠의 해를 맞이하여, 국민 건강을 위해 최선을 다하시는 제약산업계 및 보건의료계에 종사하는 모든 분들께 건강과 행복 가득한 복된 한 해가 되길 기원합니다.

KRPIA의 글로벌 제약사 회원들은 우리나라 국민들의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특히 암, 희귀·난치성 질환 및 미 충족 수요 질환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글로벌 연구를 지속해왔습니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혁신적인 신약을 개발하고, 국내에 보다 빨리 공급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건강하고 행복한 100세 시대를 만들어 가기 위해 혁신적인 신약 개발을 멈추지 않고 끊임없이 발전시킬 것입니다.

우선, 새해에도 제약산업의 새로운 도약을 위한 국내 제약사와의 오픈이노베이션 플랫폼을 더욱 활성화하고자 합니다. 지난 한 해 국내 제약사들이 글로벌 제약사들에게 총 4조9천억 원에 이르는 기술 수출을 하였다고 합니다. 2019년에는 국내 제약사와 글로벌 제약사간 공동기술개발, 해외공동진출 등 여러 분야에서 상호 협력이 더욱 확대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KRPIA는 임상시험 및 신약 연구개발 확대를 통해 바이오 제약 산업이 한국의 미래 성장동력으로써 확고히 자리매김하고 향후 대한민국이 제약 강국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습니다.

KRPIA는 정부의 보건의료 및 제약산업 발전을 위한 정책 개발과 발전에도 적극 참여하겠습니다. 윤리적인 경영을 통해 제약업계의 신뢰를 높이고, 활발한 사회공헌활동을 통해 우리사회의 든든한 일원으로서 그 역할을 다하겠습니다.

2019년 한 해도 제약산업계가 환자 치료와 국민의 건강 향상 뿐 아니라 산업의 성장·발전에도 좋은 성과를 이루어 국민들의 행복 증진에 크게 기여할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한국글로벌의약산업협회 회장 아비 벤쇼산

 

▲ 이은숙 한국병원약사회장 신년사

이은숙 한국병원약사회장
이은숙 한국병원약사회장

안녕하십니까? 한국병원약사회장 이은숙입니다.

새로운 희망과 기대 속에 기해년(己亥年)의 첫 아침이 밝았습니다.

‘황금 돼지’의 해를 맞이하여 여러분의 가정에 항상 건강과 행복이 충만하시길 바라며, 올 한 해도 힘차게 전진하는 한 해가 되시기 바랍니다.

저는 지난 2년에 이어 2020년까지 2년간 한국병원약사회장을 연임하게 되었습니다.

새로운 임기에는 지난 2년간 축적된 성과와 경험을 바탕으로 미처 마무리하지 못한 현안을 차근차근 해결해 나가려고 합니다. 아무쪼록 많은 격려와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지난 2018년은 환자안전에서 안전한 의약품 사용 관리가 얼마나 중요한지 다시 한 번 일깨우는 시간이었습니다. 환자단체를 비롯해서 정부기관에서도 더 이상 부실한 의약품 관리로 인한 환자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하기 위해서 병원약사, 특히 전문약사의 역할이 중요하고 확대되어야 한다는 공감대가 확산되고 있습니다.

병원약사회에서는 의료기관에서 약사가 환자안전을 위한 활동을 활발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빠른 시일 내에 환자안전법 개정이 완료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신임 집행부 조직 개편의 일환으로 약사의 환자안전활동 확대 등 관련 업무를 담당하는 ‘환자안전위원회’를 상임위원회로 신설할 예정입니다.

또한 환자안전을 위하여 의료기관에서 감염예방 및 관리의 중요성도 재조명되어 정부에서도 종합대책을 마련하였고, 의료기관 인증 기준에도 감염 관리 강화 관련 조항이 추가되었습니다. 지난해 11월 중순 보건복지부, 질병관리본부, 대한항균요법학회는 ‘2018 항생제 내성 예방주간 및 전문가 포럼’을 개최하고 항생제 내성 극복을 위한 과제를 제안하였습니다.

포럼에서 부적절한 항생제 사용을 줄이기 위한 ‘항생제 스튜어드십’이 강조되었고 보건복지부 산하 ‘항생제 전담관리부서’ 필요성도 제안되었습니다.

