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히 임플란트를 고민하거나 치료를 선택하기 전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인터넷 정보검색 후 임플란트를 결정을 하게 된다고 한다. 네모치과병원 진료환자 100명을 대상으로 ‘임플란트 치료 결정시, 치과 선택 요인’을 묻는 질문에 ‘인터넷 정보검색 후’가 33%, ‘주변인 추천’이 25%, ‘집/직장 근처 치과’가 18%, ‘병원규모’가 13%, ‘과거에 진료받았던 치과’가 11% 순으로 나타났다.
이렇듯 인터넷 정보검색이 치료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요즘은 당일에 치료가 끝이 난다는 1회 수술법이 대대적으로 광고되며 눈길을 끈다. 그렇다면 1회 수술법 임플란트는 어떤 치료일까?
1회 수술법 임플란트는 2차 수술을 대부분 생략하고, 1차 수술시 임플란트 매식체를 구강으로 노출시켜 인공치아를 당일에 하고, 3개월 후에 바로 임플란트 인공치아를 올려 완성하는 치료이다.
장기간에 걸치는 치료를 단기간에 끝내기 때문에 바쁜 현대인들에게 유용한 시술법이라 할 수 있다. 수술 후 당일 식사가 가능하며, 길게는 약 1년이 걸릴 수 있는 치료가 3개월이면 완성되어 시간을 단축시키고 효율적이다.
2회 수술법 임플란트는 가장 정석적이고, 임상적으로 증명된 치료법이다. 1차와 2차 수술로 나뉘어 치료하게 된다. 1차는 상실된 잇몸뼈에 임플란트 픽스쳐를 식립하게 되며 잇몸뼈와 임플란트 픽스쳐가 단단히 고정되길 기다린다.
픽스쳐와 뼈의 골융합이 튼튼해지는 기간을 보통 아랫턱은 3~4개월, 윗턱은 5~6개월로 본다. 골융합이 단단하게 고정되어야 미연에 임플란트 탈락을 예방할 수 있다. 2차 수술은 고정된 임플란트 픽스처에 연결 고리인 어뷰트먼트를 이용하여 인공치아와 결합시키는 과정이 진행된다. 이로써 장기간의 임플란트 수술이 끝이 난다.
임플란트 1차수술법과 2차수술법은 어떤 게 좋고 나쁘고의 호불호 문제는 아니다. 환자가 자신의 구강 상태를 전문의료진의 정밀한 검진을 통해 파악한 뒤 임플란트 치료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므로 어떤 수술이 자신에게 맞는지 확인하여 선택하고 치료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대한민국 의학전문지 헬스코리아뉴스 / 실시간 치과전문지 덴탈투데이-