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히 화장품 때문에 여드름이나 트러블이 심해졌다고 이야기하는 여성들이 적지 않다. 화장품을 바꾸거나 몇 개월 사용한 뒤에 지속적인 트러블이 나타난다면 이런 지식을 참조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① 화장품 바른 주위에 좁쌀 같이 것이 나타난다면=화장품을 사용하다보면 바른 부위에 국한적으로 좁쌀 여드름 같은 것이 올라오고, 몹시 가렵고 붉어지며, 심지어 붓까지 한다. 처음 사용한 화장품이 아니라 수주에서 수개월까지 사용한 화장품인데도 이러한 증상이 나타난다면 일단 알레르기성을 의심해보아야 한다.
화장품속에 들어있는 알레르기 유발성분일 수 있어서다. 알레르기는 반복적인 접촉이 있은 후 나타날 수 있는 것이기에 새로 사용한지 2~3일 후 부터 혹은 몇주 지나서까지 나타날 수 있다.
② 화장품을 바른 후 따가움과 붉어지는 증상이 나타난다면=화장품을 바른 후 따갑거나 붉어지는 증상이 나타나는 분들도 있다. 이러한 분들은 화장품속에 들어 있는 자극 물질에 의한 것인데 피부 컨디션이 안 좋거나 할때 혹은 피부가 공해나 건조한 공기 등에 의하여 따갑고 화끈거리는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다.
③ 야외 활동을 한후 가렵고 붉어졌다면=이러한 경우는 오존층이 파괴되고 환경오염이 심각해지면서 나타나는 자외선에 의한 트러블일 가능성이 높다. 이럴때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해보는 것도 괜찮은 방법 중 하나다.
④ 화장품을 바꾼 이후 여드름과 뽀루지가 많아졌다면=지성피부일 경우 화장품 트러블러블이 가장 많다. 여드름 생성 면포가 함유된 화장품이나 지성 오일이 많이 함유된 화장품을 썼기 때문일 가능성이 높다.
['화장품 사용할 때 주의사항]
① 내게 맞는 화장품인가? ☞ 우선 자신의 피부타입을 알고 사용해야 한다.
② 화장품을 너무 자주 바꾸지는 않는가? ☞ 잦은 화장품이나 세안제의 교체는 그만큼 피부트러블의 발생률이 높인다.
③ 화장품을 깨끗이 사용하고 있나? ☞ 화장 전 손을 닦고 화장품을 바르는지 등등을 살펴 보아야 합니다.
④ 화장품을 피부에 너무 심하게 문지르고 있지는 않은가? ☞ 화장품을 바를때 너무 심하게 문지르면 피부가 따갑고 붉어지게 된다.
⑤ 화장품을 때에 맞게 바르고 있는가? ☞ 나이트 제품을 낮에 바르면 자외선에 의해서 얼굴이 따끔거리는 경우가 있다.
⑥ 너무 많은 양을 바르고 있지는 않은가? ☞ 화장품을 너무 많이 바르게 되면 흡수가 제대로 되지 않아 피부에서 트러블을 일으키기도 한다.
그 외에도 화장품 자체가 잘못되어서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그래서 화장품 보관이 중요하다. 우선 직사 광선을 피해서 보관하고, 화장품을 개봉한 후에도 가능한 빨리 사용하는 것이 좋다. 보존 온도를 항상 일정하게 하는 것이 좋으므로 여름철 냉장고에 넣었던 화장품은 계절이 지나도 그대로 놓고 사용하는 것이 좋다.
잘못된 화장품 사용은 피부에 자극을 주게 되고 동시에 피부에 누적되어 여러 가지 트러블을 일으킨다. 한번 트러블이 일어나게 되면 지속적으로 이어지기에 문제가 심각진다. 한방에서의 치료법은 피부에 누적된 오염 물질을 밖으로 배출하고 동시에 피부에 한방 에스테틱으로 영양을 공급해 주어 치료한다.
[명옥헌한의원 원장, 한의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