의료기관 감염 예방 및 관리 강화 방안의 하나로 약사가 포함된 항생제 관리팀 신설 및 운영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병원약사회에서는 2018년에 ‘항생제 부작용 예방 및 관리 방안 연구’를 수행하였고,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항생제 적정 사용을 위한 항생제 스튜어드십 프로그램 도입을 제안할 예정입니다.

또한, 주사제 무균조제 시설 및 장비 표준화, 무균조제 가이드라인의 필요성이 제기되어 국내 실정에 맞는 ‘주사제 무균조제 가이드라인’을 마련하였습니다. 앞으로 주사제 무균조제 가이드라인이 좀 더 많은 병원에 확산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자 합니다.

또한, 보건의료환경의 변화에 발맞추어 다양한 분야에 보다 더 심층적이고 전문적인 역량을 갖춘 병원약사의 역할이 요구되므로 ‘전문약사제도’가 정식으로 도입, 시행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병원약사회에서는 병원약사의 전문성을 강화하는 데 더욱 노력하는 한편, 전문약사제도 법제화가 구체적인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매진하겠습니다.

2018년에 환자안전수가로 신생아 및 소아 중환자 주사제 무균조제료 가산, 마약류관리료 신설, 가루약 조제 수가 가산의 성과를 얻었습니다.

새해에는 관련단체와 협력하여 고위험약물안전관리료 및 의약품정보확인(DUR) 수가 신설도 가시적인 성과를 얻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아울러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 모니터링 및 개선, 병원약제업무 표준화, 조제과오 예방 가이드라인 등 지난 집행부에서 진행하던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입니다.

평소 저희 병원약사들에게 따뜻한 관심과 사랑을 보내주시는 많은 분들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저희 병원약사들은 병원약사 현안과 보건의료계 공동 현안을 보다 더 슬기롭게 해결할 수 있도록 적극 참여하고 노력하겠습니다.

아무쪼록 새해에도 변함없는 격려와 응원을 부탁드립니다. 다시 한 번 기해년 새아침에 여러분 모두의 건강과 웃음을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이은숙 한국병원약사회 회장 

 

▲ 조용준 한국제약협동조합 이사장 신년사 

조용준 한국제약협동조합 이사장
조용준 한국제약협동조합 이사장

다사 다난했던 경술년을 마무리하고 또 다시 황금 돼지의 기운으로 제약산업의 지속적인 번영과 화합을 기원하는 기해년 새 해 아침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돼지는 새끼를 많이 낳아 집안의 살림을 늘려주어 전통적으로 부를 상징하는 동물로 여겨지므로 한국제약협동조합의 모든 회원사에게도 황금 돼지의 기운이 가득하여 지난 해의 모든 아쉬움을 털어내고 도약과 발전이 이어지는 한 해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지난 해 이어 금년 한 해도 제약산업에 대한 제도변화와 규제강화가 지속적으로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제약산업의 세계화를 위한 방향성은 부정할 수 없는 현실이나 규모와 자본이 다소 부족한 중소제약산업의 입장에서는 협력체계를 강화하여 공동으로 대처하는 협동조합 사업모델이 적절한 대안이 될 것이며 어느 때보다도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한 시기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국가적으로도 제약산업은 미래 성장동력산업으로 평가받는 중요한 산업이며 세계적으로도 무한한 시장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중소제약산업은 우리 나라의 제약산업 태동기부터 현재까지 산업발전의 기반을 꾸준히 다져오고 있으며 약제비 절감과 고용창출에 대한 역할을 충실히 함으로써 산업의 건강한 하부 생태계 유지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기해년 한 해는 한국제약협동조합의 협력구조를 넘어 전체 제약산업의 상생을 위한 협력과 격려 그리고 인정이 넘쳐나는 훈훈한 황금돼지 해가 되기를 기원해봅니다.

아울러 지난 해 보내주신 격려와 성원에 깊이 감사드리며 기해년 한 해도 첫 아침의 기운을 모아 조합원사 모든 임직원의 건강과 보람이 이어지기를 희망합니다.


기해년 새해 아침
한국제약협동조합 이사장 조용준

 

▲ 남인순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송파병, 국회보건복지위원회) 신년사

남인순 의원
남인순 의원

희망과 평화의 인사를 올립니다.

다사다난했던 무술년(戊戌年) 한 해가 저물고 대망의 기해년己亥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를 맞아 ( ) 임직원 및 애독자 여러분께 평화와 배려가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그리고 지난 한 해 동안 저에게 보내주신 따뜻한 사랑과 응원에 감사드립니다.

지난 2018년은 남북‧북미 정상회담, 문화예술계와 연예계, 학교 등에서 일어난 미투(#MeToo)운동, 평창동계올림픽의 성공적 개최,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의 더불어민주당 압승 등 힘차게 전진하는 한 해였습니다.

실업과 고용‧분배 등 경제지표가 좀처럼 개선되지 않는 등 경제 분야의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나라다운 나라를 위한 적폐청산이 지속되고, 한반도의 평화의 진전 등 대북 및 외교 분야에서 큰 성과가 있었습니다.

문재인 정부와 더불어민주당은 시민들이 촛불을 들게 만든 적폐를 청산하고, 국민이 주인인 나라, 다함께 잘사는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 애써왔습니다. 그러나 행정부 권력은 교체했지만, 입법부 권력은 아무런 변화가 없으며, 여소야대 국회 속에서 사립유치원 비리 근절과 유아학습권 보장을 위한 ‘유치원 3법’과 하청 노동자들의 열악한 근로조건 개선을 위한 ‘산업안전보건법’, 의무휴업일 복합쇼핑몰 확대 적용을 위한 ‘유통산업발전법’ 등 민생입법 처리가 힘겨운 실정입니다.

하지만 어둠이 빛을 이길 수 없으며, 봄을 이기는 겨울은 없습니다. 2019년 새해에도 적폐 청산과 촛불개혁과제 실현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야 합니다. 심화되어온 불공정, 불평등, 불안전 등 3불(不) 문제를 개선하고, 한반도 평화의 정착과 실업난 해소, 민생경제가 회복되는 새해가 되길 기원합니다.

저는 국회 등원이후 줄곧 보건복지위원회에서 활동하며, OECD 최하위 수준의 복지를 향상하고 보건의료와 보육 및 노인장기요양의 공공성을 강화하며, 식품과 의약품 안전을 강화하고, 성 평등하고 차별 없는 사회를 위한 다양한 법을 만들고 예산을 확보하며, 아동·장애인·노인·여성·비정규직 등 사회적 약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증진하는 데 의정활동을 집중해왔습니다.

또한 더불어민주당 을지로위원회 창립멤버로 민생현장과 지속적으로 소통하며 민생현안을 해결해 왔고, 더불어민주당 민생 담당 최고위원으로서 민생연석회의를 운영하며 소상공인과 자영업 위기 극복을 위한 불공정한 카드수수료 체계 개선을 주도적으로 관철해 내는 등 수많은 을들의 눈에서 흐르는 눈물을 닦아주고자 애써왔습니다.

우리나라는 합계출산율 1.3미만의 초저출산 현상이 18년째 지속되고 있으며, 65세 이상 노인인구가 14%를 넘어서 고령사회에 진입한 데 이어 앞으로 6년 뒤인 2025년 20%를 넘어 초고령사회에 진입할 전망입니다.

초저출산·고령사회에도 국가경쟁력을 지속할 수 있도록 하는 범정부적, 전사회적 총력 대응이 필요합니다.

성평등 문화의 정착과 일과 가정이 양립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고, 청년·여성·장애인·노인을 위한 일자리를 창출하며, 가족중심의 돌봄에서 벗어나 사회적 돌봄체계를 구축하고, 사회보장을 더욱 확충하여 국민 삶의 질을 향상하는 일이 절실합니다. 보건복지 정책전문가로서 새해에도 이러한 일에 앞장서겠습니다.

그리고 서울송파병 출신 국회의원으로서 구석구석 부지런히 뛰며, 크고 작은 지역현안을 꼼꼼하게 챙겨 해결하고 있습니다.

위례선 트램 재정사업 전환과 위례신사선 등 위례신도시 광역교통대책, 성동구치소 부지 복합문화시설 및 시민공유시설 유치, 중앙전파관리소 송파ICT보안산업클러스터 조성, 오금공원 재조성 사업, 위례파출소 신설, 교육환경 개선, 체육문화회관과 어린이문화회관 등 문화·체육·복지시설 개선과 기능보강, 마천시장과 문정로데오거리 및 지역경제 활성화 등 산적한 지역현안 및 주민고충민원 해결을 위해 애써왔습니다. 새해에도 더욱 심혈을 기울여 더불어 잘사는 송파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더불어민주당 평가 결과 7년 연속 국정감사 우수의원에 선정되고, 20대국회 헌정대상, 소비자입법부문 대한민국소비자대상, 사회복지 의정대상, 대한민국유권자대상 등을 수상하는 등 각계로부터 열정적인 의정활동을 펼친다는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함께하여 주신 데 감사드립니다. 정말 고맙습니다.

송파똑순이 남인순은 앞으로도 기대에 어긋나지 않게 성실한 의정활동으로 보답하겠습니다.

늘 국민 편에 서서 원칙과 소신을 지키며, 약속을 지키는 책임정치, 국민과 호흡하는 소통정치, 구석구석 부지런히 발로 뛰는 현장정치, 민생을 최우선으로 챙기는 민생정치와 살림정치에 전념하겠습니다.

2019년 새해는 3.1독립운동,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100년이 되는 해입니다.

민생, 평화가 꽃피는 2019년 새해가 되길 바랍니다. 한반도 평화에 커다란 진전이 있고, 경기가 호전되길 바랍니다.

일자리와 민생경제가 개선되어 서민과 중산층까지 두루 많은 사람에게 성장의 결실이 배분되고, 두루 혜택을 누리는 성장이 이루어지길 바랍니다.

우리민족은 온갖 어려움 속에서도 위기를 극복하고 도약과 발전의 기회로 만들어온 저력이 있습니다.

애독자 여러분, 2019년 황금돼지띠 새해에는 소망하는 일 모두 성취하시고, 건강과 행복, 평화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국회의원 남인순 올림 

 

▲김기수 대한보건교육사협회장 신년사

김기수 대한보건교육사협회 회장
김기수 대한보건교육사협회 회장

"16개 지회 활성화로 보건교육사 역량을 강화하자"

희망찬 2019년 기해년을 맞아 보건교육사 여러분과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아울러 국민의 보건과 건강증진을 위하여 애쓰는 20여개 직역 보건의료인 여러분에게도 보건교육사를 대표하여 안부의 인사를 전합니다.

새해를 맞아 모두 더욱 건강하시고 행복 가득한 복된 한해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보건교육사는 국민의 보건과 건강증진의 일익을 묵묵히 수행하며 2019년 새해를 맞이합니다.

‘건강한 국민 건강한 대한민국’의 가치를 실현하고자 2003년에 국가자격으로 도입된 보건교육사는 이제 17년의 역사 그리고 제10회 국가시험을 시행하여 이제 12,656명의 보건교육사를 배출하였습니다.

지난 2018.11.24.일 시행된 제10회 국가시험에서도 2천여 명의 응시자들이 서울등 6개 도시 시험장에서 시험을 치렀고 올해도 1천여명의 새로운 보건교육사가 배출되었습니다.

이 자리를 빌어 축하드립니다.

국민건간증진법을 모법으로하여 2003년 도입된 보건교육사는 국민의 보건과 건강증진을 보건교육으로 통하여 성취하고자하는 열망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국가자격으로 도입된 17년의 역사에도 불구하고 보건교육사는 그 직역에 합당한 역할이나 그 열망을 수행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다행이도 행정부 특히 보건복지부가 2018년도 하반기에 한국보건사회연구원과 함께 의사 및 치과의사등 20여개 보건의료직역 실태조사를 시행하면서 보건교육사 또한 그 취업상황과 근무상태 및 임금구조등에 관하여 조사한 바 있습니다.

우리 협회는 보건복지부로부터 이와 관련된 업무협조요청에 받고 협회에 등록된 보건교육사들에게 이 사실을 알리는등 본 조사에 적극 협조함으로서 보건교육사가 위치한 현 실태를 정부가 좀 더 정확하게 파악하도록 하는데 일조 한바 있습니다. 좋은 결과 있기를 기대합니다.

우리 협회는 올해 두 가지의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 하나는 보건교육사의 전문성강화를 위한 전문교육을 더욱 활성화 하려고 합니다.

보건교육사는 국가시험 합격만으로 그 직역에 필요하고도 충분한 역량을 가지고 있지만 이에 더하여 보건교육 각 분야의 전문성 강화는 각 개인의 책무이며 더 나아가 협회 차원에서도 가장 시급히 주목하여야 할 사안이라 생각합니다.

따라서 올해는 보건교육항목을 좀 더 세분하고 그 분야에 대한 전문교육을 시행함으로서 보건교육사의 전문성 강화를 위한 노력을 더욱 배가 하겠습니다.

그 두 번째는 16개 지회로 구성된 우리 협회 전국 구조를 적극적으로 조직하여 지역에 위치한 보건교육사의 유대를 강화하고 보건교육사의 역할을 지역사회에 알려 지회와 지역사회 나아가 지방정부와의 연계사업으로 국민보건교육사업을 한층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이를 위하여 제4기 중앙회 구성에서는 16개 지회장을 선임하고 각 지회 임원을 구성하여 지회를 적극 활성화 할 것입니다.

회원 여러분에게 매년 드리는 말씀이지만

보건교육사제도와 직역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우리 스스로의 노력이 매우 절실합니다.

대내적으로는 전문성강화를 위하여 더욱 노력해주시고 대외적으로는 협회의 활동에 적극 참여하여 보건교육사의 직역강화와 대 사회적 역량강화를 위한 협회 역할에 동참하여 주시기를 당부 드립니다.

끝으로 풍요를 상징하는 기해년을 맞이하여

보건교육사 여러분과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한 한해가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18. 12. 31.

대한보건교육사협회장 김기수

 

▲ 김용식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장 신년사

김용식 서울성모병원장
김용식 서울성모병원장

-소통으로 하나되어 세계의 중심 병원으로!-

교직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2019년 희망찬 새해가 밝았습니다.

지난해 우리 서울성모병원은 급변하는 보건정책 등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조혈모세포이식 7,000례, 신장이식 3,000례, 흉곽기형 수술 5,500례 등 뛰어난 임상실적을 이루었습니다. 특히 혈액병원을 설립하며 혈액암 분야에서 세계 제일로 도약하는 발판을 마련했고, 국내 최초로 스마트 병원을 설립해 인공지능과 빅 데이터의 연구와 임상적용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의료질 평가 1등급, 한국서비스품질지수 3년 연속 1위 등의 업적을 달성했습니다.

사랑하는 교직원 여러분! 새해를 맞아 우리가 나아갈 방향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자 합니다.

첫째, 인공지능분야의 리더가 되는 병원이 되고자 합니다. 인공지능 분야에서 기술적 우위를 확보하느냐가 의료기관의 존폐를 결정하는 경쟁의 시대가 다가오고 있습니다. 우리 병원은 혁신적인 시스템으로 2019년에는 인공지능의 중심에 서는 원년이 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둘째, 시스템의 혁신을 이루어야 하겠습니다. 이미 공간재배치와 리모델링이 시작되고 있으나 공간의 확충만으로는 문제를 해결할 수 없습니다. 2019년에 도 응급실 및 진료시스템 개혁, 예약제도 개선을 이루겠습니다.

셋째, 의료진에게 편안하고 안전한 진료환경을 만들어야 합니다. 의료진이 본연의 임무에 하고 효율적으로 일 할 수 있도록 필요한 정보를 신속하고 안전하게 제공하고, 의료진이 일터에서 보람을 찾는 원년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넷째, 소통하는 병원이 되어야 합니다. 가톨릭 영성에 기반한 건강하고 즐거운 조직문화를 구축해 교직원 간, 그리고 교직원과 환우들 간 ‘함께 소중한 우리’ 라는 소통의 홀씨를 널리 전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모든 교직원이 노력을 다하는 2019년이 되어야 하겠습니다.

사랑하는 교직원 여러분! 우리 모두 소통으로 하나 되어 서울성모병원을 2019년 세계의 중심 병원으로 만들어 갑시다. 여러분과 가정에 건강과 사랑을 기도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끝.

2019. 1. 1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장 김용식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회사명 : (주)헬코미디어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매봉산로2길 45, 302호(상암동, 해나리빌딩)
  • 대표전화 : 02-364-2002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슬기
  • 제호 : 헬스코리아뉴스
  • 발행일 : 2007-01-01
  • 등록번호 : 서울 아 00717
  • 재등록일 : 2008-11-27
  • 발행인 : 임도이
  • 편집인 : 이순호
  • 헬스코리아뉴스에서 발행하는 모든 저작물(컨텐츠,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제·배포 등을 금합니다.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이슬기 02-364-2002 webmaster@hkn24.com
  • Copyright © 2024 헬스코리아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hkn24.com
ND소프트
편집자 추천 뉴스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